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푸루코졸캡슐150밀리그램(플루코나졸)

푸루코졸캡슐150밀리그램(플루코나졸)

푸루코졸캡슐150밀리그램(플루코나졸) 낱알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모양,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표준코드 , 기타식별표시
제품명 푸루코졸캡슐150밀리그램(플루코나졸)
성상 흰색분말이 충진된 상부는 암청색, 하부는 담청색의 캡슐제
모양 장방형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영일제약(주)
전문/일반 전문의약품
허가일 2019-04-25
품목기준코드 201902595
표준코드 8806619052209, 8806619052216, 8806619052223
기타식별표시 식별표시 : YP010312 장축크기 : 18.9mm 단축크기 : 6.3mm 두께 : 6.6mm
제조업체/제조소
영일제약(주) 진천 제 1공장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1캡슐(428 밀리그램) 중-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플루코나졸 150 밀리그램 USP

첨가제 :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칼슘,캡슐,콜로이드성이산화규소,유당수화물,라우릴황산나트륨,크로스포비돈,스테아르산마그네슘

첨가제 주의 관련 성분: 유당수화물

첨가제주의사항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급성 또는 재발성 질칸디다증

2. 칸디다혈증, 파종성 칸디다증 및 그 외의 다른 침습성 칸디다감염증(복막, 심내막, 폐, 비뇨기계 등)을 포함한 전신 칸디다증

3. 면역기능이 정상인 환자 및 면역기능저하 환자(에이즈(AIDS), 장기이식 환자 또는 그 밖의 다른 면역억제요법을 받는 환자 등)의 크립토콕쿠스 수막염 및 폐, 피부 등 신체 다른 부위의 크립토콕쿠스증

4. AIDS 환자의 크립토콕쿠스증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유지요법

5. 세포독성화학요법이나 방사선요법, 골수이식으로 인한 호중구감소증으로 인해 진균감염의 위험이 있는 면역기능저하 환자의 진균감염증 예방

6. 손·발톱진균증, 무좀(족부백선), 체부백선, 완선(샅백선), 어루러기 및 피부칸디다증을 포함한 피부진균 감염증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약물투여경로는 환자의 임상상태에 따라 결정한다.

경구제제의 흡수는 빠르고 거의 완전하게 흡수되므로, 경구제제(정, 캡슐, 건조시럽)와 주사제제의 투여량은 같다.

○ 성인

1. 질칸디다증: 플루코나졸로서 150 mg 단회 경구투여

2. 칸디다혈증, 파종성 칸디다증 및 그 외의 침습성 칸디다 감염증(복막, 심내막, 폐, 비뇨기계 등)을 포함한 전신칸디다증: 이 약으로서 보통 첫날 400 mg을 1회 투여하고 다음날부터 1일 1회 200 mg을 투여하며, 환자의 반응에 따라 1일 1회 400 mg까지 증량할 수 있다. 투여기간은 임상적 반응 및 의학적 판단에 따라 결정한다.

3. 크립토콕쿠스 수막염 및 다른 부위의 크립토콕쿠스증: 이 약으로서 보통 첫날 400 mg을 1회 투여하고 다음날부터 1일 1회 200-400 mg을 투여한다. 치료기간은 임상반응 및 진균학적 반응에 의해 결정되나 보통 최소한 6 ~ 8주간 투여해야 한다.

4. AIDS 환자의 크립토콕쿠스 수막염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환자가 기초 치료를 모두 받은 후 이 약으로서 1일 1회씩 200 mg을 무기한 투여한다.

5. 세포독성화학요법이나 방사선요법, 골수이식으로 인한 호중구 감소증으로 인해 진균 감염증의 위험이 있는 면역부전 환자의 진균 감염증 예방: 환자의 진균 감염증에 걸릴 위험정도에 따라 이 약으로서 1일 1회 50-400 mg을 투여하여야 한다. 전신성 진균 감염증의 위험이 매우 높은 환자, 즉 골수이식의 경우와 같이 호중구 감소증이 심하거나 호중구 감소증 기간이 길 것으로 예상되는 환자에게는 1일 1회 400 mg을 권장한다. 이러한 환자에게는 호중구 감소증이 시작되리라고 예상되는 5-6일전부터 400 mg을 투여하여야 하며 호중구수가 1,000 cells/mm3이상으로 증가된 후에도 1주일 동안 계속 400 mg 을 투여하여야 한다.

6. 손∙발톱진균증에는 1주 1회 150 mg씩 투여하며, 투여기간은 손, 발톱이 다시 자랄 때까지 (감염되지 않은 새로운 손, 발톱이 자랄 때까지) 투여한다. 새로운 손톱이 자라는데 걸리는 기간은 보통 3-6개월, 발톱의 경우 6-12개월 정도 걸리며 성장속도는 개인별로 연령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장기간 투여로 성공적으로 치료한 후 때때로 손, 발톱이 손상된 채로 있는 경우도 있다.

