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탁자이로주(라나델루맙)

탁자이로주(라나델루맙)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업체명,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표준코드
제품명 탁자이로주(라나델루맙)
성상 투명에서 약간 불투명의 무색에서 약간 노란 액이 무색투명한 바이알에 든 주사제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전문의약품(희귀)
허가일 2021-02-26
품목기준코드 202101922
표준코드 8806963007207, 8806963007214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1바이알(2 밀리리터) 중-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라나델루맙 300 밀리그램 별규 숙주: CHOK1SV 벡터: 559A-X124-G01

첨가제 : L-히스티딘,폴리소르베이트80,염화나트륨,시트르산일수화물,주사침,주사기,주사침,인산수소나트륨이수화물,주사용수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성인 및 청소년(12세 이상)에서 유전성 혈관부종 발작의 일상적인 예방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이 약은 1회 300 mg을 2주 간격으로 피하투여한다. 치료 중 6개월 이상 발작 없이 안정적인 환자는 1회 300 mg씩 4주 간격 투여로 감량할 수 있다.

이 약은 급성 유전성 혈관부종 발작 치료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이 약의 투여를 놓친 경우, 환자는 가능한 한 빨리 투여하고 차후 투여 시점까지의 투여 간격이 최소 10일 이상이 되어야 한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경고

이 약에 대한 과민반응이 관찰된 적이 있다. 중증의 과민반응의 경우에는 이 약의 투여를 즉시 중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

3. 약물이상반응

안전성 정보 요약

이 약에서 가장 흔하게 (52.4%) 관찰된 약물이상반응은 주사 부위 통증, 홍반 및 멍을 포함한 주사 부위 반응이었다. 이 중 97%는 경증이었고, 90%가 평균 6분 이후 증상이 발현되며 1일 이내에 완화되었다. 1.2%의 과민반응이 (경증 및 중등도 가려움, 혀의 불편 및 저림) 관찰되었다.

약물이상반응 목록 표

표1은 이 약을 최소 1회 투여 받은 유전성 혈관 부종(HAE)이 있는 84명의 시험대상자가 포함된 HELP 시험에서 관찰된 약물이상반응 목록 표이다.

표1에 기재된 약물이상반응의 빈도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매우 흔하게 (≥1/10); 흔하게 (≥1/100 ~ <1/10); 흔하지 않게 (≥1/1,000 ~ <1/100); 드물게 (≥1/10,000 ~ <1/1,000) : 매우 드물게(<1/10,000)

표1: 이 약에 대해 보고된 약물이상반응

신체 기관계

약물이상반응

빈도

면역계 이상

과민성*

흔하게

신경계 이상

어지러움

흔하게

피부 및 피하조직 이상

반구진발진

흔하게

근골격계 및 결합조직 이상

근육통

흔하게

전신 이상 및 투여부위 반응

주사 부위 반응**

매우 흔하게

검사 (investigations)

알라닌 아미노전달효소 증가

흔하게

아스파르테이트 아미노전달효소 증가

흔하게

*과민성은 다음을 포함한다: 가려움, 혀의 불편 및 저림

** 주사 부위 반응은 다음을 포함한다: 통증, 홍반, 멍, 불편, 혈종, 출혈, 가려움, 부기, 경화, 감각이상, 반응, 온감, 부종 및 발진.

소아 환자군

이 약의 안전성을 12세 이상 18세 미만인 시험대상자 23명을 대상으로 평가하였다. 분석 결과 전체 시험대상자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와 일치하였다.

면역원성

이 약 치료는 시험대상자의 11.9% (10/84)에서 항-약물 항체 (Anti-drug antibodies, ADA) 응급치료 발생과 관련이 있었다. 모든 항체의 역가는 낮았다. ADA 반응은, ADA 양성 시험대상자의 20%(2/10)에서 일시적이었다. 이 약으로 치료받은 시험대상자의 2.4%(2/84)가 중화 항체에 양성으로 검사되었다.

이 약에 대한 중화 항체를 포함한 ADA의 발생은 약동학(PK) 및 약력학(PD) 프로파일 또는 임상 반응에 대하여 부정적인 영향을 나타내지는 않았다.

