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디페렐린에스알주22.5밀리그램(트립토렐린파모산염)

디페렐린에스알주22.5밀리그램(트립토렐린파모산염)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업체명,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표준코드
제품명 디페렐린에스알주22.5밀리그램(트립토렐린파모산염)
성상 흰색 내지 미황색 덩어리의 동결건조물이 든 갈색의 유리 바이알 및 무색투명한 용액이 무색투명한 유리 앰플에 든 주사제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전문의약품
허가일 2017-12-01
품목기준코드 201708203
표준코드 8806814001408, 8806814001415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1 바이알, 1 앰플 중 - 1 바이알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트립토렐린파모산염 31 밀리그램 별규 트립토렐린으로서 22.5mg

첨가제 : 만니톨,폴리소르베이트 80,D,L-락타이드-글리코라이드 공중합체(85/15),카르멜로스나트륨,D,L-락타이드-글리코라이드 공중합체(75/25)

1 바이알, 1 앰플 중 - 1 앰플

첨가제 : 주사용수,블리스터키트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호르몬 의존성 국소진행성 또는 전이성 전립선 암

2. 중추성 성 조숙증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이 약은 1바이알을 6개월(24주)에 한 번씩 단회 근육내 주사한다.

트립토렐린에 의한 소아 치료는 중추성 성 조숙증 치료 경험이 있는 소아 내분비 전문가, 소아과 의사 또는 내분비 전문가의 전반적인 감독하에 이루어져야 한다.

여아 8세 이전, 남아 10세 이전에 투약을 시작하는 것을 권고하며 신체적인 사춘기 연령 시기에서는 치료를 중단해야 하고, 골성숙이 12 세 이상인 여아의 경우, 치료를 지속하지 않는 것이 권장된다. 골나이를 근거로 중단할 최적의 시간과 관련하여 남아의 경우, 사용 가능한 자료가 제한적이나, 골성숙이 13-14 세인 남아의 경우, 치료를 중단하는 것이 권장된다.

주사로 투여하는 다른 의약품과 마찬가지로, 주사 부위는 주기적으로 바꾸어야 한다.

이 약은 미세과립의 현탁액이므로 의도하지 않은 정맥 내 주사는 엄격히 금지되어 있으며, 의사의 감독 하에 투여하여야 한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경고

1) 이 약 투여와 관련하여 아나필락시 쇽 및 맥관 부종이 드물게 보고되었다. 반응이 나타나면 즉시 투여를 중단하고 적절한 증상치료를 해야 한다.

2) 전이성 척추 손상(metastatic vertebral lesion)이나 요로폐쇄증을 수반한 환자는 치료 초기 몇 주 동안 세심하게 관찰하여야 한다.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GnRH. 이의 유사체 또는 이 약의 첨가제에 과민반응의 병력이 있는 환자

2)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및 수유부

3) 호르몬 비의존성 전립선암 환자

4) 양쪽 고환 절제술을 받은 후, 이 약에 의해 더 이상 테스토스테론의 감소를 기대할 수 없는 환자

5) 임상적으로 명백한 골다공증 또는 골밀도의 저하와 같은 골다공증 위험이 있는 환자

6) 진단된 뇌하수체 샘종 환자

3.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고혈압 환자(혈압강하제를 투여 받는 환자는 고혈압 치료의 조절이 필요할 수 있다.)

4. 이상반응

1) 남성에서 일반적인 내성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호르몬 의존성 전립선 암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나이가 많고 이 나이의 모집단에서 겪는 다른 질병도 흔히 앓고 있으므로 환자의 90% 이상이 보고된 이상반응에 포함되며 종종 인과관계를 평가하기가 어렵다. 기타 GnRH 작용제 치료 또는 외과적 거세술 후 관찰된 바와 같이 이 약 치료와 관련하여 가장 흔하게 관찰된 이상반응은 예상된 약리학적 영향에 의한 것이었다: 열감과 성욕 감소가 포함된다.

