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와킥스필름코팅정5밀리그램(피톨리산트염산염)

와킥스필름코팅정5밀리그램(피톨리산트염산염)

와킥스필름코팅정5밀리그램(피톨리산트염산염) 낱알 와킥스필름코팅정5밀리그램(피톨리산트염산염) 포장/용기정보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모양,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표준코드 , 기타식별표시 , 첨부문서
제품명 와킥스필름코팅정5밀리그램(피톨리산트염산염)
성상 흰색의 양면이 볼록한 원형 필름 코팅정
모양 원형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Patheon France
전문/일반 전문의약품(희귀)
허가일 2020-12-30
품목기준코드 202009336
표준코드 8806533011603, 8806533011610
기타식별표시 식별표시 : WK020035 장축크기 : 3.8mm 단축크기 : 3.8mm 두께 : 2.8mm
첨부문서
* 첨부문서는 수집된 자료로 허가사항과 다를 수 있습니다.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1정(33.75 밀리그램) 중-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피톨리산트염산염 5 밀리그램 별규 피톨리산트(으)로서 4.45 밀리그램

첨가제 : 콜로이드성무수이산화규소,탤크,스테아르산마그네슘,오파드라이흰색(85F18422),크로스포비돈,미결정셀룰로오스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탈력발작을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는 성인의 기면증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수면장애 치료 경험이 있는 의사에 의해 치료가 시작되어야 한다.

1. 성인

이 약은 1일 1회 아침 식사와 함께 경구투여 한다.

피톨리산트염산염으로서 1일 최대 40mg의 용량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개별 환자의 반응과 내약성을 고려하여 최저 유효량을 투여한다.

- 1 주차 : 초회 용량으로 1일 1회 10mg (5mg 2정)을 투여한다.

- 2 주차 : 1일 20mg으로 증량하거나, 1일 5mg으로 감량한다.

- 3 주차 : 최대 투여용량인 1일 1회 40mg (20mg 2정)까지 증량할 수 있다.

의사의 평가와 환자의 반응에 따라 1일 5mg에서 40mg의 범위 내에서 언제든지 용량을 증감할 수 있다.

장기간 투여에 대한 유효성 자료는 제한적이므로, 치료의 지속적인 유효성은 의사가 정기적으로 평가한다(사용상 주의사항 ‘11. 전문가를 위한 정보’항 참조).

2. 고령자

고령자에서의 자료는 제한적이다. 신기능 및 간기능이 저하된 고령자의 경우에는 용량 감소가 필요할 수도 있다.

3. 신장애 환자

중등증에서 중증의 신장애 환자의 1일 최대 복용량은 20mg을 넘어서는 안 된다. 말기 신부전 환자에서의 사용은 권장되지 않는다(사용상 주의사항 ‘11. 전문가를 위한 정보’항 참조).

4. 간장애 환자

경증의 간장애 환자에 대한 용량 조절은 필요하지 않다.

중등증의 간장애 환자 (Child-Pugh B)는 치료 개시로부터 2주 후에 1일 최대 20mg의 용량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복용량을 증량할 수 있다(사용상 주의사항 ‘11. 전문가를 위한 정보’항 참조).

중증의 간장애 환자(Child-Pugh C)에서의 사용은 권장되지 않는다(사용상 주의사항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항 참조).

5. 소아

소아(만 18세 이하)에 대한 이 약의 안전성 및 유효성은 아직 확립되지 않았다.

6. CYP2D6 억제제 또는 CYP3A4 유도제와의 병용투여

강한 CYP2D6 억제제를 복용하는 환자에서는 피톨리산트염산염을 1일 1회 10mg으로 치료 개시하고, 7일 후부터 1일 최대 용량 20mg까지 증량한다. 이 약을 안정적으로 복용하던 환자가 강한 CYP2D6 억제제 병용투여를 시작하는 경우에는 피톨리산트염산염 복용량을 절반으로 감소시킨다(사용상 주의사항 ‘5. 상호작용’항 참조).

