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큐피스템주(자가지방유래중간엽줄기세포)

큐피스템주(자가지방유래중간엽줄기세포)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업체명,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표준코드
제품명 큐피스템주(자가지방유래중간엽줄기세포)
성상 무색투명한 바이알에 연황색의 세포가 미색의 용액에 부유, 침전된 액상 주사제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전문의약품(희귀)
허가일 2021-08-24
품목기준코드 202106133
표준코드 8806720001004, 8806720001011, 8806720001028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1 바이알 (1mL) - 바이알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자가 지방유래 중간엽줄기세포 3.0 X 10^7 별규

첨가제 : 페놀렛 비함유 저농도 포도당의 듈베코즈 모디파이드 이글스 메디아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크론병으로 인한 누공 치료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누공관의 직경과 길이를 측정하여 누공관의 표면적을 기준으로 1cm2당 큐피스템주 약 1x107 cells를 투여한다.

누공의 직경

누공길이(cm) 당 투여 용량

1 cm 이하

1 mL/3 x 107 cells

1 cm 초과 ~ 2 cm 이하

2 mL/6 x 107 cells

투여방법은 다음과 같다. 마취상태에서 큐피스템주를 투여하기 전에 누공관에 있는 농양 및 육아조직(granulation tissue) 등을 먼저 깨끗하게 제거하고 내공을 봉합한다. 큐피스템주를 24G 주사바늘을 사용하여 내공주변과 누공관 점막하에 표면적당 투여량이 균등하도록 투여하고, 피브린글루로 누공관을 채워 막아준다. 단, 누공관의 형태가 불규칙하거나 주사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큐피스템주의 일부를 피브린글루와 혼합하여 누공관을 채워 막아준다. 혼합시 큐피스템은 전체혼합 용량의 30% 이하로 한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경고

이 제품은 자가 지방유래 줄기세포로 타인에게 시술할 경우 면역반응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환자 자신에게만 사용해야 한다.

2. 다음 환자에는 사용하지 말 것

1) 자가 지방채취를 실시할 수 없는 환자

2) 마취제, 피브린글루 및 제조공정(수술포함)에서 사용되는 물질(우단백 등)에 예민 반응을 보이는 환자

3) 항생제 과민반응을 보이는 환자

4) 세균학적 감염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

5) 중증의 활동성 크론병 환자

3.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이 약을 사용하기 위해 마취 후 환자의 지방채취가 필요하며, 수술 중 또는 수술 후 합병증 및 이상사례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 약 투여에 의한 유익성이 수술의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할 경우 사용해야 한다.

2) 병용되는 피브린글루의 첨부문서를 확인하고 신중히 투여한다.

4. 약물이상반응

1) 크론성 누공환자를 43명을 대상으로 한 제2상 임상시험에서 이 약을 최종 투여 후 8주까지 관찰하였을 때, 발생한 이상사례는 68건 (81.40%, 43명 중 35명)으 로서 다음과 같다.

① 매우 흔하게 수술 후 통증 26건(60.47%, 43명 중 26명), 항문 통증 8건 (18.61%, 43명 중 8명), 및 흔하게 항문 출혈 3건 (6.98%, 43명 중 3명)이 보고되었다.

② 임상시험 동안 중대한 이상사례로 1명의 시험대상자에게서 비타민B12 결핍증이 보고 되었으나 임상시험용 의약품과 연관성은 없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치료 후 회복되었다.

③ 실험실적 검사치의 이상사례로 ALT 상승, AST 상승, 저알부민혈증 및 저칼륨혈증의 보고가 각 1건씩 있었으며 중등도 (moderate)의 이상사례로 약과의 연관성은 없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2) 최종 투여 후 8주부터 12개월까지 제2상 추적 임상시험에서 추가적으로 발생한 이상사례는 40 건 (45.95%, 37명 중 17명)으로서 다음과 같다.

① 매우 흔하게 항문염증 6건(16.22%, 37명 중 6명) 및 흔하게 빈혈 4건 (8.11%, 37명 중 3명), 감기 3건 (8.11%, 37명 중 3명), 복통 2건 (8.11%, 37명 중 2명), 항문 통증 2건 (5.41%, 37명 중 2명), 항문 열창 2건 (5.41%, 37명 중 2명), 가슴앓이 2건 (5.41%, 37명 중 2명), 국소부종 2건(5.41%, 37 명 중 2명)이 보고되었다.