면역-알러지(드문)와 주사 부위(<5%) 반응을 제외하고 모든 이상반응은 테스토스테론 변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약의 치료와 최소한의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 이상반응들은 다음과 같이 보고되었다. 이들 반응의 대부분은 생화학적 또는 외과적 거세술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상반응의 빈도는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매우 흔하게(≥1/10); 흔하게(≥1/100, <1/10); 흔하지 않게(≥1/1000, <1/100); 드물게(≥1/10000, <1/1000). 시판 후 보고 된 이상반응에 대한 빈도는 밝혀지지 않아 이들의 빈도는 "모름"이라고 기록되었다.

기관계 분류

매우 흔하게

흔하게

흔하지 않게

드물게

빈도는 모름

혈액 및 림프계

   

혈소판증가증

   

심장

   

두근거림

 

QT 연장*

귀 및 미로

   

귀울림

어지러움

   

시력

   

시각장애

눈의 이상감각

시력장애

 
내분비계         뇌하수체 졸중**

위장관계

 

구강건조

구역

복통

변비

설사

구토

복부팽만

미각이상

고창

 

전신 및 주사부위반응

무력증

주사부위반응

(발적, 염증 및 통증), 부종

졸음증

주변부 부종

통증

오한

기면

가슴통

기립곤란

인플루엔자 유사 증상

발열

권태감

면역계

 

과민증

 

아나필락시스 반응

아나필락시스성 쇽

감염

     

비인두염

 

실험실 이상

 

체중 증가

ALT 증가

AST 증가

혈중 크레아티닌 증가

혈압 상승

혈액요소증가

GGT 증가

체중 감소

혈액 알칼리성 포스파타제 증가

 

대사 및 영양

   

식욕부진

당뇨병

통풍

고지혈증

식욕증가

   

근골격계 및 결합조직

등통증

근골격계 통증

사지 통증

관절통

골통

근육경련

근육약화

근육통

관절경직

관절부종

근골격계 강직

골관절염

 

신경계

다리감각이상

어지러움, 두통

감각이상

기억이상

 

정신계

성욕감소

성욕상실

우울증*

기분변화*

불면증

성급함

착란상태

활동 감소

행복감

불안

신장 및 비뇨기

   

야간 빈뇨

요도 폐쇄

 

요실금

생식계 및 유방

발기부전(사정 실패, 사정 장애 포함)

골반통증

여성형유방

유방통

고환위축

고환통

   

호흡기계, 후두, 종격

   

호흡곤란

비출혈

기좌호흡

 

피부 및 피하조직

다한증

 

여드름

탈모증

홍반

가려움증

발진

두드러기

수포

자반병

혈관신경성 부종

혈관

안면홍조

고혈압

 

저혈압

 

*이 빈도는 모든 GnRH 작용제에 공통되는 분류-효과 빈도에 기초하였다.

** 문헌을 통해 알려진 뇌하수체 졸중은 뇌하수체 선종이 있는 환자에서 초회투여 직후에 보고되었다.

이 약은 방출 지연 제형을 처음 주사한 후 첫 주 내에 순환하는 테스토스테론 수치의 일시적인 증가를 유발한다. 순환하는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초기에 증가되어 소수의 환자(<5%)의 경우, 일반적으로 요 증상(< 2%) 그리고/또는 전이성 통증(5%)의 증가가 분명한 전립선 암의 징후와 증상이 일시적으로 악화(주로 암 관련 통증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되는 것을 경험할 수도 있지만 증상적으로 관리가 가능하다. 이러한 증상은 일시적이고, 일반적으로 1~2주후에 사라진다.

전이로 인한 요도 폐쇄나 척수 압박과 같은 질병 증상의 악화가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전이성 척수 병소 및/또는 상부 또는 하부 요로 폐쇄가 있는 환자들은 치료 첫 주 동안 면밀히 관찰하여야 한다.

전립선 암 치료를 위하여 합성 GnRH 아날로그를 사용하면 골 소실이 증가할 수 있으며 골다공증과 골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이로 인하여 골 전이가 부정확하게 진단되기도 한다.

2) 소아에서 일반적인 내성

이상반응의 빈도는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매우 흔하게(≥1/10); 흔하게(≥1/100, <1/10); 흔하지 않게(≥1/1000, <1/100). 시판 후 보고된 이상반응에 대한 빈도는 밝혀지지 않아 이들의 빈도는 “모름”이라고 기록되었다.

