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베베스피에어로스피어7.2/5.0마이크로그램

베베스피에어로스피어7.2/5.0마이크로그램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업체명,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표준코드
제품명 베베스피에어로스피어7.2/5.0마이크로그램
성상 분무 후에는 흰색 가루만 남고 기화되는 흰색 현탁액이 코팅된 알루미늄 캐니스터에 들어있는 흡입용 정량분무 에어로솔제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전문의약품
허가일 2019-06-26
품목기준코드 201904366
표준코드 8806507011004, 8806507011011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1회(63.0 밀리그램) 중-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글리코피로니움브롬화물 10.4 마이크로그램 별규 글리코피로니움으로서 8.3 ug 미분화, 전달용량 : 글리코피로니움브롬화물 9.0 ug (글리코피로니움으로서 7.2 ug)
2 포르모테롤푸마르산염수화물 5.8 마이크로그램 별규 미분화, 전달용량 : 5.0 ug

첨가제 : 노르플루란,다공성입자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기관지확장제로서 성인의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증상 완화를 위한 유지요법제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성인  : 1회 2번을 1일 2회(아침, 저녁) 흡입한다. 이 약은 1회 2번, 1일 2회 흡입을 초과하여 투여해서는 안 된다.

이 약의 투여를 놓친 경우, 가능한 한 신속히 투여해야 하고 다음 투여는 원래의 시간에 이루어져야 한다. 투여하지 못한 용량을 보충하기 위해 용량을 2배로 투여해서는 안 된다.

신장애 환자  : 신장애 환자에서 이 약의 사용에 대한 약동학 자료는 없다. 중증 신장애 (크레아티닌 청소율 < 30mL/min) 또는 투석이 필요한 말기 신장 질환(ESRD) 환자의 경우 예측되는 유익성이 잠재적 위해성을 상회할 경우에만 투여한다.

간장애 환자  : 간장애 환자에서 이 약의 사용에 대한 약동학 자료는 없다. 그러나 포르모테롤은 주로 간 대사를 통해 제거되므로, 간기능 저하는 혈장 내 포르모테롤의 축적을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간장애 환자에게 이 약 투여 시 면밀히 모니터링 한다.

고령자  : 고령 환자에게 투여 시 용량 조절은 필요하지 않다.

소아 및 청소년  : 소아 및 청소년 (18세 미만)에게 투여하지 않는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경고

1) 이 약은 1일 2회 투여하는 기관지확장 유지요법제이므로 기관지의 급성 경련 시 1차 치료약(응급약)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2) 다른 흡입요법과 마찬가지로 이 약은 치명적인 기이성 기관지경련(paradoxical bronchospasm)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이 약의 투여를 즉시 중단하고 다른 치료를 실시해야 한다.

3) 이 약에 포함된 지속성 베타2-효능약(LABA: Long acting beta2-adrenergic agonists)은 천식과 관련된 사망의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천식환자에 이 약을 투여하지 않는다. 천식에 대한 이 약의 안전성․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4) 이 약은 항콜린성 약물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증상성 전립선 비대증 환자, 요정체 환자 또는 협우각 녹내장 환자에게는 주의하여 사용해야 한다.(5. 일반적 주의 3)항 참조)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글리코피로니움, 포르모테롤 또는 이 약의 첨가제에 대한 과민증이 있는 환자

2) 천식 환자 (1.경고 3)항 참조)

3.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신장애 환자

글리코피로니움이 주로 신장에서 배설되므로, 중증 신장애 환자 (크레아티닌 청소율 <30 mL/min)에 대해서는 예측되는 유익성이 잠재적 위해성을 상회하는 경우에 이 약을 투여한다.

2) 간장애 환자

포르모테롤은 주로 간 대사를 통해 제거되므로, 중증 간장애 환자에서 노출 증가가 예상될 수 있다.

3) 심혈관계 질환 환자(5. 일반적주의 1)항 참조)

4) 경련성 장애 환자 및 갑상선 중독증 환자

5) 저칼륨혈증 환자 및 고혈당 환자 (5. 일반적주의 2)항 참조)

6) 협우각 녹내장 환자

협우각 녹내장 악화가 나타날 수 있다. 협우각 녹내장 환자에게는 주의하여 사용하고, 증상이 나타나는 즉시 환자는 의사와 상담할 수 있도록 한다. (5. 일반적주의 3)항 참조)

7) 요정체 환자

요정체의 악화가 나타날 수 있다. 전립선 비대증 환자 또는 방광경부 폐색 환자에게는 주의하여 사용하고, 증상이 발생하는 즉시 환자는 의사와 상담할 수 있도록 한다. (5.일반적주의 3)항 참조)

4. 이상반응

1) 이 약의 구성성분인 글리코피로니움 및 포르모테롤 각각에 관련된 약물이상반응의 유형과 및 중증도가 예상 가능하다.

