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오비드렐주250마이크로그램(코리오고나도트로핀알파)

오비드렐주250마이크로그램(코리오고나도트로핀알파)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업체명,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취소/취하구분, 취소/취하일자, 표준코드
제품명 오비드렐주250마이크로그램(코리오고나도트로핀알파)
성상 백색의 동결건조물이 들어있는 무색투명한 바이알 (첨부용제 : 무색투명한 액이 들어있는 무색투명한 바이알)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전문의약품
허가일 2007-10-26
품목기준코드 200711795
취소/취하구분 취하
취소/취하일자 2016-05-02
표준코드 8806617003005, 8806617003012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1 바이알(31.265 mg) 중 - 1 바이알(31.265밀리그람) 중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코리오고나도트로핀알파(재조합태반성성선자극호르몬) 250 마이크로그램 별규 숙주세포: CHO DUKX-BI1, α-hCG 발현벡터 : pCLH3AXSV2DHFR, β-hCG 발현벡터 : p-CLH3AXSV2ODChα1VSA

첨가제 : 인산,백당,수산화나트륨33%

1 바이알(31.265 mg) 중 - 1 바이알 중

첨가제 : 주사용수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체외수정(in vitro fertilization, IVF)과 같은 보조생식술에 앞서 과배란을 유도하는 여성에서 난포성장을 자극한 후 최후의 난포성숙 및 황체화 유발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이 약은 투여직전에 첨부용제에 용해하여 피하주사한다. 이 약은 불임 치료분야에 경험있는 의사의 감독하에 투여되어야 한다. 체외수정과 같은 보조생식술에 앞서 과배란을 유도하는 여성에서는 이 약 250㎍을 FSH 또는 hMG 제제를 마지막으로 투여한 후, 즉 난포성장을 위한 최적의 자극에 도달된 후 24~48시간 후에 투여한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뇌하수체 비대 또는 종양 환자

2) 원발성 난소 부전 또는 난소 종양 환자

3) 내분비계 장애(갑상선기능저하증, 부신피질부전증, 고프롤락틴혈증) 환자

4) 난소이상발육, 탈자궁, 조기폐경 및 체외수정을 위한 배란유도과정에 있지 않은 난관폐색증 환자

5) 혈전성 정맥염 환자

6) 성선자극호르몬 제제(HMG, FSH, HCG 등)에 대한 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

7) 시상하부 종양 환자

8)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 및 수유부

9) 진단되지 않은 비정상적인 생식기 출혈 환자

10)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 기인하지 않은 난소비대 또는 난소낭증 환자

11) 자궁내막암 또는 유방암 환자

12) 체중감소용(지방대사와 식욕 및 지방의 체내 분포에 대한 효과가 알려지지 않았으므로 체중감소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13) 난소과자극증후군 환자

14) 임신에 부적합한 생식기관 기형 환자

15) 임신에 부적합한 자궁의 섬유성 종양 환자

16) 폐경기 여성

17) 이전 3개월 이내에 자궁외 임신의 경험이 있는 환자

2. 경고

성선자극호르몬 요법은 불임 치료에 경험이 많은 의사에 의해 사용되어야 한다. 환자부부는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임신금기사항에 해당하는지 또는 임신여부에 대해 정확한 검사를 한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의 위험성에 대해 환자에게 알려준다.

① 난소과자극증후군(Ovarian Hyperstimulation Syndrome: OHSS)

배란유도 또는 황체 유지를 위하여 HCG를 투여할 경우 난포 자극 물질에 난소가 과민하게 반응하여 난소과자극증후군을 야기시킬 수 있다. 모든 환자에 있어 에스트라디올 농도, 초음파로 난소의 자극정도를 이 약의 투여전 및 투여중에 면밀히 관찰할 것이 요구된다. 보조생식술의 보조요법으로 사용할 경우 혈중 에스트라디올 농도가 3000pg/ml (11000pmol/l)를 초과하고 직경 12mm 이상의 난포가 20개 이상인 경우 난소과자극증후군의 위험도가 증가된다. 혈중 에스트라디올의 농도가 5500pg/ml (20000pmol/l)를 초과하고 총 난포수가 40개 이상인 경우 이 약의 투여를 중지할 필요가 있다. 난소과자극증후군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 경증 또는 중등도 :

- 증상 : 복부팽창, 구역, 구토, 때로 설사, HCG 투여 후 3-6일 후 난소가 5-12cm로 확장된다.

- 치료 : 증상이 나타나면 HCG 투여를 중지해야하고, 성교를 피하거나 적어도 4일간 격막피임법을 사용할 것을 권고해야 한다. 확장된 난소의 골반 검사시 난소낭의 파열을 피하기 위하여 주의한다. 휴식을 취하고 증상을 주의깊게 관찰하면 2-3주 후 자연적으로 사라진다.

○ 중증 :

- 증상 : 복부팽창, 흉막 삼투를 동반 또는 동반하지 않은 복수, 난소확장(12cm이상), 혈액량 감소, 때때로 심장쇽을 일으킬 수 있다.

- 치료 : 상실된 체액을 보충하고 심장쇽을 방지하기 위해 입원치료를 하여야 한다. 어떤 환자에서는 이뇨제를 사용하는 것은 심장쇽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증상초기에는 사용을 중지한다. 그러나 난소과자극증후군 소실기에는 사용할 수 있다. 이 증후군은 배란 전에 난포를 흡인함으로써 감소시킬 수 있다.

② 다태임신

다태임신ㆍ출산은 체외수정에서 시행되는 난포 자극과 배란 유도에 의해 증가될 수 있다. 대부분의 다태임신은 쌍생아이며 다태임신은 조산을 유발시킬 수 있다. 체외수정 중 다태임신은 난자/배아의 수와 관련이 있다.

