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암비솜주사(주사용리포좀화한암포테리신B)

암비솜주사(주사용리포좀화한암포테리신B)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표준코드
제품명 암비솜주사(주사용리포좀화한암포테리신B)
성상 노란색의 리포좀화한 동결건조 덩어리 또는 가루가 충진된 바이알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Gilead Sciences Inc., Gilead Sciences Inc.
전문/일반 전문의약품
허가일 1997-08-04
품목기준코드 199704225
표준코드 8806259000301, 8806259000318, 8806259000325, 8806421011500, 8806421011517, 8806421011524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이 약 1바이알 중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암포테리신B 50 밀리그램 EP 역가

첨가제 : 알파토코페롤,콜레스테롤,수소화대두포스파티딜콜린,디스테아로일포스파티딜글리세롤,수산화나트륨,백당,염산,호박산이나트륨육수화물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 유효균종

이 약은 실험실적 시험(in vitro)에서 다음의 진균에 대하여 항진균작용을 나타낸다.

히스토플라스마 캅술라툼, 콕시디오이데스 임미티스, 칸디다, 블라스토마이시즈, 데르마티티디스, 로도토룰라, 크립토콕쿠스 네오포르만스, 스포로트릭스 스켄키, 무코르 무세도, 아스페르길루스 푸미가투스, 대부분의 균주에 대해서는 실험실적으로 0.03~1.0 ㎍/mL 농도에서 억제된다.

● 적응증

· 이 약에 감수성이 있는 다음의 전신성 진균감염 : 크립토콕쿠스증, 북아메리카 분아균증, 산재성 칸디다증, 콕시디오이데스진균증, 아스페르길루스증, 모균증 및 일부 아메리카 점막피부 리슈마니아증

· 호중구 감소 환자의 불명열(Fever of unknown origin : 항생물질을 투여한 지 96시간 후에도 호전되지 않는 원인불명의 지속성 열병)

· 면역기능이 있는 성인 및 소아의 내장 리슈마니아증의 1차 치료

· 면역결핍환자(HIV양성환자 등)에서 내장 리슈마니아증의 1차 치료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시험 투여량(1 mg)은 10분 동안 천천히 주입하여야 하며 30분간 주의 깊게 환자의 상태를 살펴보아야 한다.

● 성인 및 소아

이 약은 30~60분 동안에 걸쳐 점적 정맥주사로 투여하여야 한다. 투여용량이 5 mg/kg/day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2 시간 이상의 점적 정맥주사가 권장된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3. 이상반응 항 참조). 점적 정맥주사 시 이 약의 권장 투약농도는 암포테리신 B로서 0.2~2.0 mg(역가)/mL이다.

이 약으로 투여하는 암포테리신 B의 용량은 개별 환자의 상태에 따라 조정되어야 한다. 소아에 대한 용량은 성인에서와 동일한 체중 kg 당 용량을 적용해 계산한다.

1. 전신성 진균 감염

일반적으로 체중 Kg당 1일 투여용량으로서 1.0 mg(역가)을 투여하지만 필요한 경우 점차적으로 증량하여 체중 Kg당 5.0 mg(역가)까지 증량할 수 있다. 소아환자의 전신성 진균 감염은 심각한 이상반응을 나타내지 않으면서 이 약으로 성공적으로 치료되어 왔다.

2. 호중구 감소 환자의 불명열

초기용량으로 1일 체중 Kg당 1 mg(역가)을 투여하고 증상에 따라 1일 체중 Kg당 3 mg(역가)까지 증량할 수 있다.

3. 내장리슈마니아증

21일간 1일 체중 Kg당 1.0 mg~1.5 mg(역가) 또는 10일간 1일 체중 Kg당 3.0 mg(역가)을 투여한다. 면역결핍환자(HIV양성자 등)에 대해서는 21일간 1일 체중 Kg당 1.0~1.5 mg(역가)을 투여할 수 있다.

재발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유지요법이나 감응치료를 실시한다.

● 고령환자에 대한 투여

별도 정해진 용법ㆍ용량이나 주의사항은 없다.

<이 약의 조제법>

주사액 조제 전 다음 사항을 주의한다.

이 약은 생리식염주사액이 아닌 주사용수로 조제하여야 한다. 암포테리신 B 50 mg을 함유하는 이 약의 바이알은 다음의 절차에 따라 조제하여야 한다.

1) 이 약 바이알에 주사용수를 12 mL를 넣어 암포테리신 B로서 4 mg/mL가 되게 한다.

2) 주사용수를 가한 다음 즉시 바이알을 30초 동안 세게 흔들어 이 약을 완전히 분산시킨다. 육안으로 바이알 내 입자 상태를 검사하면서 분산이 완전히 이루어질 때까지 계속해서 흔든다.