무좀(족부백선), 체부백선, 완선(샅백선), 피부칸디다증을 포함한 피부 진균감염증: 이 약으로서 보통 1일 1회 50 mg 또는 1주 1회 150 mg을 2-4주간 투여한다. 그러나 무좀의 경우 경과에 따라 6주간 투여가 필요할 수도 있다. 어루러기는 1일 1회 50 mg을 2-4주간 투여한다.

○ 고령자

신기능이 정상인 경우에는 보통 성인 용량을 투여하며 신장애가 있을 때에는(크레아티닌 청소율 50 mL/min이하) 투여용량을 줄이거나 투여간격을 늘려야 한다.

○ 신장애 환자

이 약은 변화되지 않은 채 주로 소변을 통해 배설된다. 한번만 투여하는 경우에는 용량조절이 필요 없으나 여러 번 투여해야 하는 경우에는 투여첫날에만 상용량을 투여하고 다음날부터는 다음과 같이 용량을 조절해야 한다.

크레아티닌 청소율(mL/min)

권장되는 투여용량

> 50

≤50 (투석하지 않음)

혈액투석 환자

상용량의 100 %

상용량의 50%

각 혈액투석 후에 상용량의 100%

혈액투석을 받는 환자의 경우 각 혈액투석 후에 상용량의 100%를 투여해야 한다. 투석을 하지 않는 날에는 크레아티닌 청소율에 따라 감량하여 투여해야 한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 및 다른 부형제, 다른 아졸계 약물에 과민반응의 병력이 있는 환자

2)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및 수유부

3) 다음의 약을 투여받고 있는 환자:

- 다회용량상호작용시험결과에 근거하여, 이 약을 1일 당 400 mg 또는 그 이상 용 량을 반복 투여 받고 있는 환자에게 테르페나딘과의 병용

- QT 간격 연장 시키는 약물 및 CYP3A4에 의해 대사되는 시사프라이드, 아스테미 졸, 에리트로마이신, 피모짓, 퀴니딘과의 병용

- 에르고타민, 디히드로에르고타민

4)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 게는 투여하면 안된다.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약물과민반응의 병력이 있는 환자

2) 신장애 환자

3) 간장애 환자(간기능이 악화될 수 있다.)

4) 심장질환 또는 전해질이상 등 부정맥의 가능성이 있는 환자(Torsade de Pointes 를 포함한 심실빈맥, QT연장, 심실세동, 방실차단, 서맥 등이 나타날 수 있다.)

5) 다음의 약을 투여받고 있는 환자:

- 이 약과 1일 400 mg 미만 용량의 테르페나딘 병용투여 받는 환자는 신중히 모니 터링 되어야 한다.

- 할로판트린

6) 이 약은 강력한 CYP2C9 및 CYP2C19 억제제이며, 중등도 CYP3A4 억제제이다. 따라서 CYP2C9, CYP2C19과 CYP3A4를 통해서 대사되는 좁은 치료영역을 가진 약들과 병용 시 환자들을 모니터링 해야 한다.

3. 이상반응

이 약은 일반적으로 내약성이 좋다.

이 약과 대조약물을 투여하는 임상시험 동안, 특히 AIDS, 암과 같이 중대한 기저 질환을 가진 일부 환자들에서 신장 및 혈액학적 기능시험 결과변화와 간장애가 관찰되었으나, 임상적 유의성과 치료와의 인과관계는 확실하지 않다.

이 약의 치료기간 동안 아래와 같은 빈도로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관찰 및 보고되었다.:

매우 흔하게(≥1/10), 흔하게(≥1/100-<1/10), 흔하지 않게(≥1/1,000-<1/100), 드물게 (≥1/10,000-<1/1,000), 매우 드물게(<1/10,000), 빈도불명(기존의 자료로 평가할 수 없음)

신체계

빈도

이상반응

혈액 및 림프계 이상

드물게

무과립구증, 백혈구감소증

호중구감소증, 저혈소판증

면역계 이상

드물게

아나필락시스, 혈관부종

대사 및 영양계 이상

드물게

고중성지방혈증, 고콜레스테롤혈증, 저칼륨혈증

정신계 이상

흔하지 않게

불면증, 졸림

신경계 이상

흔하게

두통

흔하지 않게

발작, 현기증, 감각이상, 미각이상

드물게

떨림

청각 및 미로 이상

흔하지 않게

어지럼

심장계 이상

드물게

Torsade de pointes, QT연장

위장관계 이상

흔하게

복통, 설사, 오심, 구토

흔하지 않게

소화불량, 고창, 입안건조

간∙담도계 이상

흔하게

ALT(Alanine aminotransferase) 증가,

AST(Aspartate aminotransferase) 증가,

혈중alkaline phosphatase 증가

흔하지 않게

담즙울체, 황달, 빌리루빈 증가

드물게

간독성(드물게 치명적 경우 포함), 간부전, 간세포괴사, 간염, 간세포손상

피부 및 피하조직 이상

흔하게

발진

흔하지 않게

가려움, 두드러기, 땀분비증가, 약물발진a

드물게

중독성 표피 괴사용해, 스티븐슨-존슨 증후군, 급성 범발성 발진성 농포증, 탈락피부염, 얼굴부종, 탈모

빈도불명

호산구증가증과 전신증상을 동반한 약물반응 (DRESS)

