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프로페스질서방정(디노프로스톤)

프로페스질서방정(디노프로스톤)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표준코드
제품명 프로페스질서방정(디노프로스톤)
성상 긴 끈이 달린 편물로 된 폴리에스테르실 안에 든 엷은 황색의 반투명하고 모서리가 둥근 얇고 평평한 직사각형의 질좌제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Ferring Controlled Therapeutics Limited
전문/일반 전문의약품
허가일 2006-07-31
품목기준코드 200610643
표준코드 8806422023304, 8806422023311, 8806525003708, 8806525003715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1정중 - 251밀리그램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디노프로스톤 10 밀리그램 EP

첨가제 : 편물로 된 폴리에스테르실,하이드로겔폴리머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임신기간이 38주 이상인, 분만의 유도가 의학적 또는 산과적으로 지시된 환자에게 자궁경부숙화(cervical ripening)의 개시 및 지속을 목적으로 사용한다.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이 약은 지속적인 태아 및 자궁 모니터링 시설을 갖춘 전문화된 산과가 있는 병, 의원에서 전문 의료 인력이 투여해야 한다.

삽입 후 자궁 활동과 태아 상태를 주의 깊게 정기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질정내 디노프로스톤의 함량은 10mg으로 12시간에 걸쳐 0.3mg/hr이 방출되도록 고안되어있다. 프로페스질서방정은 분만이 개시되거나 삽입 후 12시간이내에 제거되어야한다. 호일팩키지에서 꺼낸 후 질정을 즉시 질의 후부원개(Posterior vaginal fornix)에 가로로 놓이게한다. 질정은 제거장치없이 사용되어서는 안되며 사용전에 제품을 따뜻하게 할 필요는 없다. 질정의 삽입을 위해 소량의 윤활제가 사용되어 질 수 있다.

이 약의 1회 투여만을 권장한다.

사용방법

-삽입

1. 이 약은 사용직전에 바로 냉동고에서 꺼내야 한다.

2. 펫사리를 손가락 사이에서 잡고 소량의 수용성 윤활제를 사용하여 후부 원개(fornix)안으로 세워서 밀어 넣는다.

3. 펫사리가 제자리에 들어갔으면 후부 원개에서 가로질러 위치하도록 90°각도로 돌린다.

4. 제거가 가능하도록 끈을 질 밖으로 충분히 확보해 놓고 나머지는 가위로 자른다. 이 때 제거가 어려워지므로 무리하게 끈을 질 속으로 밀어넣지 않는다.

5. 삽입 후 펫사리가 팽창하도록 20-30분간 가로누워 있는다.

PGE2는 12시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방출되므로 일정간격으로 자궁수축과 태아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거

1. 프로페스(Propess)는 제거끈을 부드럽게 당김으로서 빠르고 쉽게 제거된다.

2. 자궁경부숙화에 이르렀다고 판단되거나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약물 투여를 중단하기 위해 프로페스를 제거한다.

1) 분만이 개시되었을 경우

분만의 개시란 자궁 경부의 외관상 변화와는 관계없이 매 3분마다 규칙적이고 통증을 동반한 자궁수축이 일어날 때를 말한다.

① 일단 프로페스가 규칙적이고 통증을 동반한 자궁수축을 유도했다면 남아있는 프로페스가 그 위치에서 계속 PGE2를 지속적으로 방출시키게 되므로 자궁수축의 빈도와 강도가 감소하지 않는다.

② 특히 수회 임신의 경험이 있는(multigravidae) 환자들은 자궁경부의 외견상 변화없이 규칙적이고 통증을 동반한 자궁수축이 일어날 수 있다. 즉 자궁운동이 이루어졌는데도 자궁경부의 소멸(effacement)과 확장이 일어나지 않는 것이다. 그러므로 프로페스가 규칙적이고 통증을 동반한 자궁운동을 유도했다면 자궁경부의 상태와는 관계없이 자궁의 과도자극을 막기 위해 질서방정을 제거해야 한다.

2) 자연적인 또는 인공적인 막의 파열(membrane rupture)

3) 자궁 과도 자극이나 과긴장성 자궁수축이 예상되는 경우

4) 태아곤란증(foetal distress)인 경우

5) 모체에서 오심, 구토, 저혈압, 빈맥과 같은 모체에 대한 전신성 PGE2 이상반응이 나타나 경우

6) 정맥 주사로 옥시토신을 투여하기 최소 30분 전

7) 제거장치의 한면의 개봉은 오로지 제조하는 동안 제조사가 제거장치에 펫사리를 넣을 수 있도록 하기위해서만 가능하다. 펫사리는 결코 제거장치로부터 제거되어서는 아니된다.