강한 CYP3A4 유도제를 이 약과 병용하는 경우, 피톨리산트 노출도가 50% 정도 감소하므로 CYP3A4 유도제 복용 개시 이후의 유효성 손실을 평가해야 한다. 이 약을 안정적으로 복용하던 환자에서는 7일에 걸쳐 원래 복용량의 2배로 증량하여 투여한다. CYP3A4의 병용투여를 중단하는 경우에는 피톨리산트염산염 복용량을 절반으로 감소시킨다(사용상 주의사항 ‘5. 상호작용’항 참조).

7. CYP2D6 느린 대사자(Poor metabolizers)

CYP2D6 느린 대사자에서의 전신 노출은 CYP2D6 빠른 대사자와 비교 시 3배 정도까지 더 높았다. 복용량을 상향 적정할 때, 용량 증량은 이러한 노출도 증가를 고려해야 한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의 성분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

2) 중증의 간장애(Child-Pugh C) 환자

3) 수유부 (‘6. 임부, 수유부, 가임여성에 대한 투여’항 참조)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정신장애 환자

중증의 불안 또는 중증의 우울증과 같은 자살 시도의 위험이 있는 정신질환 병력이 있는 환자는 이 약을 신중히 투여한다.

2) 간장애 환자 및 신장애 환자

간장애 또는 신장애 환자는 이 약의 노출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QT 연장의 위험이 크다. 이러한 환자에서는 해당 용법·용량에 따라 신중히 투여한다.

3) 위장관 장애 환자

이 약에서 위장관 장애 반응이 보고되었으므로, 위산과 관련된 위장관 장애가 있는 환자에 사용하거나(‘3. 이상반응’항 참조),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또는 NSAID와 같은 위 자극제와 병용투여 시에는 신중히 투여한다.

4) 영양장애 환자

이 약은 중증의 비만 또는 중증의 식욕 부진이 있는 환자에서는 주의해서 사용하여야 한다(‘3. 이상반응’항 참조). 유의한 체중변화가 관찰되는 경우 의사의 치료에 대한 재평가가 필요하다.

5) 심장질환 환자

2건의 심실 재분극 평가 임상시험에서 이 약을 치료 용량보다 높게(3 - 6배, 즉 120mg - 240mg) 투여했을 때 경도 내지 중등도의 QTc 간격 연장이 관찰되었다(10 – 13ms). 임상시험에서 이 약을 치료 용량으로 투여한 경우에는 특이적인 심장 안전성 징후는 확인되지 않았다.

하지만, 아래의 환자들은 이 약을 투여할 경우에는 신중한 관찰이 필요하다(‘5. 상호작용’항 참조).

- 다른 QT 연장 약물을 병용하거나 재분극 장애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심장 질환(심부정맥 이력의 환자이거나 염전성 심실 빈맥(Torsade de Pointes) 또는 갑작스런 사망의 발생 위험을 높이는 증상적 서맥, 저칼륨혈증, 저마그네슘혈증, 선천성 QT 간격 연장을 포함하는 증상) 또는

- 이 약의 Cmax 및 AUC 비를 현저하게 증가시키는 약물을 병용하는 경우

6) 뇌전증 환자

동물 모델에서 이 약을 고용량 투여 시 경련 발생이 보고된 바 있다.(’11. 전문가를 위한 정보’항 참조). 임상시험에서 1건의 뇌전증 악화 사례가 1명의 뇌전증 환자에서 보고되었다. 중증 뇌전증 환자는 이 약을 신중히 투여한다.