근골격계, 결합조직 및 뼈이상

흔하지 않게

근육통

전신 이상 및 투여 부위 상태

흔하지 않게

피로, 권태, 무력증, 발열

a 고정약물발진을 포함

소아환자

소아임상시험에서 기록된 이상반응 및 실험실검사수치 이상(laboratory abnormalities)의 패턴과 빈도는 성인에게서 보여진 바와 유사하다

4. 일반적 주의

1) 특히 AIDS나 암과 같은 중증 기저질환이 있는 일부 환자에서 이 약의 투여기간 중 혈액학, 간장, 신장, 그 외 생화학적 기능검사에서 이상이 관찰되었으나 그 임 상적인 중요성과 이 약과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확인되지 않았다.

2) 매우 드물게 이 약을 수차례 복용한 적이 있는 중증 기저질환을 가진 환자의 부검 에서 간괴사가 관찰되었다. 이들 환자들은 간괴사를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을 가지 고 있었거나 간독성을 유발할 수 있는 잠재적인 가능성을 가진 여러 약들을 병용 하고 있었지만 이 약과의 관련성도 배제할 수 없으므로, 치료 중 이들 환자의 간 효소가 의미있게 증가할 경우에는 이 약 투여에 따른 위험성과 유익성을 잘 평가 해야 한다.

3) AIDS 환자는 많은 약물에서 중증 피부반응을 일으키기 쉽다. 이 약과 심한 표피 박탈에 관련이 있다고 알려진 다른 약물을 복합 투여한 결과 소수의 AIDS 환자에 서 그러한 피부반응의 증가가 확인되었다.

4) 신장애 환자에게 투여할 경우 투여 전에 크레아티닌 청소율을 측정하여, 투여량과 투여간격을 조절하는 등 주의한다.

5) 이 약 투여 전에 혈액검사, 신기능검사, 간기능검사, 혈중 전해질검사 등을 실시하 는 것을 권장한다.

6) 이 약을 투여받는 환자에서 부신기능부전이 보고되었다.

7) 이 약을 포함한 일부 아졸계 약물은 심전도상 QT 간격 연장과 연관되었다.

이 약은 정류 칼륨채널흐름(rectifier potassium channel current; Ikr)을 억제하 여 QT 연장을 유발한다. 다른 약물들(예, 아미오다론)에 의한 QT 연장은 시토크 롬P450 3A4 억제를 통해 증폭될 수 있다. 시판후 조사 기간 중, 이 약을 복용하 는 환자에서 매우 드물게 QT 연장 및 Torsade de pointes가 있었다. 이러한 보 고에는 구조적 심장질환, 전해질이상 및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병용약물의 복용과 같은 교란위험요인들을 가진 중증질환 환자들이 포함되었다. 저칼륨혈증 및 진행 성 심부전이 있는 환자는 생명을 위협하는 심실성부정맥 및 Torsade de pointes 가 나타날 위험성이 높다.

이러한 잠재적 부정맥 유발 위험이 있는 환자에게 이 약 투여시 주의해야 한다.

8) 연구에 따르면 C. albicans 이외 칸디다 종 감염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칸디다 종은 플루코나졸에 대한 내재적인 내성이 있거나(예: C. krusei 및 C. auris) 감수성이 낮을 수 있다. 이러한 감염은 치료 실패 시 이차적인 대체 항진균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그러므로 다양한 칸디다 종의 내성 발생으로 인한 유병률을 고려해야한다.

5. 상호작용

1) 이 약과 다음 약물을 병용투여하지 않는다.

(1) 시사프라이드 : 이 약과 시사프라이드 병용투여 시 Torsade de Pointes를 포함 한 심혈관계 이상반응이 보고되었다. 이 약(200 mg씩 1일 1회 투여)과 시사프라 이드(20 mg씩1일 4회 투여) 병용투여 한 통제된 임상시험에서 시사프라이드의 혈장농도 증가 및 QTc 간격 연장이 나타났다. 따라서 이 약과 시사프라이드를 병용투여하지 않는다.

(2) 테르페나딘 : 테르페나딘과 함께 아졸계 항진균제를 투여 받는 환자에게서 QTc 간격 연장에 따르는 중증 심부정맥이 발생되었으므로, 약물상호작용시험이 수행 되었다. 이 약을 1일 200 mg 투여 한 시험은 QTc 간격 연장을 입증하지 못했 다. 또 다른 시험(이 약 1일 400 mg, 1일 800 mg 투여)은 테르페나딘을 병용 시 이 약 1일 400 mg 또는 그 이상 용량의 투여가 테르페나딘의 혈중 농도를 상당히 증가시킴을 보였다. 이 약 400 mg 또는 그 이상의 용량과 테르페나딘을 병용투여하지 않는다.

