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에토미데이트리푸로주

에토미데이트리푸로주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업체명,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표준코드
제품명 에토미데이트리푸로주
성상 무색투명한 앰플에 든 백색의 유제성 주사제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전문의약품
허가일 2004-09-13
품목기준코드 200410460
표준코드 8806674005103, 8806674005110, 8806674005127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1 밀리리터 중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에토미데이트 2.0 밀리그램 EP

첨가제 : 난황레시틴,올레인산나트륨,중쇄트리글리세라이드,주사용증류수,콩기름,글리세롤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전신마취 유도제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 성인 : 에토미데이트로서 1회 체중 kg당 0.15~0.3 mg을 정맥투여 한다.

○ 2세 이상 어린이부터 15세 이하의 청소년 및 고령자 : 에토미데이트로서 1회 체중 kg당 0.15~0.2 mg을 정맥투여 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반드시 정맥 투여하고 일반적으로 서서히(1회 투여 시간은 30초) 투여하고 필요에 따라 분할 투여한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경고

1) 운전 또는 기계 조작에 대한 영향

권장한대로 이 약을 투여해도, 투여 후 24시간 동안은 기계를 조작하거나 운전을 해서는 안된다.

2) 이 약을 오랜 시간 지속적으로 투여하면 일시적으로 부신피질기능저하가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이 약의 단일 유도 용량이 일시적인 부신 기능 저하와 혈청 코르티솔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다.

3) 패혈증 환자를 포함한 중환자에게 동 성분 사용 시 주의하여 사용해야 한다.

4) 앰플 주사제는 용기 절단 시 유리파편이 혼입되어, 이상 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투여 시 유리파편 혼입되지 않도록 신중하게 절단하고 어린이, 노약자에게 투여 시에는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특히, 지질유제)에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

2) 신생아 및 2세 미만의 영·유아

3) 햄(heme) 생합성에 장애가 있는 환자(동물실험에서 이 약을 투여 시 포르피린증이 나타났음.)

4) 임부

3. 다음 환자에게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중증의 긴장 저하 환자

2) 부신피질 기능 저하 환자

3) 간경변 환자

4) 신경이완제, 마약, 진정제를 전투여받은 환자

4. 이상반응

1) 이 약은 부신피질 스테로이드의 생합성을 억제한다. 이 약 1회 투여 후 부신피질의 반응이 약 3~6시간 동안 현저히 감소하였다. 매우 흔하게 코티솔 감소와 같은 내분비계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2) 적절한 전처치를 받지 못한 환자에게서 이 약을 단회 투여 후 종종 간대성근경련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수면제에 의한 간대성 근경련은 간뇌가 흥분하여 유발되며 이 약 투여 전에 마약성 진통제(아편유사제제)나 벤조디아제핀을 전투여하면 예방할 수 있다.

3) 때때로 이 약을 투여 후, 동시 투여한 마약성진통제(아편유사제제) 전처치로 인해 구역과 구토증세, 드물게 기침, 딸꾹질, 진전이 일어났다.

4) 이 약을 투여 후, 때때로 후두경련이 발생했다는 보고가 있다. 특히 고용량을 투여하거나 중추신경 억제제와 병용하면 때때로 단시간 호흡마비가 일어날 수도 있다.

5) 매우 드물게 기관지 경련이나 아나필락시스 같은 알레르기 반응과 경련이 발생할 수 있다.

6) 신경계 : 떨림, 때때로 운동이상, 오한, 드물게 근간대경련, 매우 드물게 긴장항진, 불수의적 근수축, 안구진탕이 나타날 수 있다.

7) 심혈관계 : 때때로 말초혈관 저항 감소로 인한 일시적인 혈압 강하가 일어날 수 있다. 또한 드물게 서맥, 심장 부정맥, 심장박동 장애, 정맥통증, 매우 드물게 기외수축, 심실기외수축, 정맥염, 고혈압이 나타날 수 있다.

