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제바린키트주사(이브리투모맙튜세탄)

제바린키트주사(이브리투모맙튜세탄)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업체명,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취소/취하구분, 취소/취하일자, 표준코드
제품명 제바린키트주사(이브리투모맙튜세탄)
성상 무색투명한 액이 무색투명한 바이알에 든 주사제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전문의약품(희귀)
허가일 2008-01-25
품목기준코드 200801091
취소/취하구분 유효기간만료
취소/취하일자 2023-07-01
표준코드 8806411008008, 8806411008015, 8806780004403, 8806780004410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 1. 이브리투모맙튜세탄 바이알 1mL 중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이브리투모맙튜세탄 1.6 밀리그램 별규 (숙주세포: CHO-DG44, 벡터: N5mKmG1)

첨가제 : 염화나트륨,주사용수

- 2 .50mM 아세트산나트륨바이알 1mL중

첨가제 : 주사용수,아세트산나트륨수화물

- 3. 제제화 버퍼바이알 1mL중

첨가제 : 염화나트륨,인산일수소나트륨십이수화물,염화칼륨,주사용수,인산이수소칼륨,염산(1N),펜테틱산,수산화나트륨(1N),휴먼 알부민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리툭시맙에 효과가 없거나 재발한 CD20+ 여포형 B 세포 비호지킨 림프종(NHL)

2. 이전에 치료받은 경험이 없는 여포형 림프종에서 관해유도 후 공고요법. 리툭시맙과 화학요법의 병용투여 후 제바린 투여의 유용성에 대해서는 평가되지 않았음.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90Y]-방사성 표지된 이 약은 지정된 임상 시설 내에서 방사성 핵종의 사용 및 취급에 대한 적절한 허가를 받은 자격이 있는 사람에 의해서 처리 및 투여되어야 한다. 이 약의 준비, 사용, 이동, 저장 및 폐기는 적절한 허가 및 규정에 따라야 한다. 인공소생술이 완전히 갖추어져 있고 즉시 이용 가능한 시설에서 숙련된 의사의 면밀한 감독 하에 점적 주입되어야 한다.

이 약은 다음과 같이 리툭시맙으로 전처치한 후에 사용되어야 한다.

리툭시맙의 사용에 관한 자세한 주의사항은 리툭시맙의 제품 정보를 참고한다.

준비된 주입액은 10분 동안 느리게 정맥 투여한다.

정맥으로 일시주사(bolus)하지 않는다.

[90Y]-방사성 표지된 이 용액은 “7. 적용상의 주의사항”에 따라 준비되어야 한다.

환자에게 투여 전에, 준비된 [90Y]-방사성 표지된 이 약의 방사성혼입(radioincorporation) 퍼센티지를 “7. 적용상의 주의사항”에 설명된 절차에 따라 확인해 보아야 한다.

만약 평균 방사화학적 순도가 95% 미만이면, 준비된 용액은 투여하지 말아야 한다.

단독요법으로서 권장용량 :

- 혈소판 수가 150,000개/mm3 이상인 환자 : [90Y]-방사성 표지된 이 약이 체중 1kg당 15MBq(0.405mCi), 최대 1200MBq(32.4mCi)

- 혈소판 수가 100,000개/mm3를 초과하여 150,000개/mm3 미만인 환자 : [90Y]-방사성 표지된 이 약이 체중 1kg당 11MBq(0.297mCi), 최대 1200MBq(32.4mCi)

관해유도 후 공고요법으로서 권장용량 :

- 혈소판 수가 150,000개/mm3 이상인 환자 : [90Y]-방사성 표지된 이 약이 체중 1kg당 15MBq(0.405mCi), 최대 1200MBq(32.4mCi)

- 혈소판 수가 150,000개/mm3 미만인 환자는 공고요법으로서 이 약을 투여해서는 안된다.

[90Y]-방사성 표지된 이 약은 주입 백으로부터 흐름을 멈추게 하여 관으로 직접 투여함으로써 직접 점적 주입한다. 0.2 - 0.22 미크론의 저 단백 결합 필터가 환자와 주입구 사이에 관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90Y]-방사성 표지된 이 약의 점적 주입 후에 적어도 10mL의 9mg/mL(0.9%) 염화나트륨 용액으로 관을 세척한다.

다음의 순서대로 리툭시맙을 두 번 정맥 투여 후 [90Y]-방사성 표지된 이 약을 한 번 투여하는 것으로 치료가 구성된다.

