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리조덱플렉스터치주100단위/밀리리터

리조덱플렉스터치주100단위/밀리리터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업체명,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표준코드
제품명 리조덱플렉스터치주100단위/밀리리터
성상 무색 투명한 액이 든 용량 조절이 가능한 펜 모양의 주사기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전문의약품
허가일 2014-03-20
품목기준코드 201401271
표준코드 8806544005400, 8806544005417, 8806544005424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1ml 중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인슐린데글루덱 70 유니트 별규 420nmol (숙주: S. Cerevisiae MT663, 벡터:pAK729.6.16-Δamp)
2 인슐린아스파트 30 유니트 별규 180nmol (숙주: S. Cerevisiae MT663, 벡터: pAK1214)

첨가제 : 글리세롤,주사용수,수산화나트륨,아연,메타크레졸,염화나트륨,페놀,염산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만 2세 이상의 소아와 청소년 및 성인에서의 당뇨병 치료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이 약은 기저 인슐린 데글루덱과 속효성 식사 인슐린 아스파트로 구성된 가용성 인슐린이다.

이 약을 비롯한 인슐린 유도체의 효력은 단위(U)로 표현된다. 이 약 1단위는 휴먼인슐린 1국제단위, 인슐린 글라진 1단위, 인슐린 디터머 1단위 또는 이상성 인슐린아스파트 1단위에 해당한다.

이 약은 개별 환자의 필요에 따라 투여되어야 한다. 공복혈당에 근거하여 용량을 조절하는 것이 권장된다.

모든 인슐린 제품과 마찬가지로, 환자의 신체 활동량 증가 및 평소의 식습관 변화 또는 동반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용량조절이 필요할 수 있다.

제 2형 당뇨병 환자이 약은 주된 식사와 함께 하루 한번 또는 하루 두 번 단독으로 사용되거나, 다른 경구 항당뇨병 약제와 병용하거나 또는 볼루스 인슐린과 병용하여 사용될 수 있다. 이 약을 하루 한번 투여하는 경우, 더 높은 용량 투여가 필요할 때, 저혈당 방지 등을 위해 하루 두 번 투여하는 것이 고려되어야 한다. 개별 환자의 필요에 따라 용량을 분할해 주된 식사와 함께 투여한다.

제1형 당뇨병 환자이 약은 주된 식사와 함께 하루 한번 투여하고, 나머지 식사시에는 단시간형/속효성 인슐린을 투여한다.

투여 시간의 탄력성

주된 식사와 함께 투여하기만 하면 이 약의 투여시간은 탄력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투여하는 것을 잊어버린 경우, 그 날의 다음 주된 식사와 함께 이 약을 투여하고 그 이후에는 평소 투여일정을 재개할 수 있다. 놓친 투여량을 만회하기 위해 과량의 용량을 투여해서는 안된다.

치료시작

•제2형 당뇨병 환자: 권장 총 하루 시작 용량은 식사와 함께 10단위를 투여하는 것이고, 이후 개별 용량 조절이 이루어져야 한다.

•제1형 당뇨병 환자: 이 약의 권장 시작 용량은 총 하루 인슐린 요구량의 60~70%이다. 이 약은 주된 식사와 함께 하루 한번 투여하고, 나머지 식사시에는 단시간형/속효성 인슐린을 투여해야 하며, 이후에 개별 용량 조절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른 인슐린의약품으로 부터의 전환

전환하는 동안 그리고 전환 후 수 주간 면밀한 혈당 모니터링이 권장된다.

병용하는 속효성 또는 단시간형 인슐린 제품 혹은 다른 병용 항당뇨 치료제의 용량과 투여시간의 조정이 필요할 수 있다.

제2형 당뇨병 환자: 하루 한번 기저 또는 사전혼합 인슐린 요법으로부터 전환하는 환자는 이전의 총 하루 인슐린 용량과 동일한 총 인슐린 용량만큼 하루 한번 또는 하루 두 번 이 약으로 단위-대-단위 전환을 할 수 있다.

하루 한번을 초과한 기저 또는 사전혼합 인슐린 요법으로부터 전환하는 환자는 이전의 총 하루 인슐린 용량과 동일한 총 인슐린 용량만큼 하루 한번 또는 하루 두 번 이약으로 단위-대-단위 전환을 할 수 있다.