3) 1차 조제된 액(4 mg/mL)의 추가희석을 위하여 투약 시 필요한 량을 산출한다(아래 표 참조).

4) 점적주사용액은 5%, 10% 또는 20% 포도당 주사액으로 1~19배의 비율로 희석하면 암포테리신 B의 농도는 0.2 ~ 2.0 mg(역가)/mL가 된다(아래 표 참조).

< 주사용 5% 포도당 용액으로 3 mg/kg/day 용량의 암비솜 점적정맥 주사액을 조제하는 방법의 예시 >

환자 체중

(kg)

해당 용량 조제 위한 바이알수*

환자당 암비솜 필요량

(추가희석 위해 취하는양)

(mg)

추가희석 위해 취하는 암비솜 부피

(ml)**

0.2 mg/mL 농도로 조제 (1:20 희석)

2.0 mg/mL 농도로 조제

(1:2 희석)

       

5%포도당 소요 부피

(ml)

총부피 (ml, 암비솜 + 5%포도당)

5%포도당 소요 부피

(ml)

총부피 (ml, 암비솜 + 5%포도당)

10

1

30

7.5

142.5

150

7.5

15

25

2

75

18.75

356.25

375

18.75

37.5

40

3

120

30

570

600

30

60

55

4

165

41.25

783.75

825

41.25

82.5

70

5

210

52.5

997.5

1050

52.5

105

85

6

255

63.75

1211.25

1275

63.75

127.5

* 바이알 전체를 사용하는 것은 아닐 수 있음.

** 각 암비솜 바이알(50mg)은 주사용수 12 ml에 희석하여 4 mg/ml 농도로 한다.

5) 계산된 양(투여하고자 하는 양)만큼의 조제액을 멸균 주사기로 취한다. 제공된 5마이크론 필터를 사용하면서 5%, 10%, 20% 포도당 주사액이 들어있는 멸균용기에 이 조제액을 주입한다.

<조제 시 주의사항>

1) 이 약의 조제 시에는 반드시 주사용 수용액만을 사용하여야 한다. 이 약은 물리적으로 식염수의 사용이 적합하지 않으므로 다른 약물이나 전해질과 혼합하여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이 약은 조제 시 생리식염주사액을 사용하거나 조제용액에 생리식염주사액을 가하거나 다른 약물과 혼합하여서는 안 된다.

2) 추천된 용액 이외의 다른 용액을 사용하거나 용액 중에 방부제(예 : 벤질알코올) 등이 존재하면 이 약의 침전을 초래하게 된다. 만약 침전이 생기거나 이물질이 있는 경우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이 약은 방부제나 정균제가 들어 있지 않으므로 모든 무균조작 과정, 조제액이나 희석액에 사용되는 물질은 엄격하게 관리하여야 한다.

3) 점적주사를 위한 희석조제용수로는 5%, 10%, 20% 포도당 용액을 사용하여야 한다.

4) 이 약 주사용 점적정주 시 멤브란 내재필터(In-line Membrane filter)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Filter의 평균 일자반경은 1.0 micron 보다 작아서는 안 된다.

5) 이 약 주사 전 기존의 정맥주사라인(line)은 반드시 5%, 10%, 20% 포도당 용액으로 씻어내야 한다. 만약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별도의 주사용 라인을 통하여 이 약을 투여하여야 한다.

6) 일부 사용 후 남은 바이알을 다른 환자용으로 보관해서는 안된다. 일단 조제된 바이알은 얼려서는 안된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경고

이 약은 강력한 작용 때문에, 일반적이고 임상적으로 명확하지 않은 진균감염증에는 투여하지 않는다. 진균에 대한 피부 또는 혈청 검사에 양성을 보이는 것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또한 이 약은 세균감염이나 바이러스질환에는 효과가 없으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불명열의 치료 시 열병의 원인이 일반적인 바이러스, 기생충 또는 미코박테륨에 의한 감염인 경우에는 이 약을 사용하지 않는다.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 및 이 약의 성분에 과민반응 환자(다만, 환자의 생명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 속에서 이 약 이외에 다른 약물의 사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의사의 판단에 의한다.)