② 추적 임상시험 기간 동안 중대한 이상사례는 배막염 (1명), 복통 (1명), 여성 유방의 양성 신생물 (1명)이 보고되었으나 임상시험용 의약품과의 연관성은 없었으며 치료 후 회복되었다.

3) 피브린글루를 우단백에 대하여 과민한 환자에게 투여할 경우, 구성성분인 아프로티닌에 의해서 드물게 알레르기 반응 또는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일어날 수 있다.

4) 피브린글루의 구성 성분인 트롬빈에 의해서 과민반응, 발열, 구토, 두통이 일어날 수 있다.

5. 일반적 주의

1) 이 약은 자가 지방유래 중간엽줄기세포이다. 세포의 생존율을 고려하여 제조일시로 부터 24시간 내에 사용해야 한다.

2) 이 약의 사용은 시술방법을 충분히 숙지한 의사의 책임하에 사용해야 한다.

3) 이 약은 공정 중 시험으로 무균시험 멤브레인필터법 결과가 적합하면 출하된다. 또한 완제의약품에 대한 무균시험의 신속법 (그람염색법) 결과 및 멤브레인필터법 3일 배양 관찰 결과가 적합한 경우에 출하된다. 총 14일이 소요되는 완제의약품 무균시험의 멤브레인필터법 및 직접법의 최종 결과는 투여 시에는 확인되지 않는다.

4) 이 약은 완제의약품에 대한 마이코플라스마부정시험의 신속법 (정량PCR)이 적합한 경우 출하된다.

5) 이 약의 투여 후에 완제의약품 시험에 대한 무균시험 (멤브레인필터법, 직접법)의 최종 결과가 부적합으로 통보된 경우 의사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약물투여 등의 적절한 의료조치를 즉시 시행하고 환자의 상태를 주의 깊게 모니터링 한다.

6) 이 약은 5 로트 당 1회 주기로 수행하는 공정 중 시험인 잔류불순물 시험 결과가 출하 시에는 제출되지 않으며 투여 전 제출되므로 해당 로트는 적합 통보 받은 후 투여한다.

7) 환자에게서 채취한 지방 조직으로부터 이 약의 제조가 불가능하거나 또는 이식에 충분한 양의 제조가 불가능할 수 있다.

8) HIV 양성인 환자에게는 이 약의 제조를 위한 지방조직을 채취하지 않는다.

9) 이 약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방흡입술을 실시해야 한다. 지방흡입 후 혈종, 체액종, 흉터 등이 생길 수 있으며 흡입 부위의 살 표면이 불규칙해질 수 있다. 또한 지방 흡입 부분에 통증, 멍, 감염, 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피부변색이 나타날 수 있다.

10) 다음 환자에 대해서는 안전성·유효성 연구가 수행되지 않았다.

① 크론병을 제외한 자가면역질환자

② 패혈증의 징후가 있는 환자

③ 활동성 결핵환자(항문성 결핵환자 포함)

④ 크론병을 제외한 염증성 장질환 환자

11) 이 약의 장기적인 효과 및 안전성은 알려지지 않았다.

6. 상호작용

피브린글루와의 병용사용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은 확인되었으나 누공에 사용될 수 있는 다른 투여제와의 병용에 대해서는 상호작용이 연구된 바 없다

7. 임산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임산부 및 수유부에서 안전성 및 유효성은 연구되지 않았다. 의사가 판단하여 그 치료의 유익성이 그에 상응하는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될 경우에 사용한다.

8. 소아 및 고령자에 대한 투여

만 18세 미만, 70세 초과 고령자에서 안전성 및 유효성은 연구되지 않았다. 소아 및 고령자에서의 사용은 의사가 판단하여 그 치료의 유익성이 그에 상응하는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될 경우에 사용한다.

9. 적용상의 주의

1) 사용(유효)기간이 경과한 제품은 사용하지 않는다.

