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부롬정5밀리그람(브롬페리돌)(수출용)

부롬정5밀리그람(브롬페리돌)(수출용)

부롬정5밀리그람(브롬페리돌)(수출용) 낱알 부롬정5밀리그람(브롬페리돌)(수출용) 포장/용기정보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모양, 업체명,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표준코드 , 기타식별표시 , 첨부문서
제품명 부롬정5밀리그람(브롬페리돌)(수출용)
성상 엷은 등황색 원형의 정제.
모양 원형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전문의약품
허가일 1988-10-31
품목기준코드 198800802
표준코드 8806519012006, 8806519012013, 8806519012020, 8806519012037
기타식별표시 식별표시 : MI010040 장축크기 : 7.0mm 단축크기 : 7.0mm 두께 : 2.8mm 분할선(뒤) : -
첨부문서
* 첨부문서는 수집된 자료로 허가사항과 다를 수 있습니다.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1정 120밀리그람 중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브롬페리돌 5 밀리그램 BP

첨가제 : 탤크,스테아르산마그네슘,옥수수전분,전분글리콜산나트륨,유당수화물,황색5호,옥수수전분

첨가제 주의 관련 성분: 유당수화물,황색5호

첨가제주의사항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경구 : 정제)

정신분열증

(주사제)

급성 정신분열증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경구 : 정제)

○ 성인

브롬페리돌로서 1일 1회 5㎎을 저녁식사후 경구투여한다. 증상에 따라 1일 50㎎까지 투여할 수 있다.

1. 증증 : 이 약으로서 1일 1회 10-20㎎을 투여한다.

2. 경증 및 장기요법 : 이 약으로서 1일 1회 5-10㎎을 투여한다.

3. 고령자 및 쇠약 환자는 감량하여 투여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주사제)

성인 : 이 약으로서 5-10㎎을 1일 1회 근육주사하며 가능한 한 빨리 경구투여로 대치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경고

외국에서 실시된 인지증에 관련된 정신병증상(승인 외 효능ㆍ효과)를 지닌 고령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17가지 임상 시험에서 비정형 항정신병약 투여군은 위약(placebo) 투여군과 비교하여 사망률이 1.6~1.7배 높았다는 보고가 있다. 또한 외국에서의 관찰조사에서 정형 항정신병약도 비정형 항정신병약과 마찬가지로 사망률 상승에 관여한다는 보고가 있다.

뇌혈관 질환 이상반응 위험 증가 : 일부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치매환자에 대한 무작위, 위약대조 임상 시험 결과 뇌혈관 질환 발생 위험이 세 배 가량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험률이 높아지는 이유는 알려져 있지 않다. 다른 항정신병 약물을 사용하거나 다른 환자군에 사용할 경우에도 이런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따라서 이 약을 뇌졸중 위험요소를 가진 환자에게 사용할 때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정맥혈전증 위험 : 항정신병 약물 사용시 이상반응으로 정맥혈전증이 보고된 바 있다. 항정신병 약물을 투여 받은 환자들에서 정맥혈전증에 대한 후천적 위험요소가 자주 나타남에 따라 이 약을 사용하기 전과 사용하는 중에 정맥혈전증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위험요소를 확인해야 하며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한다.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 또는 부티로페논계 약물 및 그 유사화합물에 과민증 환자

2) 혼수상태 환자

3) 급성 알코올중독 환자

4) 바르비탈계 약물, 마취제 등 중추신경억제제의 강한 영향하에 있는 환자

5) 중증의 심부전 환자(심근에 대한 장애작용, 혈압저하가 보고되어 있다.)

6) 우울증 환자

7) 기관지폐렴 환자

8) 뇌저신경절손상 환자

9) 파킨슨병 환자(추체외로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10) 에피네프린을 투여중인 환자

11)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 및 수유부

3.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간·신장애 환자

2) 심혈관질환, 저혈압 또는 이러한 증상이 의심되는 환자(일시적인 혈압저하가 나타날 수 있다)

3) 간질 등의 경련성 질환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경련역치를 저하시킬 수 있다.)

