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스텐드로주

스텐드로주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업체명,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취소/취하구분, 취소/취하일자, 표준코드
제품명 스텐드로주
성상 백색-미황색의 동결건조 분말이 든 무색투명한 바이알 주사제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전문의약품
허가일 1999-11-06
품목기준코드 199900025
취소/취하구분 취하
취소/취하일자 2022-11-08
표준코드 8806485017401, 8806485017418, 8806485017500, 8806485017517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전과 동일 - 스텐드로주0.5밀리리터/1바이알중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염산파파베린 8.82 밀리그램 USP 주약
2 펜토라민메실레이트 0.3 밀리그램 USP 주약
3 알프로스타딜 3 마이크로그램 USP 주약

첨가제 : 시트르산나트륨수화물,시트르산수화물,D-만니톨

전과 동일 - 스텐드로주0.5밀리리터/0.5밀리리터중

첨가제 : 벤질알코올,주사용수

전과 동일 - 스텐드로주1밀리리터/1바이알중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염산파파베린 17.64 밀리그램 USP 주약
2 펜토라민메실레이트 0.6 밀리그램 USP 주약
3 알프로스타딜 6 마이크로그램 USP 주약

첨가제 : 시트르산나트륨수화물,시트르산수화물,D-만니톨

전과 동일 - 스텐드로주1밀리리터/1밀리리터중

첨가제 : 주사용수,벤질알코올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발기부전의 치료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발기부전이 심인성 또는 신경성으로 판명되면, 연령에 따라 이 약 0.05∼0.15 ㎖를 음경해면체내에 직접주사를 한다.

혈관성, 당뇨 또는 기타 복합적 병인에 의한 발기부전의 경우는 초기 용량으로 이 약 0.2∼0.25 ㎖를 음경해면체내에 주사한다.

환자의 반응에 따라 0.02∼0.05 ㎖씩 증량 또는 감량 할 수 있으며, 1회 최대용량이 1 ㎖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필요에 따라 주사할 수 있는 빈도는 1일 1회, 1주일에 3회 이하이며, 투여 간격은 24시간 이상이다. 가능하면 29∼30게이지 주사기를 이용한다.

주사액의 조제 : 주사기 상단부에 충전된 첨부용제를 주사기 밀대(플런저)을 이용하여 동결건조 분말이 충전된 주사기 하단부로 이동시켜 완전히 녹인 후 사용한다. 일단 희석된 용액은 실온에서 3일, 냉장시 3개월간 안정하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경고

1) 펜토라민메실레이트의 투여에 의한 현저한 혈압강하와 관련하여 심근경색, 뇌혈관경축, 뇌혈관 폐색 등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다.

2) 벤질알코올은 조숙아에게서 치명적인 가쁜 호흡증상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 또는 이 약의 성분에 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

2) 심한 약물중독 환자

3) 정신불안 환자

4) 밝혀진 성폭행자

5) 음경지속발기에 소인이 될 수 있는 겸상적혈구성 빈혈, 다발성 골수종 또는 백혈병과 같은 질환이 있는 환자

6) 완전 심방실블록이 있는 환자(전도가 억제될 때, 이 약은 심실근원의 일과성 전위리듬·조기박동 또는 발작성 서맥을 일으킬 수 있다.)

7) 의학적으로 성관계를 가져서는 안 되는 사람

8) 저혈압 환자

9) 심근경색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10) 심한 간경화증 환자

11) 관부전, 협심증이나 기타 관동맥질환 환자

12) 발기를 심하게 저해할 수 있는 각형성, 해면체섬유증 또는 페로니병과 같은 성기의 해부학적 이상을 가진 환자

13) 음경보형물이 있는 환자

3. 다음의 경우에는 신중히 투여 할 것

1) 녹내장 환자

2) 위염 및 소화성 궤양 환자(위액분비를 자극할 수 있다.)

3) 신장애 환자

4. 이상반응

1) 알프로스타딜 단일제에서 보고된 이상반응

ㆍ투여 후 4시간 이상의 지속 발기증이 일어날 수 있다. 지속발기증은 흡인, 교감신경 흥분제 투여 또는 수술과 같은 방법에 의하여 치료될 수 있다.

ㆍ알프로스타딜의 음경해면체내 주사에 따른 가장 빈번히 보고된 부작용은 발기 중 작열감 또는 긴장으로 나타나는 음경의 통증이며, 이 약의 작용에 의한 것이라기 보다는 주사기법과 관련된 주사부위의 혈종 및 반상출혈이 일어날 수 있다.