첫째 날 : 리툭시맙을 정맥으로 점적 주입

리툭시맙 점적 주입 용량 스케줄 : 리툭시맙 250mg/m2

7, 8, 9일째: [90Y]-방사성 표지된 이 약의 투여 전에 리툭시맙을 짧은 시간(4시간 이내) 동안 정맥으로 점적 주입

리툭시맙 점적 주입 용량 스케줄 : 리툭시맙 250mg/m2

[90Y]-방사성 표지된 이 약의 점적 주입

: [90Y]-방사성 표지된 이 약을 10분간 점적 주입하며 이 때 최대용량 1200MBq(32.4mCi)까지 투여할 수 있다.

반복투여

[90Y]-방사성 표지된 이 약으로 환자에게 재투여한 데이터는 없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경고

1) 치명적인 주입반응: 제바린 치료요법의 중요한 구성성분인 리툭시맙 주입 이후 24시간 이내에 사망한 경우가 있다. 주입반응의 징후 및 증상은 어지러움, 기침, 오심, 구토, 발진, 소양증, 심계항진, 무력증, 발열, 경직을 포함할 수 있다. 중증의 주입반응을 보이는 환자들은 리툭시맙, 혹은 Y-90 제바린 주입을 즉시 중단하고 의학적 치료를 받아야 한다.

2) 지속적인 중증의 혈구 감소증 : [90Y]-방사성 표지된 이 약은 생명을 위협하는 혈액학적 독성의 징후를 나타낼 가능성이 있는 환자에게 투여하지 말아야 한다. 골수결핍 환자에 대한 특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리툭시맙 투여 후 이 약을 투여하는 대부분의 환자에서 일반적으로 가역적이나, 중증이며 지속성인 혈구감소증이 유발한다. 이 약 투여 후 수치가 회복하거나 임상적으로 나타날 때까지 전혈구 및 혈소판 수를 매주 모니터해야 한다. 혈액학적 독성의 위험은 플루다라빈을 포함하는 요법 치료 후 이 약을 투여할 때 증가될 수 있다.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브리투모맙 튜세탄(ibritumomab tiuxetan), 염화이트리움(yttrium chloride), 리툭시맙(rituximab), 기타 뮤린 단백질 또는 첨가제에 과민한 환자

2) 임부 및 수유부

3. 이상반응

1) 5개의 임상시험에서 리툭시맙 투여 후 이 약의 투여에 대한 전체적인 안전성 양상은 재발하거나 불응성인 저등급, 여포형 또는 변형된 B 세포 비호지킨 림프종(NHL) 환자 349명으로부터 얻은 자료 및 1차 관해 유도 후 공고요법으로서 이 약을 투여받은 204명의 환자로부터 얻은 자료 및 시판후 조사를 근거로 한다.

2) 리툭시맙 투여 후 이 약을 투여받은 환자에서 가장 빈번하게 관찰된 이상약물반응은 혈소판감소증, 백혈구감소증, 호중구감소증, 빈혈, 감염, 발열, 오심, 무력증, 경직, 점상출혈 및 피로이었다.

3) 리툭시맙 투여 후 이 약을 투여받은 환자에서 가장 중대한 이상 약물 반응은 다음과 같다.

- 중증의 연장된 혈구 감소증

- 감염

- 혈소판감소증이면서 출혈

- 중증의 점액 반응

- 골수이형성증후군/급성골수성백혈병

4) 치명적인 경과가 중대한 이상약물반응 후 보고되었다. 이들은 임상시험 또는 시판후 경험으로부터 각각 보고되었다.

- 감염

- 패혈증

- 폐렴

- 골수이형성증후군/급성골수성백혈병

- 빈혈

- 범혈구감소증

- 혈소판감소증이면서 출혈

- 혈소판감소증이면서 두개내 출혈

- 스티븐존슨 증후군을 포함한 점액반응

5) 리툭시맙 투여 후 이 약과 관련성이 있을 거라고 판단되는 이상 약물 반응의 빈도를 아래 표에 나타내었다. 다음에 보고된 이상반응의 빈도(매우 자주 : 10% 이상, 자주 : 1% 이상 10% 미만, 때때로: 0.1% 이상 1% 미만, 드물게: 0.01% 이상 0.1% 미만, 매우 드물게: 0.01% 미만)는 앞서 말한 임상시험에 기초하고 있다. 빈도수를 알 수 없는 이상반응의 빈도는 “알려지지 않은”으로 표시하였다.