기관계 분류

매우 흔하게: 치료 관련 이상반응

흔하게:

치료 관련 이상반응

흔하지 않게:

치료 관련 이상반응

추가적인 시판 후 이상반응:

빈도는 모름

면역계

 

과민증

 

아나필락시스성 쇽

대사 및 영양

   

비만

 

정신계

   

감정변화

불안정성

우울증

신경과민

신경계

 

두통

   

시력

   

시각장애

시력장애

혈관

 

안면홍조

 

고혈압

호흡기계, 후두, 종격

   

비출혈

 

위장관계

 

복통

구토, 변비, 구역

 

피부 및 피하조직

 

여드름

가려움증, 발진, 두드러기

혈관신경성 부종

근골격계 및 결합조직

   

목통증

근육통

생식계 및 유방

질출혈(질출혈, 쇠퇴성출혈, 자궁출혈, 질분비물, 점상출혈을 포함한 질출혈)

 

유방통

 

전신질환 및 주사부위반응

 

주사부위반응(주사부위통증, 주사부위 발적, 주사부위 염증 포함)

무력증

 

실험실 이상

 

체중 증가

 

혈압상승, 혈중 프로락틴 증가

3) GnRH 작용제로의 치료는 이전에 알려지지 않은 성선자극세포 뇌하수체 선암의 존재를 밝힐 수 있다. 뇌하수체출혈의 특징은 갑작스런 두통, 시작 장애 및 안근마비이다.

4) GnRH 아날로그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에서 림프구 세포 수가 증가한 것이 보고되었다. 이러한 이차적 림프구 증가증은 GnRH 유도 거세와 관련이 있으며, 성선호르몬이 흉선 회선과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

5) 이 약에 대한 과민성과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보고되었다.

5. 일반적 주의

1) GnRH 작용제의 사용은 골밀도의 감소를 초래할 수 있다. 남성에서, 비스포스포네이트와 GnRH 작용제의 병용 투여는 골 미네랄 손실을 감소시킨다는 초기 결과가 있다. 골다공증의 추가적 위험 요소가 있는 환자에 대해 특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예를 들면, 만성적인 알코올 남용, 흡연자, 항경련제 또는 코르티코이드와 같은 골밀도를 감소시키는 약물의 장기 투여, 골다공증의 가족력, 영양실조).

고 위험 환자군에게 이 약을 투여하기 전에 의료진은 유익성/위험성을 평가하여 유익성이 크다고 판단될 때만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또한, 골밀도 감소를 막기 위한 추가적인 조치를 고려하여야 한다.

2) GnRH 작용제로 치료하는 동안 드물게 생식샘자극세포 뇌하수체 샘종이 보고되었다. 이러한 환자들은 갑작스런 두통, 구토, 시각 장애, 안근마비가 나타나는 뇌하수체출혈을 동반할 수 있다.

3) GnRH 작용제로 치료하는 환자에서 중증을 포함한 우울증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이에 대해 환자에게 알리고 증상이 발생할 경우 적절하게 치료해야 한다.

4) 이 약은 투여 용량 당 1 mmol 이하의 나트륨(23 mg)을 포함하며, 주성분은 나트륨이 없다

5) 항응고제를 투여 받는 환자는 주사부위의 혈전 위험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6) 전립선암

(1) 다른 GnRH 작용제와 마찬가지로 치료 초기에 혈장 테스토스테론의 농도가 일시적으로 상승할 수 있다. 골통증, 신경병증, 혈뇨, 요도 또는 방광배출구 폐쇄와 같은 증상이 악화되거나 새로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전립선암의 일시적인 증상 악화가 치료 첫 주에 가끔 나타난 사례가 있다. 치료 초기에 초기 테스토스테론 수치 증가와 임상적 증상 악화를 억제하는 목적으로 항남성호르몬제의 추가적인 투여를 고려할 수 있다.

(2) 일부 환자들은 전립선암의 일시적인 증상 악화 및 암 관련 통증 (전이 통증)의 일시적인 증가를 경험할 수 있으며, 이는 대증요법으로 조절될 수 있다.