8) 질로부터 제제를 제거할 때, 펫사리는 이 약의 원래크기보다 2-3배정도 팽창 될 것이며 부드러울 것이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경고

지나치게 강한 진통 또는 강직성 자궁수축에 의하여 태아가사, 자궁파열, 경관열상, 양수색전 등이 나타날 수 있고, 모체 또는 태아가 위독한 상태에 이른 증례가 보고되었으므로 다음 사항을 준수하고 신중하게 투여한다.

1) 환자나 태아의 상태를 충분히 관찰하고 이 약의 유익성 및 위험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적응을 판단한다. 특히 자궁파열, 경관열상 등은 경산부, 제왕절개 또는 자궁절개술의 병력이 있는 환자에게서 생기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2) 이 약은 점적주사제에 비해 조절성이 떨어지므로 분만감시장치를 사용하여 태아의 심음, 자궁수축상태를 충분히 감시할 수 있는 상태에서 사용한다.

3) 옥시토신, 디노프로스트(PGF2α)와 병용투여하지 않는다. 또한 전후로 투여할 때에도 지나치게 강한 진통을 일으킬 염려가 있으므로 충분한 분만감시를 실시하고 신중하게 투여한다.

4) 이 약의 사용전에 첨부문서를 숙독한다.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프로스타글란딘 또는 이 약 성분에 과민증 환자

2) 5회 이상의 경산부

3) 태아머리부분의 진입기전이 일어나지 않은 경우

4) 이전에 중대한 자궁 경부 수술(예: 생검이나 자궁 찰과상을 제외한 수술)을 받았거나 자궁 경부의 파열 등 열상이 있는 환자

5) 제왕절개 또는 자궁절개술 및 근종절제술과 같은 자궁수술의 병력이 있는 환자

6) 골반협착, 아두골반불균형, 골반위 등 태위이상이 있는 환자(정상적인 질분만이 진행될 경우 모체 및 태아에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7) 태아절박가사인 환자

8) 태아 심박수 양상이 초기 태아손상을 나타내는 경우

9) 하부 생식로가 감염된 경우

10) 임신중 원인불명의 질출혈 환자

11) 전치태반 환자(출혈 및 태반의 압박으로 인해 태아에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12) 상위(常位)태반조기박리상태의 환자(긴급한 태아배출이 요구되므로 외과적 처치방법이 확실하다)

13) 난산 또는 외과적 수술에 의한 출산의 병력이 있는 환자

14)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은 골반염증성 질환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15) 활동성 심, 폐, 신 또는 간질환 환자

16) 옥시토신 그리고/또는 다른 유도분만제를 투여중인 환자

17) 분만이 시작되었을 때

18) 만삭분만이 3회 이상인 환자(만삭분만이 3회 이상인 환자에 대한 연구는 실시되지 않았다)

3.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간질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2) 고혈압 환자(혈압상승이 나타날 수 있다)

3) 심혈관기능이 저하된 환자

4) 자궁에 반흔이 있는 환자

5) 프로페스를 사용하기 전에 자궁경부의 상태가 주의깊게 평가되어야 한다. 삽입후 자궁운동과 태아의 상태를 규칙적으로 관찰한다. 프로페스는 태아와 자궁의 상태에 대하여 지속적인 관찰이 가능한 경우에만 사용되어질 수 있다. 만약 모체나 태아에게서 합병증이나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프로페스를 질로부터 제거하여야 한다.

6) 양막이 파열된 환자에서 이 약의 사용 경험은 충분하지 않다. 디노프로스톤의 방출은 양수가 있을시 영향을 받으므로 자궁의 활성도와 태아의 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야 한다.

7) 자궁 과긴장, 녹내장 또는 안압상승 환자, 천식의 기왕력자 또는 현재 임신기간 중 원인불명의 생식기 출혈이 나타난 경우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8) 아스피린을 포함한 비스테로이드계 소염제는 PGE2 투여 전에 사용을 중지하여야 한다.

9) 지속적이며 과도한 자궁수축이 일어날 경우에는 자궁 과긴장 혹은 자궁 파열의 가능성이 고려되므로 즉시 질서방정을 제거한다.

