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업리즈나주(이네빌리주맙)

업리즈나주(이네빌리주맙)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업체명,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표준코드
제품명 업리즈나주(이네빌리주맙)
성상 이 약은 무색 ~ 미황색의, 투명 ~ 유백광을 띄는 액이 무색투명한 바이알에 든 주사제이다.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전문의약품(희귀)
허가일 2021-08-05
품목기준코드 202105753
표준코드 8806533011801, 8806533011818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1바이알(10 밀리리터) 중-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이네빌리주맙 100 밀리그램 별규 (숙주: CHO MS705, 발현벡터: pMI290)

첨가제 : 트레할로스이수화물,주사용수,L-히스티딘,염화나트륨,폴리소르베이트80,L-히스티딘염산염일수화물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항아쿠아포린-4(Aquaporin-4, AQP4) 항체 양성인 성인 환자에서의 시신경척수염범주질환의 치료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전처치

이 약의 매 투여 전에 주입 반응의 빈도 및 심각도를 감소시키기 위해 아래와 같은 전처치가 권장된다.(사용상의 주의사항 1. 경고 1) 주입반응 항 참조)

전처치 종류

투약 방법

예시(또는 동등)

전처치 시기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정맥투여(IV)

메틸프레드니솔론 80~125 mg

투약 30분 전

항히스타민제

경구

디펜히드라민 25~50 mg

투약 30~60분 전

해열제

경구

아세트아미노펜 500~650 mg

투약 30~60분 전

2. 용법∙용량

- 부하용량: 첫 투여에 이 약 300 mg을 투여하고, 2주 후에 이 약 300 mg를 정맥 투여한다.

- 유지용량: 그 이후(첫 투여일을 기준으로 6개월 후)부터는 6개월 간격으로 이 약 300 mg을 정맥 투여한다.

이 약은 약 90분간 아래 표1과 같이 주입속도를 증가시키며 정맥 내 점적 투여한다. 멸균된 저단백 결합 0.2 또는 0.22 미크론 인-라인(in-line) 필터를 포함한 정맥 라인을 통해 투여한다.

표1. 250 mL의 점적투여 백에 희석한 경우의 권장용법

경과 시간(분)

주입 속도(mL/hr)

0-30

42

31-60

125

61-투여 완료

333

이 약은 심각한 주입 반응과 같은 잠재적인 심각한 반응을 관리할 수 있는 환경에서 숙련된 의료 전문가의 면밀한 감독 하에 투여하여야 한다. 투여 중 및 투여완료 1시간 후까지 주입 반응에 대해 면밀히 관찰한다.(기타 조제방법 등은 사용상의 주의사항 8. 적용상의 주의 항 참조)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경고

1) 주입 반응

이 약은 두통, 오심, 졸림, 호흡곤란, 열, 근육통, 발진 또는 기타 증상을 비롯한 주입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이 약 임상시험에서 첫 투여 후 NMOSD 환자의 주입 반응의 발생률은 이 약 투여군에서 9.3%였다. 주입 반응은 첫 투여 시 가장 흔하게 발생하였으며 후속 투여 시, 보다 낮은 빈도로 발생하였다. 주입 반응의 위험과 정도를 줄이기 위해서 투약 전 전처치 약물을 투여해야 한다.

주입 반응 발생시 유형과 중증도에 따라 적절히 처치한다. 생명을 위협하거나 장애를 남길 수 있는 수준의 주입 반응이 나타날 경우, 이 약의 투여를 즉시 영구 중지한다. 심각도가 낮은 주입 반응의 경우, 이 약 투여를 일시적으로 중지하고, 주입속도를 줄이고 증상 관리를 위한 치료를 할 수 있다.