3. 이상반응

1) 1000명 이상의 환자 대상으로 이 약과 기존의 암포테리신 B 제제를 비교하여 무작위, 대조 임상시험의 결과 기존의 암포테리신 B로 치료한 환자에 비해 이 약으로 치료한 환자군에서의 이상반응이 훨씬 덜 심각하고 발생빈도가 적었다. 두 번의 이중맹검, 대조 연구에서 이 약을 투여한 환자는 투여관련 이상반응의 발생정도가 기존 암포테리신 B 또는 암포테리신 B 지질복합제 투여 환자에 비해 유의하게 낮았다. 암비솜 투여 중 생길 수 있는 가장 흔한 점적주사 관련 반응은 발열 및 냉감/오한이다. 그 외 빈도가 덜한 점적주사 관련 반응으로 다음 증상들이 하나 이상 나타날 수 있다: 가슴 답답함 또는 통증, 호흡곤란, 기관지 연축, 홍조, 빠른맥(빈맥), 저혈압, 근골격계 통증(관절통, 요통 또는 뼈의 통증으로 표현됨). 투여가 끝나면 이러한 증상은 빠르게 해소되었다. 이러한 증상은 이후에 투여할 때마다 또는 점적주사 속도를 더 늦추는(2시간 이상으로) 경우에는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점적주사 관련 반응은 디펜하이드라민, 파라세타몰, 페치딘 및/또는 하이드로코티손 전처치로 예방될 수도 있다. 그러나 심각한 점적주사 관련 반응으로 인해 이 약을 완전히 중단해야 할 수도 있다.

다음의 이상반응이 이 약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발생정도는 이 약을 투여한 환자 688명에 대한 임상시험 통합 분석에 근거하였고 이를 빈도에 따라 나열하였다. 시판 후 사용에서 확인된 이상반응의 빈도는 알 수 없다.

(1) 10% 이상 : 발열, 냉감/오한, 저칼륨혈증, 구역, 구토

(2) 1% 이상~10% 미만 : 크레아티닌 상승, BUN 상승, 저마그네슘혈증, 저칼슘혈증, 고혈당증, 저나트륨혈증, ALP 증가, 빌리루빈혈증, 간기능검사 이상, 설사, 복통, 호흡곤란, 홍조/혈관확장, 저혈압, 두통, 요통, 흉통, 빠른맥(빈맥), 발진

(3) 0.1% 이상~1% 미만 : 경련, 기관지 연축, 혈소판 감소, 아나필락시양 반응, 정맥염

(4) 빈도 불명확 : 빈혈, 아낙필락시 반응, 과민증, 심정지, 부정맥, 신부전, 신기능 저하, 혈관신경부종, 횡문근융해증 (저칼륨혈증과 관련), 근골격계 통증(관절통 또는 뼈의 통증으로 표현됨)

두 번의 이중맹검시험에서 이 약에 의한 신독성 발생율은 기존의 암포테리신 B제제나 암포테리신 B 지질복합제에 대해 보고된 신독성 발생율의 약 1/2정도였다 (혈청 크레아티닌 수치가 기준치의 2배 이상 상승한 경우에 신독성이 나타난 것으로 본다.).

시판 후 이 약과 관련해 아나필락시양 반응에 대한 보고가 드물게 있었고 맥관부종 보고는 매우 드물었으며 가끔 덜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보고되었다.

2) 이 약은 기존의 암포테리신 B제제와 이상반응의 유형은 비슷할 수 있으나, 기존의 암포테리신 B제제보다 약물순응도가 좋고 비교임상시험에서 신독성 및 점적주사 관련이상반응의 빈도가 더 낮았다. 혈액상의 변화, 일시적인 청각장애, 이명, 시력장애, 복시, 혈압상승, 혈압저하, 부정맥, 심박동정지, 가역적인 간효소증가(트랜스아미나제), 백혈구 감소, 무과립구증, 백혈구 증가, 호산구 증가, 드물게 가역적인 신기능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3) 암포테리신B 투여와 관련하여 저칼륨혈증을 동반하는 횡문근융해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근육통, 탈진감, 크레아틴 키나아제(CK, CPK) 상승, 혈중 및 뇨중 미오글로빈 상승 등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

4) 인 화학검사 간섭 : 이 약을 투여 중인 환자의 샘플을 PHOSm 분석(예. Synchron LX20을 포함한 Beckman Coulter 분석기)으로 검사 시 혈청 인산염이 상승한 것처럼(false elevation) 보일 수 있다. 이 분석은 혈청, 혈장 또는 뇨 중의 무기인 정량을 목적으로 한다.