10) 본 제제를 사용하여 나타나는 자궁 파열은 본제 투여 금기환자에서 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자궁파열과 조산의 위험 가능성이 있는 제왕절개나 자궁수술 기왕력자는 본제제를 투여해서는 안된다.

11) 다태 임신(multiple pregnancy)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가 없으므로 다태 임신자에게는 신중히 투여되어야 한다.

12) 프로페스를 2회 투여한 연구 결과가 없으므로 2회 투여는 추천되지 않는다.

13) PGE2의 대사와 배설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이 있는 경우(폐·간·신질환 등)에서의 프로페스의 사용은 연구되어지지 않았으므로 추천되지 않는다.

14) 35세 이상의 여성, 임신성 당뇨, 동맥성 고혈압 및 갑성선기능 저하증 과 같은 임신중의 합병증을 가지고 있는 여성, 그리고 40주 이상의 임신기간인 여성은 파종성혈관내응고증(DIC) 발현에 대한 더 높은 산후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더욱더 약물로 유도된 분만을 한 여성에서 DIC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디노프로스톤과 같은 자궁수축제는 이러한 여성에게 주의하여 투여하여야 한다. 출산직후에 의사는 파종성혈관내응고증(DIC) 발현의 조기 징후(예; 섬유소 용해)에 대해 주의깊게 관찰하여야 한다.

15) 임상의는 다른 유도분만법과 마찬가지로 디노프로스톤을 사용할 경우 의도치 않은 태반 박리와 이에 따른 항원 조직 색전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매우 드물게 임신성 과민 증후군(양수색전증)을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야 한다.

4. 이상반응

위약대조 및 활성대조 유효성 임상시험(N=1,116)에서 가장 빈번하게 보고된 이상반응은 태아 심박이상(6.9%), 비정상적인 자궁수축(6.2%), 태아에 영향을 주는 비정상적인 분만(2.6%)이었다. 기관계 및 빈도분류에 따른 이상반응은 다음과 같다. 흔하게(≥1% 이고 <10%), 흔하지 않게(≥0.1% 이고 <1%), 빈도불명*

기관계

흔하게

흔하지 않게

빈도불명

혈액 및 림프계

 

 

파행성 혈관 내 응고증

면역계

 

 

 

아나필락시스반응

과민증

신경계

 

두통

 

심장계

태아 심박 이상

 

 

혈관계

 

저혈압

고혈압

호흡기계, 흉부 및 종격동

 

신생아 호흡장애

기관지연축, 천식

소화기계

 

 

복통, 구역, 구토, 설사, 경련

간담도계

 

신생아 고빌리루빈혈증

 

피부 및 피하조직계

 

가려움증

발진

임신, 산욕기 및 출산전후 상태

태아에 영향을 미치는 비정상적 분만, 비정상적 자궁수축, 자궁 과다 수축, 자궁 과다 자극, 자궁 근육 긴장 항진, 양수 내 태변

산후출혈, 태반조기박리**, 낮은 Apgar

score**, 분만중단, 융모양막염, 자궁무력증

임신과민반응증후군, 태아곤란증후군, 경부의 급속한 확장, 태아 사망, 사산, 신생아 사망***

생식기계

 

외음부 작열감

생식기 부종

자궁파열

전신 및 투여부위

 

열성장애

요통

*빈도불명: 시판 후 보고된 이상반응을 포함

**태반조기박리, 낮은 Apgar score: 위약대조 및 활성대조 유효성 임상시험에서 0.1% 미만의 빈도로 보고되었으나, 시판 후 조사에서도 다수 보고된 이상반응임을 고려하여 흔하지 않은 빈도(≥0.1% 이고 <1%)로 분류함.

***디노프로스톤의 적용 후 특히, 자궁 파열과 같은 중대한 이상사례 발생에 따른 태아 사망, 사산, 신생아 사망이 보고되었다.

PGE2는 임신 시 동맥관 개존(patency of the ductus arteriosus in pregnancy)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신생아기에 나타나는 청색아(blue babies)와의 관련성에 대한 보고는 없다.

5. 일반적 주의

1) 주로 금기 조건에 있는 환자에서 이 약의 사용과 관련된 자궁 파열이 보고되었다.(‘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항 참조). 그러므로 자궁 파열 및 산과적 합병증과 관련된 잠재적 위험을 고려할 때 이전에 제왕절개 또는 자궁 수술의 이력이 있는 환자에게 이 약을 투여해서는 안 된다.