2) 감염

활성형 감염 환자의 경우, 감염이 회복될 때까지 이 약 투여를 미뤄야 한다. 이 약 치료 기간 혹은 이 약 치료 종료 후 B세포 수가 회복되지 않은 기간의 약독화 생백신 또는 생백신의 접종은 권장되지 않는다. (‘5. 일반적 주의’ 항 참조)

3) 면역글로불린 수치 저하

지속적인 이 약 치료 시 면역글로불린 G와 M(IgG 와 IgM)같은 개별 면역글로불린 수치 혹은 총 면역글로불린 수치가 점차 감소하거나 점진적이고 지속적인 저감마글로불린혈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 약 치료 시작부터 치료 종료 후 B세포 수가 회복될 때까지 면역글로불린 수치는 모니터링되어야 한다. 기회감염 혹은 재발성 감염 가능성이 있는 환자의 경우 특히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IgG와 IgM 수치가 낮은 환자에게서 심각한 기회감염 혹은 재발성 감염이 발생하거나, 지속적 저감마글로불린혈증에 대해 정맥글로불린 치료가 필요해진 경우 이 약의 치료 중단을 고려해야한다.

4) 태아 위해성

이 약의 동물실험에서 태아에 위해가 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가임기 여성은 이 약 치료 기간 및 치료 중지 후 6개월 간 적절한 피임법을 통한 피임을 실시하는 것이 권고된다. (‘7. 임부, 수유부, 가임여성, 신생아, 유아, 소아, 고령자에 대한 투여’항 참조)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을 투여 받고 생명에 위협이 되는 주입 반응을 경험한 환자

2) 활성형 B형 간염 환자 (‘5. 일반적 주의’ 항 참조)

3) 활성형 결핵 혹은 비처치 잠복결핵 환자 (‘5. 일반적 주의’ 항 참조)

3.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B형 간염 바이러스(HBV) 검사결과 만성HBV [HBsAg+] 보균 환자 (‘5. 일반적 주의’ 항 참조)

2) 면역억제제 치료를 하고 있는 환자 (‘5. 일반적 주의’ 항 참조)

3) 기타 감염증을 가진 환자 (‘5. 일반적 주의’ 항 참조)

4. 이상반응

이 약 투여 시 발생할 수 있는 임상적으로 중요한 이상반응은 다음과 같으며, ‘1. 경고’항 및 ‘5. 일반적 주의’항에서 각 이상반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 주입 반응

- 감염

- 면역글로불린 감소

1) 임상시험에서의 이상반응

임상시험은 매우 다양한 조건에서 진행되므로 실제 임상 환경에서의 발생률과 상이하며, 다른 약물의 임상시험에서 확인된 발생률과 직접 비교하기 어렵다.

이 약의 안전성은 시험 1에서 평가되었다. 시험 1의 무작위배정, 대조 기간 동안 161명의 환자가 권장 용법∙용량에 따라 이 약을 투여 받았으며, 52명의 환자가 위약을 투여 받았다. 이후 라벨 공개 기간 동안에는 198명의 환자가 이 약을 투여 받았다.

무작위 배정 기간 및 라벨공개 기간 동안에 208명의 환자가 참여하였으며, 이 약을6 개월이상 투여 받은 환자가 165명, 1년 이상 투여 받은 환자가 128명으로 총 324 인년(person-year)이 이 약에 노출되었다.

(1) 시신경척수염범주질환(NMOSD)의 치료적 확증임상시험(시험 1)에서 확인된 이상반응

NMOSD 치료적 확증임상시험의 무작위 배정 위약 대조 기간 동안 가장 흔하게 발생한 이상반응은 아래 표2와 같이 요로감염, 관절통, 등허리 통증, 두통이었고, 이 중 가장 흔한 이상반응(발생률이 10%이상이고, 위약보다 발생률이 높은 이상반응)은 요로감염과 관절통이었다.

표2. 시험 1에서 이 약 투여 환자의 5% 이상에서 발생하였으며 그 발생률이 위약 투여 환자보다 높은 성인 NMOSD 환자에서 보고된 이상반응

이상반응 이 약 (N=161)

단위: %

위약 (N=52)

단위: %

요로감염 11 10
관절통 10 4
두통 8 8
등허리 통증 7 4

치료적 확증임상시험의 전체 기간(무작위 위약 대조 기간과 라벨공개기간)에서 가장 흔하게(>10%) 발생한 이상반응은 요로감염(20%), 비인두염(13%), 주입 반응(12%), 관절통(11%), 두통(10%)이었다.