기저/볼루스 인슐린 요법에서 이 약으로 전환하는 환자는 개별 필요량에 따라 용량을 변경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기저 인슐린의 단위와 같은 단위로 시작하게 된다.

제1형 당뇨병 환자: 나머지 식사시에 단시간형/속효성 인슐린과 병용하여 이 약의 권장 시작 용량은 하루 총 인슐린 요구량의 60~70%이고, 이후 개별 용량조절이 이루어져야 한다.

특수 환자군

고령 환자(만 65세 이상): 이 약은 고령 환자에게 사용될 수 있다. 혈당 모니터링이 강화되어야 하고 인슐린 용량은 개별적으로 조정되어야 한다.

신장애 및 간장애 환자: 이 약은 신장애 및 간장애 환자에게 사용될 수 있다. 혈당 모니터링이 강화되어야 하고 인슐린 용량은 개별적으로 조정되어야 한다.

소아환자군: 이 약은 만 2세 이상의 소아 및 청소년에게 사용될 수 있다. 다른 인슐린 요법으로부터 이 약으로 전환하는 경우, 저혈당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인슐린 총량의 감량이 개별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사용상의 주의사항 ‘4. 일반적 주의’ 참조). 임상시험자료가 만 2세에서 만 5세까지의 소아에서 중증의 저혈당에 대한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음을 나타내므로, 이 연령군의 소아에서는 특별히 주의하여 이 약을 투여하여야 한다(사용상의 주의사항 ‘3. 약물이상반응’ 및 ‘4. 일반적 주의’ 참조).

투여방법

이 약은 피하 주사로만 사용되어야 한다.

심각한 저혈당을 야기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 약은 정맥내로 투여되어서는 안된다.

흡수에 변화를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이 약은 근육내로 투여되어서는 안된다.

이 약은 인슐린 주입 펌프에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프리필드펜의 카트리지에서 꺼내어 시린지에 옮겨 넣어서는 안 된다.

이 약은 허벅지, 상완 또는 복벽에 피하 주사하여 투여한다. 지방이영양증 및 피부 아밀로이드증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주사 부위는 동일 부위 내에서 반드시 위치를 바꾸어야 한다.(’사용상의 주의사항’의 3.과4. 항목 참조)

환자는 항상 새로운 주사침을 사용하여야 한다. 주사침의 재사용은 주사침 막힘 위험을 높이고 과소 또는 과다 투여를 유발할 수 있다. 주사침이 막힐 경우, 환자는 사용설명서의 지시사항에 따라야 한다.

이 약은 노보파인 주사침과 함께 사용되도록 고안된 프리필드펜(플렉스터치)에 들어있다. 프리필드펜은 1~80단위를 제공하며 1단위씩 조절 가능하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의 주성분 또는 이 약의 성분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인슐린 요구량의 변동이 심한 환자

2) 이 약과 약물상호작용이 있는 의약품을 투여 중인 환자

3) 피오글리타존과 병용 환자 (4. 일반적 주의 4) 참고)

4) 피부 및 피하 조직 장애: 환자는 지방이영양증 및 피부 아밀로이드증 발생 위험을 줄이기 위해 반드시 주사 부위를 지속적으로 바꾸도록 교육받아야 한다. 이러한 반응이 일어난 부위에 인슐린을 주사할 경우 인슐린 흡수 지연 및 혈당관리의 악화 등의 잠재적인 위험이 있다. 주사 부위를 영향을 받지 않은 다른 부위로 갑자기 바꾸는 것은 저혈당을 유발한다고 보고되었다. 주사 부위를 영향을 받은 부위에서 그렇지 않은 부위로 바꾼 뒤에는 혈당 모니터링이 권장되며 항 당뇨병 약물의 용량 조절이 고려될 수 있다.

3. 이상반응

1) 안전성 프로파일 요약

치료 중 가장 흔히 보고되는 이상사례는 저혈당이다(아래 3)의 저혈당 항목 참조).

