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스베라주(황산엔비오마이신)

스베라주(황산엔비오마이신)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업체명,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취소/취하구분, 취소/취하일자, 표준코드
제품명 스베라주(황산엔비오마이신)
성상 백색의 동결건조물이 들어 있는 바이알이다.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전문의약품
허가일 1997-08-26
품목기준코드 199703348
취소/취하구분 유효기간만료
취소/취하일자 2023-01-01
표준코드 8806472003202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1바이알중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황산엔비오마이신(투버액티노마이신) 1 그램 항기

첨가제 : 아황산나트륨,건조인산일수소나트륨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 유효균종

결핵균

○ 적응증

폐결핵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 성인 : 엔비오마이신으로서 1일 1회 1g(역가)을 근육주사한다. 초기 90일간은 매일, 그 후 1주일에 2일 투여한다.

이 약 1g(역가)당 주사용수 2~4mL에 녹여 사용한다.

원칙적으로 다른 항결핵제와 병용투여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이 약의 성분에 과민반응의 병력이 있는 환자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본인 또는 부모, 형제가 스트렙토마이신 난청자 또는 그 외 다른 난청자인 경우 투여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부득이 투여할 경우에는 신중히 투여한다.

2) 아미노글리코사이드계 항생물질(스트렙토마이신, 카나마이신 등) 또는 바시트라신에 과민반응의 병력이 있는 환자

3) 신장애 환자(높은 혈중농도가 지속되어 제8뇌신경장애 또는 신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투여량을 감소하거나 투여 간격을 늘려 사용한다.)

4) 디기탈리스제제, 코르티코이드 또는 이뇨제의 투여를 받고 있는 환자

5) 고령자

6) 이 약은 아황산나트륨이 함유되어 있어 아나필락시와 같은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일부 감수성 환자에서는 생명을 위협할 정도 또는 이보다 약한 천식발작을 일으킬 수 있다. 일반 사람에서의 아황산감수성에 대한 총괄적인 빈도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낮은 것으로 보이며 아황산감수성은 비천식환자보다 천식환자에서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다.

3. 이상반응

1) 호흡기계 : 쿠라레유사작용(신경근차단작용)에 의한 호흡억제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2) 중추신경계 : 때때로 두통이 나타날 수 있다. 때때로 어지러움, 이명, 난청 등의 제8뇌신경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부득이 투여를 지속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신중히 투여한다.

3) 신장 : 때때로 신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단백뇨, BUN상승 등의 이상반응이 나타난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동물실험에서 저칼슘혈증, 신장애에 의해 혈청칼슘, 인의 상승 등이 나타날 수 있다.

4) 혈청전해질 : 때때로 저칼륨, 저칼슘혈증이 나타날 수 있고, 이것에 의한다고 생각되는 마비감, 경련 및 무력감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투여 중에는 혈청전해질의 검사를 충분히 하고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5) 과민반응 : 때때로 발진, 발열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4. 일반적 주의

이 약의 사용에 있어서 내성균의 발현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감수성을 확인하고 치료 상 필요한 최소 기간만 투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상호작용

1) 다음 약물과 병용투여 시 이 약의 제8뇌신경장애 및 신장애가 증강될 수 있으므로 신중히 투여한다. : 아미노글리코사이드계 항생물질, 폴리펩티드계 항생물질

2) 쿠라레유사작용에 의해 호흡억제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마취제, 근이완제(예 : 투보쿠라린, 브롬화판크로늄, 브롬화베크로늄)와 병용투여 시 신중히 투여한다.

3) 디기탈리스의 심장에 대한 작용(예 : 부정맥 등)을 증강할 수 있으므로 병용투여 시 신중히 투여한다(이 약은 혈청칼륨저하작용이 있어서 병용투여 시에 디기탈리스의 심장에 대한 작용을 증강시킬 수 있다.).

4) 코르티코이드 또는 이뇨제와의 병용투여 시 과잉칼륨방출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신중히 투여한다.

5) 다른 항결핵제(예 : 리팜피신, 이소니아지드 등)와의 병용투여 시 때때로 간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신중히 투여한다.

6. 임부에 대한 투여

신생아에 제8뇌신경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는 투여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7.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다(사용경험이 적다.).

8. 고령자에 대한 투여

고령자에는 다음 사항에 주의하고 용량 및 투여간격에 유의하는 등 환자의 상태를 관찰하면서 신중히 투여한다.

주로 신장에서 배설 되지만, 고령자의 경우 신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높은 혈중농도가 지속될 수 있으므로 제8뇌신경장애, 신장애 등의 이상반응이 나타나기 쉽다.

9. 적용상의 주의

1) 이 약은 근육주사로만 사용한다.

2) 다른 약과의 혼합주사는 원칙적으로 피한다.

3) 이 약의 수용액은 실온보존시 안정하지만, 용해 후에는 신속하게 사용한다.

10. 기타

이 약은 바이오마이신, 카프레오마이신과 교차내성이 나타나므로 이미 이런 약을 투여받은 환자에는 내성유무를 확인하고 사용한다.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밀폐용기, 실온보관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0 개월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1바이알 ×1, 5, 10, 20, 50, 100
보험약가
ATC코드
J04AB06 ()

생산실적(단위 : 천원)

생산실적 - 년도, 생산실적
년도 생산실적
2020 0

변경이력

변경이력 -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1 변경일자2022-03-31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