4. 일반적 주의

1) 이 약의 사용에 있어서 내성균의 발현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감수성을 확인하고 치료 상 필요한 최소 기간만 투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이 약과 관련된 아나필락시 및 아나필락시양 반응이 보고되었다. 특이체질성 아나필락시양 반응여부를 검사하고 투여용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험용량을 먼저 투여하여야 한다. 중증의 아나필락시 및 아나필락시양 반응이 일어나면 투여를 즉시 중단해야 한다. 이 반응이 일반적으로 심각하지 않을지라도 이 약으로 치료를 받는 환자들에게 이러한 반응의 예방 또는 치료를 위한 주의사항을 알려주어야 한다. 이 약은 기존의 암포테리신 B 제제보다 실질적으로 적은 독성을 보여왔다. 그러나 이상반응은 여전히 나타난다. 특히 투여기간의 연장이 필요한 경우는 반드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3) 암비솜을 매일 3 mg/kg 투여한 군과 고용량(5, 6, 10 mg/kg) 투여한 군을 비교한 임상에서 혈청 크레아티닌 상승, 저칼륨혈증, 저마그네슘혈증의 발생률이 고용량 투여군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 간장, 신장 및 혈액화학적인 실험실적 평가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또한 혈청 전해질, 특히 칼륨과 마그네슘이 검사되어야 한다. 만약 임상적으로 신기능이 크게 감소하거나 다른 지표들이 나빠진다면 이후의 투여용량은 감소되거나 실험적 수치에 근거하여 중단되어야 한다.

5) 암포테리신 B는 신독성이 있다. 만약 이 약으로 치료하는 기간 동안 신기능이 크게 악화된다면 신기능이 회복될 때까지 용량을 감소하거나 투여를 중단해야 하지만 먼저 다른 신독성 약물과의 병용치료를 했는지를 고려한 후 결정해야 한다.

6) 당뇨병 환자의 경우 이 약에 각 바이알 당 900mg의 백당이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을 유념하여야 한다.

7) 신투석 환자의 경우 혈액투석 또는 여과를 하는 환자에서 투여용량의 조정이 필요하지 않으나 이 과정 중에 이 약을 투여해서는 안 된다.

5. 상호작용

1) 이 약의 특정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는 수행되지 않았다. 그러나 다음 약물들은 암포테리신 B와 상호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이 약과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다.

● 신독성 약물 : 이 약과 다른 신독성 약물(예. 사이클로스포린, 아미노글리코사이드, 펜타미딘)을 병용투여 시 일부 환자에서 약물에 의한 신독성 가능성이 증가할 수 있다. 그러나 사이클로스포린 또는 아미노글리코사이드를 병용투여한 환자에서 이 약과 관련된 신독성은 일반적인 암포테리신 B 제제에 비해 유의하게 적었다.

이 약을 신독성 약물과 함께 투여 시 정기적인 신기능 검사가 권고된다.

●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부신피질자극호르몬(ACTH) 및 이뇨제 : 코르티코스테로이드, ACTH, 이뇨제(루프 및 티아지드)는 저칼륨혈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 디기탈리스 배당체 : 이 약에 의한 저칼륨혈증은 디기탈리스 독성을 증강시킬 수 있다.

● 근골격계 이완 : 이 약에 의한 저칼륨혈증은 근골격이완제(예. 투보쿠라린)의 쿠라레 유사작용을 강화시킬 수 있다.

● 항진균제 : 플루사이토신과 병용 시 플루사이토신의 세포 내 흡수 및/또는 신배설 부전 증가로 그 독성이 증가할 수 있다.

● 항종양제 : 항종양제와의 병용은 신독성, 기관지 연축, 저혈압 가능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항종양제는 주의하여 병용되어야 한다.

● 백혈구 수혈 : 백혈구 수혈 중 또는 직후 암포테리신 B (데옥시콜린산나트륨 조성물로서)를 투여 받은 환자에서 급성 폐독성이 보고된 바 있다. 수혈은 최대한 간격을 두고 하고 폐기능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권고된다.

2) 심실박동, 특히 Torsades de point에 투여되는 약물과 병용투여 시 약물투여 전에 모든 저칼륨혈증을 치료하고 전해질, 심전도에 대한 임상관찰을 진행한다.

3) 지도부딘과 병용투여 시 혈액독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4) 이미다졸계 화합물과 암포테리신 B 제제를 병용투여 시 동물실험결과 이 약에 대한 진균의 내성을 유발하는 등 치료의 길항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병용투여 시 주의해야 하며, 면역력 저하 환자의 경우 특히 주의한다.

6. 임부,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쥐와 토끼에서 기형발생 연구결과 이 약은 두 종에서의 기형발생은 없었다. 이 약에 대한 수태 및 독성시험에 대한 연구는 진행되지 않았다. 임부에 대한 이 약의 안전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임신 중 이 약은 산모와 태아에 대한 이득이 잠재적 위험을 상회하는 경우에만 사용되어야 한다. 기존의 암포테리신 B 제제로 태아에 미치는 명확한 영향 없이 임부 환자의 전신 진균성 감염이 치료된 사례가 있으나 그 례수는 임부에서의 이 약의 안전성에 대한 결론을 내기에는 충분치 않다.