4) 갑상선기능 항진증·저하증 환자

5) 항혈액응고제를 투여하고 있는 환자

6) 과민증 또는 약물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

7) 유·소아

8) 탈수·영양불량상태 등을 수반하는 신체적 피폐가 있는 환자

9) 크롬친화세포종 환자

10) 프롤락틴의존성 종양 환자

11) 협우각형 녹내장 환자

12) 중증의 근무력증 환자

13) 전립선비대 환자

14) 이 약은 황색5호(선셋옐로우 FCF, Sunset Yellow FCF)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이 성분에 과민하거나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한다.

4. 이상반응

1) 순환기계 : 심전도이상(QT간격의 연장, T파의 변화 등), 혈압저하, 고혈압, 빈맥, 심실성 빈맥(torsades de pointes를 포함)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감량 또는 투여를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또한 혈전색전증(폐색전증과 심부정맥혈전증 포함. 빈도불명)이 나타날 수 있다.

2) 간장 : 황달, 간염, 담즙울체, 간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3) 혈액 : 빈혈, 백혈구증가증/감소증, 무과립구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4) 추체외로증상 : 급성 근긴장이상(안구운동발작 등), 사경(torticollis), 개구불능, 연하곤란, 파킨슨증후성 강직, 진전, 운동불능, 정좌불능 등의 증상이 보고되어 있고 보통 치료초기에 나타나지만 장기투여시에도 나타난다. 중증의 경우에는 항파킨슨제를 투여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항파킨슨제는 중독성 착란상태의 발현 및 항콜린성 부작용을 증가시키므로 신중히 투여한다.).

5) 지발성 운동장애 : 항정신병약의 장기투여시 나타나는 비가역적 불수의적인 상동성 운동장애증후군으로서 저용량으로 단기간 투여시에도 나타나고 투여중지 후에도 지속될 수 있다. 고령자(특히 여자)와 뇌손상 환자, 기분장애가 있을때 발생위험도가 높지만 모든 연령층에서 나타나고 만일 지발성 운동장애가 나타나면 투여를 중지한다. 항파킨슨제 투여로 상태가 악화될 수 있고 확립된 치료법이 알려져있지 않으므로 정확한 진단하에 최저유효량을 단기간 투여하도록 고려한다. 또한 항파킨슨제를 갑자기 투여중지하면 단기간의 운동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6) 신경이완제악성증후군(Neuroleptic Malignant Syndrome) : 운동마비, 중증의 근육강직, 연하곤란, 빈맥, 혈압변화, 발한 등이 나타나고 이러한 증상과 함께 발열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체냉각과 수분보급 등의 전신적 치료와 함께 적절한 처치를 한다. 이 증상의 발현시에는 백혈구 증가, 혈청 CPK의 상승이 자주 나타나고 미오글로빈뇨증을 수반한 신기능저하가 나타날 수 있다. 또한 고열이 지속되고 의식장애, 호흡곤란, 순환허탈과 탈수증상, 급성신부전으로 발전해서 사망했다는 보고가 있다.

7) 눈 : 시력불선명 등 시각장애, 조절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유사화합물(할로페리돌 등)에서 장기 또는 대량투여에 의해 각막ㆍ수정체의 혼탁, 각막 등의 색소침착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다.

8) 과민증 : 때때로 발진, 광선과민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9) 소화기계 : 식욕부진, 구역, 구토, 가슴쓰림, 위부불쾌감, 복부팽만감, 소화불량, 변비,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유사화합물(할로페리돌 등)에서 드물게 장관마비(식욕부진, 구역, 구토, 현저한 변비, 복부팽만 또는 이완, 장내용물 울체 등의 증상)를 일으키고, 마비성 장폐색으로 이행된 경우가 보고되어 있으므로 장관마비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10) 내분비계 : 고프롤락틴혈증, 여성유방화, 유즙분비, 월경이상, 체중증가 또는 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드물게 저나트륨혈증, 저침투압혈증, 요중 나트륨 배설량의 증가, 고장뇨, 경련, 의식장애 등을 수반하는 항이뇨호르몬분비이상증후군(Syndrome of Inappropriate ADH)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수분섭취제한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11) 정신신경계 : 수면장애, 초조감, 졸음, 어지러움·비틀거림, 두통·두중, 역설적 반응, 때때로 지각이상, 성욕의 변화, 경련발작, 드물게 의식장애, 우울, 헛소리 등이 나타날 수 있다.