(3) 아스테미졸 : 이 약과 아스테미졸의 병용은 아스테미졸의 청소율을 감소시킬 수 있다. 아스테미졸의 혈장농도의 증가는 QT연장 및 드물게 Torsade de Pointes 를 일으킬 수 있다. 이 약과 아스테미졸을 병용투여하지 않는다.

(4) 피모짓 : in vivo 및 in vitro 시험은 실시되지 않았으나, 이 약과 피모짓의 병용 투여가 피모짓의 대사억제를 유발시킬 수 있다. 증가된 피모짓 혈장농도는 QT연 장 및 드물게 Torsade de Pointes를 일으킬 수 있다. 이 약과 피모짓은 병용 투여하지 않는다.

(5) 퀴니딘: in vivo 및 in vitro 실험은 실시되지 않았으나, 이 약과 퀴니딘의 병용투 여는 퀴니딘의 대사억제를 유발시킬 수 있다. 퀴니딘의 투여는 QT 연장과 드물 게 Torsade de Pointes의 발생과 관련 있었다. 이 약과 퀴니딘은 병용투여하지 않는다.

(6) 에리트로마이신: 이 약과 에리트로마이신의 병용은 심독성(QT간격 연장, Torsade de Pointes) 및 그에 따른 급성 심정지 위험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다. 이 약과 에리트로마이신은 병용투여하지 않는다.

2) 이 약과 다음 약물을 병용투여 시 신중히 투여한다.

(1) 아미오다론: 이 약과 아미오다론의 병용투여는 QT 연장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이 약과 아미오다론의 병용투여가 필요한 경우, 주의가 요구되며, 특히 이 약 고용량 (800 mg)에서 더욱 주의한다.

3) 이 약과 다음 약물을 병용투여 시 신중투여 및 용량조절이 고려되어야 한다.

다른 약물이 플루코나졸에 미치는 영향

(1) 히드로클로로치아짓 : 건강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한 약물동력학적 상호작용시험 에서 이 약과 다회용량의 히드로클로로치아짓을 병용투여 시, 이 약의 혈장 농도 가 40%까지 상승하였다. 이 정도 수준의 영향으로, 이뇨제를 병용하는 환자에서 이약의 투여량 조절은 필요 하지 않다.

(2) 리팜피신 : 이 약과 리팜피신을 병용투여 시 이 약의 AUC가 25% 감소하고 반감 기가 20% 짧아졌다. 그러므로 리팜피신과 병용 시 이 약의 증량을 고려해야 한다.

플루코나졸이 다른 약물에 미치는 영향

이 약은 강력한 CYP2C9 및 CYP2C19 억제제이며, 중등도 CYP3A4억제제이다. 아래 언급한 관찰되고/입증된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이 약을 병용투여 시 CYP2C9, CYP2C19과 CYP3A4에 의하여 대사되는 다른 약물들의 혈장 농도가 증가되는 위험성이 있다. 따라서 아래 약물들과 병용 시 신중함이 요구되며, 환자 를 주의하여 모니터링 해야 한다. 이 약의 긴 반감기 때문에 치료 중단 후에도 플 루코나졸의 효소억제효과는 4-5일간 지속 된다.

(1) 알펜타닐: 이 약과 알펜타닐을 병용투여 한 시험에서 알펜타닐의 반감기 증가 및 청소율과 분포용적의 감소가 관찰되었다. 이 같은 작용의 가능성은 이 약의 CYP3A4억제에 있다. 알펜타닐의 용량조절이 필요할 수 있다.

(2) 아미트리프틸린, 노르트리프틸린: 이 약은 아미트리프틸린과 노르트리프틸린의 효 과를 증가시킨다. 이 약과 병용치료 시작 시점 및 일주일 후, 5-노르트리프틸린 /5-아미트리프틸린이 측정될 수 있다. 필요 시 아미트리프틸린/노르트리프틸린의 용량이 조절되어야 한다.

(3) 암포테리신 B : 감염상태의 정상 마우스와 면역이 억제된 마우스를 대상으로 이 약과 암포테리신 B를 동시 투여했을 때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보였다.: Candida albicans에 의한 전신감염에서는 항진균효과가 약간 더 관찰되었음, Cryptococcus neoformans에 의한 두개내감염에서는 약물상호작용이 관찰되지 않았음, Aspergillus fumigatus에 의한 전신감염에서의 두 약물의 길항작용. 이 시험에서 얻어진 결과의 임상적 유의성은 알려진 바 없다.