7) 가임기 여성

가임기 여성은 이 약과 약물대사체의 반감기를 고려하여 투여 기간 및 투여 중단 후 적어도 21일 동안 효과적인 피임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이 약은 호르몬 피임제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여성 환자가 호르몬 피임제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다른 효과적인 피임법을 사용하여야 한다.(‘5. 상호작용’항 및 ‘6. 임부, 수유부, 가임여성에 대한 투여’항 참조)

3. 이상반응

1) 임상시험에서 보고된 이상반응

이 약의 가장 흔한 약물이상반응은 불면증(8.4%), 두통(7.7%), 오심(4.8%), 불안(2.1%), 자극 과민성(1.8%), 어지러움(1.4%), 우울증(1.3%), 진전(1.2%), 수면장애(1.1%), 피로(1.1%), 구토(1.0%), 현훈(1.0%), 소화 불량(1.0%), 체중 증가(0.9%), 상부복 통증 (0.9%)이었다. 가장 중대한 약물이상반응은 비정상적인 체중감소(0.09%) 및 자연 유산(0.09%)이다.

다음 표에 기면증 및 기타 적응증 환자 1094명 이상이 등록한 임상시험으로부터 수집된 이 약에 대해 보고된 약물이상반응을 체내 기관별로 분류하여 빈도별로 정리하였다. 각 빈도별 그룹에서는 그 중대성이 높은 순으로 이상반응을 기재하였다.

표. 이 약의 임상시험에서 보고된 이상반응

기관계

(System Organ Class)

흔하게

(≥1%, <10%)

흔하지 않게

(≥0.1% 이고 <1%)

드물게

(≥0.01% 이고 <0.1%)

대사 및 영양장애

 

식욕 감소

식욕 증가

체액 저류

식욕 부진

섭식 항진

식욕 장애

정신장애

불면

불안

자극 과민성

우울증

수면 장애

초조

환각

환시, 환청

정동 불안정성

이상한 꿈

수면 이상

수면 중간 불면

초기 불면

수면 종료 불면

신경과민

긴장

무감동

악몽

안절부절

공황 발작

성욕 감소

성욕 증가

자살 생각

이상 행동

혼돈 상태

우울한 기분

흥분성

강박적 사고

불쾌감

각성 시 환각

우울 증상

최면 환각

정신 이상

신경계장애

두통

어지러움

진전

운동 이상

평형 장애

허탈 발작

주의력 장애

근육 긴장 이상증

온-오프 현상

과다 수면

편두통

정신 운동 활동 과다

하지 불안 증후군

졸림

간질

운동 완만

지각 이상

의식 소실

긴장성 두통

기억 이상

수면질 저하

 

눈장애

 

시력 저하

안검 경련

 

귀 및 미로장애

현훈

이명

 

심장장애

 

기외수축

서맥

 

혈관장애

 

고혈압

저혈압

안면 홍조

 

호흡기장애

 

하품

 

위장관장애

오심

구토

소화 불량

입 건조

복통

설사

복부 불편감

상복부 통증

변비

위식도 역류성 질환

위염

위장관 통증

위산 과다

구강 지각 이상

위 불편감

복부 팽창

연하 곤란

고창

연하통

소장대장염

피부 및 피하조직 장애

 

홍반

가려움증

발진

다한증

발한

독성 피부 발진

광민감성

 

근골격 및 결합조직 장애

 

관절통

등허리 통증

근육경직

근육 쇠약

근골격 통증

근육통

사지 통증

경부 통증

근골격성 흉부 통증

신장 및 요로장애

 

빈뇨

 

임신, 산후기 및 주산기 병태

 

 

자연유산

생식계 및 유방장애

 

부정 자궁 출혈

 

전신 장애 및 투여부위 병태

피로

무력증

흉통

이상한 느낌

권태

부종

말초 부종

통증

야간 발한

압박감

임상검사

 

체중 증가

체중 감소

간 효소 증가

심전도 QT 연장

심박수 증가

감마-글루타밀 전이효소 증가

크레아틴 인산 활성 효소 증가

전신 상태 이상

심전도 재분극 이상

심전도 T파 역전

① 두통 및 불면

이 약의 임상시험에서 두통 및 불면증 사례가 보고되었으며(7.7 % - 8.4%), 해당 사례의 대부분은 경증 내지 중등증이었다.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1일 복용량의 감소 또는 복용 중단을 고려해야 한다.