12) 기타 : 구갈, 무력감, 권태감, 마비감, 코막힘, 발열, 발한, 홍조, 부종, 배뇨장애, 운동실조, 기립성 조절장애, 전신성홍반성루푸스(SLE)양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5. 일반적 주의

1) 장기 연용시 환자를 주의하여 관찰하고 간기능검사, 혈액검사 등을 실시한다.

2) 졸음, 주의력·집중력·반사운동능력 등의 저하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 약을 투여중인 환자는 자동차운전 등 위험을 수반하는 기계조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3) 이 약을 갑자기 투여중지하면 구역, 구토, 불면 등의 급성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점차적으로 감량한다.

4) 이 약은 진토작용이 있어 다른 약물에 기인한 중독, 장폐색, 뇌종양 등에 의한 구토증상을 은폐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5) 치료초기에서 기립성 저혈압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와같은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감량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6) 파라벤 감수성 환자는 이 약 투여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7) 백혈구감소증, 호중구감소증 및 무과립구증 : 임상시험 및/또는 시판 후 경험에 의하면 항정신병약물과 관련하여 일시적으로 백혈구감소증/호중구감소증 및 무과립구증의 사례가 보고된 바 있다. 백혈구감소증/호중구감소증의 위험인자로 임상적으로 유의한 기존의 백혈구수 감소 및 약물에 의한 백혈구감소증/호중구감소증 병력이 포함된다. 임상적으로 유의한 백혈구수 감소 또는 약물에 의한 백혈구감소증/호중구감소증 병력이 있는 환자의 경우 치료 초기 몇달간 총혈구수를 모니터링하고 다른 의심되는 요인 없이 백혈구수가 임상적으로 유의하게 감소되는 징후가 처음 관찰되면 이 약의 투여 중지를 고려해야 한다. 임상적으로 유의한 호중구감소증 환자의 경우 열이나 감염 증상 또는 징후가 나타나는 지를 주의 깊게 모니터링 하고 해당 증상 또는 징후가 나타나면 즉시 치료한다. 중증의 호중구감소증 환자(절대호중구수<1000/㎣)의 경우 이 약을 중지해야 하고 회복될 때까지 백혈구수를 모니터링한다.

6. 상호작용

1) 바르비탈계 약물, 마취제 등의 중추신경억제제, 수면제, 진정제, 마약성 진통제, 혈압강하제 또는 항콜린작용을 갖는 약물과의 병용, 유기인살충제와의 접촉, 알코올 섭취에 의하여 상호작용이 증강될 수 있으므로 감량하는 등 신중히 투여한다.

2) 에피네프린과 기타 교감신경흥분제의 작용에 길항하여 혈압강하효과를 일으킬 수 있고 구아네티딘, 클로니딘 등의 교감신경차단제의 혈압강하효과를 역전시키므로 이들약물과 병용투여하지 않는다.

3) 레보도파의 항파킨슨효과를 저해하므로 병용투여하지 않는다.

4) 삼환계 항우울약의 대사 및 당뇨병 조절을 저해할 수 있다.

5) 카르바마제핀, 페노바르비탈과 같은 효소유도약물의 병용으로 이 약의 혈중농도가 유의하게 감소되었다는 보고가 있다.

6) 항파킨슨제와 병용시 이 약의 항콜린작용이 증가되어 지발성 운동장애가 촉진된다.

7) 이 약과 테르페나딘, 아스테미졸을 병용투여시 QT연장, 심실성 부정맥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병용투여하지 않는다.

8) 신경근차단제의 작용을 연장시킬 수 있다.

