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날페인주사10밀리그램(날부핀염산염)

날페인주사10밀리그램(날부핀염산염)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업체명,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표준코드, 마약류구분
제품명 날페인주사10밀리그램(날부핀염산염)
성상 무색투명한 액이 든 무색투명한 앰플 주사제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전문의약품
허가일 2001-02-08
품목기준코드 200109954
표준코드 8806498000506, 8806498000513, 8806498000520, 8806498000537
마약류구분 향정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1 밀리리터 중 - 제1법, 내수용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날부핀염산염 10 밀리그램 KP

첨가제 : 시트르산나트륨수화물,염화나트륨,피로아황산나트륨,시트르산,프로필파라벤,주사용수,메틸파라벤,염산

첨가제 주의 관련 성분: 피로아황산나트륨

1 밀리리터 중 - 제2법, 수출용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날부핀염산염 10 밀리그램 KP

첨가제 : 시트르산나트륨수화물,염산,주사용수,염화나트륨,시트르산,피로아황산나트륨

첨가제 주의 관련 성분: 피로아황산나트륨

첨가제주의사항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다음 질환에 사용할 수 있다.

중등도 및 심한 동통, 마취보조제로서 수술전후 및 분만시 동통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성인 : 염산날부핀으로서 1회 체중 70kg당 10mg을 피하, 근육, 정맥주사한다. 필요할 경우 3-6시간마다 반복 투여한다. 1회 최대 투여량은 20mg이고 1일 최대 투여량은 160mg이다. 마취보조제로서 사용할 경우에는 유도용량으로 체중 kg당 0.3-3.0mg을 10-15분간 정맥내 주입하고 유지용량으로 체중 kg당 0.25-0.5mg을 필요 시 1회 정맥주사한다.

연령, 증상, 다른약물과의 상호작용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마약 의존성이 있는 환자, 만성적으로 마약을 복용한 환자는 염산날부핀 투여로 인하여 금단증상이 나타난다. 마약 금단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면 동통의 완화가 일어날 때까지 적은 양의 몰핀을 천천히 정맥주사함으로써 조절될 수 있다. 투여 전에 복용한 진통제가 몰핀, 메페리딘, 코데인 등 기타 유사한 작용지속시간을 가진 마약이라면 그 환자에게 염산날부핀예상용량의 1/4을 투여하여 금단증상(복부경련, 구역, 구토, 유루, 비루, 불안, 운동불안, 체온상승, 기모현상)이 일어나는지를 관찰한다. 심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면, 염산날부핀으로 원하는 진통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적당한 간격으로 점차적으로 증량하여 투여할 수 있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경고

1) 이 약은 태반을 통과하므로 분만시 진통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신생아에게 호흡억제, 서맥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분만시 진통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신중히 투여한다.

2) 앰플주사제는 용기 절단시 유리파편이 혼입되어,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사 용시 유리파편 혼입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신중하게 절단 사용하되, 특히 어린이, 노약자 사용시에는 각별히 주의할 것.

3) 마약류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 또는 알코올을 포함하는 중추신경계억제제의 병용투여는 깊은 진정, 호흡억제, 혼수 및 사망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위험성 때문에, 마약류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병용투여는 적절한 대체 치료방법이 없는 환자의 경우에 한하여 처방하도록 한다. 이 약과 마약류의 병용투여가 결정되면 최저 유효용량으로 최단기간 처방하도록 하고 호흡억제 및 진정의 징후와 증상에 대해 환자를 면밀히 추적 관찰하도록 한다.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이 약에 과민증인 환자

3.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약물의존의 병력이 있는 환자 또는 정신적으로 불안한 환자

2) 운전이나 기계를 작동하는 환자

3) 응급처치시

4) 분만과 만출시

5) 두개내압 상승이나 두부손상시

6) 다른 중추신경 억제제와 복합투여시

7) 호흡억제 환자, 요독증 환자, 기관지천식 환자, 청색증 또는 호흡기폐색 환자

8) 신장애 환자

9) 간장애 환자

10) 구역, 구토가 있는 심근경색 환자

11) 담관수술전 환자

12) 이 약은 피로아황산나트륨이 함유되어 있어 아나필락시와 같은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일부 감수성 환자에서는 생명을 위협할 정도 또는 이보다 약한 천식발작을 일으킬 수 있다. 일반 사람에서의 아황산감수성에 대한 총괄적인 빈도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낮은 것으로 보이며 아황산감수성은 비천식환자보다 천식환자에서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다.