2) 핵심 임상시험에서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환자 5,450명을 대상으로 24주간의 폐 기능 시험 3건 및 28주간의 장기 안전성 연장시험 1건이 포함되었으며, 총 1,588명의 시험대상자가 이 약을 1회 이상 투여 받았다.

3) 표에 나열된 이상반응들은 이 약의 임상시험 및 각 성분과 관련된 품목들에 대한 시판 후 경험을 근거로 한다. 이상반응은 빈도에 따라 구분하여 나열하였다. 매우 흔하게(≥1/10), 흔하게(≥1/100 ~ <1/10), 흔하지 않게(≥1/1,000 ~ <1/100), 드물게(≥1/10,000, ~ <1/1,000), 매우 드물게(<1/10,000) 및 빈도불명.

빈도

기관계

약물이상반응

흔하게

(≥1% ~ <10%)

정신 장애

불안

신경계 장애

두통, 어지러움

위장 장애

구강 건조, 구역

신장 및 요로 장애 요로감염

근골격계 및 결합조직 장애

근육 경련

전신 장애 및 투여 부위 상태

흉통

흔하지 않게

(≥0.1% ~ <1%)

대사 및 영양 장애

고혈당증

정신 장애

초조, 안절부절, 불면

심장 장애

빈맥, 두근거림, 심부정맥

(심방세동, 상심실성 빈맥, 기외수축)

신경계 장애

떨림

면역계 장애

과민증

신장 및 요로 장애 소변 정체

5. 일반적 주의

1) 심혈관계 영향: 다른 베타2-효능약과 마찬가지로 포르모테롤은 일부 환자에서 맥박수 증가, 혈압 상승 또는 증상으로 측정되는 임상적으로 유의한 심혈관계 영향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영향이 나타나는 경우 이 약의 투여 중단이 필요할 수 있다. 또한 베타-효능약은 T파의 평편화(flattening), QTc 간격 연장, ST 분절 저하와 같은 심전도 변화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러한 변화의 임상적 유의성은 알려진 바 없다.

허혈성 심장 질환, 빠른부정맥 또는 중증 심부전과 같은 중증의 심혈관계 장애 환자에게 이 약 사용 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갑상선중독증 환자 및 QTc 간격이 연장된 환자에게 주의하여 사용한다.

2) 저칼륨혈증 및 고혈당증: COPD 환자 대상 24주 임상시험 2건 및 28주 안전성 연장시험 1건에서, 혈당 및 칼륨에 영향을 준다는 증거는 없었다. 고혈당증 및 저칼륨혈증 등의 대사영향은 베타2-아드레날린성 효능약에서 나타날 수 있다. 혈청 칼륨 감소는 보통 일시적이며 칼륨 보충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중증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에서, 저칼륨혈증은 저산소증 및 병용약물에 의해 악화될 수 있다.

3) 항콜린성 작용: 이 약의 항콜린성 작용으로 인해 증상성 전립선 비대증 환자, 요정체 환자 또는 협우각 녹내장 환자에게는 주의하여 사용한다.

특히 전립선비대증, 방광경부 폐색 환자에서 요정체의 징후 및 증상 (예: 배뇨곤란, 배뇨 시 통증) 또는 급성 협우각 녹내장의 징후 및 증상 (예: 눈 통증이나 불편감, 시야 흐림, 결막울혈 및 각막 부종으로 인한 눈 충혈과 관련이 있는 시각 색륜(visual halos)이나 채색상(colored image))에 대해 징후 또는 증상이 발생하는 즉시 환자는 의사와 상담할 수 있도록 한다.

4) 즉각적인 과민반응: 이 약의 구성성분인 글리코피로니움 또는 포르모테롤 투여 후 즉각적인 과민반응이 보고되었다. 알레르기 반응을 시사하는 징후, 특히 혈관부종 (호흡곤란 또는 연하곤란, 혀, 입술, 안면 종창 포함), 두드러기 또는 피부발진이 나타나는 경우 이 약 투여를 즉시 중단하고 대체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5) 이 약은 운전 및 기계 작동 능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6. 상호작용

이 약과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임상시험은 별도로 수행되지 않았다.