(3) 척수압박 또는 요관폐쇄가 GnRH 작용제 투여 시 보고되었다. 척수압박 또는 신장손상이 나타나면, 이러한 합병증의 표준 치료요법을 실시해야 하고 극단의 경우 즉각 고환절제술(수술적 거세)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척수압박의 위험이 있는 척추 전이 환자와 요관폐쇄 환자에서는 치료 개시 첫 수 주간 환자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같은 이유로 척수압박의 징후가 보이는 환자에서는 치료개시부터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4) 수술적 거세 이후, 트립토렐린은 더 이상 혈중 테스토스테론 수치의 감소를 유발하지 않는다.

(5) 양측 고환절제술 또는 GnRH 유사약물의 투여로 인한 장기간 남성호르몬의 결핍은 골 손실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으며 골다공증 및 골절의 위험 증가를 초래한다.

(6) 또한, 역학적 자료에서, 남성호르몬 결핍 치료 동안 환자들이 대사적 변화 (예, 당 불내성) 또는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 증가를 경험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향적 자료는 GnRH 유사약물 치료와 심혈관계 사망률의 증가 간 관련성을 입증하지 못했다. 대사 질환 또는 심혈관계 질환에 대해 고위험군인 환자들은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주의깊게 평가해야 하고 남성호르몬 결핍 치료 기간 동안 3개월을 초과하지 않는 적절한 간격으로  적절히 모니터링해야 한다.

(7) 트립토렐린의 치료 용량 투여는 뇌하수체-생식샘 축을 억제시킨다. 이 약을 투여 중단 후 일반적으로 정상기능이 회복된다. 따라서 GnRH 유사약물의 투여 중 및 투여중단 후에 수행되는 뇌하수체-생식샘 기능의 진단 검사는 잘 못 해석 될 수 있다.

(8) 산성 인산가수분해효소의 일시적인 증가가 치료 초기에 관찰될 수 있다.

(9) 혈중 테스토스테론의 농도가 1 ng/mL를 초과하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0) 실험실검사 : 이 약에 대한 반응은 테스토스테론 혈중수치 및 전립선특이항원을 측정하여 모니터하여야 한다.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약물의 투여 전 및 투여 후 즉시 측정되어야 한다.

(11) 남성환자에서 심근경색, 급성심장사, 뇌졸중으로의 발생위험 증가가 GnRH 작용제의 사용과 연관있음이 보고되었다. 보고된 odds ratios를 근거로 위험성은 낮아 보이지만, 전립선암환자에게 치료를 결정할 때는 심혈관계 위험요인을 면밀히 관찰하여야만 한다. GnRH 작용제를 투여받는 환자는 심혈관계 질환으로의 진행이 의심되는 증상과 징후에 대해 모니터링 받아야 하며, 최신의 임상 치료법에 따라 관리되어야 한다.

(12) GnRH 작용제를 투여받는 남성환자에서 고혈당증 및 당뇨병으로의 진행 위험 증가가 보고되었다. 고혈당증은 당뇨병으로의 진행 또는 당뇨환자에서 혈당조절의 악화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GnRH 작용제를 투여받는 환자의 혈당 그리고/또는 당화혈색소(HbA1c)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고혈당증 또는 당뇨병에 대해 최신의 치료법으로 관리해야 한다.

(13) 안드로겐차단 요법은 QT 간격을 연장시킬 수 있다. QT 연장의 병력이 있거나 위험인자를 가진 환자 및 QT 간격을 연장시킬 수 있는 약물과 병용 투여 받는 환자의 경우, 의료진은 이 약을 투여하기 전에 Torsade de pointes 가능성을 포함하여 유익성/위험성을 평가해야 한다.

7) 소아환자군(중추성 성 조숙증)

(1) 진행성 뇌종양이 있는 소아를 치료하는 경우, 위험성과 유익성에 대해 주의 깊은 개별적인 평가에 따라야 한다.

