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캘코트정6밀리그람(데플라자코트(미분화))

캘코트정6밀리그람(데플라자코트(미분화))

캘코트정6밀리그람(데플라자코트(미분화)) 낱알 캘코트정6밀리그람(데플라자코트(미분화)) 포장/용기정보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모양, 업체명,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표준코드 , 기타식별표시 , 첨부문서
제품명 캘코트정6밀리그람(데플라자코트(미분화))
성상 백색의 원형정제임.
모양 원형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전문의약품
허가일 1997-01-13
품목기준코드 199701147
표준코드 8806521012209, 8806521012216
기타식별표시 식별표시 : HD020037 장축크기 : 8.5mm 단축크기 : 8.5mm 두께 : 2.5mm 분할선(뒤) : +
첨부문서
* 첨부문서는 수집된 자료로 허가사항과 다를 수 있습니다.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이 약 1정(약 185mg) 중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데플라자코트(미분화) 6.0 밀리그램 별규

첨가제 : 유당수화물,스테아르산마그네슘,옥수수전분,미결정셀룰로오스

첨가제 주의 관련 성분: 유당수화물

첨가제주의사항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류마티스성 장애 및 교원성 질환 : 일반적인 치료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건선성 관절염 및 류마티스양 관절염의 치료유지 및 급성 악화의 치료, 류마티스성 다발성 근통, 급성 류마티스성 열,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피부근염, 두개 동맥염, 베게너 육아종증

2. 피부 질환 : 천포창, 수포성 유천포창, 박리성 피부염, 다형성 홍반, 결절성 홍반, 중증 건선

3. 알레르기성 질환 : 일반적인 치료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기관지 천식

4. 호흡기 질환 : 폐침울 상태의 사르코이드증, 외인성 알레르기성 폐포염(유기분진 규폐종), 박리성 간질성 폐렴(특발성 폐섬유종)

5. 안과 질환 : 맥락막염, 맥락망막염, 홍채염, 홍채모양체염

6. 조혈계 질환 : 특발성 혈소판 감소증, 용혈성 빈혈, 림프성 백혈병 및 림프종

7. 위장관 질환 :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8. 간 질환 : 만성 활동성 간염(자가면역성)

9. 신장 질환 : 신증후군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성인

1일 데플라자코트(미분화)로서 6-90mg을 경구투여한다.

2. 소아

질환에 따라 용량을 조절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생명을 위협하는 경우는 제외).

1) 소화성 궤양 환자(육아조직증식억제작용에 의해 궤양을 악화시킬 수 있다)

2) 적절한 약물로 치료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감염(바이러스성, 세균성, 사상균성), 전신 진균 감염증 환자(면역기능억제작용에 의해 감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3) 수두, 대상포진, 단순포진, 결핵 환자(면역기능억제작용에 의해 감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4) 헤르페스균에 의한 안질환 환자

5) 생백신 투여 환자

6) 이 약 및 이 약의 성분에 과민증 환자

7)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된다.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투여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다음 환자에는 특히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신중히 투여한다.

(1) 당뇨병 환자(당신생작용에 의해 혈당치가 상승하여 당뇨병이 악화될 수 있다)

(2) 중증 근무력증 환자(사용초기에 일시적으로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3) 위염, 식도염 환자

(4) 중증 골다공증 환자(골형성 억제작용 등에 의해 골다공증이 악화될 수 있다)

(5) 정신병 환자(대뇌 변연계의 신경전달물질에 영향을 주어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전신 스테로이드 투여는 중증의 정신질환 이상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대부분의 반응은 용량 감소 또는 투여 중단 이후에 회복되지만, 특별한 처치가 필요할 수도 있다.)

(6) 녹내장 환자(안압이 상승하여 녹내장이 악화될 수 있다)

2) 심장질환 및 울혈성 심부전(활성 류마티스성 심장염은 제외), 고혈압, 혈전색전증 환자 (당질코르티코이드는 염분 또는 수분저류를 일으킬 수 있고 칼륨 배설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염분 섭취를 제한하고 칼륨을 보충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3.이상반응, 5.상호작용 항 참조)

3) 게실염, 궤양성 대장염(화농성 감염이나 천공위험이 있는), 최근 장문합술을 받은 환자, 소화성 궤양 활성상태 또는 잠복상태

4) 감염증 환자(적절한 감염치료제로 대치되어야 한다)

5) 골다공증 환자

6) 신부전 환자

7) 감정 불안, 간질 환자

8) 갑상선기능저하증, 간경변 환자(당질코르티코이드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다)

9) 소아(장기간 사용하면 성장이나 발달을 억제할 수 있다)

10) 안구단순포진 환자(각막천공의 가능성이 있다.)