1) 다른 항무스카린 제제 및 교감신경 작용제

이 약과 다른 항콜린성 및/또는 지속성 베타2-아드레날린성 효능약과의 병용투여에 대해서는 연구되지 않았다. 무스카린 길항제 또는 베타2-아드레날린성 효능약 흡입제제의 이상반응이 강화될 수 있으므로 병용투여는 권장되지 않는다.

2) 잔틴(xanthine) 유도체, 스테로이드 또는 이뇨제와 병용투여 시 이 약의 구성성분인 포르모테롤과 같은 베타2-아드레날린성 효능약의 영향인 저칼륨혈증이 악화될 수 있다.

3) 비-칼륨 저류 이뇨제 (non-potassium sparing diuretics)

비-칼륨 저류 이뇨제(고리 이뇨제 또는 티아지드계 이뇨제) 투여로 나타난 ECG 변화 및/또는 저칼륨혈증은 베타2-효능약이 권장 용량을 초과한 경우 급성으로 악화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약과 비-칼륨 저류 이뇨제와 병용투여 시 주의가 필요하다.

4) 베타-아드레날린성 차단제

베타-아드레날린성 차단제(점안제 포함)는 포르모테롤의 효과를 감소시키거나 저해할 수 있다. 베타 차단제는 베타2-효능약의 치료 효과를 차단할 뿐만 아니라 COPD 환자에서 중증 기관지경련을 야기할 수 있다. 그러므로 COPD 환자에게는 보통 베타 차단제를 병용투여하지 않는다. 하지만, 특별한 상황(예: 심근경색 후 예방)에서 베타 차단제 사용을 대체할 수 없는 경우에는 심장 선택적인 베타 차단제를 고려할 수 있으며, 신중하게 투여한다.

5) MAO 저해제, 삼환계 항우울제, QTc 간격을 연장시키는 약물

MAO 저해제, 삼환계 항우울제, QTc 간격을 연장시키는 약물로 인해 심혈관계에 대한 아드레날린성 효능약의 활성이 강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QTc 간격을 연장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약물은 심실성 부정맥의 증가된 위험과 연관될 수 있다.

QTc 간격을 연장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약물을 투여 받는 환자에게는 이 약을 주의하여 투여해야 한다.

7. 임부,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임부: 임부에게 이 약 사용에 대한 자료는 없다. 사람에서의 단일용량 시험에서 아주 소량의 글리코피로니움이 태반 장벽을 통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임부에게 포르모테롤 사용에 대한 적절한 자료는 없다. 포르모테롤 및 글리코피로니움 각각에 대한 비임상 생식독성 시험에서, 매우 고용량의 전신 노출 시 부작용이 나타났다

이 약은 임부에 대해 예측되는 유익성이 잠재적 위해성을 상회하는 경우에만 사용되어야 한다.

2) 수유부: 글리코피로니움 또는 포르모테롤이 사람 모유로 이행되는지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랫드에서 소량의 포르모테롤이 유즙에서 검출되었다. 수유부에게 이 약 투여는 모체에게 예상되는 유익성이 유아에게 미칠 가능성이 있는 위해성보다 더 큰 경우에만 고려되어야 한다.

3) 수태능: 포르모테롤에 대한 랫드 수태능 시험에서 사람에서의 최대 노출보다 높은 용량에서만 수태능이 경미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약의 권장용량 투여 시 사람의 생식능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거의 없다.

8. 과량투여시의 처치

이 약의 과량투여는 과도한 항콜린성 및/또는 베타2-아드레날린성 징후 및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시야흐림, 구강건조, 구역, 근육경련, 떨림, 두통, 두근거림, 수축기 고혈압 등이 가장 빈번하게 나타날 수 있다.

과량투여 시 적절한 모니터링과 함께 보조 치료를 한다.

9. 적용상의 주의

1) 이 약은 흡입용으로만 사용한다.

2) 환자에게 올바른 흡입기 사용법에 대해 교육하는 것은 중요하다.

① 흡입기에 동봉된 첨부문서 내 “기기 사용설명서”를 주의 깊게 읽어본다.

② 흡입기는 사용하기 전에 흔들어 준비한다. 처음 사용하기 전에는 공기 중으로 4회 분사한다. 만약 7일 넘게 사용하지 않았거나 저온에 노출되었거나 바닥에 떨어뜨린 경우 2회 분사한다.

3) 사용방법

① 마우스피스(흡입구)의 뚜껑을 연다.