(2) NMOSD 임상시험에서 보고된 검사수치 이상

① 면역글로불린 감소

6.5 개월의 무작위 배정, 위약 대조 기간 종료시점에서 총 면역글로불린 수치는 이 약 투여군에서 8% 감소하였고, 위약군에서 6% 증가한 것이 확인되었다. 이 약 투여군 환자의 IgG와 IgM 수치는 평균 각각 약 4%와 32% 감소하였다. 반면 위약군에서는 각각 약 6%, 13% 증가하였다. 이 약 투여 환자군 중, IgG 수치가 정상하한치 미만인 환자의 비율은 1년차에 6.6%, 2년차에 13%였고, IgM 수치가 정상하한치 미만인 환자의 비율은 1년차 31%, 2년차 42%였다.

② 호중구수감소

호중구수가 1.0-1.5x109/L에 해당하는 환자의 비율은 이 약 투여군이 6.9%, 위약 투여군이 1.9%였다. 호중구수가 0.5-1.0x109/L에 해당하는 환자의 비율은 이 약 투여군이 1.7%, 위약 투여군이 0%였다. 6.5개월의 무작위 대조, 위약 대조 기간 종료시점에서 호중구 수가 정상하한치 미만인 환자의 비율은 이 약 투여군 12%, 위약군 4.2%였다.

③ 림프구수감소

위약 투여군에 비해 이 약 투여군에서 더 흔하게 림프구수의 감소가 관찰되었다. 6.5개월의 무작위 위약 대조 기간 종료시점에서 림프구 수가 정상하한치 미만인 환자의 비율은 이 약 투여군 5.3%, 위약군 4.2%였다.

2) 면역원성

모든 단백질 약물과 마찬가지로, 이 약도 면역원성 발생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있다. 항약물항체(ADA)의 검출은 분석법의 민감도와 특이도로 크게 좌우되며 면역원성의 발생은 분석 방법, 검체를 다루는 기술, 검체 수집 시점, 병용 약물, 기저 질환을 비롯한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이 약에 대한 항체의 생성과 다른 약물에 대한 항체의 생성을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

이 약의 치료적 확증임상시험(시험 1)에서 이 약을 투여 받은 환자 중 5.6%에서 치료발현 항체(베이스라인 대비 이 약 투여 후 새로 생성되거나 생성이 유의하게 증가한 항체)가 검출되었다. 이 데이터는 항 이네빌리주맙 항체 발생이 안전성과 유효성 평가에 뚜렷한 영향을 주지 않았지만, 완전한 결론을 내리기에는 제한적이다.

5. 일반적 주의

1) 감염

B세포 고갈 제제 치료에는 감염 가능성이 올라갈 수 있다. 이 약 임상시험의 무작위 배정, 라벨공개기간 동안 이 약 투여 NMOSD 환자에서 가장 흔하게 보고된 감염은 요로감염(20%), 비인두염(13%), 상기도감염(8%), 인플루엔자(7%)였다.

(1) 다른 면역억제제와 병용사용으로 인한 면역억제효과 상승 가능성

이 약과 다른 면역억제제를 함께 투여하는 시험은 진행되지 않았다. 이 약을 다른 면역억제제와 병용하려는 경우 면역억제 효과의 상승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2) B형 간염 바이러스(HBV) 재활성화

HBV 재활성화의 위험은 다른 B세포 고갈 항체 약물에서 관찰된 바 있다. 이 약 투여 환자에서 HBV가 재활성화 된 사례는 없었으나 만성 HBV 환자는 이 임상시험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 약을 투여하기 전에 모든 환자를 대상으로 HBV 스크리닝을 실시해야 한다. HBsAg 또는 HbcAb 양성인 HBV 활성형 감염을 동반한 환자의 경우 이 약을 투여하지 않는다. 만성 HBV [HBsAg+] 보균자는 치료를 개시하기 전과 치료 도중에 간질환 전문의의 자문을 구한다.