② 위장관 장애

이 약의 임상시험에서 이 약을 투여받은 환자의 3.5%에서 위산과다증으로 인한 위장관 장애가 보고되었으며, 해당 사례의 대부분은 경증 내지 중등증이었다.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양성자 펌프 억제제를 이용한 교정치료를 시작할 수 있다.

2) 시판 후 경험

다음의 이상반응은 해외 시판 후 경험에서 보고되었다. 비특정 규모의 집단에서 자발적으로 보고된 것이므로 이상반응에 대해 신뢰성 있게 빈도를 예측하거나 약물 노출에 대한 인과관계가 정립되어 있지 않다.

전신 장애 및 투여부위 상태: 피로

임상검사치: 체중 증가

신경계장애: 뇌전증

정신장애: 이상 행동, 이상한 꿈, 무쾌감증, 양극성 장애, 우울증, 우울한 기분, 악몽, 수면 장애, 자살 시도, 자살 생각

피부 및 피하조직 장애: 가려움증

4. 일반적 주의

1) 이 약은 운전 및 기계 사용 능력에 대해 경미한 영향을 미친다.

2) 이 약을 복용하면서 비정상적인 수준의 졸림이 나타나는 환자에게 본인의 각성 수준이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을 수 있음을 알려야 한다. 이 약으로 치료를 받는 환자들을 포함하여 주간 과다 졸음이 나타나는 환자들은 수시로 졸음 수준을 재평가를 받아야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운전 또는 기타 잠재적으로 위험한 활동을 삼가야 한다.

3) 약물 상호작용

이 약과 CYP3A4 기질 및 치료영역이 좁은 성분의 약물과의 병용을 피해야 한다.

4) 반동현상

임상시험에서 이 약의 반동효과는 보고되지 않았으나, 이 약의 치료를 중단한 후의 환자를 모니터링하여야 한다.

5. 상호작용

1) 항우울제

삼환계 또는 사환계 항우울제(예: 이미프라민, 클로미프라민, 미르타자핀)는 히스타민 H1 수용체 길항작용을 나타내거나, 뇌에서 분비된 내인성 히스타민의 효과를 상쇄하여 이 약의 효과를 저해할 수 있다.

2) 항히스타민

항히스타민제(H1-수용체 길항제)(예: 페니라민말레산염, 클로르페니라민, 디펜히드라민, 프로메타진, 메피라민)는 혈액-뇌 장벽을 통과하여 이 약의 효과를 저해할 수 있다.

3) QT연장 약물 또는 재분극 장애 유발 약물

QT연장 성분 또는 재분극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약물과 이 약을 병용 치료 시 신중한 관찰이 필요하다.(‘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항 참조)

4) 약동학적 상호작용

(1) 이 약의 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의약품

① 강한 CYP3A 유도제

이 약과 리팜피신을 병용하여 다회 투여한 결과, 이 약의 평균 Cmax및 AUC 비가 각각 약 39% 및 50% 정도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따라서 이 약을 강한 CYP3A 유도제(예: 리팜피신, 페노바르비탈, 카르바마제핀, 페니토인)와 병용 투여 시 주의해야 한다. 세인트존스워트(학명: Hypericum Perforatum)는 강한 CYP3A4 유도 효과를 나타내므로 이 약과의 병용 투여 시 주의해야 한다. 이러한 약물들을 병용할 때에는 임상적 모니터링을 실시해야 하며, 병용 투여 시 혹은 유도제 투여 후 1주 이내에 이 약을 투여하게 되는 경우에는 이 약의 용량을 조절해야 한다.

다회투여 임상시험에서 이 약과 프로페제시드를 병용 투여 시 이 약의 AUC는 약 34% 정도 감소하였다.

② CYP2D6 억제제

이 약을 파록세틴과 병용 투여 시 이 약의 평균 Cmax및 AUC072h비가 각각 약 47% 및 105%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CYP2D6 억제제(예: 파록세틴, 플루옥세틴, 벤라팍신, 퀴니딘, 둘록세틴, 부프로피온, 테르비나핀, 시나칼세트)와 병용하여 치료 시 이 약의 노출이 2배 정도 증가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병용 투여 시 용량 조절을 고려해야 한다.