② 매번 사용 전에 흡입기를 잘 흔든다.

③ 마우스피스(흡입구)를 얼굴 쪽을 향하게 하여 흡입기를 쥐고 입으로 숨을 최대한 내쉰다.

④ 마우스피스(흡입구)를 물고 입술을 다문 뒤 고개를 뒤로 젖힌다. 이때 혀가 마우스피스 아래에 있게 한다.

⑤ 숨을 천천히 깊게 들이마시면서, 분사기 안에서 약액통이 더 이상 움직이지 않을 때까지 흡입기 용량 표시기 정중앙을 세게 눌러 내려 약액을 분사시킨다. 그런 다음 용량표시기를 누르는 것을 멈춘다.

⑥ 숨을 다 들이마셨으면 입에서 마우스피스(흡입구)를 꺼낸다. 최대 10초까지, 편안하게 참을 수 있는 한 오래 숨을 참는다.

⑦ 숨을 부드럽게 내쉰다. 두 번째 흡입을 위해 ②~⑦을 반복한다.

⑧ 사용 직후 마우스피스(흡입구)의 뚜껑을 닫는다.

10.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2) 실온(1-30℃)에서 보관한다.

열 또는 화염 근처에서 사용하거나 보관하지 않는다. 50℃를 넘는 온도에 노출시키지 않는다.

3)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는 것은 사고원인이 되거나 품질유지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원래 용기 이외의 용기에 바꾸어 넣지 않도록 주의한다.

4) 약액통을 부수거나 구멍을 뚫거나 불에 태우지 않는다.

5) 호일 포장을 제거한 후 3개월까지 사용할 수 있다.

11. 전문가를 위한 정보

1) 약동학적 정보

경구 흡입 후 글리코피로니움(용량 범위: 14.4 ~ 115.2㎍)과 포르모테롤(용량 범위: 2.4 ~ 19.2㎍)에 대해 선형 약동학이 관찰되었다.

① 흡수:

COPD 환자에게 이 약의 흡입 투여 후, 글리코피로니움 Cmax는 약 5분에 도달하였고, 포르모테롤 Cmax는 20~60분 내에 도달하였다. 정상상태(steady state)는 이 약의 반복투여 후 2~3일 이내에 도달하였고, 글리코피로니움과 포르모테롤의 첫 투여 후보다 노출 정도는 각각 약 2.3배 및 1.5배 더 높았다.

② 분포:

글리코피로니움: 집단 약동학 분석을 통해 추정한 글리코피로니움 Vc/F(중심 구획 용적), V2/F(말초 구획 용적)는 각각 741L, 2990L 이다.

포르모테롤: 집단 약동학 분석을 통해 추정한 포르모테롤 Vc/F(중심 구획 용적), V2/F(말초 구획 용적)는 각각 1030L, 647L이다.

③ 대사:

글리코피로니움: 문헌 및 시험관 내(in vitro) 인간 간세포 시험에 근거할 때 글리코피로니움의 전반적인 배설에 있어 대사의 역할은 경미하였다.

포르모테롤: 포르모테롤은 직접적인 글루쿠론산화 및 O-탈메틸화와 이에 이어지는 비활성 대사체에 대한 포합에 의해 주로 대사된다. 이차적인 대사 경로에는 탈포르밀화(deformylation)와 황산 포합이 포함된다. CYP2D6 및 CYP2C는 O-탈메틸화를 주로 일으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④ 배설:

글리코피로니움: 방사성표지된 글리코피로니움 0.2mg의 정맥 투여 후, 투여용량의 85%가 투여 후 48시간 이내에 소변에서 회수되었고 일부 방사성 활성은 담즙에서도 회수되었다. 집단 약동학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경구 흡입 후 글리코피로니움의 최종 소실 반감기는 15시간이었다.

포르모테롤: 포르모테롤의 배설은 6명의 건강한 시험대상자에서 방사성표지된 포르모테롤을 경구 및 정맥 투여 후 연구되었다. 이 시험에서, 방사성표지된 포르모테롤의 62%가 소변에서 배설된 반면, 24%는 대변으로 배설되었다. 집단 약동학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경구 흡입 후 포르모테롤의 최종 소실 반감기는 13시간이었다.