(3) 진행성 다초점 백질뇌병증(PML)

PML은 뇌의 JC바이러스(JC polyomavirus) 기회 감염에 의한 질병으로, 보통 면역력이 약화된 환자에서 발병하여 주로 사망이나 중증 장애로 이어진다. 이 약 임상시험에서 JC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진행성 다초점 백질뇌병증(PML)이 확진 된 사례는 없었으나 다른 B 세포 고갈 제제를 투여한 환자에서 관찰된 바 있다. 이 약 임상시험에서 한 환자가 확정적 진단은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감별 진단으로 진행성 다초점 백질뇌병증(PML), 급성 파종뇌척수염 또는 비정형 NMOSD 발병이 의심되는 뇌 병변이 발생하여 사망한 사례가 발생하였다. PML의 초기 징후 또는 증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이 약의 투약을 중지하고 적절한 진단적 평가를 해야한다. MRI 검사를 통해 확실한 임상 징후 또는 증상을 확인할 수 있다. PML과 관련된 전형적인 증상은 다양하며 며칠에서 몇 주에 걸쳐 진행되는데, 이 증상에는 신체 한쪽의 점진적 약화, 서투른 사지 움직임, 시야 장애, 혼돈 및 인격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 사고와 기억력의 변화 등이 포함된다.

(4) 결핵

이 약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결핵 검사를 실시하여 잠복 결핵이 있지 않은지 확인해야한다. 결핵 보균자 혹은 검사에서 음성이 나왔지만 결핵 감염의 가능성을 가진 환자의 경우 이 약 치료 전에 감염증 전문가와 상담하여 항결핵 치료를 결정해야한다.

(5) 백신접종

백신 접종 지침에 따라 이 약 투여 개시 최소 4주 전에 모든 백신 접종을 완료한다. 이 약 투여 후의 생백신 또는 약독화 생백신 접종의 안전성에 대한 시험은 진행되지 않았으며, B세포 수가 회복될 때까지 약독화 생백신 또는 생백신 투여는 권장되지 않는다.

① 임신 기간 중 이 약 치료를 받은 산모에게서 태어난 영아의 예방접종

임신 기간 중 이 약에 노출된 산모에게서 태어난 영아의 경우 B세포 수의 회복이 확인되기 전에 약독화 생백신 또는 생백신을 접종해서는 안된다. 이 약에 노출된 영아는 B세포가 고갈되어 있어 약독화 생백신 혹은 생백신 접종 시 그 위해성이 높아질 가능성이 높다. 비생백신은 B세포와 면역 글로불린 수치가 회복되기 전에도 접종할 수 있지만 보호면역반응이 형성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7. 임부, 수유부, 가임여성, 신생아, 유아, 소아, 고령자에 대한 투여’항 참조)

6. 상호작용

사이토크롬 P450 효소 및 수송체는 이 약의 배설에 관여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 약과 사이토크롬 P450 효소와 수송체의 기질, 유도제, 억제제인 병용약물 간의 상호작용의 잠재적 위험성은 낮다.

다만, 전신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같은 면역억제제와 이 약의 병용은 감염 위험을 높일 수 있므로 이 약과 면역억제제를 병용할 때 나타날 수 있는 면역계에 대한 상가적인 영향을 고려한다.

7. 임부, 수유부, 가임여성, 신생아, 유아, 소아, 고령자에 대한 투여

1) 임부에 대한 투여

이 약은 인간화 IgG1 단클론 항체이며, 면역글로불린은 태반 장벽을 통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임신 도중 이 약 사용으로 인한 태아 발생 위해성에 대한 데이터는 없다. 다만, 임신 도중에 다른 B 세포 고갈 항체 약물에 노출된 산모가 출산한 신생아에서 일시적인 말초 B 세포 고갈과 림프구감소증이 발생한 사례가 있다. 이 약 임상시험에서 산모의 이 약 노출과 영아 B세포 수치에 대해서 연구된 바가 없으며, 이와 같은 영아의 잠재적 B세포 고갈 지속 기간과 그 기간 중의 백신 접종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한 영향은 알려진 바가 없다.

동물실험 데이터에 따르면 이 약은 태아의 B세포 림프구감소증을 유발하거나, 혹은 B세포 수가 회복된 후에도 항체반응을 약화시킬 가능성이 있다. 다른 B세포 고갈 제제에 노출된 산모에게서 태어난 영아에서 일시적인 말초 B세포 고갈 및 림프구감소증이 보고된 바 있다. 따라서 가임기 여성이 이 약 치료를 받을 경우 치료 기간 및 치료 종료 6개월 간 효과적인 피임법을 사용한 피임이 권고된다.