(2) 불완전 성조숙증 (성선 또는 부신 종양 또는 증식증)과 성선호르몬-비의존성 성조숙증 (testicular toxicosis, familial Leydig cell hyperplasia)은 배제되어야 한다.

(3) 여아에서 치료 초기에 초기 난소자극을 받으면서 치료에 의해 유발된 에스트로겐 회수로 인하여 첫 달에 경증 내지 중등도의 질출혈을 유발할 수 도 있다. 치료 중단 후, 사춘기 특징이 있는 발달이 나타날 것이다.

(4) 이 치료법은 개별적으로 조정되는 장기 치료법이다. 이 약은 정기적으로 6개월 기간으로 가능한 정확하게 투여해야 한다. 몇 일(169 ± 3일)의 주사일의 예외적인 지연은 치료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5) 치료를 중단 후에는 사춘기의 특징이 나타날 것이다.

(6) 향후 불임과 관련된 정보는 매우 제한적이다. 대부분의 여아에서, 정기적인 월경이 치료 중단 후, 평균적으로 1년 후에 시작될 것이다.

(7) 골밀도(BMD)는 중추성 성조숙증에 대한 GnRH 치료 시 감소될 수도 있다. 그러나, 치료 중단 후, 이후의 골질량 증가는 보존되고, 청소년기 후반의 최대 골질량은 치료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8) 대퇴골두 골단분리증이 GnRH 치료 중단 후 나타날 수 있다. 제안된 이론은 GnRH 길항제로 치료하는 동안, 낮은 에스트로겐 농도가 골단판을 약화시킨다는 것이다. 치료 중단 후, 성장속도의 증가가 그 후에, 골단의 치환에 필요한 전단력의 감소시킨다.

6. 상호작용

1) 프로락틴 수치를 증가시키는 약물을 함께 투여하지 않는다. 이들은 시상하부에서 GnRH 수용체의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다.

2) 트립토렐린을 뇌하수체 성선자극호르몬 분비를 변화시키는 약물과 함께 사용할 경우, 특별한 주의가 요구되며 호르몬 검사와 함께 면밀하게 모니터링 하는 것이 권장된다.

3) 안드로겐 차단 요법은 QT 간격을 연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 약과 QT 간격을 연장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약물이나 Class IA(예. 퀴니딘, 디소피라미드) 또는 Class Ⅲ(예. 아미오다론, 소타롤, 도페틸라이드, 이부틸라이드) 항부정맥 약물, 메타돈, 목시플록사신, 항정신병약 등 Torsade de pointes를 유발할 수 있는 약물과 병용투여시 신중하게 평가되어야 한다.

7.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임신: 이 약은 성인 남성과 소아에게 사용된다. 임부에서 이 약의 사용에 대한 자료는 매우 제한적이다. 이 약 처방 전에 임신은 반드시 배제되어야 한다. GnRH 작용제의 병용 사용이 이론적으로 유산 및 태아 기형의 위험과 관련이 있으므로 트립토렐린은 임신 중 사용할 수 없다. 투여 전, 임신을 배제하기 위하여 가임 여성은 면밀히 검사를 받아야 한다. 월경이 다시 시작될 때까지 치료 중에는 비호르몬성 피임법을 사용해야 한다.

2) 이 약의 모유로의 이행여부는 알려지지 않았으며 수유 중인 영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수유 중 투여하지 않는다.

8. 운전 및 기계 조작 능력에 대한 영향

운전 및 기계 조작 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는 수행된 바 없으나 치료 중 발생 가능한 이상 반응 또는 기저 질환으로부터 유래한 어지럼증, 졸음 및 시야 장애로 인해 운전 및 기계 조작 능력이 저하될 수 있다.

9. 임상검사치에의 영향

약물/실험실 검사 상호작용 : 트립토렐린의 장기적인 투여는 뇌하수체-생식샘 축을 억제시킨다. 따라서 이 약의 투여 중 및 투여중단 후, 뇌하수체-생식샘 기능의 진단 검사를 혼동시킬 수 있다.