2) 이 약은 전문화된 산과 장비를 갖춘 병·의원과 24시간 상주의료가 가능한 곳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3) 강한 진통 및 강직성 자궁수축에 의하여 태아사망, 경관열상, 자궁파열, 양수색전증 등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분만감시장치를 사용하여 자궁수축상태 및 태아심음을 관찰하고 투여간격을 유지하도록 충분히 주의하고 진통유발, 분만진행효과가 나타날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과량투여되지 않도록 신중히 투여한다.

4) 유도분만시 이 약을 투여하기 전에 태아머리-모체골반 사이의 상태를 면밀히 관찰한다. 자궁의 운동, 태아의 상태 및 경관의 확장상태를 면밀히 관찰하며, 특히 자궁긴장과다, 자궁의 지속적 수축 또는 태아절박가사(fetal distress) 등 바람직하지 않은 반응에 대해 주의깊게 모니터링한다.

5) 자궁긴장과다 또는 강직성수축의 병력이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출산할 때까지 자궁운동과 태아의 상태를 관찰하는 것이 권장된다. 자궁수축의 강도가 높은 경우 및 비정상적인 자궁의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자궁파열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6. 상호작용

1) 옥시토신 또는 디노프로스트(PGF2α)를 병용투여시 두 약물의 상승작용에 의해 강한 진통이 나타나므로 병용투여하지 않는다.

2) 옥시토신 또는 디노프로스트(PGF2α)를 이 약 투여전후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충분한 분만감시를 하고 신중히 투여한다.

7.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이 약은 임신말기의 분만유도목적으로만 사용한다.

2) 이 약은 임신 초기나 임신초기 및 분만기를 제외한 그 외의 기간 혹은 수유동안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8. 소아에 대한 사용

본 제제는 임신한 여성과 임신가능한 여성에서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립되었다. 18세 이하 환자에서의 안전성과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9. 과량투여시의 처치

1) 증상 : 과량투여에 의해 드물게 자궁긴장과다 또는 과도한 중증의 자궁수축이 나타날 수 있다. 태아절박가사와 자궁긴장과다의 명백한 증거가 있으면 즉시 분만이 지시된다.

2) 처치 : 질관으로부터 약물을 배출시키고, 환자를 외측반자위 자세로 놓아둔 다음 산소 투여를 한다. 프로스타글란딘길항약에 대한 적절한 임상연구가 실시되지 않았으므로 현재로선 과량투여에 의한 증상은 대증요법으로 치료한다. 자궁 과자극을 회복시키기 위해 치료의 일시적 중단이 효과적이지 않을 경우에는 β-교감신경효능약의 정맥투여가 유효할 수 있다. 또한 진통용해요법이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신속한 분만이 필요하다.

10. 적용상의 주의

1) 이 약을 다룰 때에는 피부에 접촉되지 않도록 한다.

2) 이 약 투여 후 손을 깨끗이 씻는다.

11. 기타

수주에 걸친 동물실험결과 고용량의 프로스타글란딘 E 및 F계열이 뼈의 증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프로스타글란딘 E1을 장기간 투여받은 모체에 태어난 신생아에서 이러한 이상반응이 나타났으며, 프로스타글란딘 E2을 단기간 투여받은 경우에는 뼈의 증식 가능성이 나타난 바 없다.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도움말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 - 단일/복합,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단일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디노프로스톤 DUR유형 용량주의 제형질정,질좌제, 서방성 금기 및 주의내용 디노프로스톤 6밀리그램밀리그램 비고
단일/복합단일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디노프로스톤 DUR유형 투여기간주의 제형질정,질좌제, 서방성 금기 및 주의내용 2일 비고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기밀용기, -20 ~ -10℃의 냉동보관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6 개월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1정/박스
보험약가 652500370 ( 44675원-2022.01.01~)
ATC코드
G02AD02 (dinoprostone)

수입실적(단위 : $) ※ 외환은행에서 제공한 년도별 평균환율 적용으로 인해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입실적 - 년도, 수입실적
년도 수입실적
2022 643,186
2021 179,647
2020 525,717
2019 691,457
2018 381,080

변경이력

변경이력 -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1 변경일자2022-04-03 변경항목용법용량변경
순번2 변경일자2022-04-03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3 변경일자2017-11-03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4 변경일자2007-11-24 변경항목용법용량변경
순번5 변경일자2007-11-24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6 변경일자2006-11-16 변경항목효능효과변경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