의심되는 약물이상반응의 보고

의약품의 허가 후 의심되는 약물이상반응의 보고는 중요하다. 이는 의약품의 유익성/위해성 균형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게 한다. 의료 전문가는 국가 보고 시스템을 통하여 의심되는 약물이상반응을 보고하도록 한다.

4. 일반적 주의

1) 이 약은 급성 HAE 발작 치료 용도가 아니다. HAE 발작이 발생한 경우에는, 허가된 구제 약물(rescue medication)로 개별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정상 C1-INH 활성을 가진 HAE 환자에서 이 약 사용에 대한 이용 가능한 데이터는 없다.

2) 이 약과 활성화 부분트롬보플라스틴시간(aPTT) 검사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 약은 aPTT를 증가시킬 수 있다. aPTT 검사에서 사용된 시약은 혈중 칼리크레인의 활성화를 통하여 내인성 응고를 시작한다. 이 약에 의한 혈중 칼리크레인의 억제는 이 분석에서 aPTT를 증가시킨다. 이 약으로 치료받은 환자에서 aPTT의 증가는 비정상적인 출혈 이상사례와 관련이 없다. 치료군 간에 국제 표준화 비율 (INR) 차이는 없었다.

3) 이 약은 바이알 당 1 mmol (23mg) 미만의 나트륨을 함유한다. 즉, 본질적으로 나트륨이 없다.

5. 상호작용

약물간 상호작용 시험은 실시되지 않았다. 이 약의 특성을 근거하였을 때, 병용되는 의약품과의 상호작용은 예상되지 않는다.

구제약물인 C1 에스테라제 억제제와의 병용 사용은, 약물 기전에 근거한 예측대로 이 약-cHMWK 반응에 대한 부가적인 효과를 초래한다.

6. 임부, 수유부 및 생식능

임부

임부에서 이 약 사용에 대한 데이터는 없거나 제한적이다. 동물 시험에서 생식 또는 발생 독성 측면의 직접 또는 간접적인 유해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예방적인 조치로, 임신 중 이 약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수유부

인체에서 이 약의 유즙 분비는 알려져 있지 않다. 인간 IgG 는 생후 며칠 동안 유즙으로 분비 된다고 알려져 있고, 그 후 곧 낮은 농도로 감소한다; 결과적으로, 이 짧은 기간동안 모유 수유한 소아에 대한 위해성을 배제할 수 없다. 임상적으로 필요한 경우 모유 수유 중 이 약을 사용할 수 있다.

생식능

생식능에 대한 이 약의 영향은 인체에서 평가되지 않았다. 이 약은 게잡이 원숭이(cynomolgus monkeys)에서 수컷 및 암컷 수태능에 대하여 영향을 주지 않았다.

7. 소아에 대한 투여

이 약의 12세 미만 소아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은 입증되지 않았다.

8. 고령자에 대한 투여

이 약 투여에 연령은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65세 이상 환자에서 용량조절은 필요하지 않다.

9. 신장애 환자에 대한 투여

신장애 환자에 대한 시험은 수행되지 않았다. 신장애는 이 약 노출 혹은 안전성 프로파일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신장애 환자에서 용량 조절은 필요하지 않다.

10. 간장애 환자에 대한 투여

간장애 환자에 대한 시험은 수행되지 않았다. 간장애는 이 약 노출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간장애 환자에서 용량 조절은 필요하지 않다.

11. 과량 투여 시의 처치

과량 투여에 대한 보고는 없었다. 과량 투여의 잠재적인 증상 및 징후 규명을 위한 이용가능 정보는 없다.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대증치료가 권장된다. 이용 가능한 해독제는 없다.

12. 적용상의 주의

이 약은 피하주사용이며, 각 바이알은 일회용이다.

주사는 권장 주사 부위에 제한적으로 사용한다: 복부, 허벅지 및 상완 후면.

주사 부위는 돌아가면서 주사하는 것이 권장된다.

이 약은 유전성 혈관부종이 있는 환자 치료에 경험이 있는 의사의 감독 하에 초기 투여가 시작되어야 한다

이 약은 의료전문가로부터 피하주사에 대해 교육받은 후에만 자가 투여 또는 간병인이 투여할 수 있다.