(4) 항응고제 : 건강한 남자를 대상으로 한 약물상호작용시험에서 이 약은 와파린 투 여 후 프로트롬빈시간(12%)을 증가시켰다. 시판 후 조사경험에서 다른 아졸계 약 물과 마찬가지로 이 약과 와파린을 동시에 병용투여 시 프로트롬빈시간 연장으로 인한 출혈경향(멍, 코피, 위장관 출혈, 혈뇨, 혈변)이 보고 되었다. 쿠마린계 항응 고제 또는 인데인다이온 항응고제를 투여 받는 환자에게서 프로트롬빈시간을 주의하여 모니터링 해야 한다. 이러한 항응고제의 용량조절이 필요할 수 있다.

(5) 아지트로마이신 : 18명의 건강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한 공개, 무작위, 3방향 교차 시험에서 이 약(800 mg 단회 경구투여)의 약동학에 대한 아지트로마이신(1200 mg 단회 경구투여)의 영향 뿐 아니라 아지트로마이신의 약동학에 대한 이 약의 영향이 평가되었다. 이 약과 아지트로마이신 사이에 유의한 약동학적 상호작용은 없었다.

(6)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속효성) : 미다졸람 투여 후, 이 약으로 인해 미다졸람의 농 도와 정신운동학적 효과가 상당히 증가하였다. 이러한 효과는 이 약의 주사제보 다 경구제에서 더 두드러졌다. 이 약과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병용이 필요 시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감량을 고려해야 하며, 환자를 적절히 모니터링해야 한다.

이 약은 트리아졸람의 대사를 저해하기 때문에 트리아졸람(단회투여)의 AUC를 약 50% 증가시키고 Cmax는 20-32%, 반감기는 25-50% 증가시킨다. 트리아졸람 의 용량조절이 필요할 수 있다.

(7) 카르바마제핀 : 이 약은 카르바마제핀의 대사를 저해하며 카르바마제핀 혈청농도 가 30% 증가됨이 관찰되었다. 카르바마제핀 독성이 발생될 위험이 있다.

농도 측정/효과 에 따라 카르바마제핀의 용량조절이 필요할 수 있다.

(8) 칼슘채널차단제 : 특정 칼슘채널차단제(니페디핀, 이스라디핀, 암로디핀, 베라파 밀, 펠로디핀)은 CYP3A4에 의해 대사 된다. 이 약은 칼슘채널차단제의 전신 노 출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다. 이상반응에 대해 빈번한 모니터링이 권장된다.

(9) 쎄레콕시브 : 이 약(1일 200 mg)과 쎄레콕시브(200 mg) 병용 치료 시, 쎄레콕시 브의 Cmax와 AUC는 각각 68%, 134% 증가하였다. 이 약과 병용 시 쎄레콕시브 의 투여는 절반용량으로 줄이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

(10) 사이클로스포린 : 이 약은 사이클로스포린의 AUC와 농도를 상당히 증가시킨다. 사이클로스포린 농도에 따라, 사이클로스포린 감량에 의해 이 약과 병용할 수 있다.

(11) 시클로포스파미드 : 이 약과 시클로포스파미드의 병용요법 시 혈청 빌리루빈과 혈청 크레아티닌의 증가가 나타났다. 혈청 빌리루빈 및 혈청 크레아티닌 상승의 위험성을 신중히 고려했을 때, 이 약과 병용할 수 있다.

(12) 펜타닐 : 이 약과 펜타닐의 상호작용 가능성이 있는 치명적인 사례 한 건이 보고 되었다. 이것은 펜타닐 중독으로 인한 사망으로 판단되었다. 더욱이 12 명의 건 강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한 무작위, 교차시험에서 이 약이 펜타닐 제거 (elimination)를 상당히 지연시킴을 보였다. 펜타닐 농도 상승은 호흡 억제를 일 으킬 수 있다.

(13) 할로판트린 : 이 약은 CYP3A4에 대한 억제작용 때문에 할로판트린의 혈장농도 를 증가시킬 수 있다.

(14) HMG-CoA환원효소억제제 : 이 약을 CYP2C9에 의해 대사(예: 플루바스타틴) 또 는 CYP3A4에 의해 대사(예: 아토르바스타틴, 심바스타틴)되는 HMG-CoA 환원 효소억제제와 병용투여 시 근육병증 및 횡문근융해의 위험성이 증가한다. 병용요 법이 필요할 경우 환자의 근육병증 및 횡문근융해 증상을 관찰해야 하며, 크레아 틴 키나아제(creatine kinase)를 모니터링 해야 한다. 근육병증/횡문근융해가 진 단, 의심되거나 크레아틴 키나아제의 현저한 증가가 관찰된다면 HMG-CoA 환원 효소억제제 투여를 중단해야 한다.

(15) 로자탄 : 이 약은 치료기간 동안, 로자탄이 안지오텐신II수용체길항작용의 대부분 을 담당하는 활성대사체(E-31 74)로 대사되는 것을 방해한다. 환자들은 계속해 서 혈압을 모니터링해야 한다.

(16) 메사돈 : 이 약은 메사돈의 혈청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메사돈의 용량조절이 필요할 수 있다.