(1) 동물실험 데이터

암컷 및 수컷 huCD19 형질전환 마우스에 이 약을 0, 3 또는 30mg/kg로 정맥주사 하였을 때, 짝짓기 전과 임신 15일까지 배아 발달에 이상반응은 일어나지 않았다. 그러나, 두 용량 투여 시 모두 태아의 혈액 및 간에서 B세포 수의 현저한 감소가 관찰되었다. 이는 이 약이 태반을 통과할 수 있으며 태자의 B세포를 고갈시키는 것을 보여준다.

기관형성 기간 및 수유 기간 동안 huCD19 형질전환 마우스에 이 약 0, 3 또는 30mg/kg을 3일 마다 정맥주사 했을 때, 두 시험 용량 모두에서 자손 마우스의 B세포 고갈 및 면역기능의 지속적 감소를 유발하는 것이 확인되었다(B세포의 재충전 후에도 성체까지 지속됨). 수유 기간이 끝날 때 자손 마우스의 이네빌리주맙 혈장 수치는 모체 마우스의 혈장 수치보다 약간 낮은 수준이었다. 자손의 면역 독성에 대한 무영향 수준은 확인된 것이 없다.

2) 수유부에 대한 투여

이 약의 모유 전이와 수유하는 영아에 대한 영향 또는 모유 생성에 대한 영향을 보여주는 데이터는 존재하지 않는다. 모유 수유중인 영아의 이 약 흡수 가능성은 알려진 것이 없으나 항체(IgG 등)를 비롯한 많은 약물이 모유에 전이되므로 수유 중인 여성은 영아에게 잠재적인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산모의 이 약 투여필요성과 모유수유의 이점(영아 발달 및 건강상 이점)을 고려하여 이 약을 투여하여야 한다.

3) 가임여성에 대한 투여

가임기 여성은 이 약을 투여하는 동안과 마지막 투여 후 6개월 동안 임신을 피해야 한다.

4)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에 대한 약물의 안전성과 유효성은 확인되지 않았다.

5) 고령자에 대한 투여

이 약의 임상시험에는 젊은 환자와의 차이가 확인될 정도로 충분한 수의 65세 이상 환자가 포함되지 않았다.

8. 적용상의 주의

1) 이 약의 첫 투여 전, B형 간염 바이러스, 혈청 면역글로불린 및 결핵에 대한 검사를 실시한다. 또한 이 약 치료를 시작하기 최소 4주 전에 예방접종 지침에 따라 필요한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2) 이 약을 투여하기 전에는 매번 활성 감염이 있는지 확인한다. 만약 환자가 활성형 감염을 가지고 있다면 회복할 때까지 이 약의 투약을 미뤄야 한다.

3) 희석액의 조제

이 약은 투여 전 반드시 희석하여 사용한다.

이 약 용액에 입자 및 변색이 있는지 육안으로 확인한다. 용액이 탁하거나 변색된 경우 또는 입자가 있는 경우 사용하지 않는다. 바이알을 흔들지 않는다.

① 희석액으로는 250 mL의 0.9 % 생리식염주사액이 들어 있는 정맥주사용 백을 사용한다. 다른 희석액에 이 약을 희석하지 않는다.

② 3개의 바이알에서 이 약 30 mL를 취하여, 250 mL 정맥주사용 백에 넣어 희석한다. 희석된 용액을 부드럽게 뒤집어서 섞는다. 용액을 흔들지 않는다.

③ 정맥 내 점적투여를 시작하기 전에 희석된 용액은 실내온도가 되도록 둔다(가열하지 말 것).

④ 바이알에 남아 있는 사용하지 않은 약 액은 폐기한다.

⑤ 희석한 후에는 즉시 투여한다.

9.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직사광선을 피해 원래의 용기에 담긴 상태로 2-8 ℃에서 냉장 보관한다.

2) 얼리지 않는다.

3) 흔들지 않는다.

4) 바이알의 위아래를 확인하여 올바르게 보관한다.

5) 이 약을 희석한 후에는 즉시 투여한다. 즉시 투여하지 않을 경우 희석액은 2°C ~ 8°C에서 최대 24시간, 20°C~25°C에서 최대 4시간 보관할 수 있다.