① 리툭시맙으로 전처치 후 이 약이 투여된 환자의 임상시험 혹은 시판후 조사에서 보고된 이상반응

분류

이상반응

매우 자주

자주

때때로

드물게

알려지지 않은

감염 및

외부기생충감염

감염*

패혈증*,

폐렴*,

뇨로감염,

구강 칸디다증

     

양성, 악성, 분류되지 않은 종양 (낭포와 용종을 포함)

 

종양통, 골수이형성증후군/급성골수성백혈병*

 

수막종

 

혈액 및 림프계 질환

빈혈*, 백혈구감소증, 호중구감소증, 혈소판감소증

발열성 호중구감소증, 임파구감소증, 범혈구감소증

     

면역계 질환

 

과민반응

     

대사 및

영양 질환

 

식욕부진

     

정신계 질환

 

불안, 불면증

     

신경계 질환

 

어지러움, 두통

     

심장 질환

   

심계항진

   

혈관 질환

점상출혈

혈소판감소증이면서 출혈*, 고혈압**, 저혈압**

 

혈소판감소증이면서 두개내 출혈*

 

호흡, 가슴, 종격 질환

 

기침,

비염

     

위장 질환

오심

구토, 복통,

설사, 소화불량, 인후과민, 변비

     

생식기관 및 유방질환

 

월경불순**

     

피부 및

피하조직 질환

 

소양증,

발진

   

점막질환 (스티븐슨존슨증후군 포함)*

근골격계 질환

 

관절통,근육통, 요통, 경부통

     

일반적인 질환 및 투여부위

상태

무력증, 발열, 경직, 피로**

통증, 감기 증후군, 권태, 말초부종, 발한증가

   

주입부위반응에 따른 혈관외 유출, 림포마 부종으로 인한 림포마 주위조직 손상 및 합병증

* 치명적인 결과가 관찰되었다.

** 1차 관해 유도 후 공고요법으로서 이 약을 투여 한 204명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관찰되었다.

특정 반응, 그 유사어 및 관련 조건을 설명하기 위해 가장 적절한 MedDRA 용어가 사용되었다.

② 혈액 및 림프계 장애

혈액학적인 독성은 임상 시험에서 매우 자주 관찰되고 용량-제한적이다. 혈소판과 과립구가 혈중 최저가 되는 중앙치는 치료 후 60일 정도이다. 회복하는 시간의 중앙치가 13일 및 21일인 경우 3 또는 4 등급 혈소판감소증이, 회복하는 시간의 중앙치가 8일 및 14일인 경우 3 또는 4 등급 호중구감소증이 보고되었다. 1차 관해 유도 후 공고의 목적으로 이 약을 투여한 후 3 또는 4 등급 혈소판감소증에 대해 회복하는 시간의 중앙치는 20일 및 35일이었으며 3 또는 4 등급 호중구감소증에 대해서는 20일 및 28일이었다.

③ 감염 및 기생충감염

-5개의 임상시험에서 재발하거나 불응성인 저등급, 여포형 림프종 또는 변형된 비호지킨 림프종환자 349명으로부터 얻은 자료: 이 약으로 치료를 시작한 지 첫 13주 동안 환자는 매우 자주 감염이 나타난다. 3 및 4 등급의 감염이 자주 보고되었다. 후속 관찰 동안 감염은 자주 나타났다. 이들 감염 중에 3등급은 자주 나타나고, 4등급은 때때로 나타났다.

-1차 관해 유도 후 공고요법으로서 이 약을 투여받은 204명의 환자로부터 얻은 자료: 감염은 매우 자주 관찰되었다.

감염에는 세균, 진균 및 잠복성 바이러스의 재활성을 포함한 바이러스가 포함될 수 있다.

④ 일반 장애 및 투여부위

주입부위 피부염, 주입부위 박리, 주입부위 국소궤양과 같은 연속 주입 부위 반응을 동반한 혈관외유출이 보고되었다.

림프종 부종으로 인한 림프종 주변 조직 손상 및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보고되었다.

⑤ 면역계 장애

5개의 임상시험에서 재발하거나 불응성인 저등급, 여포형 림프종 또는 변형된 비호지킨 림프종환자 349명으로부터 얻은 자료: 이 약 투여 후 과민반응이 자주 관찰되었다. 아나필락시스를 포함하는 중증(Grade 3/4) 과민반응이 1% 미만의 환자에서 발생하였다.

⑥ 양성, 악성, 분류되지 않은 종양 (낭포와 용종을 포함) : [90Y]-방사성 표지된 이 약의 치료적 노출로부터 유래하는 방사선 량은 이차적인 악성종양 및 유전적인 결함의 발생을 초래할 수 있다. 방사선의 위험성은 질병 그 자체의 위험성을 상회하지 않아야 한다.