8) 호흡기계 : 드물게 무호흡, 과호흡, 호흡기계의 협착이 나타날 수 있고 매우 드물게 저호흡, 딸꾹질, 기침이 나타날 수 있다.

9) 피부 : 드물게 발진, 매우 드물게 홍반이 나타날 수 있다.

10) 근골격계 : 매우 드물게 근육 강직이 나타날 수 있다.

11) 국내 시판 후 조사결과(조사증례수 : 632명) 보고 된 이상반응은 다음과 같으며, 이 약과의 관련 여부는 확실하지 않다 : 혈압상승, 심박감소, 동성부정맥

5. 일반적 주의

1) 이 약은 기관지내 삽관법을 시행할 수 있는 의사만이 투여하고, 이 약을 사용할 때는 보통 전신 마취과정에 필요한 모든 장비와 처치제, 인공호흡 장치를 비롯한 소생 장비를 갖추고 투여해야 한다.

2) 이 약은 진통효과가 없다. 단시간 마취제로 사용할 경우 펜타닐 등과 같은 강력 진통제를 병용투여 또는 전투여한다.

3) 일부 환자에서 ACTH투여에 반응 없이 마취 유도 시와 특히 마취 유지 시에 코티솔과 알도스테론의 혈중 농도가 감소했다는 보고가 있다. 따라서 이 약을 마취 유지기에 사용해서는 안된다. 더 높은 코티솔 농도가 필요하다면(심한 스트레스를 받은 환자, 특히 부신피질부전증환자의 경우) 외인성 코티솔을 공급해주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치오펜톤 유도 후와 비교했을 때, 이 약을 마취 유도에 투여했을 때 수술 후 혈중 코티솔의 위험이 3∼6시간 정도 지연되었다.

4) 마취 전투여 약물을 투여하지 않았을 경우, 자발적인 운동이 나타날 수 있다. 이 약으로 마취 유도를 하기 전에 전처치로 마약성 진통제 혹은 디아제팜을 투여하면 이러한 반응을 대체로 막을 수 있다.

5) 이 약의 투약량을 증가하거나 진정제 또는 흡입마취제와 병용 투여 할 경우, 때때로 단기적 무호흡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6) 이 약은 중증의 긴장저하 환자에게서 혈압을 추가로 강하시킬 수 있다. 또한, 마취 유도 시 혈관 저항 감소로 인해 일시적으로 가벼운 긴장 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

7) 간경변 환자나 과거 신경이완제, 마약, 진정제를 투여받았던 환자는 감량한다.

6. 상호작용

1) 신경이완제, 마약성진통제(아편유사제제), 안정제, 알코올 등은 이 약의 최면효과를 상승시킨다.

2) 기타 중추신경계억제제 : 모르핀 유도체(진통제 및 기침약), 진정제, 항우울제, H1 항히스타민제, 바비츄레이트제, 벤조디아제핀과 그 이외 진정제, 신경이완제, 클로니딘, 흡입마취제는 중추신경계 억제 효과를 증가시킨다.

3) 기타 모르핀 유도체(진통제 또는 진해제) : 특히 고령의 환자의 경우, 모르핀의 진정 효과가 증가하여 호흡저하의 위험이 있다.

4) 이 약을 투여 시 알코올이 들어간 음료를 복용하거나 알코올 함유 약물과 병용 투여하는 것을 피한다.

5) 이 약과 펜타닐을 병용 투여 할 경우 이 약의 반감기는 변하지 않고 총 혈장 청소율과 분포 용적이 감소하므로 이 약의 용량을 감소시켜야 한다.

6) 효소 억제 약물과 병용 투여 시 이 약의 최면효과를 연장시킨다.

7.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이 약은 생식능력, 태아독성, 기형 발생에 대해 일차적인 효과는 없다. 랫트를 이용한 실험에서 모체 독성 용량은 생존력을 감소시켰다.

2) 이 약은 임부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다른 방법이 없거나 부득이한 경우에만 투여한다.