ㆍ드물게 섬유증, 홍반, 고환 또는 회음의 통증, 음경만곡, 음경에 헤모시데린 침착, 주사실수로 인한 요도내 주사 및 전신부작용으로 혈압변화, 기립성 저혈압, 심부정맥, 현기증, 두통, 미주신경쇽 및 허탈이 일어날 수 있다. 일부환자에서 이러한 전신부작용은 주사조작과 관련될 수 있다. 국소부작용으로는 귀두염, 주사부위 출혈, 주사부위 염증, 주사부위 가려움증, 주사부위 종창, 주사부위 부종, 요도 출혈, 음경의 온감각, 무감각, 효모감염, 자극, 민감, 포경, 가려움증, 홍반, 정맥누출, 통증성 발기 및 비정상적 사정이 일어날 수 있다.

ㆍ전신이상반응으로는 알프로스타딜 투여 환자의 2-4%에서 두통, 고혈압, 상기도감염, flu 증후군, 전립선 장애, 국소통증(둔부통증, 다리통증, 생식기통증, 복통), 외상 부비강염이 보고되었으며, 환자의 1%에서 현기, 요통, 비울혈, 기침이 보고되었다. 알프로스타딜 임상시험에서 환자의 1% 미만에 보고되었으나 이 약의 사용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 부작용은 고환통증, 음낭장애(홍반, 통증, 정액류), 음낭부종, 혈뇨, 고환장애(온감각, 종창, 종괴, 비대), 배뇨곤란, 빈뇨, 요의절박, 골반통증, 저혈압, 혈관확장, 말초혈관장애, 심실성기외수축, 혈관미주신경반응, 지각감퇴, 비전신성 쇠약, 발한, 발진, 비투여부위 소양증, 구역, 구갈, 혈청크레아티닌 증가, 다리 근육경련 및 산동증이었다.

2) 펜토라민메실레이트 단일제에서 보고된 이상반응

ㆍ정신신경계 : 때때로 어지러움, 허약, 두통, 열감, 요통, 발한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ㆍ소화기계 : 때때로 구역, 구토, 설사가 나타날 수 있다.

ㆍ순환기계 : 때때로 급격한 혈압강하로 쇽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또한 때때로 기립성 저혈압, 빈맥, 심박수 감소, 저혈압, 부정맥, 심근경색, 뇌경색, 뇌혈관경축, 뇌혈관폐색, 드물게 협심통이 나타날 수 있다.

ㆍ기타 : 때때로 코막힘, 피부홍조, 드물게 흉통이 나타날 수 있다.

3) 염산파파베린 단일제에서 보고된 이상반응

ㆍ정신신경계 : 어지러움, 졸음, 두통, 과도한 진정, 무력감, 권태감 등이 나타날 수 있다.

ㆍ소화기계 : 변비, 구갈, 심와부통, 식욕부진, 구역, 드물게 설사, 복부불쾌감 등이 나타날 수 있다.

ㆍ순환기계 : 혈압상승, 심계항진, 때때로 부정맥 등이 나타날 수 있다.

ㆍ호흡기계 : 호흡억제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호흡깊이의 증가가 나타날 수 있다.

ㆍ간장 : 드물게 간과민증(황달·호산구증다증, 간기능 검사 변화 등)이 보고되어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ㆍ과민증 : 피부발진, 안면홍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투여를 중지한다.

ㆍ기타 : 안면홍조, 발한 등이 나타날 수 있다.

4) 국내 임상 시험 결과

ㆍ24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이상반응의 발생회수는 총 3690회의 주사 실시 중 7건(0.19%)이 발생하였고 그 종류는 지속발기증, 요도작열감, 대퇴부내측 소양감, 음경피부 부종이었으며, 부작용의 발생비율은 총 실시회수 3690회 중 87건(2.36%) 발생하였고 그 종류는 주사실패가 62건으로 가장 많았으나 이를 제외한 순수한 부작용(0.68%)만을 보면 발기시 또는 발기종류 후 통증이 12건(0.33%)으로 가장 많았고, 귀두부종이 3건(0.08%), 피멍 2건(0.05%)으로 나타났었다.

ㆍ임상시험을 완료한 총 193명에 대한 자가주사 3개월 후 음경의 이학적 검사소견에서 임상적으로 의미있는 변화는 2명(1%)(섬유성 경결 촉진 1명, 방광수술로 인한 음경피부의 부종 1명)이 비정상으로 판정되었다.

5) 국내 시판 후 조사 결과

국내에서 재심사를 위하여 68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판 후 사용성적조사결과 이상반응의 발현 증례율은 인과관계와 상관없이 2.18%(15/687명)[18건]로 보고되었다. 이 중 중대한 유해사례는 페로니병 1건, 폐과오종 1건이었다. 이 약과 인과관계가 있는 약물이상반응은 16건으로 조사되었으며, 음경지속발기 8건, 음경통증 7건, 주사부위동통 1건으로 나타났다. 이 중 시판 전 임상시험에서 나타나지 않았던 새로운 약물이상반응은 없었다.