2) 이상사례 목록 표

아래의 이상사례는 임상시험자료에 근거하였고, MedDRA 신체 기관계에 따라 분류되었다. 빈도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매우 흔하게(≥1/10), 흔하게(≥1/100 이고 < 1/10), 흔하지 않게(≥1/1,000 이고 <1/100), 드물게(≥1/10,000 이고 <1/1,000), 매우 드물게(<1/10,000), 알려지지 않음(이용 가능한 자료로부터 추정할 수 없음)

신체 기관계

빈도

면역계 이상

드물게 - 과민반응

드물게 - 두드러기

대사 및 영양 이상

매우 흔하게 - 저혈당

피부 및 피하조직 이상

알려지지 않음 - 지방이영양증

알려지지 않음 – 피부 아밀

로이드증

전신 이상 및 투여부위 반응

흔하게 - 주사부위반응

흔하지 않게 - 말초부종

†시판 후 사용 경험에 따른 약물이상반응

3) 특정 이상사례에 대한 기술

① 면역계 이상 - 인슐린 제제에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인슐린 자체나 또는 첨가제에 대한 즉시형 알레르기 반응은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이 약의 사용으로 과민반응(혀와 입술의 부기, 설사, 구역, 피로, 가려움이 나타남) 및 두드러기가 드물게 보고되었다.

② 저혈당 - 저혈당은 인슐린 요구량에 비해 인슐린 용량이 너무 높을 경우 나타날 수 있다. 중증 저혈당은 무의식 및/또는 경련으로 이어질 수 있고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뇌 기능의 손상 또는 사망을 초래할 수 있다. 저혈당의 증상은 보통 갑자기 발생한다. 저혈당의 증상은 식은땀, 차고 창백한 피부, 피로, 신경과민 또는 진전, 불안, 비정상적 피로 또는 허약, 혼동, 집중력 저하, 졸음, 심한 허기증, 시야 변화, 두통, 구역 및 심계항진을 포함한다.

③ 피부 및 피하 조직 장애 - 주사부위에 지방이영양증(지방비대증, 지방위축증 포함) 및 피부 아밀로이드증이 나타날 수 있고 이는 국소 인슐린 흡수를 지연시킬 수 있다. 주어진 주사부위 내에서 주사 위치를 지속적으로 바꾸어 가면서 주사하는 것이 이러한 반응을 줄이거나 예방할 수 있다.(‘4.일반적 주의’항 참조)

④ 주사부위반응 - 이 약으로 치료받은 환자들에서 주사부위반응(주사부위 혈종, 통증, 출혈, 홍반, 결절, 부기, 변색, 가려움, 열감 및 주사부위 종괴 포함)이 나타났다. 이러한 반응은 보통 경증이고 일시적이며 일반적으로 치료를 계속하는 동안 사라진다.

4) 소아환자군 : 이 약은 약동학적 특성을 연구하기 위해 만 18세까지의 소아 및 청소년에게 투여되었다. 만 2세 이상, 만 18세 미만의 소아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되었다. 소아환자군, 특히 만 2세에서 만 5세의 소아환자에서 나타난 기저-볼루스 요법에 비하여 더 높은 중증의 저혈당 발생 시그널(용법·용량 및 ‘4. 일반적 주의’ 참조)을 제외하면, 소아환자군에서의 이상사례의 빈도, 종류 및 중증도는 일반적인 당뇨 환자군에서의 경험과 비교하여 차이점을 나타내지 않는다.

5) 기타 특수 환자군 : 임상시험결과에 근거할 때, 고령 환자와 신장애 및 간장애 환자에서 관찰된 이상사례의 발생빈도, 종류, 중증도는 일반 환자군에서의 보다 광범위한 경험에 비교하여 어떠한 차이점도 나타내지 않았다.

6) 국내 시판 후 조사결과

➀ 국내에서 재심사를 위하여 6년 동안 성인 당뇨환자 731명(각각 제1형:15명, 제2형:71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판 후 조사 결과, 이상사례의 발현율은 인과관계와 상관없이 10.20%(66/731명, 총 82건)로 보고되었다. 이 중 중대한 이상사례 및 중대한 약물이상반응은 발현 빈도에 따라 아래 표에 나열하였다.