⑤ 신장애:

글리코피로니움 및 포르모테롤의 약동학에 신장애가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시험은 수행되지 않았다. 최대 12주 동안의 글리코피로니움 및 포르모테롤의 노출에 신장애가 미치는 영향은 집단 약동학 분석에서 평가되었다. 추정 사구체 여과율(eGFR)은 30-196mL/min 범위로, 중등증 신장애부터 신장애가 없는 상태까지를 의미한다. 중등증 신장애 (eGFR 30-45mL/min)가 있는 COPD 환자에서 글리코피로니움에 대한 전신 노출(AUC0-12)은 거의 정상 신기능(eGFR >90mL/min)을 보유한 COPD 시험대상자에 비해 약 30% 더 높았다. 신기능은 포르모테롤 노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⑥ 간장애:

간장애가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이 약의 약동학 시험은 수행되지 않았지만, 포르모테롤이 주로 간 대사를 통해 배설되므로, 중증 간장애 환자에 대해서는 노출 증가가 예상될 수 있다. 글리코피로니움은 주로 신배설을 통해 전신순환에서 제거되므로 간장애가 위험한 전신 노출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 되지는 않는다.

2) 임상시험 정보

이 약의 유효성은 중등도 ~ 매우 중증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환자 5,433명을 대상으로 28주 공개 연장시험 1건이 포함된 24주 이중눈가림, 위약-대조, 평행군 3상 시험 3건(시험 1, 시험 2 및 시험 3)에서 평가되었다.

각 전달 용량(흡입구에서 나온 용량)에는 글리코피로니움브롬화물 9㎍(글리코피로니움 7.2㎍ 해당)과 포르모테롤푸마르산염수화물 5㎍(포르모테롤푸마르산염 4.8㎍ 해당)을 함유한다.

중등증에서 매우 중증의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수행된 2건(시험1과 시험2)의 24주, 무작위배정, 이중눈가림, 위약대조, 평행군 시험은 이 약의 폐기능에 대한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해 설계된 치료적 확증 임상시험이다. 이 시험에는 임상적으로 만성폐쇄성폐질환 진단, 10 갑년 이상의 흡연력, 기관지 확장제 투여 후 FEV1이 예측치의 80% 미만, FEV1/FVC비 0.7 미만인 40-80세의 시험대상자 3,699명이 포함되었다. 대다수 환자가 평균 연령 63세인 남성(56%) 및 백인(91%)이며 평균 흡연력이 51갑년(54%가 현 흡연자)이었다.

시험 1 및 시험 2에서는 1일 2회 투여되는 이 약(글리코피로니움/포르모테롤푸마르산염수화물) 14.4㎍/10㎍, 글리코피로니움 14.4㎍, 포르모테롤푸마르산염수화물 10㎍ 및 위약에 대해 평가하였다. 시험 1에는 공개 활성대조군이 포함되었다. 일차 평가변수는 제 24주에 이 약과 위약 및 글리코피로니움14.4㎍ 1일 2회, 포르모테롤푸마르산염수화물 10㎍ 1일 2회와 비교한 최저 FEV1의 베이스라인 대비 변화였다. 두 시험 모두 이 약은 제 24주에 위약 및 글리코피로니움, 포르모테롤푸마르산염수화물에 비해 최저 FEV1의 베이스라인 대비 평균 변화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표 2).

[표 2] 시험 1과 시험 2의 제 24주에서 아침 투여 전 최저 FEV1(mL)의 베이스라인 대비 최소제곱(LS) 평균 변화 (ITT)

치료군

N

제 24주에서 최저 FEV1 (mL)

치료 차이

(95% CI)

p 값

위약*

글리코피로니움

14.4㎍ 1일 2회*

포르모테롤푸마르산염수화물

10.0㎍ 1일 2회*

시험 1

이 약

429

N=161

150mL

(114, 186)

p <0.0001

N=344

59mL

(31, 88)

p <0.0001

N=367

64mL

(36, 92)

p <0.0001

시험 2

이 약

433

N=170

103mL

(67, 140)

p <0.0001

N=367

54mL

(25, 83)

p=0.0002

N=350

56mL

(27, 85)

p=0.0003

N=ITT 대상자 수

* 위약, 글리코피로니움 및 포르모테롤푸마르산염수화물 투여군 모두 이 약과 동일한 흡입기와 첨가제가 이용되었다.

제 24주에 위약과 비교한 이 약의 베이스라인 대비 최고 FEV1 개선의 평균은 시험 1과 시험 2에서 각각 291mL(95% CI: 252, 331)와 267mL(95% CI: 226, 308)였다. 두 시험 모두에서, 이 약을 투여 받은 시험대상자는 위약 투여 시험대상자에 비해 일일 구제약물 사용 횟수가 적었다.