(17)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제(NSAIDs) : 플루비프로펜 단독 투여에 비해 이 약과 병용투여 시 플루비프로펜의 Cmax와 AUC가 각각 23%, 81% 증가하였다. 이와 유사하게 라세믹 이부프로펜(400mg)단독투여에 비해 이 약과 병용 시 약물학적 활성 이성체인 [S-(+)-이부프로펜]의 Cmax와 AUC가 각각 15%, 82% 증가하였 다.

특별히 연구된 바는 없지만, 이 약은 CYP2C9에 의해 대사되는 다른 NSAIDs (예: 나프록센, 로녹시캄, 멜록시캄, 디클로페낙)의 전신 노출을 증가시킬 가능성 이 있다. 이상반응과 NSAIDs관련 독성에 대해 빈번한 모니터링이 권장된다. NSAIDs의 용량조절이 필요할 수 있다.

(18) 올라파립 : 이 약과 같은 중등도의 CYP3A4 억제제는 올라파립의 혈장 농도를 증가시키므로, 병용투여가 권장되지 않는다. 병용투여를 피할 수 없는 경우, 올라 파립 투여량은 1일 2회 200 mg으로 제한한다.

(19) 경구용 피임제 : 다회용량 플루코나졸과 경구용 피임제와 병용에 관해 두 가지의 약동학적 연구가 수행되었다. 이 약 1일 200mg 투여 시 ethinyl estradiol과 levonorgesterol의 AUC가 각각 40%, 24% 증가한 반면, 이 약 50mg을 투여한 연구에 있어서는 호르몬 수치에 관련된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따라서 위의 용량 과 같은 다회용량의 플루코나졸 투여는 경구용 피임제의 효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20) 페니토인 : 이 약은 페니토인의 간대사를 저해한다. 이 약과 병용투여 시 페니토 인 독성을 피하기 위해 페니토인의 혈청농도를 모니터링 해야 한다.

(21) 프레드니솔론 : 프레드니솔론을 투여 받던 간이식 환자에게서 이 약을 3개월간 치료 후 중단 시, 급성 부신피질 기능저하가 발생했다는 사례가 보고되었다. 이 약의 중단에 의해 CYP3A4의 활성상승이 야기되어 프레드니솔론의 대사가 증가 되었기 때문일 것으로 예측된다. 이 약과 프레드니솔론을 장기간 투여 받은 환자 는 이 약의 중단 시 부신피질 기능저하에 대해 신중히 모니터링 되어야 한다.

(22) 리파부틴 : 이 약과 리파부틴 병용 시 리파부틴의 혈청 농도가 80%까지 증가한 다는 상호작용 보고가 있었다. 이 약과 리파부틴을 병용한 환자에게서 포도막염 이 보고되었다. 이 약과 리파부틴을 병용 시 환자를 신중히 모니터링 해야 한다.

(23) 사퀴나비르 : 이 약은 P-glycoprotein 저해 및 CYP3A4에 의한 사퀴나비르 간대 사 저해에 의해 사퀴나비르의 AUC와 Cmax를 각각 약 50%, 약 55% 증가시키며 사퀴나비르의 청소율을 약 50% 감소시킨다. 사퀴나비르의 용량조절이 필요할 수 있다.

(24) 시롤리무스 : 이 약은 아마도 CYP3A4와 P-glycoprotein을 통한 시롤리무스의 대사를 저해하므로서 시롤리무스의 혈장농도를 증가시킨다. 효과/농도 측정에 따른 시롤리무스의 용량조절을 고려하여 이 약과 병용할 수 있다.

(25) 설포닐요소계 : 건강한 지원자에 대해 이 약과 병용투여 시 설포닐요소계 약물 (예: 클로르프로파미드, 글리벤클라미드, 글리피짓, 톨부타미드)의 혈청반감기 연 장을 보였다. 이 약과 설포닐요소계 약물 병용투여기간 동안 혈당에 대한 빈번한 모니터링과 설포닐요소계 약물의 적절한 감량이 권장된다.

(26) 타크롤리무스 : 이 약은 장에서 CYP3A4에 의한 타크롤리무스의 대사를 저해시 킴으로서 경구 투여된 타크롤리무스의 혈청농도를 5배까지 증가시킨다. 타크롤리 무스를 정맥 내로 투여했을 때에는 유의한 약동학적 변화가 관찰되지 않았다. 증 가된 타크롤리무스의 농도는 신독성과 연관이 있다. 타크롤리무스의 농도에 따라 경구로 투여되는 타크롤리무스의 용량을 감소시켜야 한다.

(27) 테오필린 : 위약 대조 상호작용 시험에서 이 약 200 mg를 14일 동안 투여 시 테오필린의 평균 혈장청소율이 18% 감소하였다. 고용량의 테오필린을 투여 받거 나 테오필린 독성발생 위험이 증가된 환자들은 이 약을 투여 하는 동안 테오필린 독성의 징후를 관찰해야 하며, 만약 독성 징후가 나타날 시에 치료방법은 적절히 수정되어야 한다.