 

중대한 이상사례

12.45%

(91명/731명, 108건)

중대한 약물이상반응

3.01%

(22명/731명, 23건)

흔하게

(1~10% 미만)

대사 및 영양 장애

고혈당증*, 저혈당증

저혈당증

흔하지

않게

(0.1~1%미만)

대사 및 영양 장애

적절히 조절되지 않는 당뇨병*, 당뇨성 케톤산증*, 탈수

고혈당증*, 적절히 조절되지 않는 당뇨병*

감염 및 기생충 감염

위장염*, 간농양, 요로 감염, 턱 농양, 만성 부비동염, 심내막염, 유양 돌기염, 폐렴, 인플루엔자 폐렴, 신우신염, 급성 신우신염

 

손상, 중독 및 시술 합병증

근육 염좌, 문합부 궤양성 출혈, 발목 골절, 2도 화상, 독성 물질에 대한 노출, 대퇴골 골절, 골절, 인대 염좌, 반월상 연골판 손상

 

각종 신경계 장애

뇌경색, 당뇨신경병증, 어지러움, 저혈당 뇌병증, 두개 내 동맥류, 의식소실, 발작, 실신

당뇨신경병증*, 어지러움*, 저혈당 뇌병증*, 두개 내 동맥류*, 발작*, 실신*

양성, 악성 및 상세불명의 신생물(낭종 및 용종 포함)

악성 폐 신생물, 유방암, 간세포 암종, 골전이, 췌장 암종, 재발성 췌장 암종

 

각종 위장관 장애

토혈, 장폐색증, 장폐쇄, 대장 용종, 급성 췌장염

 

근골격 및 결합 조직 장애

관절통, 등허리 통증, 경부 통증, 사지 통증, 회전 근개 증후군, 척추관 협착

 

피부 및 피하 조직장애

당뇨성 발, 점액성 낭종, 소양증, 피부 궤양

 

생식계 및 유방 장애

양성 전립선 과형성*

 

각종 심장 장애

협심증, 울혈성 심부전

 

귀 및 미로 장애

감각신경 난청, 체위성 현훈

 

각종 눈 장애

백내장, 유리체 출혈

 

전신 장애 및 투여 부위 병태

무력증

무력증*

임상 검사

알라닌 아미노 전이효소 증가, 아스파르트산 아미노전이 효소 증가, 혈당 증가

 

호흡기, 흉곽 및 종격 장애

호흡 곤란

 

각종 혈관장애

저혈압, 말초 동맥 폐색성 질환

 

간담도 장애

담석증

담석증*

신장 및 요로장애

질소 혈증

 

외과적 및 내과적 시술

코수술

 

* 예상하지 못한 중대한 이상사례 또는 예상하지 못한 중대한 약물이상반응

또한, 예상하지 못한 이상사례와 예상하지 못한 약물이상반응은 발현 빈도에 따라 다음의 표에 나열하였다.

 

인과관계와 상관없는

예상하지 못한 이상사례

33.52%

(245명/731명, 411건)

인과관계를 배제할 수 없는

예상하지 못한 약물이상반응

4.38%

(32명/731명, 38건)

흔하게

(1~10% 미만)

대사 및 영양 장애

고혈당증

고혈당증

감염 및 기생충 감염

비인두염

 

근골격 및 결합 조직 장애

관절통

관절통

각종 신경계 장애

어지러움

어지러움

흔하지 않게(0.1~1%미만)

대사 및 영양 장애

통풍, 비타민 D결핍, 식욕 감소, 고지혈증, 적절히 조절되지 않는 당뇨병, 당뇨성 케톤산증, 이상지질혈증, 탈수, 고요산 혈증, 저칼륨혈증, 저나트륨 혈증, 다음증

통풍

감염 및 기생충 감염

위장염, 기관지염, 치주염, 요로 감염, 연조직염, 방광염, 상기도 감염, 대상포진, 인플루엔자, 간농양, 인두염, 폐렴, 턱농양, 만성 부비동염, 결막염, 진균성 귀감염, 심내막염, 헤모필루스 감염, 단순포진, 후두염, 유양돌기염, 구강 페르페스, 인두 편도염, 인플루엔자 폐렴, 신우신염, 급성 신우신염, 농뇨, 부비동염

 

각종 위장관 장애

소화불량, 상복부 통증, 만성위염, 위염, 결장염, 변비, 위식도 역류질환, 치핵, 과민성 장 증후군, 대장용종, 구토, 복부 불편감, 복부팽창, 하복부 통증, 항문출혈, 충치, 입건조, 위용종, 위궤양, 위 황색종, 미란성 위염, 토혈, 장폐색증, 장화생, 장폐쇄, 급성 췌장염, 직장 통증

 