10. 과량투여시의 처치

임상시험에서 과량투여경험은 없다. 마우스 및 랫트의 단회투여 독성시험결과, 트립토렐린 LD50은 마우스에서 체중 kg당 400 mg이었고, 랫트에서 체중 kg당 250 mg이었다. 이는 약 사람 상용량의 7,000배 및 4,000배에 해당한다. 만약 과량투여 사례가 발생하면 치료는 즉시 중단되어야 하고 적절한 대증요법이 행해져야 한다.

11.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파우더는 사용 직전에 현탁해야 한다. 따라서 제공된 용매만을 사용하여야 한다. 부드럽게 흔들어서 균질하고 유백색의 현탁액을 만들어야 한다. 제품 설명서와 아래의 용해 지시사항을 엄격히 따라야 한다.

2) 1회만 사용하여야 한다. 사용하지 않은 현탁액은 반드시 폐기하여야 한다.

3) 사용한 주사 바늘은 지정된 용기에 폐기하여야 한다. 남아있는 제품은 폐기하여야 한다.

분말은 주사용수 2ml로 현탁한다.

4)주사 바늘 1개를 사용하여 용매를 주사기로 뽑아 내고 파우더가 담긴 바이알로 옮긴다. 파우더가 완전히 분산되도록 바이알을 부드럽게 흔들어 균질하고 유백색 현탁액이 되도록 해야 한다. 현탁액이 만들어지면, 주사기로 다시 뽑아낸다. 주사 바늘을 바꾸고 현탁액을 즉시 주사해야 한다.

5) 용해 직후 투여하지 않는 경우 현탁액을 폐기하여야 한다.

1. 약리작용

GnRH 작용제인 트립토렐린은 치료 용량으로 지속적 투여 시, 성선 자극 호르몬 분비에 대한 강력한 억제제 역할을 수행한다. 동물 및 인간 연구에 따르면, 트립토렐린 투여 후 남성의 황체 형성 호르몬 (LH), 여포 자극 호르몬 (FSH), 테스토스테론 및 여성의 에스트라디올의 순환 수준에 대해 초기 및 일시적 증가가 나타났다.

그러나, 트립토렐린의 만성적 및 지속적 투여는 LH 및 FSH 분비의 감소, 고환 및 난소 스테로이드 합성 억제를 야기한다.

2. 약동학적 정보

1) 흡수

전립선 암 환자에게 트립토렐린을 단일 근육 주사한 경우, Tmax는 3(2-12) 시간이었으며, Cmax(0-169일)는 40.0(22.2-76.8)ng/mL 이었다.

성조숙증 소아에 대해, Tmax는 4(2-8)시간이었으며, Cmax(0-169일)는 39.9(19.1-107.0)ng/ml이었다.

트립토렐린은 12개월 간의 치료 중 축적되지 않았다.

2) 분포

건강한 남성에게 수행된 약동학적 시험 결과에 따르면, 정맥 내 대량 투여 후, 트립토렐린은 3-구획 모델에 따라 분포 및 제거되며, 상응하는 반감기는 약 6분, 45분, 3시간이다.

건강한 남성 지원자에게 0.5mg의 트립토렐린의 정맥 투여 이후 트립토렐린의 정상 상태에서의 분포 용적은 약 30L이다. 임상적으로 관련된 농도의 트립토렐린이 혈장 단백질과 결합한다는 근거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결합 부위 변이를 수반하는 약제 상호 작용은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3) 생체 내 변형

사람에서의 트립토렐린의 대사 산물은 판단되지 않았다. 그러나, 인간 약동학 데이터에 따르면 조직 퇴화에 의해 생성된 카르복실 (말단) 조각은 조직 내에서 완전히 분해되거나 혈장에서 급속히 분해되거나 또는 신장에 의해 제거될 가능성이 있다.

4) 제거

트립토렐린은 간 및 신장에 의하여 제거된다. 건강한 남성 피험자에게 0.5 mg의 트립토렐린을 정맥 투여한 후, 투여량의 42%는 온전한 트립토렐린으로 소변을 통해 배설되었으며, 간장애 환자에서는 배설 비율이 62%로 증가하였다. 건강한 피험자의 크레아티닌 청소율 (Clcreat)은 150mL/분이었으며, 간 손상 환자의 경우 90mL/분이었다. 이는 간이 트립토렐린 제거에 대한 주요 부위임을 나타낸다. 해당 건강한 피험자의 트립토렐린 실제 말기 반감기는 2.8시간이었으며, 트립토렐린의 총 제거율은 212mL/분이었다. 간장애 환자는 간과 신장에서의 제거 조합에 영향을 받는다.