(28) 토파시티닙 : 토파시티닙은 중등도의 CYP3A4억제작용 및 CYP2C19 억제작용을 가지는 약물 (예: 플루코나졸)과 병용투여 시 토파시티닙의 노출이 증가된다. 토 파시티닙에 대한 용량 조절이 필요할 수 있다.

(29) Vinca알칼로이드계 약물 : 연구된 바가 없으나, 이 약의 CYP3A4억제 가능성에 기인하여 이 약은 vinca 알칼로이드계 약물(예: 빈크리스틴, 빈블라스틴)의 혈장 농도 상승과 신독성을 일으킬 수 있다.

(30) 비타민 A : 이 약과 모든 trans-retinoic acid (비타민 A의 산성형)의 병용투여 를 받는 환자들로부터 보고된 사례에 따르면 중추신경계(CNS)와 관련해 의도하 지 않았던 이상반응으로서 가성 뇌종양이 나타났으며, 그것은 이 약의 치료 중단 후에 사라졌다. 이 약과의 병용이 중추신경계 관련 이상반응이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31) 지도부딘 : 이 약이 경구용 지도부딘의 청소율을 약 45% 감소시킴에 따라 지도 부딘의 Cmax와 AUC를 각각 84%, 74% 증가시킨다. 지도부딘의 반감기는 이 약 과의 병용 후에 약 128%까지 연장된다. 이 약과 지도부딘을 병용투여 받는 환 자들은 지도부딘 관련 이상반응 발생에 대해 모니터링되어야 한다. 지도부딘의 감량이 고려될 수 있다.

(32) 내인성스테로이드 : 이 약 1일 50 mg 투여는 여성의 내인성 스테로이드 농도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1일 200 – 400 mg 투여는 건강한 남성 지원자의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 자극반응이나 내인성 스테로이드 농도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33) 보리코나졸(CYP2C9, CYP2C19, CYP3A4 저해제) : 이 약의 경구용 제제(첫째날 400 mg 투여 후, 4일 동안 24시간 마다 200 mg 투여)와 경구용 보리코나졸(첫 째날 12시간마다 400 mg 투여 후, 2.5일 동안 12시간마다 200 mg 투여)을 8명 의 건강한 남성 피험자에게 병용투여 시 보리코나졸의Cmax와 AUCτ는 각각 평균 적으로 57%(90% CI: 20%, 107%), 79%(90% CI: 40%, 128%) 증가했다. 이에 이어진 8명의 건강한 남성 피험자를 포함한 임상시험에서 보리코나졸과 플루코나 졸의 투여량 감소 그리고/또는 투여빈도 감소는 이러한 작용을 없애거나 감소시 키지 못했다. 이 약과 보리코나졸의 병용투여는 어떠한 용량에서도 권장되지 않 는다.

상호작용시험은 이 약의 경구제와 음식, 시메티딘, 제산제, 골수이식에 대한 전신 방사선요법과의 병용 시 임상적으로 유의할만한 이 약의 흡수장애가 일어나지 않 음을 보였다. 처방의는 이 약과 상호작용시험이 수행되지 않은 다른 약물들에 대 해서도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음을 인지하여야 한다.

6. 임부,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임부

가임 여성은 효과적인 피임법을 고려해야 하며, 이 약 투여기간 및 마지막 용량 투여 후 약 1개월간은 피임해야 한다.

임신 첫 3개월안에 이 약 150 mg을 단회 또는 반복 투여한 임부에서 자연유산 및 영아의 선천성이상이 보고되었다.

콕시디오이데스진균증에 대해 3개월 또는 그 이상의 기간 동안 고용량의 플루코나 졸(1일 400-800 mg)을 투여 받은 임산부의 경우, 영아에서 다발성 선천성 기형 이 보고 되었다.

플루코나졸의 사용과 이러한 부작용 발생 사이의 상관성은 명확하지 않다. 동물에 서는 모체에 독성이 나타날 정도의 고용량에서만 태자에 대한 부작용이 확인되었 다. 5 mg/kg 또는 10 mg/kg의 용량은 태자에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25 mg/kg, 50 mg/kg 및 그 이상의 용량에서 태자의 해부학적인 변형(과잉늑골, 신우확장) 증가 및 골화 지연이 관찰되었다. 80 mg/kg(사람 권장용량의 약 20-60배) – 320 mg/kg의 용량범위에서 랫트의 배자치사(embryolethality)가 증가하였으며 파형늑 골, 구개열, 비정상적인 두개안면부 골화를 포함한 태아의 기형이 있었다. 이러한 영향들은 랫트에서의 에스트로겐 합성 억제 시 동일하게 나타나며, 임신, 기관발 생, 분만 시는 에스트로겐 농도가 낮아짐으로 인한 이미 알려져 있는 결과 때문일 수 있다.