(2) 이 약에 의해 대사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의약품

① CYP3A4 및 CYP2B6 기질

시험관 내(In vitro) 연구결과로부터, 이 약과 그 주요 대사산물들은 치료농도에서 CYP3A4 및 CYP2B6를 유도할 수 있으며 외삽법을 통하여 CYP2C, UGTs 및 P-gp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잠재적 약물상호작용에 대한 데이터는 제한적이므로 이 약과 CYP3A4 기질 및 치료영역이 좁은 성분의 약물(예: 면역억제제, 도세탁셀, 키나아제 억제제, 시사프라이드, 피모자이드, 할로판트린)과의 병용투여를 피해야 한다(‘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항 참조). 다른 CYP3A4, CYP2B6의 기질(예: 에파비렌즈, 부프로피온), CYP2C의 기질(예: 레파글리니드, 페니토인, 와파린), P-gp의 기질(예: 다비가트란, 디곡신) 및 UGT의 기질(예: 모르핀, 아세트아미노펜, 이리노테칸)등과의 병용 투여 시, 해당 약물들의 효과에 대한 임상적 모니터링을 동반한 사용상의 주의가 필요하다.

경구 피임약의 경우, 이 약과의 병용 투여를 피해야 하며 추가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피임법을 사용해야 한다.

② OCT1 기질

이 약은 1.33μM농도에서 50% 이상의 OCT1(Organic cation transporters 1) 억제를 보였으며, 외삽을 통해 추론된 IC50값은 0.795μM이다.

이러한 효과의 임상적 관련성은 확립되지 않았지만, 이 약을 OCT1 기질(예: 메트포르민)과 병용 투여 시 주의가 필요한다(‘11. 전문가를 위한 정보‘항 참조).

이 약과 기면증의 일반적 치료제인 모다피닐 또는 옥시베이트나트륨과의 병용 투여는 건강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치료 용량에서 평가되었다. 모다피닐이나 옥시베이트나트륨과의 병용 투여 시, 의학적으로 유의미한 약동학적 약물상호작용은 입증되지 않았다.

5) 소아에서의 사용

약물상호작용에 관한 연구는 성인환자를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6. 임부 및 수유부, 가임여성에 대한 투여

1) 임부

임부가 이 약을 사용한 자료는 없거나 제한적이다. 동물 실험에서 기형 유발을 포함한 생식독성이 관찰되었다. 또한, 랫드에서 이 약과 주요 활성 대사체가 태반을 통과하는 것이 관찰되었다(‘11. 전문가를 위한 정보’항 참조).

이 약의 치료로 얻을 수 있는 이익이 태아에 대한 잠재적 위험보다 크지 않은 한 임부는 이 약을 투여하지 않는다.

2) 수유부

동물 실험에서 이 약과 주요 활성 대사체가 유즙으로 분비된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이 약 투여 중에는 수유를 중단한다.

3) 가임여성

가임기 여성은 이 약의 복용 기간 및 이 약의 치료 중단 후 적어도 21일간 효과적인 피임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피톨리산트 대사산물의 반감기에 근거). 이 약의 주요 활성 대사체가 호르몬 피임제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여성환자가 호르몬 피임제를 사용하는 경우 다른 효과적인 피임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5.상호작용’항 참조)

7.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에서의 안전성 및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8. 고령자에 대한 투여

고령자(만 65세 이상)에서 이 약에 대한 데이터는 제한적이다. 따라서 고령자의 신기능 및 간기능, 동반 질환 및 다른 약물 치료에 따라 이 약의 투약 용량 및 용법이 조절되어야 한다(‘용법∙용량’항 참조).

9. 과량 투여시의 처치

이 약을 과량투여하는 경우 두통, 불면증, 과민성, 오심 및 복통을 포함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과량투여가 확인된 경우 환자의 입원 및 생체 기능의 의학적 관찰이 권장된다.

이 약의 해독제는 알려지지 않았다.