시험 1과 2에서 George 호흡 설문지(SGRQ)를 평가 시, 시험 1에서 SGRQ 반응자 비율(기준 값으로 4점 이상 개선으로 정의)은 이 약, 글리코피로니움, 포르모테롤푸마르산염수화물 및 위약에 대해 각각 37%, 30%, 35% 및 28%였고, 이 약 vs 위약에 대한 교차비(odds ratio)는 1.5(95% CI: 1.1, 2.1)였다. 시험 2에서, 이 약 vs 위약에 대한 교차비(odds ratio)는 1.3(95% CI: 0.9, 1.8)으로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3) 약리작용‧독성시험 정보

① 작용기전:

이 약은 두 종류의 기관지 확장제(글리코피로니움, 포르모테롤)를 포함하고 있다. 글리코피로니움은 지속성 무스카린 길항제(항콜린성)로, 기도 평활근의 M3 수용체를 억제하여 기관지확장을 유도한다. 포르모테롤은 지속성 베타2-아드레날린성 수용체 효능약으로, 아데닐산고리화효소(adenylate cyclase) 활성화를 통한 cAMP 증가의 결과로 기도 평활근의 직접적인 이완이 유발되어 기관지확장을 유도한다.

② 비임상 시험

안전성약리, 반복투여독성, 유전독성, 발암 가능성, 생식독성에 대한 비임상 자료에 근거할 때 사람에 대한 특별한 위해는 나타나지 않았다.

개에서의 글리코피로니움과 포르모테롤 병용투여에 대한 독성시험에서 관찰된 독성은 포르모테롤의 약리학적 작용과 연관되어 있으며, 충혈, 빈맥, 부정맥 및 심근 병변임과 같은 심혈관계에 미치는 주요 영향이 포함된다. 이는 고용량의 베타2-아드레날린성 수용체 효능약 투여 후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진 약리학적 증상이다. 글리코피로니움에서 기인하는 유의미한 영향은 관찰되지 않았다.

포르모테롤에 대한 생식독성 시험에서 높은 전신노출 시 수컷 랫드의 수태능이 다소 감소했고, 임상 사용 용량보다 상당히 높은 전신노출 시 착상 실패 및 출생 후 조기 생존과 출생 시 체중 감소가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동물실험 결과는 사람과 거의 관련이 없다.

포르모테롤을 투여 받은 랫드 및 마우스에서 자궁 평활근종 발생률이 약간 증가된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러한 영향은 고용량의 베타2-아드레날린성 수용체 효능약에 장기 노출 후 관찰된 설치류에서의 계열 효과(class effect)로 고려된다.

글리코피로니움에 대한 생식독성시험에서는 랫드와 토끼 태자 체중이 감소하였고, 임상 사용 용량보다 상당히 높은 전신노출 시 이유 전 랫드 출생자의 체중 증가 감소가 관찰되었다. 랫드 및 마우스에서의 2년 시험에서 발암성의 근거는 보이지 않았다.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1~30℃)보관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24개월
재심사대상 재심사대상(6년) [2019-06-26 - 2025-06-25]
RMP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120 회/통
보험약가
ATC코드
R03AL07 (formoterol and glycopyrronium bromide)

수입실적(단위 : $) ※ 외환은행에서 제공한 년도별 평균환율 적용으로 인해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입실적 - 년도, 수입실적
년도 수입실적
2021 108

변경이력

변경이력 -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1 변경일자2020-12-24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특허정보

특허정보 테이블 - 순번, 특허권등재자, 특허권자, 특허번호, 등재일자, 존속기간만료일자, 상세보기
순번 특허권등재자 특허권자 특허번호 등재일자 존속기간만료일자 상세보기
순번1 특허권등재자한국아스트라제네카(주) 특허권자펄 테라퓨틱스 인코포레이티드 특허번호 10-1748892-0000 등재일자2020-11-11 존속기간만료일자2030-05-28 상세보기 상세보기
순번2 특허권등재자한국아스트라제네카(주) 특허권자펄 테라퓨틱스 인코포레이티드 특허번호 10-1926060-0000 등재일자2020-11-11 존속기간만료일자2030-05-28 상세보기 상세보기

관련검토서정보

관련검토서정보 테이블 - 순번, 제목, 첨부파일명, 다운로드
순번 제목 첨부파일명 다운로드
1 [자료제출의약품] 베베스피에어로스피어7.2_5.0마이크로그램 허가보고서_한국아스트라제네카(주)_베베스피에어로스피어7.2_5.0마이크로그램.pdf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