다음을 잘 읽고, 이해하여 이 약의 단계별 투여방법을 잘 따른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의사, 약사 혹은 간호사에게 문의하도록 한다.

1단계: 이 약의 준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54pixel, 세로 461pixel

a) 투약 15분 전, 바이알이 실온 (15 ~ 25℃)이 되도록 냉장고에서 꺼낸다.

b) 손과 주사 부위를 잘 씻는다. 손을 씻고 난 뒤, 투여하기 전까지 다른 표면 혹은 인체, 특히 얼굴에 닿지 않도록 한다.

c) 이 약과 첨부물을 잘 보이는 곳에 놓는다.

d) 포장용기로부터 바이알을 꺼낸다. 단, 바이알 마개 (덮개)가 없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e) 액이 잘 섞이도록, 바이알을 가볍게 3~5회 뒤집는다. 거품이 생길 정도로 흔들지 않는다.

f) 변색 혹은 부유 입자가 있는지 바이알을 확인한다. (일반적으로 투명하거나 미황색이다.) 변색되거나 부유입자가 있으면 사용하지 않는다.

 

주의 : 흔들지 말 것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2.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06pixel, 세로 407pixel

 

 

g) 바이알의 플라스틱 마개를 제거한다. 고무 마개는 제거하지 않는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3.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43pixel, 세로 480pixel

 

 

 

h) 편평한 곳에 바이알을 놓는다. 고무 마개를 알코올 솜으로 닦고 마를 때까지 기다린다.

 

2단계: 주사기에 1회용 주사바늘(바이알용) 부착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4.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99pixel, 세로 417pixel

a) 1회용 주사바늘(바이알용)(18G)을 3 mL 주사기에 돌려 끼운다.

 

 

주의 : 주사기에 부착할 때 주사바늘 마개를 제거하지 않는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5.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97pixel, 세로 418pixel

b) 바이알 용액과 동일한 양의 공기를 주사기에 채우기 위하여 플런저를 뒤로 당긴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6.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56pixel, 세로 378pixel

c) 주사바늘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며 주사바늘 마개를 제거한다. 이때, 플런저를 당기지 않는다.

 

3단계: 이 약의 주사기로 이동 및 주입용 주사바늘로 교체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7.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59pixel, 세로 639pixel

a) 고무마개 중앙에 주사바늘을 넣는다.

 

b) 공기가 바이알에 주입되도록 플런저를 아래로 누르고, 계속해서 플런저를 누르고 있도록 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8.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3pixel, 세로 396pixel

 

c) 천천히 바이알과 주사기를 거꾸로 든다. 바이알의 모든 용액이 주사기에 담길 수 있도록 플런저를 뒤로 당긴다.

 

주의: 플런저를 당기는 동안 공기가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주사바늘의 끝이 용액 내에 위치하도록 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9.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2pixel, 세로 417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0.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4pixel, 세로 353pixel

d) 주사기의 큰 공기 방울을 제거하기 위하여 공기방울이 주사기 상단으로 올라올 때까지 손가락으로 주사기를 가볍게 두드린다.

 

 

천천히 플런저를 눌러 공기가 다시 바이알에 들어 가도록 하며, 주사기 상단에 용액이 닿을 때까지 한다.

 

 

큰 공기방울이 제거 될 때까지 반복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6pixel, 세로 251pixel

e) 바이알에서 주사바늘을 제거하지 않은 상태로, 주사바늘 윗부분을 잡고 주사기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 주사기와 바늘을 분리한다.

 

주사기를 다시 위로 향하게 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2.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17pixel, 세로 397pixel

f) 1회용 주사바늘(바이알용)(18G)과 바이알을 지정된 용기에 폐기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3.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17pixel, 세로 419pixel

g) 1회용 주사바늘(주입용)(27Gx1/2, 0.4 x 13mm)을 주사기에 돌려 끼운다.

 

주의: 주사기에 부착할 때 주사바늘 마개를 제거하지 말 것. 바이알용 주사바늘은 통증 및 출혈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 약 주사에 사용하지 말 것

 

 

 

 

4단계: 주사 부위 선택 및 준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4.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16pixel, 세로 224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5.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21pixel, 세로 435pixel

a) 배(복부), 허벅지, 상완에서 주사 부위를 선택한다. 피하에 주사되어야 한다.