5) 기타 특이 환자

트립토렐린 0.5mg을 중증도 신부전 환자 (Clcreat 40mL/분)에게 정맥 주사한 후, 트립토렐린의 제거 반감기는 6.7시간이었으며, 중증 신부전 (Clcreat 8.9mL/분) 환자에서는 7.81시간, 간 기능 손상 (Clcreat 89.9mL/분)에서는 7.65시간으로 나타났다.

트립토렐린의 약동학에 대한 연령 및 인종의 영향은 체계적으로 연구된 바가 없다. 그러나, 높은 크레아티닌틴 청소율(약 150mL/분)을 보유한 20~22세의 건강한 남성 피험자들을 통하여 수집한 약동학적 데이터는 트립토렐린이 젊은 환자에서 2배 더 빠르게 제거되었음을 나타낸다. 이는 트립토렐린 청소율이, 연령 증가에 따라 감소된다고 알려진 총 크레아티닌 청소율과 상관 관계가 있다는 사실과 관련된다.

트립토렐린의 안전성 범위 및 이 약이 서방성제형인 이유로, 신장이나 간 장애 환자에게는 용량 조절을 권장하지 않는다.

6) 약동학/약력학적 관계

트립토렐린의 약동학/약력학적 관계는 비선형적이고 시간 의존적이기 때문에 평가하기가 단순하지 않다. 따라서, 순수 피험자에게 정확한 투여 후, 트립토렐린은 LH 및 FSH 반응에 대해 투여 의존적 증가를 유도한다.

서방성제형으로 투여 시, 트립토렐린은 투약 후 최초 며칠 동안 LH 및 FSH 분비를 자극하고, 결과적으로 테스토스테론 분비를 자극한다. 다른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테스토스테론의 최대 증가는 약 4일 후에 동등한 Cmax에 도달하며, 이는 트립토렐린의 방출 속도와 무관하다. 이 초기 반응은 트립토렐린에 대한 지속적인 노출에도 불구하고 유지되지 않으며, 테스토스테론 수준의 점진적 및 동등한 감소가 이루어진다.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트립토렐린에 대한 노출 정도는 테스토스테론 혈청 수준에 대한 전반적 영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지 않고 매우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다.

3. 임상시험 정보

1) 전립선 암 보유 남성에 대해

혈청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양측 고환 절제술 이후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범위 내로 감소하는 것은 치료 시작 후 약 2~4주 후에 나타난다.

이 약은 6개월 간 22.5mg의 트립토렐린을 전달하도록 제조되었다. 첫 달 말에 테스토스테론의 단종 수준이 달성된 이후, 환자의 혈청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권장 약용량에 따라 약물 투여를 받는 동안 유지된다.

이는 보조 생식 기관 위축을 야기한다. 이러한 효과는 일반적으로 가역적이며, 약제 중단으로 가능하다. 테스토스테론 및 전립선 특이 항원의 혈청 수치를 측정하여 치료 효과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임상 시험 프로그램에 나타난 바와 같이, 이 약 투여 6개월 차에 PSA에서 97% 중앙값 상대 감소가 나타났다.

동물의 경우, 트립토렐린 투여 후 실험 모델에서 일부 호르몬 감수성 전립선 종양에 대한 성장이 억제되었다.

2) 임상 효능

진행성 전립선 암 환자에게 이 약을 근육 주사로 총 2회 (48주) 투여한 결과, 4주 후 환자의 97.5%에서 테스토스테론의 단종 수준이 달성되었으며, 환자의 93.0%에서 치료 2개월 차부터 12개월 차까지 테스토스테론의 단종 수준이 유지되었다.