9) 리튬과 병용투여시 상호 혈중농도를 상승시켜 부작용(신경독성, 추체외로증상)이 증가될 수 있으므로 신중히 투여한다.

10) 메토클로프라미드 및 피페라진과 병용할 경우 추체외로증상의 발현을 증가시킬 수 있다.

11) 이 약은 제산제, 카페인에 의해 흡수가 저하되어 치료효과가 감소될 수 있다.

7.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동물실험에서 태자흡수 증가 등의 태자독성이 보고되어 있고 유사화합물(할로페리돌)에서 기형발생이 의심되는 증례 및 동물실험에서 기형발생이 보고되어 있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에는 투여하지 않는다.

2) 임신말기 또는 분만중에 항정신병약을 투여한 임부에서 태어난 신생아에 기면, 진전, 과흥분성이 나타날 수 있다.

임신 3기에 항정신병약을 복용한 임부로부터 출생한 신생아는 추체외로장애 및/또는 금단 증상이 나타날 위험성이 있다. 이러한 신생아에게 초조, 근육긴장항진, 근육긴장저하, 진전, 졸음, 호흡곤란, 섭식장애가 보고되었으며, 이러한 증상은 그 중증도에 있어서 다양했다. 일부 경우 이러한 증상들은 스스로 조절되었으나 다른 경우의 신생아들은 장기 입원 및 중환자실에서의 치료를 요하였다.

3) 동물실험에서 유즙중으로 이행이 보여지고 유사화합물(할로페리돌 등)에서 모유중으로의 이행이 보고되어 있으므로 투여중에는 수유를 중단한다.

8.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사용경험이 적다.).

9. 고령자에 대한 투여

고령자에는 추체외로증상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소량부터 투여를 시작하는 등 환자의 상태를 관찰하면서 신중히 투여한다.

10. 과량투여시의 처치

1) 증상 : 주증상은 저혈압, 진정, 중증의 추체외로증상 등이다. 또한 쇽상태를 일으키는 등의 중증의 호흡억제 및 저혈압을 수반하는 혼수상태가 일어날 수 있다.

2) 처치 : 특별한 해독제는 없고 대증요법과 더불어 유지요법을 한다. 저혈압, 순환허탈이 나타난 경우에는 수액, 혈압상승제(에피네프린 제외)투여 등의 적절한 처치를 한다.

11. 기타

1) 이 약에 의한 치료중 원인불명의 돌연사가 보고되어 있다.

2) 마우스에 임상최대 상용량의 15배(5mg/kg/일)이상을 18개월간 경구투여한 시험에서 유선, 하수체 등의 종양발생빈도가 대조군에 비해 높았다는 보고가 있다.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도움말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 - 단일/복합,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단일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브롬페리돌[에피네프린] DUR유형 병용금기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단일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브롬페리돌[브로모크립틴] DUR유형 병용금기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단일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아만타딘[브롬페리돌] DUR유형 병용금기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단일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브롬페리돌 DUR유형 임부금기 제형정제,유화주사제,용액용분말주사제,서방성현탁액용분말주사제,용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현탁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서방성현탁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리포좀화현탁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현탁액주사제,서방성현탁액성주사제,용액주사제 금기 및 주의내용 2등급 비고
단일/복합단일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브롬페리돌 DUR유형 효능군중복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밀폐용기, 실온보관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6 개월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30정/병, 100정/병, 500정/병
보험약가
ATC코드
N05AD06 (bromperidol)

변경이력

변경이력 -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1 변경일자2017-08-02 변경항목제품명칭변경
순번2 변경일자2012-06-12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3 변경일자2012-02-13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4 변경일자2010-07-29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5 변경일자2010-04-09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6 변경일자2009-04-19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7 변경일자1997-01-01 변경항목효능효과변경
순번8 변경일자1997-01-01 변경항목용법용량변경
순번9 변경일자1997-01-01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10 변경일자1991-02-05 변경항목저장방법 및 유효기간(사용기간)변경
순번11 변경일자1990-10-15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