 

b) 주사 부위를 알코올 솜으로 닦고, 건조 시킨다.

 

 

 

 

주의:

•피부건강을 위하여 다른 주사 부위를 선택하도록 한다. •주사부위는 상처 및 배꼽 부분에서 최소 5cm 떨어지도록 한다. 멍 들었거나, 붓거나, 통증이 있는 부위는 선택하지 않는다.

•자가 투여 시, 상완 외곽 부분은 추천되지 않는다.

 

5단계: 주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6.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2pixel, 세로 184pixel

a) 주사기에서 주사바늘 마개를 제거하되, 주사바늘에 닿지 않게 한다. 플런저를 당기지 않고, 바늘 끝을 만지거나, 다른 곳에 닿지 않도록 한다.

 

 

주의: 이 약을 실온에서 주사기에 투여 준비를 한 뒤 2시간 이내에 투여하도록 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7.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22pixel, 세로 243pixel

b) 깨끗한 투여 부위를 가볍게 3cm 정도 잡고, 주사바늘을 넣는다.

 

 

주의: 피하에 주사한다. 너무 얕거나 (표피층) 또는 깊게 (근육) 주사하지 않는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8.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63pixel, 세로 527pixel

c) 이 약이 주입될 때까지 플런저를 천천히 누른다. 피부의 접힌 부분을 놓으며 부드럽게 바늘을 제거한다. 주사바늘을 다시 마개로 닫지 않는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2.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17pixel, 세로 397pixel

d) 1회용 주사바늘(주입용)(27Gx1/2)과 주사기를 지정된 용기에 폐기한다.

13.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냉장보관(2~8℃) 한다.

2) 얼리지 않는다.

3) 차광을 위하여 바이알을 케이스에 넣어 보관한다.

4) 바이알은 사용기한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 25℃ 이하에서 14일간 보관 가능하다. 동 보관 후 다시 냉장보관 하지 않는다.

14. 전문가를 위한 정보

1) 약리작용 정보

작용기전

이 약은 인간 단클론 항체 (IgG1/ κ-경쇄)이다. 이 약은 활성 혈중 칼리크레인의 단백질 분해 활성을 억제한다. 혈중 칼리크레인 활성의 증가는 고분자-키니노겐 (high molecular-weight-kininogen, HMWK)의 단백질 분해를 통해 쪼개진 HMWK(cleaved HMWK, cHMWK)및 브래디키닌(bradykinin)을 생성하여 HAE 환자에서 혈관부종 발작을 초래한다. 이 약은 지속적으로 혈중 칼리크레인을 조절하여 HAE 환자에서 브래디키닌 생성을 제한한다.

약력학적 효과

cHMWK 농도의 감소로 측정한 혈중 칼리크레인의 농도-의존적 억제는 HAE가 있는 시험대상자에서 이 약의 150 mg 매 4주, 300 mg 매 4주 또는 300mg 매 2주 SC 투여 후에 관찰되었다. cHMWK 생성 비율은 IC50 5705 ng/mL에서 최대 53.7%까지 감소하였다.

2) 약동학적 정보

HAE 환자에서 이 약의 단회 및 반복 투여 약동학에 대한 시험이 실시되었다. 이 약의 약동학자료는 12개월까지 피하 투여 후, 400 mg까지 반복 노출에 대하여 선형의 용량-노출 반응을 보였다. 피하 투여 후 이 약의 절대적 생체이용률은 측정되지 않았다. HELP 시험에서, 300 mg 매 2주로 치료받은 환자의 정상상태에서 투여 간격에 따른 평균(SD) 곡선하면적 (AUCtau,ss) , 정상상태에서의 최대 농도 (Cmax.ss) 및 정상상태에서의 최소농도(Cmin.ss)는 각각 408 μg*day/mL (138), 34.4 μg/mL (11.2) 및 25.4 μg/mL (9.18) 이었다. 정상상태 농도에 도달하는 예상 기간은 약 70일이었다.