- 골수이형성증후군/급성 골수성 백혈병 : 4.4년의 평균 추적 결과 재발성 난치성 비호지킨 림프종 (NHL) 환자 중 2.5%의(19/746)에게서 골수이형성증후군/급성 골수성 백혈병이 보고되었다. 7.3년의 평균 추적 결과 이 약을 1차 관해유도 후 공고요법으로 사용한 204명의 환자 중, 골수이형성증후군/급성 골수성 백혈병이 3.4% (7/204)의 환자에게서 보고되었고, 대조군에게서는 0.5% (1/205)의 환자에게서 보고되었다.

4. 일반적 주의

1) 방사성 의약품은 방사선핵종의 사용 및 취급에 대한 적절한 정부의 허가를 가진 자격이 있는 사람에 의해서 사용되어야 한다. 이러한 방사성 의약품은 지정된 시설에서 허가가 있는 사람에 의해서만 수용되고 사용되며 투여되어야 한다. 방사성 의약품의 수용, 저장, 사용, 이동 및 폐기는 국내의 관할 관청의 규정 및 적절한 허가에 따라야 한다. 방사성 의약품은 사용자에 의해 방사선 안전 및 의약품 품질 요건 모두를 충족하는 방법으로 준비되어야 한다. 의약품에 대한 우수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GMP)의 요건을 준수하면서 무균 조건하의 주의사항을 적절히 따라야 한다. 제바린 키트의 내용물은 방사성물질이 아니다. 하지만 Y-90으로 방사성 표지되었을 때 혹은 그 이후에는 환자와 의료진에게 방사선 노출이 극소화되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90Y]-방사성 표지된 이 약은 생명을 위협하는 혈액학적 독성의 징후를 나타낼 가능성이 있는 환자에게 투여하지 말아야 한다. 공고(consolidation)의 목적으로 이 약을 투여하기 전에 투여를 받는 환자는 유도 화학요법으로부터 회복되어야 하며 호중구 수가 1,500/mm3 및 혈소판 수가 150,000/mm3를 초과하여야 한다.

3) 이 약은 안전성 및 유효성이 확립되지 않은 아래 언급한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말아야 한다.

- 골수의 25%를 초과하는 부분이 림프종 세포에 의해 침윤된 환자 그리고(혹은) 골수 예비력 부전인 환자

- 활동성 골수의 25%를 초과하는 부분과 관련하여 이 전에 외부 광선 방사선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 환자

- 단독요법으로서 이약을 투여하는 경우 혈소판수가 100,000/mm3 미만인 환자 및 관해 유도 후 공고요법으로서 이약을 투여하는 경우 혈소판 수가 150,000/mm3 미만인 환자

- 호중구 수가 1,500/mm3 미만인 환자

- 골수 이식 또는 줄기 세포 지지요법을 이전에 받은 적이 있는 환자

- 18 세 미만의 소아 및 청소년

4) 골수 고갈과 관련하여 특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5) 이 약으로 치료하기 전에 뮤린에서 유래된 단백질을 투여받은 환자는 사람 항-마우스 항체(HAMA : human anti-mouse antibodies)에 대해 테스트해 보아야 한다. HAMA를 발현시킨 환자는 이 약 또는 다른 뮤린에서 유래된 단백질로 치료시 알러지 반응이나 과민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이 약의 사용 후에 환자는 마우스에서 유래된 단백질로 부가적인 치료를 하기 전에 HAMA에 대해 테스트해 보아야 한다.

6) 이 약 투여 후 과민반응이 자주 관찰되었다. 아나필락시스성을 포함하는 중증의 과민반응이 1% 미만의 환자들에서 발생하였다. 과민반응이 나타난 경우 즉시 이 약의 주입을 중단해야 한다. 리툭시맙과 방사성 표지된 이 약을 투여하는 동안 알러지 반응이 나타났을 때, 즉각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아드레날린, 항히스타민제 및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류와 같은 과민 반응의 치료를 위한 의약품이 준비되어야 한다.

7) 수정 및 생식 기능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장기 동물 시험은 수행되지 않았다. 물질의 특성상 남성 뿐 아니라 가임 여성은 이 약으로 치료 중에 그리고 치료 후 12개월 동안 효과적인 피임법을 사용해야 한다.

