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태극트리암시놀론연고(트리암시놀론아세토니드)

태극트리암시놀론연고(트리암시놀론아세토니드)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업체명,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취소/취하구분, 취소/취하일자, 표준코드
제품명 태극트리암시놀론연고(트리암시놀론아세토니드)
성상 백색의 연고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전문의약품
허가일 2004-02-18
품목기준코드 200401113
취소/취하구분 유효기간만료
취소/취하일자 2021-07-01
표준코드 8806448024606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이 약 1그램 중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트리암시놀론아세토니드 1.0 밀리그램 KP

첨가제 : 정제수,경질유동파라핀,프로필렌글리콜,백납,파라옥시안식향산메칠,세탄올,파라옥시안식향산프로필,백색바셀린

첨가제 주의 관련 성분: 프로필렌글리콜

첨가제주의사항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습진·피부염군[방사선피부염, 광피부염, 접촉피부염, 습진양피부염, 만성단순태선(신경피부염), 아토피피부염, 화폐상피부염, 유아피부염, 지루피부염, 박탈피부염], 피부가려움(외음부 포함), 동상, 벌레물린데, 약진, 건선, 구진두드러기

2. 원형탈모증의 치료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일 2 ∼ 3회 적량 환부에 도포하고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피부결핵, 단순포진, 수두, 대상포진, 종두진 환자(면역기능 억제작용에 의해 감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2) 이 약 또는 이 약 성분에 과민반응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

3) 고막 천공이 있는 습진성 외이도염 환자(천공부위의 치유지연 및 감염의 위험이 있다)

4) 궤양(베체트병 제외), 제2도 심재성 이상의 화상, 동상 환자(조직수복, 육아형성을 억제하여 치유를 지연할 수 있다)

5) 세균, 진균, 바이러스 피부 감염 환자(면역을 억제하여 감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6) 주사(rosacea), 여드름, 입주위피부염 환자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및 수유부

2) 소아

3) 고령자

3. 이상반응

다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적절한 처치를 한다.

1) 피부감염증 : 피부의 진균성(칸디다증, 백선증 등) 및 세균성(전염성 농가진, 모낭염 등), 바이러스성 감염증이 나타날 수 있다(특히 밀봉붕대법(ODT)의 경우 나타나기 쉽다).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적절한 항진균제나 항균제 등을 병용하고 증상이 빨리 개선되지 않을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한다.

2) 기타 피부증상 : 장기연용에 의하여 피부 건조, 스테로이드성 여드름(심상성여드름(보통여드름)과 비슷하나 백색의 면포가 다발하는 경향이 있다), 스테로이드성 피부(피부위축, 모세혈관 확장), 어린선(魚鱗蘚)양 피부변화, 자반, 다모 및 색소탈실, 입주위피부염(입주위 등의 조홍, 구진, 농포, 모세혈관확장 등)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서서히 사용을 중지하고 코르티코이드를 함유하지 않은 약으로 바꾸어 사용한다.

3) 과민반응 : 접촉피부염, 피부의 자극감, 발진 등의 과민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한다.

4) 뇌하수체·부신피질계 : 대량 또는 장기간에 걸친 광범위한 사용, 밀봉붕대법에 의해 뇌하수체·부신피질 기능의 억제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5) 눈 : 안검 피부에 사용시 안압 상승, 녹내장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대량 또는 장기간에 걸쳐 광범위하게 사용하거나, 특히 밀봉붕대법으로 사용할 경우 후낭하백내장, 녹내장 등이 나타날 수 있다.

4. 일반적 주의

1) 피부 감염을 수반하는 습진, 피부염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먼저 적절한 항균제(전신작용), 항진균제로 치료하거나 이들과의 병용을 고려한다.

2) 대량, 장기간, 광범위하게 사용함으로써 코르티코이드 전신투여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의사의 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3) 국소 코르티코이드의 전신적 흡수는 몇몇 환자에서 가역적인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HPA) 축의 억제, 쿠싱증후군, 과혈당증, 당뇨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국소 코르티코이드를 광범위한 체표면 또는 밀봉붕대법 하에 사용하는 환자는 정기적으로 혈중 코르티솔 농도, 요중에 유리되는 코르티솔을 측정하거나 ACTH 자극시험을 하여 HPA축 억제를 검사한다.

4) 국소 코르티코이드의 전신적 흡수로 인해 HPA축이 억제되었다면 약물사용의 중지, 투여빈도의 감소, 활성이 약한 코르티코이드로의 대체 등의 방법을 시도하고 일반적으로 국소 코르티코이드 약물투여 중지 후 HPA축 기능은 신속히 회복된다.

5)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악화되는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한다.

6) 증상이 개선되면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사용을 중지한다.

7) 치료기간은 4주를 초과하지 않는다.

5.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임부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 대해서는 대량 또는 장기간에 걸친 사용을 피한다.

2) 피부에 장기간, 광범위하게 사용시에는 수유를 하지 않는다.

6.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에게 이 약의 장기간에 걸쳐 대량 사용 또는 밀봉붕대법에 의하여 HPA축 억제, 쿠싱증후군, 발육장애를 가져올 수 있다. 기저귀도 밀봉붕대법과 같은 작용을 나타낼 수 있다.

7. 고령자에 대한 투여

일반적으로 고령자에 투여시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대량 또는 장기간 광범위하게 밀봉붕대법을 사용하는 경우 특히 주의한다.

8. 적용상의 주의

1) 안과용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2) 화장이나 면도 후 등 치료이외의 목적으로는 사용하지 않는다.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기밀용기,실온보관(1-30℃)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6 개월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자사포장단위
보험약가
ATC코드
D07AB09 (triamcinolone)

생산실적(단위 : 천원)

생산실적 - 년도, 생산실적
년도 생산실적
2020 0

변경이력

변경이력 -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1 변경일자2016-03-23 변경항목효능효과변경
순번2 변경일자2016-03-23 변경항목용법용량변경
순번3 변경일자2016-03-23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