흡수

피하 투여 후, 최대 농도 도달 시간은 약 5일이다. 피하주사 부위 (허벅지, 팔 또는 복부) 및 자가-투여는 이 약의 흡수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분포

HAE가 있는 환자에서의 이 약의 평균 (SD) 분포 용적은 14.5 L (4.53) 이었다. 이 약은 치료용 단클론항체이며 혈장 단백질과 결합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배설

이 약의 평균(SD) 총 인체 청소율은 0.0297 L/h (0.0124)였고, 말단 소실 반감기는 약 14일이었다.

특수집단

성별, 연령, 임산부 또는 신장애나 간장애 존재여부를 포함한 특수 집단에서의 이 약의 약동학적 평가는 실시되지 않았다.

집단약동학 분석에서, 체중을 보정하였을 때 성별 및 나이 (12 ~75세) 가 이 약의 청소율 및 분포용적에 영향이 없음이 확인되었다.

체중이 청소율의 다양성을 설명하는 중요한 공변량으로 확인되었으나, 300 mg씩 매 2주 투여 용법은 해당 적응증에 충분한 투여용량이다.

신장애 및 간장애

IgG 단클론 항체는 주로 세포내 이화작용을 통해 제거되므로, 신장애 또는 간장애는 이 약의 청소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집단약동학 분석에서 신장애(추정 GFR: 60 ~ 89 mL/min/1.73 m2 [경증, N=98] 및 30 ~ 59 mL/min/1.73m2 [중등도, N=9])는 이 약의 청소율 또는 분포 용적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3) 임상시험 정보

HELP 시험

HELP 시험은 1형 및 2형 HAE가 있는 125명의 (성인 115명, 청소년 10명) 시험대상자에서 실시한 다기관, 무작위 배정, 이중 눈가림, 위약 대조 평행군 임상시험이다. 26주 시험 기간 동안 시험대상자는 기저치-발작 비율로 계층화한 4개의 군중 하나에 3:2:2:2 비율로 (위약, 이 약 150 mg 매 4주, 이 약 300 mg 매 4주 또는 이 약 300 mg 매 2주 피하투여) 무작위 배정된다.

88명 (70%)의 여성 시험대상자의 연령 중앙값(범위)은 42세 (12 ~73세)였다. 후두혈관부종 발작 병력은 시험대상자의 65% (81/125)에서 보고되었고, 56% (70/125)는 이전에 장기간 예방치료 중이었다. 임상시험 도입기 동안, 평균 발작 비율은 월 3.7회였고, 시험대상자의 52%(65/125)는 월 3회 이상 발작을 겪었다.

ITT군 분석에서 이 약 투여 군은 일차 및 이차 유효성 평가 변수 모두에서 위약 대비 평균 HAE 발작 비율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표 2)

표2. 일차 및 이차 유효성 측정 결과 – ITT군

평가변수 통계a

위약

(N=41)

이 약

150 mg 매4주 (N=28)

300 mg 매4주 (N=29)

300 mg 매2주 (N=27)

일차 평가변수 – 0일 ~ 182일까지 HAE 발작 횟수

LS 평균 (95% CI) 월간 발작 비율b

1.97

(1.64, 2.36)

0.48

(0.31, 0.73)

0.53

(0.36, 0.77)

0.26

(0.14, 0.46)

% 위약 대비 감소 (95% CI)c

 

 

76

(61, 85)

73

(59, 82)

87

(76, 93)

보정 p-값d

 

 

<0.001

<0.001

<0.001

이차 평가변수 - 0일 ~ 182일까지 급성 치료를 필요로 하는 HAE 발작 횟수

LS 평균 (95% CI) 월간 발작 비율b

1.64

(1.34, 2.00)

0.31

(0.18, 0.53)

0.42

(0.28, 0.65)

0.21

(0.11, 0.40)

% 위약 대비 감소 (95% CI)c

 

 

81

(66, 89)

74

(59, 84)

87

(75, 93)

보정 p-값d

 

 

<0.001

<0.001

<0.001

이차 평가변수 – 0일 ~ 182일까지 중등증 또는 중증의 HAE 발작 횟수

LS 평균 (95% CI) 월간 발작 비율b

1.22

(0.97, 1.52)