5. 적용상의 주의

1) 이 약의 최초 적용 및 투여용량의 결정은 반드시 전문의에 의해서 실시되어야 한다.

2) 환자는 적절한 전문교육을 받은 후 자가주사를 하여야 하며, 의사는 자가주사 기법에 대한 환자의 숙련도나 적응성을 평가하여야 한다. 이 약은 자가주사용이므로 환자 개개인의 숙련도나 적응성에 따라 유효율의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알려주어야 한다.

3) 의사는 성교시에 만족할만한 발기가 이루어지는 용량을 자가주사를 위해서 환자에게 설정해 주어야 한다. 그 용량은 발기가 1시간을 초과하지 않도록 설정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이 약은 주사기에 충진된 동결건조분말로서 사용할 때는 반드시 첨부된 주사용수로 희석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일단 희석된 주사기에는 어떠한 약물도 주사기에 추가로 주입해서는 안된다.

5) 정맥주사에 의하여 심부정맥, 호흡억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사시는 관찰을 충분히 하고, 주사속도는 될 수 있는 대로 천천히 할 것

6) 염산파파베린은 침전을 생성하므로 젖산링겔주사액에 첨가시키지 말 것

7) 희석액이 얼지 않도록 주의한다. 본래 용기에 보관할 경우, 희석액은 실온(25℃)에서 3일 및 냉장(2∼8℃)보관시에는 3개월간 안정하다. 지속된 모든 발기에 대해서는 의사에게 보고하도록 환자에게 지시하여야 한다.

6. 일반적인 주의

1) 발기 부전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병력검사 및 신체검사를 하여 원인을 알아내고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한다.

2) 성관계는 심장에 대한 부하 및 심박수를 증가시키는 왕성한 육체적 활동이므로 발기부전을 치료하기 전에 환자의 심장 적합성을 검사해야 한다.

3) 다른 발기부전 치료제와의 병용에 대한 이 약의 안전성 및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4) 이 약은 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와 같이 성접촉으로 전파되는 질환을 막지 못하므로 필요한 보호조치를 한다.

5) 이 약은 성적 충동(리비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발기시키고 또 이를 유지시키기 위한 성적 흥분이 요구된다.

6) 이 약은 혈압 및/심박수를 감소시킬 수 있다.

7) 혈압을 계속해서 확인하는 것이 환자, 용량, 치료기간 등을 설정하는 데에 매우 중요하다.

8) 급격한 저혈압에 의해 쇽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미리 노르에피네프린(에피네프린은 사용불가)을 준비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9) 혈압강하작용에 의해 어지러움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고소작업이나 자동차운전 등 위험이 수반되는 기계 조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10) 이 약의 사용으로 빈맥, 부정맥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강심배당체를 투여할 경우에는 가능한 정상이 된 후 투여한다.

11) 이 약을 포함하여 혈관작용성 약물을 음경해면체내 투여한 후에 지속발기증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속발기증은 흡인, 교감신경흥분성 아민 또는 수술과 같은 방법에 의해서 치료될 수 있다. 이 약 요법전에 환자를 평가할 때 의사는 어떤 종류의 처치가 환자 개개인에 가장 적합한가를 결정하여야 한다. 4시간 이상의 지속발기증과 같은 과도하게 지속된 모든 발기에 대해서는 의사에게 보고하도록 환자에게 지시하여야 한다.

12) 발기시 통증은 각형성, 포경, 해면체섬유증, 페로니병 또는 반점과 같은 음경의 해부학적 기형이 있는 환자에서 더 일어나기 쉽다.

7. 상호작용

1) 알프로스타딜은 혈소판응집억제 작용이 있으므로 와파린 또는 헤파린과 같은 항 응고제 또는 혈소판기능을 억제하는 약제(아스피린, 염산티클로피딘, 실로스타졸 등), 혈전용해제(유로키나제 등)와 병용시 그 작용을 증강시킬 가능성이 있어 출혈의 경향이 증가될 수 있다.

2) 레보도파와 병용투여시 레도도파의 작용이 저하될 수 있다.

3) 이 약은 음식물에 의해 흡수가 저해되지는 않으나 흡수속도는 저하될 수 있다.

4) 다른 혈압강하제와 병용 투여하는 경우에는 혈압강하작용이 증가될 수 있다.

5) 정신병 치료제는 α-차단제의 혈압강하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다.

6) 이 약과 질산염 또는 알코올과의 상호작용은 평가되지 않았다.

7) 배합금기 약물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 없으나, 발기부전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이 약과 다른 어떤 약물과의 병용투여는 고려되지 않는다.