전신장애 및 투여부위 병태

무력증, 흉통, 안면부종, 전신부종, 통증, 갈증, 오한, 보행 장애, 배고픔, 삽입물 부위 통증, 염증, 부종, 발열, 종창, 얼굴부종

무력증

근골격 및 결합조직 장애

등허리 통증, 근골격 통증, 사지 통증, 경부 통증, 골다공증, 옆구리 통증, 서혜부 통증, 골관절염, 관절염, 윤활낭염, 척추내 추간판 돌출, 관절 경직, 근육통, 폐경 후 골다공증, 류마티스 관절염, 회전 근개 증후군, 척주 측만증, 척추관 협착, 혈액 낭종

근골격 통증

각종신경계 장애

두통, 당뇨 신경병증, 지각 이상, 뇌경색, 말초 신경병증, 수근관 증후군, 체위성 어지러움, 감각저하, 저혈당 뇌병증, 두개내 동맥류, 의식 소실, 편두통, 헤르페스 후 신경통, 발작, 실신, 진전, 제IV 뇌신경 마비

 

피부 및 피하조직 장애

당뇨성 발, 접촉 피부염, 식은땀, 다한증, 점액성 낭종, 구진, 딱지, 피부 궤양, 황색종

 

각종 눈장애

당뇨성 망막병증, 백내장, 눈건조, 개방각 녹내장, 황반변성, 황반원공, 황반부종, 망막장애, 유리체 출혈

 

손상, 중독 및 시술 합병증

인대 염좌, 타박상, 근육염좌, 문합부 궤양성 출혈, 발목골절, 2도화상, 독성물질에 대한 노출, 대퇴골 골절, 발 골절, 골절, 반월상 연골판 손상, 척주손상

 

호흡기, 흉곽 및 종격장애

호흡곤란, 기침, 알레르기성 비염, 노작성 호흡곤란, 비출혈, 객혈, 습성 기침, 콧물

 

임상검사

체중감소, 체중 증가, 알라닌 아미노전이효소 증가, 아스파르트산아미노전이 효소 증가, 혈액 트레아티닌 증가, 혈당증가

 

각종 정신장애

불면, 불안장애, 우울증, 강박적 피부 뜯기

 

간담도 장애

담석증, 담낭염, 간경화, 간염, 황달, 간장애,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

담석증

신장 및 요로 장애

혈뇨, 질소 혈증, 방광 결석, 신경성 방광, 단백뇨, 신낭종, 복압성 요실금

 

생식계 및 유방장애

양성 전립선 과형성, 폐경기증상, 월경과다

 

양성, 악성 및 상세 불명의 신생물(낭종 및 용종 포함)

악성폐신생물, 유방암, 간세포암종, 관 내 점액성 유두 신생물, 골전이, 췌장암종, 재발성 췌장 암종

 

귀 및 미로장애

현훈, 감각신경 난청, 이통, 이석증, 체위성 현훈

 

각종 심장장애

협심증, 울혈성 심부전, 심장비대, 두근거림

 

각종 혈관장애

고혈압, 저혈압, 말초 동맥 폐색성 질환

 

각종 내분비 장애

췌장 내분비 장애, 부갑상선 과형성

 

혈액 및 림프계 장애

철결핍성 빈혈

 

선천성, 가족성 및 유전성 장애

심방중격결손

 

외과적 및 내과적 시술

코수술

 

② 국내에서 재심사를 위하여 4년 동안 소아 및 청소년 당뇨환자 2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판 후 조사 결과, 이상사례의 발현율은 인과관계와 상관없이 27.27%(6/22명, 총 10건)로 보고되었다. 이 중 인과관계를 배제할 수 없는 중대한 약물이상반응은 없었으며, 인과관계를 배제할 수 없는 예상하지 못한 약물이상반응 발현율은 4.55%(1/22명, 1건)이며 운동성 호흡곤란 1건이 보고되었다.