0.36

(0.22, 0.58)

0.32

(0.20, 0.53)

0.20

(0.11, 0.39)

% 위약 대비 감소 (95% CI)c

 

 

70

(50, 83)

73

(54, 84)

83

(67, 92)

보정 p-값d

 

 

<0.001

<0.001

<0.001

Note: CI = 신뢰구간(confidence interval); LS = 최소제곱(least squares)

a 결과는 포아송 회귀모델에 의해 도출되며 이는 고정 효과에 대한 치료군(범주형)의 과분산 및 정규화된 기저치-발작 비율(연속)을 설명하기 위함이며, 각 시험대상자에서 시간의 로그값은 오프셋 변수로 관찰되었다.

b 모델-기반 투여기간 동안 HAE 발작 비율 (발작 / 4주)

C 위약 대비 감소율(%)은 100% (1–비율 비)*에 해당. 비율 비는 모델 기반 투여기간 동안 HAE 발작 비율

d 다중 검정에 대한 보정 p-값

기저 기간의 장기예방요법 이력, 후두 발작 및 발작 비율과 관계없이, 평균적인 HAE 발작 비율의 감소가 위약군에 비하여 이 약 치료군에서 지속적으로 높았다. 발작이 없는 시험대상자의 비율은 표3에 제시되어 있다.

표3. 치료 기간 동안 발작이 없는 시험대상자 백분율

기준

위약

이 약

150 mg

매4주

300 mg

매4주

300 mg

매2주

치료 기간 (0일 ~ 182일, 26주)

n

41

28

29

27

발작 없음

2%

39%

31%

44%

임상시험의 마지막 16주 (70일 ~ 182일) 동안 발작이 없었던 환자의 백분율은 위약군에서 환자의 3%인데 반해 300 mg 매 2주 군에서는 77% 였다.

300 mg 매 2주 또는 매 4주인 시험대상자 100% 및 150 mg 매 4주인 시험대상자 89%가 기저 기간에 비해 HAE 발작 비율이 최소 50% 감소하였다.

삶의 질과 관련된 건강

모든 이 약 투여군은 위약군에 비하여 혈관부종과 관련된 삶의 질(AE-QoL) 평가 전체 및 영역별 (기능, 피로/기분, 두려움/수치심 및 영양) 점수의 개선이 관찰되었다. 표4와 같이 가장 큰 점수 개선은 기능 점수에서 관찰되었다. 6점 감소는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개선이다. AE-QoL 전체 점수에서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개선에 도달한 환자의 백분율은 위약군에서 환자의 37%인 반면, 300 mg 매 4주 및 300 mg 매 2주 군에서 각각 65% (교차비 vs 위약, [95%CI]=3.2), 63% (2.9 [1.1,3.7]) 및 81% (7.2[2.2, 23.4]) 이었다.

표4. HELP 시험에서 26주차에서의 AE-QoL 점수a 변화 – 위약 vs 이 약

26주차에서 베이스라인 대비 LS 평균 변화 (SD)

위약

이 약

AE-QoL 전체 점수

-4.7 (18.8)

-19.5 (18.6)

기능 점수

-5.4 (22.7)

-29.3 (22.9)

피로/기분 점수

-1.8 (23.3)

-13.0 (23.1)

두려움/수치심 점수

-9.0 (24.0)

-18.8 (23.7)

영양 점수

0.5 (22.5)

-17.0 (22.3)

AE-QoL = 혈관 부종과 관련된 삶의 질, LS = 최소제곱, SD = 표준편차

a 점수가 낮을수록 장애가 더 적음을 또는 건강 관련 삼의 질이 더 좋아짐을 의미함

HELP 연장 시험

HAE 발작 예방을 위한 일상적 유지요법에 대한 이 약의 장기 안전성 및 유효성이 공개 HELP 연장 시험에서 평가되었다.