전문가를 위한 정보

(1) 약리작용

1) 이네빌리주맙은 CD-19-표적 인간화 단클론항체이다. 이 약의 정확한 작용기전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pre-B 및 성숙 B 림프구에 발현되는 세포 표면 항원, CD19에의 결합과 관련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약은 B 림프구 표면에 결합하여 항체 의존성 세포매개 세포독성(ADCC)을 일으킨다.

2) 이네빌리주맙은 CD19+ B 세포 분석에서 간섭작용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CD20+ B 세포의 분석을 통해 약력학을 평가하였다. 이 약 치료는 투여 후 8일차까지 CD20+ B 세포 수를 감소시켰다. 시험 1(임상시험 정보 참조)에서 환자의 100%에서 4주차까지 B 세포 수가 정상하한치 미만으로 감소하였으며, 환자의 94 %에서 치료 개시 후 28주까지 B 세포 수가 정상하한치 미만으로 유지되었다.

(2) 약동학적 정보

시신경척수염범주질환 환자에게 이 약을 정맥주사한 후 나타나는 이 약의 약동학은 평균 소실 반감기가 18일이며, 이상성(biphasic)이었다. 평균 최고 농도는 108 μg/mL (300mg, Day 15에  2번째 투여)이었으며, 2주 간격으로 두 번의 정맥 투여를 받은 시신경척수염범주질환 환자에서 26주 치료 기간의 누적 AUC는 2980 μg∙d/mL이었다.

1) 분포

집단약동학 분석 결과, 이 약의 전형적인 중심 및 말초 분포용적은 각각 2.95 L 및 2.57 L였다.

2) 대사

이 약은 인간화 IgG1 단클론항체로 인체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단백질분해효소에 의해 분해된다.

3) 배설

집단약동학 분석 결과 이 약의 1차 배설 경로의 전신 청소율은 0.19 L/일이었다. 이 약은 낮은 노출 수준에서 수용체(CD19) 매개 경로로 소실되었으며, 그 정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했다. 이는 이 약 치료로 B 세포가 고갈되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4) 특수집단

· 성별, 인종, 연령(고령자)

집단약동학 분석 결과 이 약의 배설에 대해 성별, 인종, 연령의 유의한 영향이 확인되지 않았다.

· 신장애/간장애

이 약의 약동학적 파라미터에 대한 간장애 또는 신장애의 영향을 조사하기 위한 공식적인 임상시험은 수행되지 않았다.

(3) 임상시험 정보

시신경척수염범주질환 치료에 대한 이 약의 안전성과 유효성은 무작위 배정, 이중-눈가림, 위약 대조 임상시험인 시험 1에서 확립되었다. 시험에 등록된 시신경척수염범주질환 환자 중 213명은 항-AQP4 항체 양성 이었으며, 17명은 항-AQP4 항체 음성 환자였다.

시험대상자는 다음의 선정기준을 만족하였다.

1) 스크리닝 전 1년 이내에 구제요법(rescue therapy)이 필요한 1회 이상의 재발 또는 스크리닝 전 2년 이내에 구제요법이 필요한 2회 이상의 재발 이력이 있는 경우

2) 확장장애상태척도(EDSS) 점수 7.5점 이하, EDSS 점수가 8.0인 환자는 참여가 가능하다고 판단된 경우

3) 이전에 지정된 간격 내에서 면역억제제 치료를 받은 환자들은 제외되었다.

시험의 눈가림 단계에서는 면역억제제의 사용이 금지되었다.

시험의 눈가림 단계에서 경구 또는 정맥 코르티코스테로이드의 사용은 금지되었고, 단, 치료의 전처치 및 재발방지의 치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하였다.

등록된 항-AQP4 항체 양성 환자 213명 중, 161명이 이 약 투여군에 배정되었으며, 52명은 위약군에 배정되었다.

베이스라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질병 특성은 치료군 간에 균형을 이루었다. 여성이 시험대상자의 94%를 차지했다. 시험대상자 중, 52%가 백인, 21%가 아시아인, 9%가 흑인 또는 아프리카계 미국인이었다. 평균 연령은 43세(18 ~ 74세)이었으며, 평균 EDSS 점수는 4.0이었다. 무작위 배정 전 2년 동안 재발한 횟수는 시험대상자의 83%에서 2회 이상이었다.

이 약은 권장 용법∙용량에 따라 투여 되었다.