7) 이 약에 대한 국내 재심사 이상사례 및 자발적 부작용 보고자료를 국내 시판 허가된 모든 의약품을 대상으로 보고된 이상사례 보고자료(1989-2021.6.30.)와 재심사 종료시점에서 통합평가한 결과, 다른 모든 의약품에서 보고된 이상사례에 비해 이 약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많이 보고된 이상사례 중 새로 확인된 것들은 다음과 같다. 다만, 이 결과가 해당성분과 다음의 이상사례 간에 인과관계를 입증된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대사 및 영양계: 체중증가

4. 일반적 주의

1) 저혈당 : 식사를 거르거나 계획하지 않은 격렬한 운동은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다. 저혈당은 인슐린 요구량에 비해 인슐린 용량이 너무 높을 경우 발생할 수 있다(‘3. 약물이상반응’ 및 ‘5. 상호작용’ 참조). 소아 환자의 경우, 저혈당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인슐린 용량이 음식물 섭취 및 신체 활동에 부합하도록 더 주의해야 한다. 이 약은 소아 환자군, 특히 만 2세에서 만 5세의 소아환자에서 나타난 기저-볼루스 요법에 비하여 더 높은 중증의 저혈당 발생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 이 약은 이 연령군에 대해 개별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혈당 조절이 현저하게 개선된 환자(예를 들어 인슐린 강화요법에 의해)에서 저혈당 전구증상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시켜야 한다. 장기간의 당뇨병을 가진 환자에서 일반적인 저혈당의 전구증상은 소실될 수 있다. 동반질환, 특히 감염과 발열성 질환이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환자의 인슐린 요구량은 증가한다. 신장, 간에 동반질환이 있거나 부신, 뇌하수체 또는 갑상선에 영향을 주는 동반질환이 있는 경우 인슐린 용량의 변화가 요구될 수 있다. 다른 기저 인슐린 제품과 마찬가지로 이 약의 연장된 효과는 저혈당에서의 회복을 지연시킬 수 있다.

2) 고혈당 : 심각한 고혈당 상황에서 속효성 인슐린의 투여가 권장된다. 인슐린을 필요로 하는 환자에게 있어서 부적절한 용량의 투여 및/또는 투여의 중지는 고혈당과 잠재적으로 당뇨병성 케톤산증을 유발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동반질환, 특히 감염은 고혈당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인슐린 요구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일반적으로 고혈당의 최초 증상은 수 시간 또는 수 일에 걸쳐 점차적으로 나타난다. 고혈당의 증상은 갈증, 빈뇨, 구역, 구토, 졸음, 상기된 건조한 피부, 구갈, 식욕저하 및 호흡시 아세톤냄새를 포함한다. 제 1형 당뇨병에서 고혈당 증상을 치료하지 않을 경우 당뇨병성 케톤산증으로 이어져 잠재적으로 치명적일 수 있다.

3) 다른 인슐린 의약품으로부터의 전환 : 다른 종류, 품목 또는 제조업소의 인슐린으로 전환할 경우 의료 감독 하에서 이루어져야 하고 용량의 변경이 필요할 수도 있다.

4) 피오글리타존 및 인슐린 의약품과의 병용투여 : 특히 심부전의 발병에 대한 위험인자를 가진 환자에서 인슐린과 병용하여 피오글리타존을 사용한 경우 심부전의 사례가 보고되었다. 피오글리타존과 이약의 병용을 고려한다면 이 사실을 주지하여야 한다. 만약 이 약과 피오글리타존을 병용하여 사용한다면 심부전의 증상과 징후, 체중 증가 및 부종을 관찰하여야 한다. 심증상이 악화되면 피오글리타존의 투여를 중지해야 한다.

5) 눈의 이상 : 장기간에 걸쳐 개선된 혈당조절은 당뇨병성 망막증의 진행 위험을 감소시키는 반면 혈당조절의 갑작스런 개선을 동반하는 인슐린 치료의 강화는 당뇨병성 망막증의 일시적 악화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6) 투약오류 방지 : 환자가 이 약과 다른 인슐린 제품 사이에 실수로 혼동하여 사용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주사하기 전에 항상 라벨을 확인하도록 주지시켜야 한다. 환자는 펜의 용량 카운터에 있는 단위를 눈으로 확인해야 한다. 따라서 환자가 자가 투여를 하기 위해서는 펜에 있는 용량 카운터를 읽을 수 있어야 한다. 맹인이거나 시력이 약한 환자는 항상 시력이 좋고 인슐린 장치 사용 훈련을 받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도록 주지시켜야 한다.

투약 오류 및 과다투여 가능성을 막기 위해서 환자와 의료전문가는 프리필드펜의 카트리지에서 약을 꺼내어 시린지에 넣어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주사침이 막힐 경우, 환자는 사용설명서의 지시사항에 따라야 한다.