10.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2)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는 것은 사고원인이 되거나 품질 유지 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이를 주의한다.

11. 전문가를 위한 정보

1) 약리작용

(1) 작용 기전

이 약은 강력한 경구용 활성 히스타민 H3-수용체 길항제/역작용제로, 히스타민 자가수용체의 차단을 통해, 뇌 전체에 광범위하게 투사되는 주요 각성 시스템인 뇌의 히스타민성 신경세포의 활동을 강화한다. 또한, 이 약은 다양한 신경전달물질 시스템을 조절하여 뇌에서 아세틸콜린, 노르아드레날린 및 도파민 분비를 증가시킨다. 그러나 측좌핵을 포함한 선조체 복합체에서의 도파민 분비는 증가는 입증되지 않았다.

(2) 약력학적 효과

탈력발작을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는 기면증 환자에서 각성 및 주의력 유지능력을 평가하는 객관적 척도(예: Maintenance of Wakefulness Test (MWT) 및 Sustained Attention to Response Task (SART))로 평가하였을 때, 이 약은 각성 및 주간 각성의 수준 및 기간을 개선시킨다.

2) 약동학적 정보

이 약의 노출은 건강한 지원자 200명 이상의 시험대상자에 대해 최대 240mg까지의 단회투여 용량으로 최대 28일까지 투여한 연구를 통해 평가되었다.

(1) 흡수

이 약은 신속하게 잘 흡수되며, 투여로부터 약 3시간 후에 최고혈장농도에 도달하였다.

(2) 분포

이 약은 높은 혈청단백결합(> 90%)을 나타내며 적혈구와 혈장 간에 거의 균등한 분포를 나타낸다.

(3) 대사

이 약의 인체 내 대사경로에 대한 모든 특성이 확인되었다. 주요 비-포합 대사체는 여러 위치에서 나타나는 수산화 유도체 및 소변과 혈청에서 발견되는 비활성 주요 카르복실산 대사체로 바뀌는 이 약의 분해 형태(cleaved form)이다. 이 대사체들은 CYP3A4 및 CYP2D6의 작용 하에 형성된다. 확인된 여러 포합 대사제 중 주요 비활성 대사체는 피톨리산트의 산성 대사체에 두 개의 글리신이 포합된 것과 불포화 피톨리산트일수화물의 케톤 대사체에 글루쿠로니드가 포합된 것이다.

(4) 배설

이 약의 혈장 반감기는 10-12시간이다. 반복 투여 시, 투여로부터 5-6일 후에 정상 상태에 도달하며, 이로 인해 혈청 농도는 약 100% 증가하게 된다. 개인 간 변동성은 다소 높으며, 일부 지원자들은 높은 이상점(outlier high) 프로파일을 나타낸다(내약성 문제는 없음).

배설은 비활성 비-포합 대사체(BP2.951) 및 글리신 포합 대사체 형태로 주로 소변을 통해(약 63%) 이루어진다. 용량의 25%가 호기를 통해 배설되며, 일부가 (< 3%) 대변으로 배설되는데, 이 약 또는 BP2.951의 양은 무시할 수 있을 정도였다.

(5) 선형성/비-선형성

이 약의 용량을 30 mg에서 60 mg로 2배로 증가시켰을 때, AUC0- 는 약 2.3배 증가한다.

(6) 특수 집단

① 고령자

만 68-80세의 환자에서의 이 약의 약동학적 특성은 젊은 환자(만 18-45세)와 비교 시 다르지 않다. 만 80세 이상에서는 이 약의 약물동태가 약간 변화하나 임상적 관련성은 없다. 고령자에 대한 자료는 제한적이다. 따라서, 이들의 신장과 간의 상태에 따라 용량이 조절되어야 한다(‘용법∙용량’ 및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참조).

② 신장애

신기능이 손상된 환자들에서(만성 신장병의 국제 분류에 따라 stage 2-4, 즉, 크레아티닌 청소율이 15-89 ml/min) Cmax 및 AUC는 2.5배로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며, 반감기에 대한 영향은 없었다(‘용법∙용량’ 참조).