모든 잠재적 재발은 눈가림되고, 독립적인 평가위원회가 평가했으며, 위원회는 재발이 프로토콜에 정의된 기준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판정했다. 무작위 배정-대조기(RCP)에 판정된 재발을 경험했거나 197일 방문 일정을 재발 없이 완료한 환자는 RCP를 종료하였다.

일차 유효성 평가변수는 197일 또는 그 이전에 첫 번째 판정된 재발까지의 기간이었다.

첫 번째 판정된 재발까지의 시간은 이 약을 투여 받은 대상자에서 위약을 투여 받은 대상자에 비해 유의하게 길었다(상대위험감소 73%, 위험비: 0.272; p<0.0001). 항-AQP4 항체 양성 집단에서는 77.3 % 상대적 감소가 있었다(위험비: 0.227, p<0.0001). 항-AQP4 항체 음성 환자들에서는 유익성의 근거가 없었다.

표3. 시험 1의 유효성 결과: 항-AQP4 항체 양성 시신경척수염범주질환 환자

 

치료군

 

이네빌리주맙

N=161

위약

N=52

평가위원회 판정 재발까지의 기간(주요 유효성 평가 변수)

재발 환자 수 (%)

18 (11.2%)

22 (42.3%)

위험비(95% CI)a

0.227 (0.121, 0.423)

p-valuea

< 0.0001

a Cox회귀분석, 위약군을 대조군으로 함.

그림1. 무작위 배정-대조기의 첫 번째 평가위원회 판정 시신경척수염범주질환 재발까지 기간의 Kaplan-Meier Plot(ITT 집단; 항-AQP4 항체 양성 환자)

비고: 각 시점 별로 위험이 있는 환자의 수를 나타냄.

항-AQP4 항체 양성인 환자에서 이 약 투여군은 위약 투여군에 비해 연간으로 환산한 입원율이 낮았다(이 약 0.11, 위약 0.50).

(4) 비임상 정보

1) 발암성

이 약의 발암성 평가를 위한 시험은 수행되지 않았다.

2) 돌연변이원성

이 약의 유전독성 평가를 위한 시험은 수행되지 않았다.

3) 수태능 장애

인간 CD19 형질전환 수컷 및 암컷 마우스에 교미 전과 교미 중 이약을 정맥투여(0, 3, 30 mg/kg/week)하였고, 암컷에게는 임신 15일째까지 지속 투여한 결과, 두 시험 용량 모두에서 수태능이 감소되었다. 수태능에 대한 무효과 용량은 확인되지 않았다.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밀봉용기, 차광하여 동결되지 않도록 냉장(2-8 ℃) 보관 바이알을 흔들지 않으며, 똑바로 세워 보관한다.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6 개월
재심사대상
RMP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3 바이알/상자(바이알(100mg/10mL))
보험약가
ATC코드
L04AG10 ()

변경이력

변경이력 -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1 변경일자2021-09-15 변경항목사용상의 주의사항

특허정보

특허정보 테이블 - 순번, 특허권등재자, 특허권자, 특허번호, 등재일자, 존속기간만료일자, 상세보기
순번 특허권등재자 특허권자 특허번호 등재일자 존속기간만료일자 상세보기
순번1 특허권등재자미쓰비시다나베파마코리아주식회사 특허권자듀크 유니버시티 특허번호 10-1289537-0000 등재일자2022-03-07 존속기간만료일자2030-10-26 상세보기 상세보기
순번2 특허권등재자미쓰비시다나베파마코리아주식회사 특허권자듀크 유니버시티 특허번호 10-1335798-0000 등재일자2022-03-07 존속기간만료일자2030-10-26 상세보기 상세보기
순번3 특허권등재자미쓰비시다나베파마코리아주식회사 특허권자비엘라 바이오, 인크. 특허번호 10-1456728-0000 등재일자2022-03-07 존속기간만료일자2032-05-17 상세보기 상세보기

관련검토서정보

관련검토서정보 테이블 - 순번, 제목, 첨부파일명, 다운로드
순번 제목 첨부파일명 다운로드
1 [희귀의약품] 업리즈나주(이네빌리주맙) 정보공개_허가보고서_미쓰비시다나베파마코리아주식회사_업리즈나주(이네빌리주맙).pdf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