8) 이 약으로 치료 후에 어떤 백신으로 면역화시킬 경우(특히 생바이러스 백신)의 안전성 및 유효성은 연구되지 않았다. 바이러스 감염을 발현시키는 잠재적인 위험 때문에 최근에 이 약을 투여 받은 환자에게 생바이러스 백신을 투여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이 약으로 치료한 후에 어떤 백신에 대하여 일차 또는 기왕의 체액성 반응을 나타낼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9) 어지러움이 이상반응으로써 자주 보고 되었으므로 이 약은 운전 및 기계 조작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10) 리툭시맙과 방사성 표지된 이 약을 포함하는 이 약의 치료요법과 관련하여, 일부 치명적인 결과를 동반하는 중증의 점액피부반응(스티븐슨존슨증후군 포함)이 드물게 보고되었다. 이러한 반응의 발현은 수일에서 몇 달까지 이를 수 있다. 점액피부반응을 경험한 환자에게는 제바린 치료요법을 구성하는 어떠한 약도 추가로 투여하여서는 안된다.

11) 이 약을 포함한 치료요법은 리툭시맙의 사용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리툭시맙의 제품설명서를 숙지하여야 한다.

12) 이 약을 투여하는 동안 방사선과 관련된 조직 손상을 피하기 위해 혈관외유출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이 요구된다. 혈관외유출의 증상 또는 징후가 발생하면 이 약의 투여는 즉시 중지되어야 하며 다른 정맥을 통해 새로 투여를 시작한다.

13) 방사선에 대해 빠르게 분열하는 골수세포의 잠재적 감수성으로 인해 충분한 골수 예비를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 이 약 투여 후 2주 및 이 약 투여 전 3주 동안은 G-CSF와 같은 성장인자(Growth factor) 치료를 받아서는 안 된다.

14) 중추신경계 림프종환자에 대해 임상시험을 실시한 경험은 없다. 따라서 중추 관련 림프종 환자에게 이 약의 사용은 권장되지 않는다.

5. 상호작용

1) 다른 의약품과의 알려진 상호작용은 없다. 공식적인 약물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는 수행되지 않았다.

2) 중증이고 지연된 혈소판감소증이 자주 나타나기 때문에 혈소판의 기능을 방해하는 약물, 그리고(혹은) 항응고제는 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지 검토되어야 한다. 혈소판의 기능을 방해하는 약물 혹은 항응고제를 투여받는 환자는 더 자주 혈소판감소증에 대한 실험실검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이러한 환자들에게 수혈을 하는 것은 출혈의 위험이 있으므로 조절될 필요가 있다.

3) 임상시험에서 이 약 투여 4개월 이내에 플루다라빈을 포함하는 요법 치료는 혈액학적 독성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6.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이브리투모맙 튜세탄으로 동물의 생식에 대한 연구는 수행되지 않았다. IgG가 태반을 통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동시에 방사선을 사용하므로 이 약은 임신 중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여성에게 이 약으로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임신이 배제되어야 한다. 남성 뿐만 아니라 가임여성도 이 약으로 치료 중에 그리고 치료 후 12개월 동안 효과적인 피임법을 사용해야 한다. 가임 여성에게 이 약을 투여할 필요가 있을 경우, 임신에 관한 정보를 항상 구해야 한다. 생리 주기가 사라진 여성은 임신이 아니라는 것이 판명될 때까지 임신한 것으로 추정되어야 하며 이온화 방사선과 관련되지 않은 대체 치료법이 고려되어야 한다.

2) 이브리투모맙 튜세탄이 사람 유즙으로 분비되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사람 IgG가 사람 유즙으로 분비되고 유아에서 흡수 및 면역억제에 대한 가능성이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여성은 수유를 치료하는 동안 및 치료 후 12개월 동안 중단해야 한다.

7. 소아에 대한 투여

18세 미만의 소아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한 자료 부족으로 18세 미만의 소아에게 이 약을 투여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8. 고령자에 대한 투여

임상시험에서 고령자(65세 이상)와 더 젊은 환자들 간의 안전성 혹은 유효성의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그러나 몇몇 고령자에 대한 더 큰 과민반응은 배제할 수 없다.

9. 간장애 및 신장애 환자에 대한 투여

간장애 및 신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한 연구가 실시된 바 없다.

10. 과량투여시의 처치

1) 임상 시험에서 [90Y]-방사성 표지된 이 약이 19.2 MBq/kg(0.518mCi)일 정도의 과량투여가 발생했다. 3 또는 4 등급의 예상되는 혈액학적 독성이 관찰되었다. 환자들은 이러한 독성의 징후로부터 회복되었고, 과량투여는 심각하거나 치명적인 결과와 관련되지 않았다.