4. 부작용

1) 정신신경계 : 진정, 발한, 현기, 신경질, 두통, 우울, 불안정, 울음, 희열감, 부유감, 적개심, 공상, 혼동감, 실신, 환각, 불쾌, 둔중감, 무감각, 흥분, 비현실감이 나타날 수 있다.

2) 순환기 : 고혈압, 저혈압, 서맥, 빈맥, 폐부종이 나타날 수 있다.

3) 소화기 : 구역, 구토, 구갈, 복통, 소화불량, 위산과다, 고미가 나타날 수 있다.

4) 호흡기 : 호흡억제, 호흡곤란, 청색증, 천식이 나타날 수 있다.

5) 피부 : 가려움증, 작열감, 두드러기가 나타날 수 있다.

6) 기타 : 언어곤란, 빈뇨, 요의절박, 시야몽롱, 홍조와 격정이 나타날 수 있다.

5. 일반적 주의

1) 18세 이하의 환자에는 투여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이 약은 정맥주사의 마취 또는 강력한 아편류 제제의 치료에 특별히 훈련된 의사에 의해서 일반적 마취에 대한 보조제로서 사용되어야 하며, 날록손, 회복 및 삽관장치, 산소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이 약의 연용으로 의존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여 신중히 투여하고 연용후 급격히 중지하면 금단 증상(복부경련, 구역 및 구토, 비삼출, 낙루, 불안정, 불안, 체온상승, 털이 곤두서는 현상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투여를 중지할 경우에는 천천히 감량한다.

4) 담도수술시 오디괄약근의 경련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5) 수술전 아트로핀을 투여받지 않은 환자에서 서맥이 보고되었다.

6) 이 약은 수면무호흡증후군(중추수면무호흡 포함)과 저산소증(수면 관련 저산소증 포함)을 야기할 수 있으며, 발생 위험은 용량 의존적으로 증가한다. 수면무호흡증 발생 혹은 기존 증상 악화 여부를 지속적으로 평가해야 하며, 이 경우 약물 용량을 서서히 감량 혹은 중단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6. 상호작용

이 약과 벤조디아제핀계 약물, 다른 마약성 진통제, 전신마취제, 페노티아진계 약물, 신경안정제, 수면제, 삼환계 항우울제, 신경근육차단제, 또는 알코올을 포함한 다른 중추신경억제제를 병용투여하면 추가적인 중추신경억제작용이 유발되고, 호흡억제, 저혈압, 깊은 진정, 또는 혼수, 사망과 같은 중추신경억제작용이 증가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약물과 병용투여하는 경우에는 2가지 약물 중 하나, 또는 둘 다 용량을 감량해야 한다.

이 약과 중추신경억제제의 병용이 필요한 경우에는 최저유효용량으로 최단기간동안 처방하여야 하고 호흡억제와 진정의 징후와 증상에 대하여 면밀하게 추적관찰하여야 한다.

이 약과 세로토닌성 신경전달물질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골격근이완제(예, 시클로벤자프린, 메탁살론)의 병용투여는 세로토닌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다.

7. 임부에 대한 투여

1) 임부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에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투여한다.

2) 분만시 신생아에 대한 호흡억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3) 임신 중 이 약을 장기 사용한 경우 신생아에게 금단 증후군(Neonatal withdrawal syndrome, NOWS)이 발생할 수 있다.

8. 과량투여시의 처치

이 약을 1회 72mg 피하투여시 수면, 경증의 불쾌감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다. 과량투여시 염산날록손의 정맥주사가 선택적인 해독제이다. 산소, 혈관 수축제 등의 보조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도움말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 - 단일/복합,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단일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날부핀 DUR유형 임부금기 제형용액주사제,유화주사제,용액용분말주사제,서방성현탁액용분말주사제,용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현탁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서방성현탁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리포좀화현탁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현탁액주사제,서방성현탁액성주사제 금기 및 주의내용 2등급 비고
단일/복합단일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날부핀 DUR유형 용량주의 제형용액주사제 금기 및 주의내용 날부핀염산염 160밀리그램밀리그램 비고
단일/복합단일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날부핀 DUR유형 효능군중복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밀봉용기, 실온(1 ~ 30℃)보관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6 개월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1앰플(1mL)×50
보험약가 649800051 ( 692원-2017.02.01~)
ATC코드
N02AF02 (nalbuphine)

생산실적(단위 : 천원)

생산실적 - 년도, 생산실적
년도 생산실적
2019 74,701
2018 74,528

변경이력

변경이력 -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1 변경일자2022-03-31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2 변경일자2021-02-28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3 변경일자2020-06-29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4 변경일자2018-03-20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5 변경일자2013-06-28 변경항목제품명칭변경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