총 5건

1

보건용마스크!바르게 알고 사용해요!

2

모기기피제의 올바른 사용법!

3

치약 바로 알고 사용하기!

4

보건용마스크 홍보리플릿

보건용 마스크 홍보 리플릿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

황사, 미세먼지 마스크가 궁금해! 슬기로운 보건용 마스크 탐구생활

의약외품 보건용 마스크의 올바른 선택과 사용

의약외품으로 허가된 보건용 마스크 온라인 확인 방법

인터넷 사이트 https://ezdrug.mfds.go.kr ▶ 정보마당 ▶ 의약품등 정보 ▶ 제품정보에서 제품명으로 검색하여 확인

보건용 마스크 구입

약국, 대형마트, 일반소매점, 인터넷 등에서 자유롭게 구입

미세먼지 예보기준이 강화 됩니다!(환경부, '18.3.27. 시행)

단위 : ㎍/ ㎥
  • 0 ~ 15 좋음
  • 15 ~ 35 보통
  • 35 ~ 75 나쁨
  • 75 ~ 매우나쁨

식품의약품안전처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오송생명2로 187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외품정책과, 전화:043-719-3702~5, 팩스 : 043-719-3700, 홈페이지 : www.mfds.go.kr

보건용 마스크 관리 기준 및 제품 유형

관리기준

보건용 마스크 관리 기준 및 제품 유형 관리 기준에 관련된 테이블 입니다.
구분 분진포집효율(마스크가 미세입자를 걸러주는 비율) 안면부 누설률(착용시 틈새로 공기가 새는 비율) 안면부 흡기저항(들숨 시 마스크에 걸리는 압력)
KF80 평균 입자크기 0.6㎛를 80% 이상 차단 25.0% 이하 60Pa 이하
KF94 평균 입자크기 0.4㎛를 94% 이상 차단 11.0% 이하 70Pa 이하
KF99 평균 입자크기 0.4㎛를 99% 이상 차단 5.0% 이하 100Pa 이하
품질관리 주요 항목

고정용 머리끈 접합부의 인장강도, 순도시험(산 또는 알칼리, 색소, 형광, 포름알데히드) 등

제품 유형

  1. 일반형(접이형, 컵형) : 일반적 형태의 일회용 제품으로 상.하 또는 좌,우가 접힌 상태로 '접이형'제품과 불록한 컵의 형태를 가진 '컵형'제품이 있음
  2. 필터교체형 : 마스크 본체에 일회용 필터를 장착하여 사용하고 필터만 교체할 수 있는 제품
  3. 배기밸브형 : 마스크 본체에 있는 배기밸브를 통해 공기가 배출되도록 하여 착용하였을 때 내쉬는 숨(날숨)의 불편함을 줄여주는 제품
  4. 필터교체, 배기밸브형 : 배기밸브가 있는 마스크 본체에 교체가 가능한 일회용 필터를 장착하여 사용하는 제품

의약외품 '보건용마스크'에 대해 알아보아요!

의약외품 '보건용 마스크'란?

입자차단 성능이 있어서 입자성 유해물질이나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목적으로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경우에 사용하는 마스크

보건용 마스크의 KF80, KF94, KF99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세요!

KF는 'Korea Filter'의 약자이며, 보건용 마스크는 KF문자 뒤에 숫자를 표시하여 해당 제품의 입자차단 성능을 나타냅니다.

  • KF80 : 미세입자(평균 입자크기 0.6㎛)를 80% 이상 차단하여 황사, 미세먼지 같은 입자성 유해물질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 KF94, KF99 : 미세입자(평균 입자크기 0.4㎛)를 각각 94%, 99% 이상 차단하여 황사, 미세먼지 같은 입자성 유해물질과 신종플루 같은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입자차단 성능이 있는 것만 '보건용 마스크'인가요?

입자차단 성능이 있는 제품만 의약외품 '보건용 마스크'이며, 의약외품으로 허가된 보건용 마스크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제품 포장에서 '의약외품'이라는 문자와 함께 'KF80', 'KF94', 'KF99' 표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보건용 마스크(일반형)의 올바른 사용법

접이형 제품 착용법

  1. 마스크 날개를 펼친 후 양쪽 날개 끝을 오므려주세요
  2. 고정심 부분을 위로하여 코와 입을 완전히 가려주세요
  3. 머리끈을 귀에 걸어 위치를 고정해 주세요
  4. 양 손가락으로 코편이 코에 밀착되도록 눌러주세요
  5. 공기누설을 체크하며 안면에 마스크를 밀착시켜 주세요

컵형 제품 착용법

  1. 머리끈을 아래로 늘어뜨리고 가볍게 잡아주세요
  2. 코와 턱을 감싸도록 얼굴에 맞춰주세요
  3. 한손으로 마스크를 잡고 위 끈을 뒷머리에 고정합니다.
  4. 아래 끈을 뒷목에 고정하고 고리에 걸어 고정합니다.
  5. 양 손가락으로 코편이 코에 밀착되도록 눌러주세요
  6. 공기누설을 체크하며 안면에 마스크를 밀착시켜 주세요

제품 포장에 기재된 사용법과 주의사항을 꼼꼼히 읽고 착용하여야 하며, 필터교체형, 배기밸브형, 필터교체, 배기밸브형의 기본적인 착용법은 일반형(접이형 또는 컵형)과 동일합니다.