③ 간장애

경증의 간장애 환자들은(Child-Pugh A), 정상의 건강한 지원자들에 비해 약동학적 특성에서의 유의한 변화는 없었다. 중등도 간장애 환자들에서(Child-Pugh B) AUC는 2.4배 증가한 반면, 반감기는 2배 증가하였다(‘용법∙용량’ 참조). 간장애 환자에서의 반복 투여 후 이 약의 약동학은 아직 평가되지 않았다.

④ CYP2D6 느린 대사자

이 약에 대한 노출은 단회 투여 후 정상상태에서 CYP2D6 느린 대사자에서 더 높았다: Cmax와 AUC(0-tau)는 각각 1 일차에는 각각 약 2.7 배, 3.2 배, 7 일차에는 약 2.1 배, 2.4 배씩 더 높았다. CYP2D6 느린 대사자에서 이 약의 혈청 반감기는 CYP2D6 빠른 대사자에 비해 더 길었다.

3) 임상시험 정보

탈력발작을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는 기면증 치료에 있어서 이 약 1일 1회 최대 40mg 투여의 유효성은 8주간, 다기관, 무작위배정, 이중눈가림, 위약 대조, 평행군의 2개의 주요 시험에서 확립되었다(Harmony I 및 Harmony CTP).

치료적 확증 시험(Harmony 1)

위약 및 모다피닐(1일 400mg) 대조, 이중눈가림, 무작위배정, 가변용량 조절을 실시한 평행군 시험에 94명의 환자가 포함되었다. 용량은 1일 1회 10mg로 시작하여 유효성 반응 및 내약성에 따라 1주 간격으로 1일 1회 20mg 또는 40mg까지 증량하였다. 대부분의 환자가(60%) 1일 1회 40mg 복용량에 도달하였다. 과다한 주간 졸림(EDS)에 대한 이 약의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해, Epworth Sleepiness Scale(ESS) 점수를 1차 유효성 평가변수로 사용하였다. 이 약을 투여한 환자군에서 위약군에 비해 유의한 유효성을 나타났지만(평균 차이: -3.33; 95%CI [-5.83에서 -0.83]; p<0.05), 모다피닐 군에서의 결과와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평균 차이: 0.12; 95%CI [-2.5에서 2.7]). 두 성분의 각성 효과는 유사한 비율로 확인되었다(그림.1).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e2c000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48pixel, 세로 310pixel

Epworth에 대한 영향은 경계 및 주의력에 대한 2개의 실험실 검사에서 입증되었다(Maintenance of Wakefulness Test (MWT) (p=0.044) 및 Sustained Attention to Response (SART) (p=0.053)).

탈력발작을 나타내는 환자들에서의 탈력발작 빈도는 위약 투여에 (-10%) 비해 이 약을 투여 시(-65%) 현저하게(p=0.034) 감소하였다. 1일 탈력발작률(기하평균)은 이 약의 투여군에서 베이스라인에서 0.52였고, 최종 방문 시 0.18이었으며, 위약군에서는 베이스라인에서 0.43, 최종 방문 시 0.39로, rate ration rR=0.38 [0.16 ; 0.93] (p=0.034)이었다.

Harmony CTP

위약대조, 이중눈가림, 무작위배정, 평행군 시험으로, 높은 빈도의 탈력발작을 나타내는 기면증 환자에서의 이 약의 유효성을 확립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1차 유효성 평가변수는 2주 동안의 베이스라인과 시험 종료 시의 4주 동안의 안정적 투여기간 사이에 주당 탈력발작 평균 횟수의 변화였다. 베이스라인에 주당 탈력발작 빈도가 높은 기면증 환자 105명이 포함되었다. 투여는 1일 1회 5mg으로 시작되었고, 유효성 반응 및 내약성에 따라 1주 간격으로 1일 1회 10mg, 20mg 또는 40mg으로 증량하였다. 대부분의 환자는(65%) 1일 1회 40mg의 용량에 도달하였다.