7) 인슐린 항체 : 인슐린 투여는 인슐린 항체 생성을 야기할 수 있다. 드문 경우에 이러한 인슐린 항체의 생성에 따른 저혈당 혹은 고혈당의 경향을 바로잡기 위해 인슐린 용량의 조절을 필요로 할 수 있다.

5. 상호작용

수많은 의약품이 포도당 대사와 상호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 다음의 물질은 인슐린 요구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

경구용 항 당뇨병 의약품, GLP-1 수용체 효능제, MAO 억제제, 베타-차단체, 안지오텐신전환효소(ACE)억제제, 살리실레이트, 동화스테로이드, 설포닐아미드

2) 다음의 물질은 인슐린 요구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

경구용 피임제, 치아짓계, 글루코코르티코이드, 갑상선호르몬, 교감신경흥분제, 성장호르몬, 다나졸

3) 베타-차단제는 저혈당의 증상을 은폐할 수 있다.

4) 옥트레오타이드/란레오타이드는 인슐린 요구량을 증가시키거나 혹은 감소시킬 수 있다.

5) 알코올은 인슐린의 혈당 강하 작용을 강화하거나 또는 감소시킬 수 있다.

6. 수태능,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임부 - 임부에서의 이 약의 임상 경험은 없다. 동물에서의 생식‧발생독성시험에서 배자독성과 최기형성과 관련하여 인슐린 데글루덱과 사람 인슐린 간에 어떠한 차이점도 확인되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임신 전 기간 동안 그리고 임신을 계획할 때, 당뇨병을 가진 임산부에 대한 혈당관리 및 모니터링의 강화가 권장된다. 인슐린 요구량은 보통 임신 1기 동안 감소하고 임신 2기 및 3기 동안에는 증가한다. 출산 후 인슐린 요구량은 빠르게 임신 전 수치로 돌아간다.

2) 수유부 - 수유부에서의 이 약의 임상 경험은 없다. 랫드에서 인슐린 데글루덱은 모유로 분비되었고 모유에서의 농도는 혈장에서의 농도보다 낮았다.

이 약이 사람의 모유로 분비되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수유 중인 신생아/유아에서의 대사효과는 예상되지 않는다.

3) 수태능 - 동물의 생식‧발생독성시험에서 인슐린 데글루덱은 수태능에 대해 유해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다.

7. 운전 및 기계 조작에 대한 영향

저혈당의 결과로 환자의 집중력 및 반응력이 감소될 수 있다. 이는 이러한 능력이 필요한 특별한 상황(예. 자동자 운전 또는 기계 조작)에서 위험이 될 수 있다.

환자에게 운전 중 저혈당증을 피하기 위해 주의하도록 주지시켜야 한다. 특히 저혈당의 전구 증상을 인지하기 어렵거나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 또는 저혈당증이 자주 나타나는 경우에는 주의하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는 운전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고려해야 한다.

8. 과량투여시의 처치

과량의 인슐린에 대한 특별한 정의는 없지만 환자의 요구량보다 많은 양이 투여되었을 때 저혈당이 순차적 단계를 거쳐 발생할 수 있다.

1) 경증의 저혈당 증상은 포도당의 경구 투여 또는 다른 당 함유 제제로 치료할 수 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들은 항상 포도당 함유 제품을 소지하는 것이 권장된다.

2) 환자가 스스로 처치할 수 없는 중증의 저혈당 증상은 숙련된 사람에 의해 글루카곤(0.5∼1mg)을 근육 또는 피하주사하거나 의료 전문가에 의해 포도당을 정맥주사함으로써 치료할 수 있다. 환자가 10∼15분 이내에 글루카곤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포도당을 정맥주입한다. 환자가 의식을 회복하면 재발 방지를 위해 경구용 탄수화물을 투여하는 것이 권장된다.

9. 적용상의 주의

1) 이 약에 첨가된 물질은 인슐린 데글루덱 및/또는 인슐린 아스파트의 분해를 초래할 수 있다.

2) 이 약은 주입액에 추가해서는 안된다.

3) 이 약은 다른 약과 혼합해서는 안된다.

4) 프리필드펜(플렉스터치)은 최대 8mm 길이의 노보파인 주사침과 함께 사용하도록 고안되었다.