증례보고는 임신 첫 3개월(1st trimester)의 모든 또는 대부분의 기간 동안 고용량 의 플루코나졸(1일 400 - 800 mg)을 투여 받은 임산부의 영아에서 두드러지고 드문 형태의 출생기형(birth defects)이 나타남을 기술하고 있다. 이러한 영아에서 발견되는 특징은 다음을 포함한다.; 납작머리증, 비정상적 얼굴, 비정상적 머리덮 개뼈 발달, 구개열, 대퇴부 휨(femoral bowing), 얇은 갈비뼈, 긴뼈, 관절굽음증, 선천적 심장 질환

임부에 대한 이 약의 투여는 피해야 한다.

2) 수유부

이 약은 혈장과 비슷한 농도로 모유에서 발견되었다. 따라서 수유부에 대해 이 약 을 투여하지 않는다

7. 소아에 대한 투여

생후 6개월 미만의 영아에 대한 이 약의 안전성,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그러나 일부 소수(생후 1일부터 6개월까지의 29명)의 영아에서 이 약이 안전하게 사용되었다 는 자료가 있으므로, 이 약의 투여가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한다.

8. 운전과 기계 조작 능력에 미치는 영향

운전 및 기계 조작 시 때때로 현기증 및 발작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9. 과량투여시의 처치

1) 이 약을 과량복용 시 환각, 편집적 행동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었다.

2) 과량투여 시 대증요법(필요 시 지지요법 및 위세척)이 적합할 수 있다.

3) 이 약은 대부분 소변으로 배설되므로 소변양을 증가시키면 이 약의 배설율이 증가 할 것이다. 3시간동안 혈액투석을 하면 혈장농도가 거의 50%정도 감소된다.

10. 의약품동등성시험 정보1

가. 시험약 플루코나졸캡슐50밀리그램(영일제약㈜)과 대조약 디푸루칸캡슐50밀리그람(한국화이자제약㈜)을 2×2 교차시험으로 각 3캡슐씩 건강한 성인에게 공복 시 단회 경구 투여하여 39명의 혈중 플루코나졸을 측정한 결과, 비교평가항목치(AUCt, Cmax)를 로그 변환하여 통계 처리하였을 때, 평균치 차의 90%신뢰구간이 log 0.8에서 log 1.25 이내로서 생물학적으로 동등함을 입증하였다.

구분

비교평가항목

참고평가항목

AUC0-96hr (ng·hr/mL)

Cmax

(ng/mL)

Tmax(hr)

t1/2(hr)

대조약

디푸루칸캡슐50밀리그람

(한국화이자제약㈜)

171.1±44.0

4.459±1.215

1.50

(0.50~12.00)

34.21±7.61

시험약

플루코나졸캡슐50밀리그램

(영일제약㈜)

167.0±49.2

4.549±1.480

1.00

(0.50~8.00)

34.46±6.50

90% 신뢰구간*

(기준 : log 0.8 ~ log 1.25)

log 0.9413~

0.9989

log 0.9665~

1.0477

-

-

(AUCt, Cmax, t1/2 ; 평균값±표준편차, Tmax ; 중앙값(범위), n=39)

 

 

AUCt : 투약시간부터 최종혈중농도 정량시간 t까지의 혈중농도-시간곡선하면적

Cmax : 최고혈중농도

Tmax : 최고혈중농도 도달시간

t1/2 : 말단 소실 반감기

* 비교평가항목치를 로그변환한 평균치 차의 90%신뢰구간

나. 의약품동등성시험기준 제7조제2항에 따라, 시험약 플루코나졸캡슐150밀리그램(영일제약㈜)은 대조약 플루코나졸캡슐50밀리그램(영일제약㈜)과의 비교용출시험자료를 제출하였으며, 대조약과 용출양상이 동등하였다. 이에 따라 해당 자료로서 생물학적동등성을 입증하였다.

1. 이 약은 영일제약㈜ 플루코나졸캡슐50밀리그램과 동일한 원료를 사용하여 동일한 제조방법으로 전 공정을 영일제약㈜에 위탁 제조하였음.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도움말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 - 단일/복합,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단일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플루코나졸 DUR유형 임부금기 제형정제,캡슐,용액주사제,유화주사제,용액용분말주사제,서방성현탁액용분말주사제,용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현탁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서방성현탁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리포좀화현탁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현탁액주사제,서방성현탁액성주사제,산제,용액용산제,현탁액용산제,세립,용액용세립제,현탁액용세립제,과립제,서방성과립제,장용성과립제 ,용액용과립제,현탁액용과립제,서방성현탁액용과립제,발포과립제,액상시럽제,건조시럽용 과립제,크림 금기 및 주의내용 2등급 비고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1~30℃)보관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6 개월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30 캡슐/병
보험약가 661905220 ( 2436원-2023.09.05~)
ATC코드
J02AC01 (fluconazole)

생산실적(단위 : 천원)

생산실적 - 년도, 생산실적
년도 생산실적
2022 273,244
2020 0

변경이력

변경이력 -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1 변경일자2021-06-25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