3. 이상반응

당질코르티코이드의 이상반응은 용량 및 치료기간에 의하여 좌우된다. 이 약의 단기 치료시 이상반응을 일으키지 않으나, 장기 치료시 이 약은 탄수화물 대사에 영향이 적고 뼈에 대한 해로운 효과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당질코르티코이드 장기치료로 인한 다음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장기투여 중지 후 1 년간 이 약과 관련된 부신부전증 및 감염에 대한 감수성 증가가 나타날 수 있다.

당질코르티코이드 투여시 발생한 이상반응을 CIOMS 빈도 등급에 따라 분류하였다. : 매우 흔하게(≥10%); 흔하게 (≥ 1%, <10%); 흔하지 않게 (≥0.1% , <1%); 드물게 (≥0.01%, <0.1%); 매우 드물게(<0.01%), 알려지지 않은 빈도(활용한 정보로부터 추산이 불가능함)

 

매우 흔하게

흔하게

흔하지 않게

드물게

매우 드물게

알려지지 않은 빈도

내분비계

 

체중증가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축삭의 억제, 외인성 쿠싱 증후군, 월상안, 다모증, 월경이상 및 무월경, 당뇨병

 

 

스테로이드 금단 증후군, 치료 중단 이후의 급성 부신 부전, 소아의 성장장애, 내당능 저하로 인한 당뇨치료 요구증가, 크롬친화세포종 위기

안과계

 

 

 

 

 

안압항진, 녹내장, 후낭하 백내장, 곰팡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눈의 2차 감염중심성 장액성 맥락망막증 등에 의한 망막장애, 안구돌출, 시신경 유두부종, 시야흐림

소화기계

 

 

소화불량, 소화성 궤양ㆍ 출혈, 구역

 

 

소화성 궤양의 천공, 급성췌장염(특히 소아에서 심함), 칸디다증

전신 및 투여부위 이상

 

 

부종

 

 

 

면역계

 

 

알레르기 반응

 

 

백혈구 증가

감염

 

 

감염에 대한 민감성 증가

 

 

감염의 은폐, 유발감염증, 잠복성 결핵 재발

대사 및 영양계

 

 

수분과 전해질 균형의 변화, β2-효능제 및 잔틴계열 약물과 병용시 저칼륨혈증

 

 

식욕 증가, 종양 용해 증후군(혈액학적 악성종양 환자에게 사용 시)

근골격계

 

 

병리적 골절

근육소실

 

무혈관 골괴사, 근병증(비탈분극성 근육이완제가 급성 근병증을 촉진시킬 수 있다), 퀴놀론계 약물과 병용시 건염 및 건파열, 근무력증, 골다공증, 대퇴골 및 상완골 말단의 무균성 괴사, 척추압박골절, 건파열

정신신경계

 

 

두통, 어지러움, 수면 장애, 기분 변화, 우울증, 신경과민, 혼돈,

 

 

소아의 가뇌종양(유두부종을 수반한 두개내압 상승), 불면, 비정상적 꿈, 울음, 정서장애, 이상 행동, 다행감, 안절부절, 경조증, 불안, 초조, 신경증, 방향감각상실, 정신병, 환각, 정신적 의존, 간질악화, 인지 장애, 기억상실

피부 및 피하조직

 

 

여드름, 튼살

연약한 피부

 

얇은 피부, 선조, 창상치유지연, 타박상, 모세혈관 확장증, 피부위축, 점상출혈 및 반상출혈, 독성표피괴사용해(TEN), 스티븐스-존슨 증후군(SJS)과 같은 중증 피부 이상반응(SCAR)

심혈관계

 

 

 

좌상

 

혈전 경향이 증가된 상태에 놓여있는 특정한 환자에서 혈전증, 조산아에서 비후성 심근증

체액 및 전해질

 

 

 

 

 

고혈압과 함께 나트륨·수분 저류, 심부전, 칼륨고갈, 저칼륨성 알칼리혈증, 단백질 및 칼슘 불균형

4. 일반적 주의

1) 이 약을 투여할 때 특히 적응증을 고려하여 다른 치료법으로 충분히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면 이 약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국소 요법으로도 충분한 경우에는 국소 요법을 실시한다.