2) [90Y]-방사성 표지된 이 약의 과량투여에 대해 알려져 있는 특별한 해독제는 없다. 이 약의 투여를 중지하거나 성장 인자(growth factors)를 포함할 수 있는 보조적인 방법으로 치료한다. 혈액학적인 독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능하다면 자가유래의 줄기세포 지지 요법을 실시해야 한다.

11. 적용상의 주의

1) 이 약은 다른 의약품과 혼합하지 말아야 한다.

2) 준비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주의사항을 완전히 읽도록 한다.

3) 방사능 물질의 처리에 관한 주의사항 및 적절한 무균하의 기술이 적용되어야 한다.

4) [90Y]-방사성 표지된 이 약의 방사화학적 순도를 측정할 때와 이 약의 준비시에 방수 장갑을 사용하여야 한다.

5) 이 약과 주입 세트와의 배합 금기는 관찰되지 않았다.

6) 방사성 의약품을 투여시 외부 방사선 또는 뇨, 구토 등의 유출로 인해 다른 사람들에게 위험을 줄 수 있다. 따라서 국내의 규정에 따른 방사선 방호 주의사항을 잘 따라야 한다.

7) 사용되지 않은 제품이나 폐기물은 국내의 요건에 따라 폐기되어야 한다. 오염된 물질은 허가된 방법으로 방사능 폐기물로써 폐기되어야 한다.

8) [111In]-방사선 표지된 이 약을 사용한 방사선량측정 시험에 근거하였을 때, 15MBq/kg과 11MBq/kg의 활성으로 [90Y]-방사선 표지된 이 약을 투여하였을 때 각 기관의 방사선량은 승인된 안전 상한치 이하이었다. 환자의 개별적인 방사선량 측정을 통해 [90Y]-방사선 표지된 이 약의 독성을 예측할 수 없다.

※ 이트리움-90의 특성

1. 최소한 아래과 같은 특성을 지닌 이트리움-90이 권장된다.

*함유 중금속은 특정 제조 공정에 근거하여야 한다. 이러한 중금속은 공정 밸리데이션 또는 출하 시험에 의해 관리될 수 있다.

2. 적합성 평가를 위해 부가적인 시험이 요구될 수도 있다.

제바린 1 키트의 구성품

1. 이브리투모맙 튜세탄 용액 2mL가 든 3mL 바이알

2. 아세트산나트륨 용액 2mL가 든 3mL 바이알

3. 제제화 버퍼 10mL가 든 10mL 바이알

4. 반응용 10mL의 빈 바이알

[90Y]-방사성 표지된 이 약의 준비를 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지정한 품질을 가진 파이로젠이 없는 멸균된 염화 이트리움-90을 사용해야 한다. 방사성 표지를 하기 전에, 냉장 보관된 이 약의 콜드 키트(cold kit)를 25℃의 실온 상태에 꺼내 놓는다.

콜드 키트의 모든 바이알과 염화 이트리움-90 바이알의 고무 마개를 적당한 알콜솜으로 닦고 자연 건조시킨다.

적당한 조제용 보호막 안에 콜드 키트 반응용 바이알을 놓는다.

1단계 : 아세트산나트륨 용액을 반응용 바이알에 주입

멸균된 1mL 주사기를 사용하여 아세트산나트륨 용액을 반응용 바이알에 주입한다. 첨가하는 아세트산나트륨 용액의 부피는 2단계에서 주입되는 염화 이트리움-90 부피의 1.2배에 해당한다.

2단계 : 염화 이트리움-90을 반응용 바이알에 주입

1단계에서 주입한 아세트산나트륨 용액을 담고 있는 반응용 바이알에 멸균된 1mL 주사기를 사용하여 염화 이트리움-90 1500MBq을 무균 조건하에서 주입한다. 반응용 바이알 내부의 전체 표면을 뒤덮도록 하여 완전히 섞는다. 용액을 교반하지 말고 거품이 생기지 않도록 하면서 용기를 뒤집고 돌리면서 섞는다.

3단계 : 이브리투모맙 튜세탄 용액을 반응용 바이알에 주입

멸균된 2-3mL 주사기를 사용하여 반응용 바이알에 이브리튜모맙 튜세탄 용액 1.3mL를 주입한다. 반응용 바이알 내부의 전체 표면을 뒤덮도록 하여 완전히 섞는다. 용액을 교반하지 말고 거품이 생기지 않도록 하면서 용기를 뒤집고 돌리면서 섞는다.