3) 이 약은 수술 중 태반을 통과할 수 있다.

4) 이 약은 모유로 이행되므로 수유기간 동안 이 약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는 수유를 중단하고 이 약 투여 후 24시간 안에는 수유하지 않으며, 이 기간 중의 모유는 버려야 한다.

8. 과량 투여 시 처치

이 약을 과량 복용한 경우, 특히 흡입마취제를 병용하면 수면기간이 길어지고 잠시 호흡 정지가 일어날 수 있다. 또한 저혈압, 코티솔 감소, 방향감각 상실, 각성지연이 나타날 수 있다. 이 약을 사용할 때는 보통 전신마취 과정에 필요한 모든 장비와 처치제를 준비하여야 한다. 과량 투여 시 일반적인 지지요법을 하며 주의 깊게 관찰해야한다. 코티솔 분비 억제시 히드로코르티손(부신피질자극호르몬 제외)의 투여가 필요할 수 있다.

9. 적용상의 주의

1) 이 약은 동맥 내 투여할 경우 괴사가 초래될 수 있으므로 동맥 내 주사는 반드시 피한다. 측정맥에 투여 시 심한 통증을 초래할 수 있다. 만약 이 약(2 mg/mL)이 희석되지 않았거나 펜타닐을 병용하지 않을 경우, 주로 소정맥으로 주사되었을 때 약한 통증이 일어날 수 있다. 국소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대정맥에 투여해야 한다. 몇몇 환자에게 혈전 정맥염이 보고되기도 한다.

2) 이 약 투여 전에는 간대성근경련을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전처치를 실시한다. 디아제팜 등 벤조디아제핀을 이 약 투여 1시간 전 근주 또는 투여 10분전에 정주한다.

3) 주사 시 천천히 주입해야 한다.

4) 진통제 등 병용약물은 같은 경로로 연속투여 하거나, 다른 투여경로로 동시 투여한다.

5) 이 약은 병용적합성시험을 실시하기 전에는 다른 주사제와 섞어 사용하지 않는다. 더욱이 적합성이 확립되지 않았다면 다른 주사제와 같은 투여경로로 동시에 투여하지 않는다.

6) 이 약은 등장성 염화나트륨액 주입중 그 주사관으로 투여할 수도 있다.

10.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이 약은 항생보존제가 함유되어 있지 않으며 지방유제는 미생물의 성장을 촉진시키므로 앰플을 개봉한 후 즉시 무균상태에서 주사하고 사용하고 남은 것은 버린다.

2)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3)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는 것은 사고원인이 되거나 품질 유지 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주의한다.

11. 기타

이 약을 투여 후 매우 드물게 히스타민 방출이 일어났다는 보고가 있다.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도움말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 - 단일/복합,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단일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에토미데이트 DUR유형 특정연령대금기 제형용액주사제,유화주사제,용액용분말주사제,서방성현탁액용분말주사제,용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현탁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서방성현탁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리포좀화현탁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현탁액주사제,서방성현탁액성주사제 금기 및 주의내용 2세 미만 비고
단일/복합단일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에토미데이트 DUR유형 임부금기 제형유화주사제 금기 및 주의내용 2등급 비고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밀봉용기, 차광하여 25℃이하 실온보관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24 개월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10mL/앰플 x 10
보험약가 667400511 ( 4203원-2022.01.01~)
ATC코드
N01AX07 (etomidate)

수입실적(단위 : $) ※ 외환은행에서 제공한 년도별 평균환율 적용으로 인해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입실적 - 년도, 수입실적
년도 수입실적
2022 467,173
2021 559,292
2020 395,409
2019 454,135
2018 829,889

변경이력

변경이력 -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1 변경일자2019-06-27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2 변경일자2012-01-28 변경항목효능효과변경
순번3 변경일자2012-01-28 변경항목용법용량변경
순번4 변경일자2012-01-28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5 변경일자2009-11-07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