국소 진행성 전립선 암 환자 (주로 T2c-T4 및 병리학적 국소 결절성 질환을 보유한 일부 T1c~T2b 환자) 970명을 대상으로 수행한 3상 무작위 임상 시험에서 483명은 단기 안드로겐 억제 (6개월) 및 방사선 요법에 배정되었으며, 487명은 장기 치료 (3년) 에 배정되었다. 비열등성 분석을 통해, 트립토렐린 (62.2%) 또는 고세렐린 (30.1%)에 대한 단기 및 장기 부수 및 보조 호르몬 치료를 비교하였다. 5년 간의 사망률은 단기 및 장기 그룹에서 각각 19.0%와 15.2%로 나타났다. 1.79의 상위 1-sided 95.71% CI 또는 1.09의 2-sided 95.71% CI에 대한 관찰된 위험비(Hazard Ratio) 1.42; 1.85 (비열등성의 경우, p=0.65)는 6개월 간의 방사선 요법과 안드로겐 결핍 치료의 병행 치료가 3년 간의 방사선 요법과 안드로겐 결핍 치료의 병행 치료에 비하여 더 낮은 생존율을 가진다는 것을 나타낸다. 5년의 장기 치료 및 단기 치료에 대한 전체 생존율은 각각 84.8%와 81.0%로 나타났다.

QLQ-C30을 사용한 전반적인 삶의 질은 두 그룹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p=0.37).

방사선 요법 이전 선행 트립토렐린 투여는 전립선 부피를 유의미하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 진행의 위험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선택된 환자들에 대해 근치적 전립선 절제술 후 GnRH 작용제 사용이 고려될 수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의 트립토렐린에 대한 무병 생존 데이터 또는 생존 데이터는 존재하지 않는다. 성조숙증 아동에 대한 임상 효능 및 안전성 비-비교 임상 연구에서, 중추성 성조숙증을 보유한 44명의 아동(여아 39명 및 남아 5명)에게 12개월 (48주) 동안 이 약을 근육 주사로 총 2회 투여하였다.

유도 LH 농도에 대한 사춘기 이전 수준까지의 억제는 3개월 차에 환자 95.5%, 6개월 및 12개월 차에 각각 환자 93.2%와 97.7%에서 달성되었다.

결과는 2차 성징의 퇴행 또는 안정화 및 가속 골성숙 및 성장의 둔화이다.

여아의 경우, 치료 시작 시의 초기 난소 자극으로 치료에 의해 에스트로겐 증가가 유도되며 이는 첫 달에 경도 또는 중증도 수준의 자궁 내 소퇴 출혈을 야기할 수 있다.

4. 독성시험 정보

트립토렐린은 동물 독성 연구에서 어떠한 특정 독성도 나타나지 않았다. 관찰된 효과는 트립토렐린의 내분비계에서의 약리학적 특성과 연관된다.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도움말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 - 단일/복합,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단일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트립토렐린 DUR유형 임부금기 제형용액주사제,유화주사제,용액용분말주사제,서방성현탁액용분말주사제,용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현탁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서방성현탁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리포좀화현탁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현탁액주사제,서방성현탁액성주사제 금기 및 주의내용 1등급 비고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밀봉용기, 25°C이하 보관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6 개월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1바이알, 1앰플/팩
보험약가 681400141 ( 620094원-2022.09.01~)
ATC코드
L02AE04 (triptorelin)

수입실적(단위 : $) ※ 외환은행에서 제공한 년도별 평균환율 적용으로 인해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입실적 - 년도, 수입실적
년도 수입실적
2022 2,246,838
2021 2,426,606
2020 1,004,405
2019 331,040
2018 290,021

변경이력

변경이력 -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1 변경일자2022-09-06 변경항목사용상의 주의사항
순번2 변경일자2020-10-12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3 변경일자2020-03-27 변경항목효능효과변경
순번4 변경일자2020-03-27 변경항목용법용량변경
순번5 변경일자2020-03-27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관련검토서정보

관련검토서정보 테이블 - 순번, 제목, 첨부파일명, 다운로드
순번 제목 첨부파일명 다운로드
1 [자료제출의약품] 디페렐린에스알주22.5밀리그램 입센코리아(주), 디페렐린에스알주22.5밀리그램_의약품 허가검토서.pdf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