염화 이트리움-90/아세트산/이브리튜모맙 튜세탄 용액을 실온에서 5분간 인큐베이션한다. 표지 시간이 6분을 초과하거나 4분 미만일 경우 방사성혼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4단계 : 제제화 버퍼를 반응용 바이알에 첨가

큰 지름의 주사바늘(18-20G)이 부착된 10mL 주사기를 이용하여, 이후에 혼합한 총 부피가 10mL가 될 수 있도록 제제화 버퍼를 취한다.

5분 간 인큐베이션 후, 제제화 버퍼를 반응용 바이알에 첨가하여 인큐베이션을 끝낸다. 이러한 첨가 바로 이전에 반응용 바이알로부터 같은 부피의 공기를 뽑아내어 압력을 정상화시켜 준다. 반응용 바이알의 측면 아래로 제제화 버퍼를 부드럽게 첨가한다. 혼합액을 흔들거나 교반하지 말고 거품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5단계 : [90Y]-방사성 표지된 이 약의 용액에 대한 비방사능(specific radioactivity) 측정

방사성 표지된 용액의 방사화학적 순도는 95% 이상의 이트리움-90이 단일클론 항체로 혼입된 것이 적합하다.

환자에게 투여하기 전에, 준비된 [90Y]-방사성 표지된 이 약의 방사성혼입 퍼센트를 아래 명시된 절차에 따라 확인해야 한다.

주의 : 환자의 용량은 1200MBq(32.4mCi)를 초과하지 말아야 한다.

방사성혼입 퍼센트를 측정하는 방법

방사화학적 순도에 대한 방사성혼입 분석은 순간 박층 크로마토그래프법(ITLC : Instant Thin Layer Chromatography)으로 아래의 절차에 따라 실시한다.

제바린 키트에 제공되지 않으나 필요한 재료 :

- 크로마토그래프법에서 전개시 필요한 전개조(chamber)

- 이동상 : 9 mg/mL(0.9%) 염화나트륨 용액, 박테리아 무균성(bacteriostatic-free)

- ITLC 박층판(예, ITLC TEC-Control 크로마토그래피 판, Biodex, Shirley, New York, USA, Art. Nr. 150-772 또는 동등한 것, 치수: 약 0.5-1 cm x 6 cm)

- 섬광(scintillation) 바이알

- 액체 섬광 칵테일(예, 울티마 골드, catalog No. 6013329, Packard Instruments, USA 또는 이와 동등한 것)

분석 절차 :

1) 액체가 ITLC 박층판의 1.4cm에 위치한 원선에 닿지 않도록 하여 0.9% 염화나트륨 용액 대략0.8mL를 전개조에 첨가한다.

2) 25 내지 26-G 주사바늘이 부착된 1mL 인슐린 주사기를 사용하여, ITLC 박층판의 원선에 [90Y]-방사성 표지된 이 약 7-10㎕를 점적한다. 한 번에 하나의 박층판에 점적하고 세 개의 ITLC 박층판에 전개시킨다. [90Y]-방사성 표지된 이 약을 ITLC 박층판에 점적하기 전에 희석(1:100)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3) 전개조에 ITLC 박층판을 넣고 용매선단이 5.4cm의 위치가 될 때까지 전개한다.

4) ITLC 박층판을 꺼내어 3.5cm에 위치한 커트라인에서 반으로 자른다. 반으로 자른 각 판을 섬광 바이알에 따로 넣은 후, 5mL의 섬광 칵테일을 첨가한다. 베타 카운터 또는 적당한 카운터를 이용하여 각 바이알을 1분 간 측정(CPM)하여 배경계수에 대해 교정한 실 수치(net counts)를 기록한다.

5) 평균 방사화학적 순도(RCP)를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6) 평균 방사화학적 순도가 95% 미만이면, 준비된 이 약을 투여하지 말아야 한다.

12. 저장상의 주의사항

1) 얼리지 말고, 냉장고에 2-8℃로 보관해야 한다.

2) 빛으로부터 차단하기 위해 원래의 포장 상태로 보관해야 한다.

3) 방사성 표지후 : 냉장고에 2-8℃로 보관하고 빛으로부터 차단시켜야 한다.

4) 방사능 물질에 대한 국내의 규정에 따라 저장하여야 한다.

13. 기타

비방사선 화합물을 가지고 원숭이(cynomolgus monkeys)에 실험한 단회 또는 반복투여독성시험에서 이브리투모맙 튜세탄 단독 또는 리툭시맙과 병행투여하였을 때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었던 B-세포 고갈외의 다른 어떠한 위험성도 관찰되지 않았다. 이러한 단회 및 반복투여독성시험에 근거하였을 때, 사람에게 이 약이 특별히 위해하다는 증거를 보이는 전임상시험은 없다.