8. 임부 또는 수유부에 대한 투여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해서는 투여하지 않는다.

9. 소아에 대한 투여

이 약은 18세 이하에는 투여하지 않는다.

10. 고령자에 대한 투여

1) 일반적으로 고령자는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감량하는 등 주의가 필요하다.

2) 위약 대조시험에서 65세 이상의 환자는 65세 미만의 환자에 비해 다음 증상의 발생율이 약간 증가했다.(<2%) : 흉통, 빈맥, 오심, 구토 및 어지러움

11. 과량투여시의 처치

1) 증상 및 증후

과량 투여하는 경우에는 지속발기증, 저혈압, 반사성 빈맥, 심장흥분, 부정맥, 전신 정맥용적 증가, 쇽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두통, 과잉흥분, 시야장애, 발한, 위장운동항진, 구토, 설사, 저혈당을 수반할 수도 있다.

2) 치료법

ㆍ지속발기증

이 약을 포함하여 혈관작용성 약물을 음경해면체내 투여한 후에 지속발기증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속발기증은 흡인, 교감신경흥분성 아민 또는 수술과 같은 방법에 의해서 치료될 수 있다. 이 약 요법 전에 환자를 평가할 때 의사는 어떤 종류의 처치가 환자 개개인에 가장 적합한가를 결정하여야 한다. 4시간 이상의 지속발기증과 같은 과도하게 지속된 모든 발기에 대해서는 의사에게 보고하도록 환자에게 지시하여야 한다.

ㆍ과다한 심장흥분 및 고혈압 위기

β선택성이 있는 메토프로롤과 같은 β-차단제를 천천히 정맥주사 한다.

ㆍ부정맥

부정맥에 대한 치료에 준한다.

ㆍ저혈당

정상혈당치로 복귀될 때까지 포도당을 정맥주사 한다

ㆍ저혈압, 과다한 말초혈관 확장 : 생리학적 억제제로 알려져 있는 노르에피네프린을 계속적으로 정맥주사하며 적정하는 용량에 대해 주의하여 투여한다. 이 약의 효과는 단시간에 소멸될 수 있으므로 노르에피네프린의 투여는 이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한다. 혈압을 상승시키는 약물을 투여하는 경우에는 치명적인 부정맥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심전도를 확인하고 환자의 다리를 높게 유지한다던가 혈장증량제를 투여하는 등의 다른 치료법도 병행한다. 에피네프린은 그러한 상황에서 혈압을 더욱 강하시킬 수 있으므로 투여하지 않는다.

12. 기타

펜토라민메실레이트는 랫트 및 마우스에 인체 투여 용량의 약 6∼7.5배 투여하였을 때 태자의 성장 감소 및 골화 지연이 관찰되었고, 랫트에 인체 투여 용량의 15배 투여시 경미한 착상율 감소를 나타내었으나 토끼에서는 인체 투여 용량의 5배 투여시 배자 및 태자 발달에 대하여 독성을 나타내지 않았다고 보고되었다. 염산파파베린의 경우 정맥주사에 의하여 사망례가 보고되어 있다. 본 제품을 동물에 투여한 독성시험 결과 활동력저하, 호흡수감소, 호흡곤란, 피부발적, 복와, 체중감소, 식욕저하, 혈중 적혈구, 적혈구용적율, 헤모글로빈의 감소, 망상적혈구수 및 혈소판수 감소, 뇨중 잠혈의 증가, pH의 저하, 장기중량의 감소, 주사부위의 육아종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밀봉용기, 차광하여 실온(1-30℃)보관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24 개월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1밀리리터/바이알 x 1
보험약가
ATC코드
G04BE52 (papaverine, combinations)

생산실적(단위 : 천원)

생산실적 - 년도, 생산실적
년도 생산실적
2022 685,246
2021 474,041
2020 694,535
2019 506,376
2018 2,689,924

변경이력

변경이력 -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1 변경일자2009-09-20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2 변경일자2002-10-04 변경항목용법용량변경
순번3 변경일자2002-10-04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4 변경일자2002-06-26 변경항목제품명칭변경
순번5 변경일자2002-06-26 변경항목성상변경
순번6 변경일자2002-06-26 변경항목효능효과변경
순번7 변경일자2002-06-26 변경항목용법용량변경
순번8 변경일자2002-06-26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특허정보

특허정보 테이블 - 순번, 특허권등재자, 특허권자, 특허번호, 등재일자, 존속기간만료일자, 상세보기
순번 특허권등재자 특허권자 특허번호 등재일자 존속기간만료일자 상세보기
순번1 특허권등재자신풍제약(주) 특허권자신풍제약주식회사 특허번호 10-0195348-0000 등재일자2012-11-21 존속기간만료일자2016-10-31 상세보기 상세보기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