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카보시드정(탄산수소나트륨)

카보시드정(탄산수소나트륨)

카보시드정(탄산수소나트륨) 낱알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모양, 업체명,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표준코드 , 기타식별표시
제품명 카보시드정(탄산수소나트륨)
성상 흰색 또는 미황색의 원형 필름코팅정
모양 원형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일반의약품
허가일 2020-01-20
품목기준코드 202000304
표준코드 8800524016509, 8800524016516, 8800524016523
기타식별표시 식별표시 : IP030063 장축크기 : 10.7mm 단축크기 : 10.7mm 두께 : 4.6mm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1정(565 밀리그램) 중-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탄산수소나트륨 500 밀리그램 KP

첨가제 : 유당수화물,스테아르산마그네슘,오파드라이 흰색 (03B28796),크로스카멜로오스나트륨,히드록시프로필셀룰로오스

첨가제 주의 관련 성분: 유당수화물

첨가제주의사항

e약은요 정보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수정일자 : 2023-06-09

"e약은요"는 일반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이해하기 쉬운 의약품 정보 제공을 위해 마련된 의약품개요정보입니다.
의약품에 관한 모든 내용을 담고 있지 않으며 자세한 사항은 현 화면의 상세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정보는 법적 효력을 가지는 것이 아닙니다.

이 약의 효능은 무엇입니까?

이 약은 위·십이지장궤양, 위염, 위산과다의 제산작용 및 증상의 개선, 산증의 개선, 요산배설의 촉진과 통풍발작의 예방에 사용합니다.

이 약은 어떻게 사용합니까?

성인은 1회 1~2정(0.5~1 g)씩, 1일 3~5 g을 복용합니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할 수 있습니다.

이 약을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은 무엇입니까?

이 약의 사용상 주의사항은 무엇입니까?

나트륨 섭취 제한을 필요로 하는 환자(고나트륨혈증, 부종, 임신중독증, 방광결석, 고혈압환자 등),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는 이 약을 복용하지 마십시오.

이 약을 복용하기 전에 심한 소화관궤양, 신장애, 심기능장애, 폐기능장애, 저클로르성알카리증등의 전해질실조, 울혈성심부전, 부종 또는 나트륨정체, 감뇨증 또는 무뇨증 환자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십시오.

이 약을 사용하는 동안 주의해야 할 약 또는 음식은 무엇입니까?

이 약의 소화관내 체액의 pH 상승에 의해 병용약물의 흡수·배설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신중히 투여합니다.

다량의 우유, 칼슘제제와 함께 복용 시 우유 알칼리 증후군(고칼슘혈증, 고질소혈증, 알카리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십시오.

이 약은 어떤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까?

알카리증, 나트륨 축적에 의한 부종, 때때로 위부팽만, 트림, 드물게 위산의 반동성 분비 등이 나타나는 경우 복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십시오.

이 약은 어떻게 보관해야 합니까?

실온에서 보관하십시오.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주효능 효과

1) 다음 질환의 제산작용 및 증상의 개선 : 위.십이지장궤양, 위염, 위산과다

2) 산증의 개선

2. 다음 질환에도 사용할 수 있다.

요산배설의 촉진과 통풍발작의 예방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성인 : 탄산수소나트륨으로서 1회 0.5-1g 1일 3-5g을 경구투여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나트륨 섭취 제한을 필요로 하는 환자(고나트륨혈증, 부종, 임신중독증, 방광결석, 고혈압환자 등)

2)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된다.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심한 소화관궤양 환자

2) 신장애 환자

3) 심기능장애, 폐기능장애 환자

4) 저클로르성알카리증등의 전해질실조 환자

3. 부작용

1) 대사이상 : 알카리증, 나트륨 축적에 의한 부종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감량 또는 휴약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2) 소화기계 : 때때로 위부팽만, 트림 드물게 위산의 반동성 분비 등이 나타날수 있다.

4. 일반적 주의

1) 울혈성심부전, 부종 또는 나트륨정체 뿐만 아니라 감뇨증 또는 무뇨증이 있는 환자에는 주의하여 투여한다.

2) 과산증에 투여할 때에는 식전 공복에 투여하며 탄산가스의 자극을 적게하기 위하여 다른 제산제와 배합하여 투여한다.

3) 완충성이 있으나 장기 투여로 알카리증(혈뇨, 구토, 출혈, 탈수증)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투여한다.

5. 상호작용

1) 이 약의 소화관내.체액의 pH 상승에 의해 병용약물의 흡수.배설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신중히 투여한다.

2) 다량의 우유, 칼슘제제와 병용시 우유 알칼리 증후군(고칼슘혈증, 고질소혈증, 알카리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1~30℃)보관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6 개월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병포장) 1000 정/병,500 정/병
보험약가
ATC코드
A02A (ANTACIDS)

생산실적(단위 : 천원)

생산실적 - 년도, 생산실적
년도 생산실적
2020 21,846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