2) 장기 치료시 위험도를 고려한 후 치료를 시작해야 하며, 부작용은 투여량, 투여기간과 상관성을 나타내므로 최소 유효량을 되도록 단기간 투여하며, 1일 1회 아침에 투여하거나 격일투여가 권장된다. 개개의 환자별로 위험성/유익성을 평가하여 투여용량, 투여기간 및 매일 치료할 것인지 간헐적으로 치료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3) 당질코르티코이드에 의한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 기능 억제는 용량 및 치료 기간에 의해 좌우된다. 스테로이드 용량을 줄이거나 투여를 중단함에 따라 점진적으로 회복된다. 하지만, 상대적 부전은 치료를 중단한 이후 몇 달간 계속될 수 있으므로, 어떠한 스트레스 상황에서라도 치료는 다시 시작되어야 한다.

장기투여시 속발성 부신피질부전이 나타날 수 있으며, 투여 중지 후 수개월까지 계속될 수 있다. 장기 투여 후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용량의 급격한 감소는, 치명적일 수 있는 급성 부신 부전 또는 스테로이드 금단 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다.(3.이상반응 항 참조). 이러한 경우, 발열, 두통, 식욕부진, 오심, 무력감, 근육통, 관절통, 쇽증상, 권태감, 피부박리, 쇠약, 저혈압,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점진적으로 감량하는 등 특히 주의하며, 금단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즉시 재투여 또는 증량한다. 금단증상은 부신 부전의 증거가 없는 환자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장기 투여 중 외상, 수술, 감염 등의 스트레스 발생시 일시적으로 투여량을 증가해야 하며, 장기 투여 후 투여 중지 상태인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재투여해야 한다. 광질코르티코이드 분비가 손상을 받을 수 있으므로 염분 또는 광질코르티코이드를 병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이 약의 장기 치료시 환자의 질환에 대한 체크카드에 질환명, 이 약의 용량, 의사이름 및 전화번호 등을 기록해 두어야 하며 투여를 중지한 1년 후 까지 이 기록을 보관해야 한다.

5) 당질코르티코이드는 백신에 대한 면역반응을 감소시킨다. 코르티코이드 요법을 받는 환자는 생백신을 투여받으면 안되며, 신경학적 합병증의 가능성과 항체반응의 결핍으로 인하여 특히 고용량으로 코르티코이드를 투여중인 환자는 기타의 예방 접종도 하지 않아야 한다.

6) 바이러스, 세균, 진균 등의 활성 감염 환자에 대해서는 면밀하게 모니터링하여야 한다.

7) 면역억제제를 투여중인 환자(소아)는 건강한 사람(소아)보다 감염되기 쉽다. 예를 들어 수두나 홍역은 면역억제제인 코르티코이드를 투여한 환자에서 더 심각하거나 심지어 치명적인 결과를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질환을 앓아 본적이 없는 성인 및 소아의 경우 이러한 것에 노출되지 않도록 특히 주의한다. 만일 수두에 노출되면 3일-10일 이내 수두대상포진 면역글로불린(VZIG), 홍역에 노출되면 면역글로불린(IG) 같은 예방처치가 필요하다. 수두가 발생되면 항바이러스약물 사용이 고려된다.

8) 활동성 결핵 환자에 이 약의 투여는 전격성, 파종성 결핵에 한정되며 적절한 항결핵요법제와 병용투여한다.

9) 잠복성 결핵 환자 또는 튜베르쿨린 반응 양성 환자에게 코르티코이드를 투여할 경우 결핵이 재활성화될 수 있으므로 세밀한 관찰이 필요하며 장기연용할 경우에는 예방적 화학요법을 받아야 한다.

10) 이 약은 다른 당질코르티코이드와 같이 가능한 빨리 투여를 중지해야 한다.

11) 다음의 반응들은 당질코르티코이드의 계열 영향으로 알려진 것이다. : 월경불순, 백혈구 증가증.

12) 시력 장애는 전신 및 국소 당질코르티코이드 사용과 관련될 수 있다. 환자가 흐린 시야나 기타 시각 장애와 같은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 백내장, 녹내장 또는 중심장액 맥락망막병증과 같은 드문 질환을 포함하는 원인을 평가하기 위해 안과 전문의를 방문하도록 해야 한다.