증상 유형 1형 또는 2형 HAE의 총 212명의 성인 및 청소년 시험대상자가 이 시험에서 최소 1번 이 약을 투여 받았으며, HELP 시험에서 전환(Rollover)된 시험대상자 109명 및 12주에 1회 이상의 기저발작 병력이 있는 103명의 신규 또는 비-전환 시험대상자 (제1b 임상시험의 19명의 시험대상자 포함)가 포함되어 있다. 시험대상자는 병원에서 의료전문가에게 처음 2회 투여를 받고, 적절한 교육을 받은 뒤 자가투여를 시작하였다. 중간 분석에서 효과가 치료 1년까지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비임상 정보

랫드 (최대 28일까지)와 게잡이 원숭이 (최대 6개월까지)에서 주 1회 피하 주사를 평가한 반복 투여 시험에서 라나델루맙은 최대 50 mg/kg (최대 시험 용량)의 용량에서 내약성이 좋았으며 장기(organ) 독성은 확인되지 않았다. 게잡이 원숭이에서 6개월 투여 후 노출은, AUC에 근거하였을 때 300 mg 매 2주 투여에서 나타난 것 보다 약 23배 더 높았다.

이 약은 DNA 또는 기타 염색체 물질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은 예상되지 않는데, 이는 전적으로 자연 발생 아미노산으로만 이루어져 있고 무기 또는 합성 링커 또는 기타 비 단백 부분을 함유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유전 독성 평가는 실시되지 않았다.

증거 비중 접근법에 기반할 때 이 약은 발암성 위험도가 낮다고 간주되므로, 동물에서 발암성은 평가되지 않았다.

이 약의 수태능에 대한 영향은 성적으로 성숙한 게잡이 원숭이에서 평가되었다. 13주 시험에서, 라나델루맙 주 1회 피하 투여는 10 또는 50 mg/kg(최대 시험 용량)에서 수컷 또는 암컷 수태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성적으로 성숙한 게잡이 원숭이의 수태능 시험에서의 노출은, Cmax 및 AUC에 근거할 때, 300 mg 매 2주 투여 시에 관찰된 것보다 각각 20배, 22배 더 높았다.

ePPND 시험에서 임신한 게잡이 원숭이에게 10 또는 50 mg/kg(최대 시험 용량)의 용량으로 주 1회 투여하였을 때, 임신 및 분만, 배태자 발달, 새끼(offspring)의 생존, 성장, 및/또는 출생 후 발달에 이 약과 관련된 영향이 없었다. ePPND 시험에서의 노출은 AUC에 근거할 때, 300 mg 매 2주 투여 시에 관찰된 것보다 32배 더 높았다.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밀봉용기, 차광(상자 내 보관)하여 냉장(2~8℃) 보관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24 개월
재심사대상 재심사대상(11년) [2021-02-26 - 2032-02-25]
RMP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1 바이알/상자(바이알(300mg/2mL))
보험약가
ATC코드
B06AC05 (lanadelumab)

특허정보

특허정보 테이블 - 순번, 특허권등재자, 특허권자, 특허번호, 등재일자, 존속기간만료일자, 상세보기
순번 특허권등재자 특허권자 특허번호 등재일자 존속기간만료일자 상세보기
순번1 특허권등재자한국다케다제약(주) 특허권자다케다 파머수티컬 컴패니 리미티드 특허번호 10-2011156-0000 등재일자2022-04-29 존속기간만료일자2033-04-20 상세보기 상세보기
순번2 특허권등재자한국다케다제약(주) 특허권자다케다 파머수티컬 컴패니 리미티드 특허번호 10-2169651-0000 등재일자2022-04-29 존속기간만료일자2032-05-15 상세보기 상세보기
순번3 특허권등재자한국다케다제약(주) 특허권자다케다 파머수티컬 컴패니 리미티드 특허번호 10-2203880-0000 등재일자2022-04-29 존속기간만료일자2034-03-04 상세보기 상세보기
순번4 특허권등재자한국다케다제약(주) 특허권자다케다 파머수티컬 컴패니 리미티드 특허번호 10-2209796-0000 등재일자2022-04-29 존속기간만료일자2034-02-18 상세보기 상세보기

관련검토서정보

관련검토서정보 테이블 - 순번, 제목, 첨부파일명, 다운로드
순번 제목 첨부파일명 다운로드
1 [희귀신약] 탁자이로주(라나델루맙) 허가보고서_탁자이로주.pdf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