2) 이 약의 모유로의 이행여부는 알려져 있지 않다. 이 약은 임신과 수유기 동안에는 치료의 유익성이 잠재적인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한하여 투여되어야 한다.

7. 운전 및 기계 조작 능력에 대한 영향

이 약의 운전 및/또는 기계 조작에 미치는 영향은 연구되지 않았다. ‘3. 이상반응’에 언급된 일부 이상반응은 운전 및 기계 조작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8. 소아에 대한 투여

1) 경험적 치료로 진균 감염이라 여겨지는 생후 1개월부터 16세의 소아환자에서 전신성 진균감염 또는 내장리슈마니아증은 이 약에 의해 성공적으로 치료되어져 왔다.

2) 생후 1개월 미만의 환자의 경우 안전성 및 유효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

9. 과량투여시의 처치

급격한 과량 투여에 대한 이 약의 독성은 정확히 확립되지 않았다. 과량 투여가 발생한 경우에는 투여를 즉시 중단해야 한다. 신장 및 간기능, 혈청전해질, 혈액학적 상태를 포함한 임상상태를 주의 깊게 모니터링 해야 한다. 혈액투석 또는 복막투석은 이 약의 제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10.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미개봉된 바이알은 1~25 ℃에서 보관한다.

2) 주사용수로 조제한 제품 :

이 약은 정균물질을 함유하지 않은 일회용 무보존제의 무균 동결건조 제품이다. 미생물학적 관점에서 조제된 후에는 즉시 사용되어야 한다. 즉시 사용되지 않은 경우 사용 중 보관시간과 사용 전 상태는 사용자의 책임 하에 있으며, 통제되고 검증된 무균상태에서 조제 및 희석되지 않은 이상 이는 보통 2~8 ℃에서 24시간을 넘을 수 없다. 조제된 바이알은 얼려서는 안된다.

통제되고 검증된 무균 상태에서 조제 및 희석을 하는 경우, 다음을 참고해 사용 기간 결정을 할 수 있다.

조제 후의 물리화학적 안정성 :

● 차광하지 않은 25±2 ℃의 조건에서 유리바이알 : 24시간

● 차광하지 않은 2~8 ℃의 조건에서 유리바이알 및 폴리프로필렌 시린지 : 최대 7일간

포도당에 희석 후 물리화학적 안정성 :

● PVC 또는 폴리올레핀 주입백(infusion bag) : 아래 표의 권장사항 참고

<주사용수로 조제 후 포도당 용액에 희석한 제품의 안정성>

희석액

희석

비율

암포테리신 B의

농도 (mg/mL)

2-8 ℃에서

보관 가능기간

25±2 ℃에서

보관 가능기간

5 %

포도당 용액

1:2

2.0

7일

48시간

1:8

0.5

7일

48시간

1:20

0.2

4일

24시간

10 %

포도당 용액

1:2

2.0

48시간

72시간

20 %

포도당 용액

1:2

2.0

48시간

72시간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밀봉용기, 실온보관(1-25℃)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48 개월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1, 10 바이알
보험약가 625900031 ( 130554원-2022.01.01~)
ATC코드
J02AA01 (amphotericin B)

수입실적(단위 : $) ※ 외환은행에서 제공한 년도별 평균환율 적용으로 인해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입실적 - 년도, 수입실적
년도 수입실적
2022 13,574,004
2021 14,076,981
2020 15,314,384
2019 14,362,515
2018 12,446,697

변경이력

변경이력 -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1 변경일자2015-07-24 변경항목효능효과변경
순번2 변경일자2015-07-24 변경항목용법용량변경
순번3 변경일자2015-07-24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4 변경일자2014-04-08 변경항목저장방법 및 유효기간(사용기간)변경
순번5 변경일자2009-09-19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6 변경일자2009-02-25 변경항목저장방법 및 유효기간(사용기간)변경
순번7 변경일자2009-02-25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8 변경일자2005-01-22 변경항목효능효과변경
순번9 변경일자2005-01-22 변경항목용법용량변경
순번10 변경일자2005-01-22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11 변경일자2003-02-17 변경항목용법용량변경
순번12 변경일자2001-08-30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13 변경일자2000-06-14 변경항목용법용량변경
순번14 변경일자2000-04-28 변경항목용법용량변경
순번15 변경일자1998-09-30 변경항목효능효과변경
순번16 변경일자1998-09-30 변경항목용법용량변경
순번17 변경일자1998-09-30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