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리브론정(티볼론)

리브론정(티볼론)

리브론정(티볼론) 낱알 리브론정(티볼론) 포장/용기정보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모양, 업체명,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표준코드 , 기타식별표시 , 첨부문서
제품명 리브론정(티볼론)
성상 흰색의 원형정제
모양 원형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전문의약품
허가일 2004-03-19
품목기준코드 200403247
표준코드 8806498006409, 8806498006416
기타식별표시 장축크기 : 6.1mm 단축크기 : 6.1mm 두께 : 2.7mm 분할선(뒤) : -
첨부문서
* 첨부문서는 수집된 자료로 허가사항과 다를 수 있습니다.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1정(100 밀리그램) 중-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티볼론 2.5 밀리그램 EP

첨가제 : 감자전분,아스코르빌팔미테이트,스테아르산마그네슘,유당수화물

첨가제 주의 관련 성분: 유당수화물

첨가제주의사항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폐경 후(마지막 생리 후 최소 1년이 경과된 시점) 여성의 에스트로겐 결핍 증상

2) (다른 골다공증 예방약이 금기이거나 내약성이 없는 경우) 골절 위험성이 높은 폐경 이후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이 약은 1일 1정을 매일 동일한 시간에 복용한다.

노년층에서 용량 조절은 필요치 않다. 정제는 물이나 다른 음료수와 함께 복용하고 매일 동일한 시간에 복용할 것을 권장한다.

폐경 후 증상에 대한 치료시작 및 치료지속은 최소 유효 용량으로 최단기간 시행되어야 한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4. 일반적 주의 참조)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별도의 프로게스토겐의 투여는 하지 않도록 한다.

치료 시작

나이에 따른 자연 폐경을 경험하는 여성들은 마지막 정상 생리 이후 최소 12개월이 지난 다음에 이 약의 치료를 시작하여야 한다. 외과적 폐경의 경우 이 약의 치료를 즉시 시작할 수 있다.

 

이 약의 복용을 시작하기 전, 호르몬 대체요법(HRT) 중이든 아니든, 불규칙적이거나 예정 밖의 질 출혈이 나타나면 검사를 실시하여 악성 종양 가능성을 배제하여야 한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1. 다음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참조)

주기적 또는 연속적 복합 호르몬대체요법(HRT) 제제에서 바꿀 경우

주기적 복합 호르몬대체요법(HRT)제제를 사용하다 바꿀 경우, 이 약의 치료는 기존 처방의 복용을 종료한 다음날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연속적 복합 호르몬대체요법(HRT)제제를 사용하다 바꿀 경우엔 언제든 이 약의 치료를 시작할 수 있다.

복용을 잊었을 경우

복용을 잊은 뒤 12시간 이내에는 즉시 복용하여야 한다. 만약 12시간 이상 경과한 경우에는 약을 복용하지 말고, 다음의 정상적인 시간에 복용해야 한다. 약물 복용을 건너뛰면 파탄성 출혈 및 점상 출혈이 발생할 가능성이 증가할 수 있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 성분에 과민증 환자

2)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 및 수유부

3) 에스트로겐 의존성 종양(예 : 유방암, 자궁내막암) 또는 의심이 되는 환자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종양을 악화 또는 현성화시킬 수 있다)

4) 뇌혈관계 질환, 혈전성 정맥염, 혈전색전증, 심혈관계 질환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5) 진단하지 않은 비정상적인 생식기출혈 환자

6) 간기능 장애 환자

7) 자궁내막증 환자

8)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o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 된다.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신부전, 뇌전증, 편두통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체액 저류가 나타날 수 있다)

2) 심부전, 고혈압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3) 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혈중 지질 양상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4) 탄수화물대사 장애 환자(내당력을 저하시켜 인슐린 또는 다른 혈당강하제의 투여량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다.

3. 부작용

1) 비뇨생식기계 : 때때로 투여 1달동안 질출혈 또는 점적 출혈이 나타날 수 있다. 자궁내막증식과 자궁암이 보고된 적이 있다.