3.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임신을 함으로써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는 전신질환이 있는 환자

4. 부작용

1) 쇽 : 드물게 쇽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안면홍조, 가슴쓰림, 호흡곤란 등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

2) 피부 : 주사부위의 국소반응 또는 통증(멍듬, 염증반응) 또는 통증, 드물게 알레르기 반응, 홍반, 심상성 여드름, 발진(이러한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이 나타날 수 있다.

3) 중추신경계 : 두통, 피로감, 우울, 흥분, 불면, 발열, 초조, 불안, 어지러움

4) 비뇨생식기계 : 난소와 난소낭의 비대, 유방긴장감, 드물게 중증 난소과자극증후군(적절한 치료를 통하여 방지할 수 있다), 다태임신, 난소파열

5) 순환기계 : 동맥의 혈전색전증, 혈관부종, 뇌경색

6) 소화기계 : 복부팽만감, 구역, 구토, 복통, 때때로 설사

7) 호흡기계 : 호흡곤란, 숨이 참, 흉수

8) 기타 : 골반통, 관절통, 복수

9) 국내 시판후 조사결과

(1) 국내에서 85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판 후 사용성적조사결과 이상반응의 발현증례율은 1.17%(10명/855명, 10건)로 보고되었다. 이 약과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된 이상반응의 발현증례율은 0.82%(7명/855명, 7건)이며, 난소과다자극반응이 0.58%(5명/855명, 5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 외 알레르기와 발진이 각각 0.12%(1명/855명, 1건)였다. 중대한 유해사례는 없었고, 예상하지 못한 유해사례는 급성난소출혈으로 0.12%(1명/855명, 1건)로 보고되었다.

(2) 국내 시판 후 조사결과에서 환자의 이상반응 발현율이 혈중 에스트라디올의 농도가 높은 대상자 즉, 3000pg/mL 초과 대상자에서의 이상반응 발현율은 3000pg/mL 이하 대상자의 발현율보다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66)

5. 일반적주의

1) 보조생식술을 사용하는 환자에 있어서 이 약에 기인한 낙태 또는 유산에 따른 임신 소실의 비율은 정상 임신의 여성에서 나타나는 비율보다는 높지만, 다른 원인의 불임증을 가진 여성에 있어서 나타나는 비율과 거의 동등하다.

2) 여자 불임증 치료시 FSH제제에 이어서 이 약을 투여한 경우 또는 병용투여시 난소종대, 종대난소의 파열, 복수, 흉수를 수반하는 Meigs 증후군과 같은 난소과자극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다음 사항에 주의한다.

① 다태임신 가능성이 있으므로 미리 환자에게 알린다.

② 환자의 하복부통, 복부불쾌감, 구역, 요통 등의 자각증상 유무에 주의한다.

③ 내진에 의해 난소종대 유무를 확인한다.

6. 상호작용

1) 고용량의 코르티코이드 약물과 병용투여하지 않는다.

2) 배란 유발 목적으로 FSH 제제를 투여에 이어서 이 약을 투여한 경우 또는 병용투여한 경우에 난소종대, 종대난소의 파열, 복수, 흉수를 수반하는 Meigs 증후군과 같은 난소과자극을 일으키고, 더 나아가서 혈액농축, 혈액응고성 항진 등에 의해 혈전증, 뇌경색을 일으킬 수 있다.

3) 임상적인 상관성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이 약으로 치료하는 중에 경미한 갑상선 자극이 관찰될 수 있다.

7.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이 약의 효능ㆍ효과를 고려할 때, 이 약은 임신 및 수유중에 사용해서는 안된다. 이 약을 임신 중에 사용한 임상적인 데이터는 없다. 체표면을 기준으로, 사람에서 최고투여용량인 250㎍의 약 6배(25㎍/일)에 해당하는 코리오고나도트로핀 알파를 임신 랫드에게 투여했을 때, 태자 사망 및 분만 장애가 관찰되었다.

8. 임상검사치에의 영향

임신진단과 관련하여 성교한지 7일 이내이거나 HCG 투여중 혹은 투여후 최대 10일 이내에는 잘못된 진단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9. 과량투여시의 처치

1) 과량투여로 인한 독성 증상은 보고된 바 없다.

2) 이 약의 과량투여에 의해 여성의 경우 난소과자극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투여량을 적절하게 감소시킨다.

10. 적용상의 주의

1) 에탄올 등에 의해 침전을 일으키므로 주사기는 소독 후 소량의 첨부 용제로 잘 씻은 후 사용한다.

2) 이 약은 사용직전 첨부된 용제 1ml에 용해시켜 사용하고, 용해 후 이물질이 있거나 용액이 혼탁한 경우에는 투여하지 않는다. 사용 후 남은 약은 폐기해야 한다.

3) 이 약에 대한 배합금기는 보고된 바 없으므로, 이 약은 다른 약과 혼합하여 사용해서는 안 된다.

11. 기타

발암성, 변이원성과 관련하여 이 약을 대상으로 실시한 장기 발암성연구는 실시되지 않았다. 이 약으로 in vitro 변이원성시험 (미생물을 이용한 복귀돌연변이 시험, 사람말초임파구를 사용한 염색체 이상시험)과 in vivo시험 (마우스 소핵시험)을 실시한 결과 유전독성은 없었다.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밀봉용기, 25℃이하에서 차광하여 보관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24 개월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1바이알/Box
보험약가
ATC코드
G03GA08 (choriogonadotropin alfa)

변경이력

변경이력 -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1 변경일자2014-12-04 변경항목제품명칭변경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