5) 이 약은 한번에 1∼80단위를 주사할 수 있고 1단위씩 단계를 조절할 수 있다. 프리필드펜에 함께 첨부된 자세한 지침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

6) 프리필드펜(플렉스터치)은 한 사람에 의해서만 사용되어야 한다. 프리필드펜은 재충전할 수 없다.

7) 투명하고 무색인 용액이 아닐 경우 사용해서는 안된다.

8) 냉동되었던 약은 사용할 수 없다.

9) 매 사용 전 새로운 주사침을 부착한다. 주사침이 재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환자는 매 주사 후 주사침을 폐기해야 하고, 주사침이 막힐 경우 사용설명서의 지시사항에 따라야 한다. 모든 폐기물은 국내 규정에 따라 폐기해야 한다.

10.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도록 주의한다.

2) 처음 사용하기 전 : 냉장보관(2∼8℃)한다. 냉각제로부터 멀리 보관하고 얼지 않도록 해야 한다. 빛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펜 뚜껑을 닫아서 보관한다.

3) 처음 개봉 후 또는 여분으로 소지할 때 : 냉장보관(2∼8℃) 혹은 30℃ 이하에서 보관한다. 빛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펜 뚜껑을 닫아서 보관한다.

4) 처음 개봉 후 최대 4주간 보관가능 하며 냉장보관(2∼8℃) 혹은 30℃ 이하에서 보관할 수 있다.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도움말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 - 단일/복합,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복합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인슐린데글루덱 DUR유형 임부금기 제형용액주사제,유화주사제,용액용분말주사제,서방성현탁액용분말주사제,용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현탁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서방성현탁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리포좀화현탁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현탁액주사제,서방성현탁액성주사제 금기 및 주의내용 2등급 비고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밀봉용기, 동결을 피해 냉장(2℃~8℃) 보관, 차광보관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0 개월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5 프리필드펜/상자(프리필드펜(3mL))
보험약가 654400541 ( 16300원-2022.09.01~)
ATC코드
A10AD06 (insulin degludec and insulin aspart)

수입실적(단위 : $) ※ 외환은행에서 제공한 년도별 평균환율 적용으로 인해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입실적 - 년도, 수입실적
년도 수입실적
2022 15,396,446
2021 13,058,067
2020 10,387,468
2019 8,836,930
2018 3,614,346

변경이력

변경이력 -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1 변경일자2022-11-23 변경항목저장방법 및 사용(유효)기간
순번2 변경일자2022-11-23 변경항목사용상의 주의사항
순번3 변경일자2022-04-06 변경항목사용상의 주의사항
순번4 변경일자2022-03-18 변경항목용법·용량
순번5 변경일자2022-03-18 변경항목사용상의 주의사항
순번6 변경일자2021-04-15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7 변경일자2019-11-20 변경항목용법용량변경
순번8 변경일자2018-06-01 변경항목용법용량변경
순번9 변경일자2018-06-01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10 변경일자2017-04-17 변경항목효능효과변경
순번11 변경일자2017-04-17 변경항목용법용량변경
순번12 변경일자2017-04-17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13 변경일자2015-09-02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특허정보

특허정보 테이블 - 순번, 특허권등재자, 특허권자, 특허번호, 등재일자, 존속기간만료일자, 상세보기
순번 특허권등재자 특허권자 특허번호 등재일자 존속기간만료일자 상세보기
순번1 특허권등재자노보노디스크제약(주) 특허권자노보 노르디스크 에이/에스 특허번호 10-1159559-0000 등재일자2014-06-10 존속기간만료일자2024-07-22 상세보기 상세보기
순번2 특허권등재자노보노디스크제약(주) 특허권자노보 노르디스크 에이/에스 특허번호 10-1186851-0000 등재일자2014-06-10 존속기간만료일자2024-07-22 상세보기 상세보기

관련검토서정보

관련검토서정보 테이블 - 순번, 제목, 첨부파일명, 다운로드
순번 제목 첨부파일명 다운로드
1 리조덱플렉스터치주100단위/밀리리터 노보노디스크제약(주)_리조덱플렉스터치주100단위밀리리터(2014.03.20.).pdf
2 리조덱플렉스터치주100단위/밀리리터 생물의약품 허가보고서_리조덱플렉스터치주100단위 밀리리터(접수번호 20170067086).pdf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