보건용 마스크 사용 시 주의사항 및 궁금증 해결

사용 시 주의사항

  • 세탁하여 사용하거나 재사용하지 마세요
  • 수건, 휴지 등으로 호흡기를 감싼 다음 착용하지 마세요
  • 찌그러트리거나 모양을 변형시키지 마세요
  • 마스크 안쪽이 오염되었을 때는 사용하지 마세요
  • 착용 후 마스크의 겉면을 가능하면 만지지 마세요
  • 마스크 착용으로 호흡이 불편한 임산부, 호흡기, 심혈관 질환자, 어린이, 노약자는 사용을 중지하고, 의사 등과 상의하세요

궁금한 Q&A

질문 : 보건용 마스크 중 'KF94', 'KF99' 제품은 세균을 죽이나요?
답: 아닙니다. 세균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마스크에 사용된 특수한 필터를 통해 외부에서 유입되는 세균을 차단하여 호흡기가 세균에 노출되는 정도를 줄여주는 것입니다.
질문 : 어린이용 보건용 마스크가 따로 있나요?
답: 현재 어린이용과 성인용을 구분하여 허가된 보건용 마스크는 없으며, 어린이 얼굴 크기에 맞는 마스크를 구입하여 어린이 얼굴에 밀착시켜 사용해야 합니다. 호흡기가 약한 영유아는 황사나 미세먼지 수준이 '나쁜'이상일때 외출하지 않아야 합니다.
질문 : 보건용 마스크를 얼굴에 밀착시켜도 틈새로 공기가 들어오는데 호흡기 보호 효과가 있나요?
답: 보건용 마스크는 입자차단 성능과 함께 착용 시 틈새로 공기가 들어오는 정도에 대해서도 기준을 정하여 관리하고 있으므로, 밀착해서 착용하면 입자성 유해물질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질문 : 허가된 보건용 마스크를 선택할 때 특별히 주의할 사항이 있나요?
답: 'KF' 문자 뒤에 붙은 숫자가 클수록 입자차단 효과가 더 크지만, 숨쉬기가 어렵거나 불편할 수 있으므로 황사, 미세먼지 발생 수준, 개인별 호흡량 등을 고려하여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치약가글액 어린이 안전 사용 정보

치약가글액 어린이 안전 사용 정보 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

치약·가글액 이젠 먹지 않아요

치약·가글액 올바르게 선택하는 방법

반드시 제품의 용기나 포장에서 '의약외품'이라는 문자를 확인하고 선택해요!

제품 정보 확인 방법

ezdrug.mfds.go.kr > 정보마당 > 의약품등 정보 > 제품정보 > '제품명' 검색

하나더! 치약 대신 가글액을 오래 사용하면 안 돼요.

  • 가글액은 보통 입 냄새나 입안에 불쾌감이 있는 어른들이 치약을 사용할 수 없을 때 사용하는 거에요.
  • 어린이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보호자와 함께 사용하고,치약 대신 오래 사용하면 안 돼요.

식품의약품안전처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오송생명2로 187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외품정책과, 전화:043-719-3702~5, 팩스 : 043-719-3700, 홈페이지 : www.mfds.go.kr

"치약, 가글액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제품의 용기나 포장에서 사용법과 주의사항을 확인해요!~"

치약이랑 가글액이 뭐예요?

치약은?

치약은 음식물을 먹은 이후나 잠자기전에 칫솔에 묻혀 사용하면, 이는 튼튼하게, 입압은 깨끗하게, 충치는 예방할 수 있게 해줘요.

가글액은?

가글액은 입 냄새나 입안에 불쾌감이 있을 때 칫솔질 없이 입안을 헹구어서 입 냄새를 없애주거나 입안을 상쾌하게 해줘요.

어린이는 어떻게 사용해요?

치약 사용법

  1. 완두콩 크기 정도만 칫솔모에 스며들도록 짜서 물을 묻히지않고 바로 칫솔질해요.
  2. 사용 중에 삼키지 않도록 조심하고, 사용 후에는 치약 맛이 안날 때까지 입안을 물로 충분히 헹궈요.

가글액 사용법

  1. 한 모금 정도 입안에 머금고 30초 정도 오물거린 후 반드시 뱉어내요.
  2. 사용 중에 삼키지 않게 특히 조심하고, 주변에 깨끗한 물이 있는 경우에는 입안을 물로 헹궈주면 좋아요.
  3. 사용 후 30분 정도는 음식물을 먹지 말아요.

치약이랑 가글액, 먹어도 돼요?

치약과 가글액 모두 입안에 사용하기 때문에 조심하지 않으면 사용 중에 조금씩 삼킬 수는 있지만, 과자나 음료가 아니니 일부러 먹거나 삼키면 안 돼요.

치약·가글액 먹지 않기 어린이 약속!~

  1. 하나! 일부러 먹거나 삼키지 않고, 사용 중에도 삼키지 않도록 조심해요.
  2. 둘! 맛과 향이 좋고 포장이 예쁜 치약·가글액을 달라고 조르지 않아요.
  3. 셋! 많은 양을 먹거나 삼켰을 때는 바로 부모님이나 어른에게 말해요.

함께하는 어린이 안전사용!~

  • 어린이가 치약이나 가글액을 사용할 때는 먹거나 삼키지 않도록 반드시 보호자가 지도해 주세요.
  • 어린이가 치약이나 가글액을 많이 먹거나 삼켰을 때는 즉시 의사 또는 치과의사와 상의하세요.
  • 어린이가 가글액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에탄올이 없는 제품을 선택하세요.
  • 치약과 가글액은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