2) 정신신경계 : 어지러움, 우울증, 두통, 편두통

3) 소화기계 : 위장관장애, 복통

4) 골격근계 : 관절통, 근육통

5) 피 부 : 발진, 가려움, 지루성 피부, 안면털의 성장 증가

6) 눈 : 시력장애 (시야흐림)

7) 간 : 간기능 검사치의 변화, 담즙울체성 황달

8) 순환기계 : 혈전색전증

9) 기타 : 체중변화, 부종

4. 일반적주의

1) 이 약은 피임제가 아니므로 피임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2) 규칙적인 월경주기를 가진 여성에 있어서 폐경기 이전에 이 약을 투여하면 배란이 억제되어 월경주기가 교란될 수 있으므로 폐경기 이전에 이 약을 처방하지 않는다

3) 에스트로겐 또는 프로게스토겐 등 호르몬제의 단독 또는 복합 투여시 적어도 6개월마다 철저한 정기적인 검사를 한다.

4) 추천용량보다 많은 용량을 투여시 질출혈이 나타날 수 있다. 고용량을 투여하는 경우 황체호르몬제를 정기적으로(예 : 3개월마다 10일 동안) 투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혈전색전증, 간기능 이상 및 담즙울체성 황달이 나타나면 투여를 중지한다.

6) 이 약의 투여로 섬유소용해작용이 증가되므로 항응고제에 대한 환자의 감수성이 높아질 수 있다.

7) 수술 등으로 인해 장기간 움직이지 못할 경우 최소한 4주전에 이 약의 투여를 중지한다.

8) 흡연을 하는 35세 이상의 여성인 경우 혈전색전증, 관상동맥부전, 간종양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정기적인 검사를 한다.

9) 이 약은 폐경 후 여성의 자궁내막을 자극하지 않는다. 질출혈 빈도가 위약투여시 보다 높지 않다. 내인성 에스트로겐이 여전히 분비되는 여성에서는 이 약 투여 동안 자궁내막의 자극으로 인해 질출혈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러한 출혈은 일시적이다. 치료 3개월 후 출혈이 시작되거나 재발성 또는 지속적 출혈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적당한 검진이 필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출혈 원인은 명백하지 않다.

10) 다른 호르몬 대체 요법에서 이 약으로 바꾸어 치료를 할 경우에는 이미 자궁내막이 자극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프로게스토겐으로 소퇴성 출혈을 유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상호작용

1) 간 효소 유도 약물들 [항전간제(카르바마제핀, 페노바르비탈, 페니토인, 프리미돈), 바르비탈계 약물, 그리세오풀빈, 리팜피신 등]과 병용투여시 에스트로겐의 대사를 증가시켜 이 약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이러한 약으로 치료하는 동안과 중지 이후에도 상황에 따라 에스트로겐의 투여량을 조절한다.

2) 이 약은 혈중 섬유소용해 활성 [섬유소원(fibrinogen) 농도의 저하, 항트롬빈 Ⅲ, 플라스미노겐 및 섬유소용해 활성치의 증가]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항응고제의 작용이 증가될 수 있다.

3) 이 약은 내당력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인슐린 또는 경구용 혈당강하제의 투여량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다.

6.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이 약의 임부에 대한 임상 경험은 없으나 동물실험에서 태자독성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 및 수유부에 투여하지 않는다.

7. 과량투여시의 처치

1) 증상 : 급성 과량투여시 구역, 구토, 소퇴성 출혈이 나타날 수 있다.

2) 치료 : 특별한 해독제는 알려져 있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대증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8. 기타

1)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토겐 제제의 장기간 사용으로 인해 양성 또는 악성 간종양이 보고되었다. 간종양의 파열은 복강내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

2) 일부 동물 중에서 고용량의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토겐을 단독 또는 복합 투여시 종양이 관찰되었다. 사람에 대한 최근의 실험결과에서는 고용량의 에스트로겐을 장기간 투여한 여성은 자궁내막암과 유방암의 빈도가 적지만 통계적으로 증가하였다.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도움말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 - 단일/복합,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단일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티볼론 DUR유형 임부금기 제형정제 금기 및 주의내용 1등급 비고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밀폐용기, 25℃이하보관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24 개월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30정(30정/PTP X 1)
보험약가 649800640 ( 178원-2018.10.01~)
ATC코드
G03CX01 (tibolone)

생산실적(단위 : 천원)

생산실적 - 년도, 생산실적
년도 생산실적
2022 31,805
2021 123,514
2020 1,055,032
2019 1,482,753
2018 1,598,656

변경이력

변경이력 -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1 변경일자2022-04-18 변경항목사용상의 주의사항
순번2 변경일자2021-03-16 변경항목효능효과변경
순번3 변경일자2021-03-16 변경항목용법용량변경
순번4 변경일자2013-08-23 변경항목성상변경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