[90Y] 또는 [111In]-방사선 표지된 이브리투모맙 튜세탄을 가지고 마우스에 실험한 생체분포시험에서 유도된 사람에서의 방사선량추정치를 통해 골격과 골수에 한정적으로 존재하면서 일반사람조직에 허용가능한 수치로 방사됨을 알 수 있다. 연결자 킬레이트인 튜세탄은 방사선동위원소인 이트리움-90 또는 인디움-111과 안정한 복합체를 형성하며, 방사선분해에 의한 분해는 거의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생식ㆍ발생독성시험은 수행되지 않았다. 임상시험에서 리툭시맙 투여 후 [90Y]-방사선 표지된 이브리투모맙 튜세탄은 고환에 유의한 방사선 용량을 초래한다. 자궁에 대한 방사선 용량에 대해서는 확립된 바 없다. 리툭시맙 투여 후 [90Y]-방사선 표지된 이브리투모맙 튜세탄에 의해 방사선을 이온화하는 것은 암컷과 수컷의 생식선에 독성 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 잠재적 위험이 있다.

이 약이 돌연변이를 유발하거나 발암성일 가능성에 대한 시험은 수행되지 않았다. 방사선표지로부터 유래된 이온화 방사선에 노출되므로 돌연변이 또는 암이 유발될 수 있는 위험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밀봉용기, 2-8℃, 차광보관 (방사성 표지 후 즉시 사용을 권장하며 2-8℃에서 보관 시 8시간 이내에 사용한다)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66 개월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1 키트/상자 1) 이브리투모맙 튜세탄 용액 2mL가 든 3mL 바이알 2) 아세트산나트륨 용액 2mL가 든 3mL 바이알 3) 제제화 버퍼 10mL가 든 10mL 바이알 4) 반응용 10mL의 빈 바이알
보험약가
ATC코드
V10XX02 (ibritumomab tiuxetan (90Y))

수입실적(단위 : $) ※ 외환은행에서 제공한 년도별 평균환율 적용으로 인해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입실적 - 년도, 수입실적
년도 수입실적
2018 67,444

변경이력

변경이력 -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1 변경일자2020-02-07 변경항목저장방법 및 유효기간(사용기간)변경
순번2 변경일자2019-12-27 변경항목성상변경
순번3 변경일자2018-01-31 변경항목저장방법 및 유효기간(사용기간)변경
순번4 변경일자2013-05-03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5 변경일자2009-06-11 변경항목효능효과변경
순번6 변경일자2009-06-11 변경항목용법용량변경
순번7 변경일자2009-06-11 변경항목저장방법 및 유효기간(사용기간)변경
순번8 변경일자2009-06-11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9 변경일자2009-03-20 변경항목저장방법 및 유효기간(사용기간)변경

특허정보

특허정보 테이블 - 순번, 특허권등재자, 특허권자, 특허번호, 등재일자, 존속기간만료일자, 상세보기
순번 특허권등재자 특허권자 특허번호 등재일자 존속기간만료일자 상세보기
순번1 특허권등재자한국먼디파마(유) 특허권자바이오겐 아이덱 인크 특허번호 10-0365632-0000 등재일자2013-05-24 존속기간만료일자2014-04-05 상세보기 상세보기

관련검토서정보

관련검토서정보 테이블 - 순번, 제목, 첨부파일명, 다운로드
순번 제목 첨부파일명 다운로드
1 제바린키트주사 38174800제바린키트주사안전성유효성검토서.pdf
2 제바린키트주사 38174800제바린키트주사제출자료목록.pdf
3 제바린키트주사 안전성유효성검토서(제바린키트주사).pdf
4 제바린키트주사 안전성유효성심사자료목록(제바린키트주사).pdf
5 제바린키트주사 안전성유효성검토서(제바린키트주사).pdf
6 제바린키트주사 안전성유효성심사자료목록(제바린키트주사).pdf
7 제바린키트주사(이브리투모맙튜세탄) 안전성유효성검토서(제바린키트주사)-20090320.pdf
8 제바린키트주사(이브리투모맙튜세탄) 안전성유효성심사자료목록(제바린키트주사)-20090320.pdf
9 제바린키트주사(이브리투모맙튜세탄) 안전성유효성검토서(제바린키트주사)-20090612.pdf
10 제바린키트주사(이브리투모맙튜세탄) 안전성유효성심사자료목록(제바린키트주사)-20090612.pdf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