13) 당질코르티코이드 투여 후 치명적일 수 있는 크롬친화세포종 위기가 보고되었다. 크롬친화세포종으로 의심되거나 확인된 환자에게 당질코르티코이드 투여 시, 반드시 적절한 위험성 대비 유익성에 대한 평가 완료 후 투여해야 한다.

14) 조산아에서 당질코르티코이드의 전신 투여 후 비후성 심근증이 보고되었다. 전신성 당질코르티코이드의 투여를 받는 영아에서 심근 구조와 기능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심초음파를 시행해야 한다. (3.이상반응 항 참조)

15) 시판 후 사용 중에 종양 용해 증후군(TLS)이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단독 투여 또는 다른 화학요법 제제와 병용하는 혈액학적 악성종양 환자에서 보고되었다. 높은 증식률, 높은 종양부담 및 세포독성 제제에 대한 민감성이 높은 환자와 같이 종양 용해 증후군(TLS) 위험이 높은 환자는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적절한 예방조치를 취해야 한다.

16)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와 병용투여시 위장관 궤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이 약을 처방할 때 주의하여야 한다.

17) 항응고제에 대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작용은 일정하지 않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병용투여시 항응고제의 작용이 증가 또는 감소되었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원하는 항응고제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응고 지수를 모니터링해야 한다.

18) 당질코르티코이드는 단백질 결합 요오드와 티록신(T4)의 혈청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투여 시 이를 고려해야 한다.

19) 스티븐스-존슨 증후군(SJS) 및 독성표피괴사용해(TEN)와 같은 중증 피부 이상반응(SCAR)이 이 약의 사용과 관련되어 보고되었다. 중증 피부소견의 징후와 증상에 대해 환자에게 알려야 한다. 피부 발진, 점막 병변 또는 기타 과민성 징후가 처음 나타나면 치료를 중단해야 한다(3.이상반응 항 참조).

5. 상호작용

백신으로 인한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전신성 질병을 유발할 위험성이 증가되므로 생백신과의 병용은 금기이다.

임상시험에서 중요한 약물상호작용은 나타나지 않았으나, 병용시 다른 당질코르티코이드 제제의 주의사항과 같은 아래 사항에 주의한다.

1)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와 병용투여시 위장관 궤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아스피린과 병용투여시 아스피린의 신청소율을 증가시켜 살리실산염의 혈중농도를 감소시키거나 이 약을 중단했을 때 살리실산염의 독성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용량에 주의한다. 특히 저프로트롬빈혈증 환자에서 이 약과 아스피린을 병용투여시 주의한다.

2) 이뇨제(칼륨보존성 이뇨제는 제외), 암포테리신 B, 카르베노졸론, 완하제, 강심배당체, β2-효능제, 잔틴계열 약물과 병용에 의해 저칼륨혈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자주 혈중 칼륨농도를 검사하고 병용투여시 용량에 주의한다.

3) 디기탈리스와 병용투여시 부정맥, 저칼륨혈증과 관련된 독성이 증가되므로 혈중 칼륨농도를 검사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심전도 검사를 실시한다.

4) 혈당강하제, 혈압강하제, 이뇨제와 길항 작용을 나타낼 수 있다.

5) 바르비탈계 약물(페노바르비탈), 페니토인, 리팜피신, 카르바마제핀, 프리미돈, 아미노글루테치미드, 리파부틴, 에스트로겐과 병용투여에 의해 당질코르티코이드의 대사가 변동될 수 있으므로 병용투여시 용량에 주의한다. (에스트로겐을 복용중인 환자들은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요구량이 감소될 것이다.)

6) 중증 근무력증 환자에 항콜린에스테라제를 투여함으로 당질코르티코이드와 상호작용할 수 있고 심한 쇠약증을 야기할 수 있다.

7) 백신과 톡소이드 등의 제제에 대한 면역반응이 코르티코이드에 의해 감소되며 또한 약독화된 생백신에서 유기물의 복제를 강화시킬 수 있다.

8) 비탈분극성 근이완제 투여 후 이완상태가 연장될 수 있다.

9) 제산제는 당질코르티코이드의 위장관 흡수를 방해하므로 투여간격을 2시간 이상으로 한다.

10) 경구용 항응고제에 대한 코르티코이드 작용은 일정하지 않다. 코르티코이드와 항응고제를 병용에 의해 항응고제의 작용이 증가 또는 감소되었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병용투여시 용량에 주의한다.