1차 유효성 평가변수인 주간 탈력발작 발생율(WRC)에서, 이 약 투여군은 위약군 대비 유의한 감소를 나타내었으며(p<0.0001), 베이스라인에서 투여 종료 시까지 점진적으로 64%의 감소를 나타내었다(그림 2).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e2c000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33pixel, 세로 258pixel

이 집단에서 과도한 주간 졸림에 대한 이 약의 영향은 ESS 점수를 사용하여서도 평가되었다. 이 약 투여군에서의 ESS는 베이스라인에서 투여 종료 시까지 위약에 비해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 관찰된 평균 변화는 위약군과 이 약 투여군에서 각각 -1.9 ± 4.3 및 -5.4 ± 4.3 (평균 ± SD)이었다 (p<0.0001)

4) 독성시험 정보

(1) 일반독성

마우스에 1개월, 랫드에 6개월, 원숭이에 9개월 투여한 후, no adverse effect level (NOAEL)은 각각 75, 30 및 12 mg/kg/day, p.o.였으며, 이는 인체에 대한 치료 용량에서의 약물 노출과 비교하였을 때, 9, 1, 및 0.4의 안전역을 제공한다. 랫드에서, Tmax에 일시적이고 가역적인 경련 삽화가 발생하였으며, 이는 사람과 달리 이 종에서 많은 대사체들에 의한 것일 수 있다. 원숭이에 대한 최고 용량에서, 구토, 진전 및 경련을 포함한 일시적인 CNS 관련 임상 징후가 보고되었다. 최고 용량에서, 원숭이에서 조직 병리학적 변화는 기록되지 않았으며, 랫드는 일부 장기(간, 십이지장, 흉선, 부신 및 폐)에서 일부 제한적 조직 병리학적 변화를 나타내었다.

(2) 유전독성, 발암성

이 약은 유전독성이나 발암성을 나타내지 않았다.

(3) 생식독성

동물 실험에서 이 약은 수컷의 정액 파라미터에 영향을 나타내었으나 생식 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암컷에서는 생존 태아의 비율의 감소가 관찰된 바 있다.

이 약의 최기성은 모체 독성 용량에서 관찰되었다(랫드와 토끼에서 최기성 안전역<1). 고용량에서, 이 약은 수컷 랫드의 수태력 지수에 대한 유의한 영향 없이 정자 형태 비정상 및 운동성 감소를 유도하였으며, 암컷 랫드에서 생존 수태물 비율을 감소시키고, 착상 후 소실을 증가시켰다(안전역 1). 이 약은 출생후 발달의 지체를 일으켰다(안전역 1). 이 약 및 약물대사체는 동물에서 태반 장벽을 통과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4) 심혈관계 안전성

이 약은 개에서 치료 농도를 초과하는 IC50으로 hERG 채널을 차단하였으며, 약간의 QTc 연장을 유도하였다.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1~30℃)보관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6 개월
재심사대상 재심사대상(10년) [2020-12-30 - 2030-12-29]
RMP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30 정/병
보험약가 653301160 ( 979원-2022.02.01~)
ATC코드
N07XX11 (pitolisant)

수입실적(단위 : $) ※ 외환은행에서 제공한 년도별 평균환율 적용으로 인해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입실적 - 년도, 수입실적
년도 수입실적
2022 107,097

특허정보

특허정보 테이블 - 순번, 특허권등재자, 특허권자, 특허번호, 등재일자, 존속기간만료일자, 상세보기
순번 특허권등재자 특허권자 특허번호 등재일자 존속기간만료일자 상세보기
순번1 특허권등재자미쓰비시다나베파마코리아주식회사 특허권자비오프로제 특허번호 10-1344271-0000 등재일자2021-07-01 존속기간만료일자2027-03-01 상세보기 상세보기
순번2 특허권등재자미쓰비시다나베파마코리아주식회사 특허권자비오프로제 특허번호 10-1308527-0000 등재일자2021-07-01 존속기간만료일자2027-04-22 상세보기 상세보기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