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카네스텐산제(클로트리마졸)

카네스텐산제(클로트리마졸)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표준코드
제품명 카네스텐산제(클로트리마졸)
성상 흰색의 미세한 분말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Sigmar Italia S.P.A.
전문/일반 일반의약품
허가일 2000-03-06
품목기준코드 200008588
표준코드 8806411003102, 8806411003119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이 약 10그램 중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클로트리마졸 0.1 그램 EP

첨가제 : 쌀변성전분

e약은요 정보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수정일자 : 2024-02-07

"e약은요"는 일반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이해하기 쉬운 의약품 정보 제공을 위해 마련된 의약품개요정보입니다.
의약품에 관한 모든 내용을 담고 있지 않으며 자세한 사항은 현 화면의 상세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정보는 법적 효력을 가지는 것이 아닙니다.

이 약의 효능은 무엇입니까?

이 약은 피부사상균, 효모, 곰팡이, 기타 진균에 의한 피부진균증(백선, 피부칸디다증, 어루러기)과 상기 진균류에 중복감염된 피부질환과 코리네박테륨에 의한 홍색음선에 크림제 또는 액제의 보조로 사용하고 특히 무좀과 같은 감염의 재감염 방지를 위해 사용합니다.

이 약은 어떻게 사용합니까?

환부의 크기와 삼출물의 정도에 따라 적절한 양을 1일 2~3회 감염된 피부에 바릅니다.

이 약은 크림제 또는 액제와 교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좀의 경우 습기를 굳히고 재감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신발과 양말에 뿌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치료기간은 질환의 정도와 위치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피부진균증은 3~4주, 어루러기는 1~3주, 홍색음선은 2~4주, 칸디다성 회음염은 1~2주를 사용합니다.

완전한 치료효과를 얻기 위해서 충분한 기간동안 규칙적으로 사용합니다. 진균학적으로 완치되지 않은 경우에는 모든 증상이 사라진 뒤에도 일반적으로 약 2주간 치료를 계속합니다.

이 약을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은 무엇입니까?

이 약의 사용상 주의사항은 무엇입니까?

이 약 또는 이미다졸 유도체에 과민증 환자 또는 경험자는 이 약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이 약을 사용하기 전에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및 수유부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십시오.

정해진 용법과 용량을 잘 지키십시오.

이 약은 외용으로만 사용하십시오.

이 약은 안과용으로 각막, 결막에 사용하지 마십시오.

의사의 지시가 없는 한 밀봉붕대법 또는 포장법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환부에 접촉되는 수건, 옷, 양말 등은 매일 갈아주십시오.

이 약을 사용하기 전에 피부박편이 제거되도록 환부를 씻은 후 수분이 남아 있지 않도록 하며 특히, 무좀이 있는 발가락 사이를 완전히 건조시키십시오.

산성에서 칸디다균의 증식이 잘 되므로 칸디다증일 경우에는 산성 비누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이 약을 사용하는 동안 주의해야 할 약 또는 음식은 무엇입니까?

암포테리신 B 및 폴리엔계 항생물질을 함께 복용(사용)하는 경우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십시오.

이 약은 어떤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까?

맥관(혈관) 부족, 아나필락시스 반응, 과민증, 저혈압, 실신, 호흡기, 호흡곤란, 포진(물집), 접촉피부염, 홍반(붉은 반점), 착감각(감각 이상), 피부 박리(벗겨짐), 소양증, 발진, 담마진(두드러기), 피부 따끔거림 또는 피부 작열감(화끈감), 적용 부위 자극, 적용 부위 반응, 부종(부기),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약은 어떻게 보관해야 합니까?

실온에서 보관하십시오.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십시오.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산제)

1. 피부사상균, 효모, 곰팡이, 기타 진균에 의한 피부진균증

- 예 : 백선, 피부칸디다증, 어루러기

2. 상기 진균류에 중복감염된 피부질환

3. 코리네박테륨에 의한 홍색음선

● 산제는 크림제 또는 액제의 보조로 사용하고 특히 무좀과 같은 감염의 재감염 방지를 위해 사용한다.

(펌프스프레이외용액, 액제)

피부사상균, 효모, 곰팡이, 기타 진균에 의한 피부진균증

- 예 : 백선, 피부칸디다증, 어루러기

(크림제)

1. 피부사상균, 효모, 곰팡이, 기타 진균에 의한 피부진균증

- 예 : 백선, 피부칸디다증, 어루러기

2. 상기 진균류에 중복감염된 피부질환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환부의 크기와 삼출물의 정도에 따라 적절한 양을 1일 2 - 3회 환부(질환부위)에 얇게 바른다. 이 약은 크림제 또는 액제와 교대로 사용할 수 있다(예 : 아침에는 산제, 저녁에는 크림 또는 액제를 사용한다). 무좀의 경우 습기를 굳히고 재감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신발과 양말에 뿌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료기간은 질환의 정도와 위치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피부진균증

3~4 주

어루러기

1~3 주

홍색음선

2~4 주

칸디다성 외음염

1~2 주

적응증에 따라 완전한 치료효과를 얻기 위해서 충분한 기간 동안 규칙적으로 사용한다. 진균학적으로 완치되지 않은 경우, 치료기간에 따라 모든 증상이 사라진 뒤에도 일반적으로 약 2주간 치료를 계속한다.

치료기간 이후에도 임상적인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진단을 다시 해야 한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마십시오.