11) 케토코나졸, 에리스로마이신, 트롤레안도마이신, 에스트로겐(경구 피임제 포함)은 이 약의 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용량조절이 필요하다.

12) 클로로퀸, 히드록시클로로퀸과 병용에 의해 근병증, 심근증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13) 코비시스타트 함유제제를 포함한 CYP3A 억제제를 병용하면 전신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부작용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이러한 부작용의 위험이 환자 이득보다 큰 경우, 병용요법을 피해야 한다. (부작용 위험보다 환자 이득이 큰 경우에는 신중히 모니터링하며 사용해야 한다.)(3.이상반응 항 참조)

14) 당질코르티코이드는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받는 환자에서 I131 흡수를 감소시킬 수 있다.

6.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인체에서 당질코르티코이드 관련하여 실험된 바는 없으나, 동물실험(랫트와 토끼)에서 용량 의존적인 기형 발생 작용이 보고되어 있으며 임신 중에 코르티코이드를 투여한 모체에서 태어난 신생아의 경우 부신부전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태아의 성장지체, 구순구개열 발생률 증가, 태아의 뇌 성장 및 발달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에게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한다. 임신기간 중에 당질코르티코이드를 투여 받은 부인에서 태어난 신생아에 대하여는 부신 기능 저하의 징후를 면밀히 관찰하여야 한다(임신 마지막 주와 수유기간 중의 랫트에 최대 1mg/kg/day의 용량으로 투여하였을 때 이 약은 임신이나 분만과정을 본질적으로 변화시키지 않았다). 역학연구 데이터에 따르면, 임신 첫 3개월 동안 당질코르티코이드를 사용하면 구순열 및/또는 구개열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2) 당질코르티코이드는 모유 중으로 분비되며 수유 영아에게 성장 억제 및 부신기능저하증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당질코르티코이드를 복용하고 있는 어머니는 모유 수유를 하지 않을 것이 권고되어야 한다.

7. 소아에 대한 투여

1) 소아 및 청소년기에서 용량 관련 성장지체가 비가역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소아에 코르티코이드를 투여할 경우에는 최소용량을 투여해야 하며 발육성장에 관해 주의깊게 관찰한다.

2) 장기 투여한 경우 두개내압 항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8. 고령자에 대한 투여

고령자에 장기 투여한 경우, 감염증의 유발, 당뇨병, 골다공증, 고혈압, 후낭하 백내장, 녹내장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충분히 관찰하여 신중히 투여한다.

9. 과량투여시의 처치

1) 인체에서의 경험

이 약의 성분의 과량투여 보고는 드물다. 이 보고들은 이 약의 과도한 약물학적 효과와 동일한 증상들과 관련 있고, 이 약은 죽음을 야기하지 않았다.

2) 동물에서의 급성 경험

실험 동물에서 경구 투여시의 LD50 값은 4000mg/kg보다 크게 높다.

3) 급성 과량투여의 경우에는, 증상에 대한 보존적인 처치가 권장된다.

10.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도움말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 - 단일/복합,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단일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데프라자코르트 DUR유형 임부금기 제형정제 금기 및 주의내용 2등급 비고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밀폐용기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6 개월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100정 (10정/PTP X 10 )
보험약가 652101220 ( 213원-2022.01.01~)
ATC코드
H02AB13 (deflazacort)

생산실적(단위 : 천원)

생산실적 - 년도, 생산실적
년도 생산실적
2022 1,522,159
2021 1,292,124
2020 1,681,899
2019 1,301,366
2018 1,422,650

변경이력

변경이력 -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1 변경일자2023-05-24 변경항목사용상의 주의사항
순번2 변경일자2022-12-06 변경항목사용상의 주의사항
순번3 변경일자2022-06-24 변경항목사용상의 주의사항
순번4 변경일자2020-10-15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5 변경일자2019-09-20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6 변경일자2018-05-04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7 변경일자2017-10-20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8 변경일자2016-10-21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9 변경일자2015-01-26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10 변경일자2013-07-17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11 변경일자2013-07-10 변경항목제품명칭변경
순번12 변경일자2013-07-10 변경항목용법용량변경
순번13 변경일자2000-06-27 변경항목효능효과변경
순번14 변경일자2000-06-27 변경항목용법용량변경
순번15 변경일자2000-06-27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16 변경일자2000-01-01 변경항목효능효과변경
순번17 변경일자2000-01-01 변경항목용법용량변경
순번18 변경일자2000-01-01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