이 약이나 이 약의 성분 및 이미다졸 유도체에 과민증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2. 이상반응

임상시험 및 시판 후 조사에서 보고된 이 약의 이상반응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면역계 장애: 맥관(혈관) 부종, 아나필락시스 반응, 과민(증)

2) 혈관성 장애: 저혈압, 실신

3) 호흡기, 흉부 및 종격(세로칸) 장애: 호흡 곤란

4) 피부 및 피하(피부밑) 조직 장애: 포진(물집), 접촉피부염, 홍반(붉은 반점), 착감각(감각 이상), 피부 박리(벗겨짐), 소양증, 발진, 담마진(두드러기), 피부 따끔거림 또는 피부 작열감(화끈감)

5) 일반적 장애 및 투여 부위 상태: 적용 부위 자극, 적용 부위 반응, 부종(부기), 통증

3. 일반적 주의

1) 이 약 사용으로 인해 자극 또는 민감성이 나타나거나 증상이 악화되면 사용을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사용설명서에 언급되지 않은 이상반응이 나타났을 경우 의사 또는 약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2) 완전한 치료효과를 얻기 위해서 중도에 치료를 중단하지 않고 의사와 상담 후 중단해야 합니다. 중도에 치료를 중단할 경우 균감염이 완전히 치료되지 않으므로 재발하기 쉽습니다. 증상이 사라지지 않았을 경우 치료를 중단해서는 안되며, 정해진 용법ㆍ용량에 따라 치료를 계속합니다.

3) 이 약을 용법ㆍ용량대로 투여하거나 의사 또는 약사가 지시한 대로 사용할 경우에는 클로트리마졸은 아주 미량만이 전신적으로 흡수되므로 전신적인 이상반응이 나타날 가능성은 없습니다.

4) 미량을 사용하였거나 투여하는 것을 잊었을 경우라도 그 다음 사용할 때 과량을 사용해서는 안되며 정해진 용량만을 투여해야 합니다.

5) 환부에 접촉되는 수건, 옷, 양말 등은 매일 갈아주어야 합니다. 이는 치료를 도와주며 다른부위나 다른 사람에게로 전염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 약을 사용하기 전에 피부박편이 제거되도록 환부를 씻은 후 수분이 남아 있지않도록 하며 특히, 무좀이 있는 발가락 사이를 완전히 건조시켜야 합니다.

6) 이 약에 대한 반응이 나타나지 않으면 진균학적인 검사를 실시하여 다른 병원균에 의한 감염 여부 확인 후 다른 항진균요법을 시행하도록 합니다.

7) 의사의 지시가 없는 한 밀봉붕대법 또는 포장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8) 산성에서 칸디다균의 증식이 잘 되므로 칸디다증일 경우에는 산성 비누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9) 운전 및 기계조작시에 미치는 영향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4. 상호작용

이 약은 국소적용한 암포테리신 B 및 폴리엔계 항생물질의 작용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5.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은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동물실험 결과, 이 약과 관련된 생식능력(Fertility) 이상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2) 동물실험에서 이 약과 관련된 기형발생작용이 보고되지 않았으나, 랫트와 마우스에 이 약을 고용량(50-200mg/kg) 경구투여한 결과 배자독성, 태자독성, 이유기까지의 새끼의 생존율 감소가 나타났습니다.

3) 이 약을 임부에 국소적용한 연구가 보고된 바 없으나, 역학조사 결과 이 약을 임신기간동안 투여했을 때 산모 및 태아(소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이 약을 임신기간 동안 사용될 수 있으나, 의사의 진단 하에서만 사용하여야 합니다.

4) 클로트리마졸의 사람 모유로 이행에 관한 자료는 없습니다. 그러나, 국소 투여 후 전신 흡수가 거의 적고 전신 효과를 유발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클로트리마졸은 수유 중에 사용할 수 있으나,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단, 유두 부위에 국소 사용할 경우, 수유하기 전 유방을 씻어냅니다.

6. 과량투여시의 처치

이 약의 중독사례는 보고된 바 없으나, 1회 투여 시 과량을 도포하거나, 부주의로 인한 경구섭취로는 급성 중독위험성은 없는 것으로 보이며, 이에 대한 별도의 해독제는 없습니다.

7. 적용상의 주의

1) 이 약은 외용으로만 적용해야 합니다.

2) 이 약은 안과용으로 각막, 결막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3) 이 약은 삼키지 않도록 합니다.

8.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시야와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2)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는 것은 사고원인이 되거나 품질 유지 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이를 주의해야 합니다.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밀폐용기, 실온보관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60 개월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30g/플라스틱병
보험약가
ATC코드
D01AC01 (clotrimazole)

수입실적(단위 : $) ※ 외환은행에서 제공한 년도별 평균환율 적용으로 인해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입실적 - 년도, 수입실적
년도 수입실적
2022 260,274
2019 354,827
2018 238,737

변경이력

변경이력 -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1 변경일자2022-03-10 변경항목용법·용량
순번2 변경일자2022-03-10 변경항목사용상의 주의사항
순번3 변경일자2022-01-04 변경항목저장방법 및 사용(유효)기간
순번4 변경일자2021-06-22 변경항목용법·용량
순번5 변경일자2015-10-26 변경항목성상변경
순번6 변경일자2014-10-30 변경항목용법용량변경
순번7 변경일자2014-10-30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8 변경일자2005-07-17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9 변경일자2004-06-05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10 변경일자2002-01-27 변경항목효능효과변경
순번11 변경일자2002-01-27 변경항목용법용량변경
순번12 변경일자2002-01-27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