2) 이 약은 무균적으로 조작되어야 한다.

3) 이 약은 운반이나 보관 중 세포가 중력에 의하여 가라앉아 있으므로 투여 직전에 세포를 재현탁하여 사용한다. 세포는 물리적인 힘에 의해 파손될 수 있으므로 조심스럽게 재현탁하여야 한다.

4) 재현탁 후에도 내용물이 엉켜 있거나, 변색 또는 세포 이외의 이물질이 관찰 된 경우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5) 바이알이 파손된 경우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10.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이 약은 시술 전까지 전용 운반 용기를 개봉하지 않아야 하며 5~20℃에서 보관해야 한다.

2) 이 약은 용기 내부에 세포가 붙어 용량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항상 세워서 보관해야 한다.

3) 이 약은 무균공정으로 제조된 것으로 사용 전까지 무균상태를 유지해야 하 며, 멸균하지 않는다.

4) 개봉 후에는 즉시 사용하며 절대로 재사용하지 않는다.

11. 전문가를 위한 정보

1) 약리작용 정보

① in vitro 및 in vivo 실험 결과, 이 약의 작용기전은 성장인자와 세포외기질단백질과 같 은 생리활성인자 분비 (paracrine effect, 파라크라인 효과)를 통한, 손상된 조직 재생 촉진으로 추정된다. 추가로,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분비 및 T 세포 증식을 억제하여 자가면역질환인 크론병성 누공에서 과도한 면역반응을 조절하는 기전을 가진 것으로 추정된다.

② 이 약의 주성분인 지방유래중간엽줄기세포의 배양 시, 혈관내피세포성장인자 (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 VEGF), 간세포성장인자 (Hepatocyte growth factor; HGF), 인슐린유사성장인자 (Insulin-like growth factor; IGF), 전환성장인자 베타 (Transforming growth factor beta-1; TGF-β-1)가 확인되었다(in vitro). 이 약의 주성분을 피브린글루와 혼합하여 배양 시에도, VEGF 와 HGF 가 8일 간 지속적으로 분비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in vitro). 이 약의 주성분이 콜라겐 합성의 양을 늘리고, 파이브로넥틴을 분비하는 것이 확인되었다(in vitro). in vivo (랫드) 실험 시, 이 약의 주성분 투여 부위에서 콜라겐이 강하게 분비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③ 크론병성 누공환자 유래 말초혈액단핵세포 (Peripheral blood mononuclear cell; PBMC)와 이 약의 주성분 배양 시, 종양괴사인자-α (Tumor necrosis factor-α; TNF- α) 및 인터페론-γ (Interferon-γ; IFN-γ)가 억제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T 세포 증식여부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정상인 및 크론병성 누공환자 지방유래 중간엽 줄기세포는 총 면역세포수의 증식을 유의미하게 억제함을 확인하였다.

2) 약동학적 정보

이 약을 면역결핍 마우스에 피하 또는 근내 투여 시 투여부위에서 분포하다가 12 주 내에 모두 소실되었다. 투여부위 이외의 주요 장기 및 조직에서는 관찰되지 않았다.

3) 임상시험 정보

① 임상시험 디자인: 단일군, 공개형 제2상 임상시험으로, 최종 투여 후 8주 시점에 안전성 및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이후 추적 연구에서 최종 투여 후 12개월까지 유효성의 지속을 평가하였다.

② 대상 환자: 크론성 누공 환자, 43명

③ 투여 방법: 1 cm2 당 1 x 107 세포를 주사한 후, 8 주차에 누공이 완전히 막히지 않은 대상자에 한하여 2차 투여를 1차 투여용량의 1.5배로 투여한다. 표면적당 투여량이 균등하도록 투여하고, 피브린글루로 누공관을 채워 막아준다.

④ 시험 결과: 누공이 완전히 막힌 대상자의 비율은 81.82% (33명 중 27명)였다 (변형된 PP 군). 이 중 1차 투여 후 8주 시점 누공이 완전히 막힌 환자 비율은 78.79% (33명 중 26명)였고, 1차 투여 후 8주에 누공이 막히지 않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 2차 투여에서 누공이 완전히 막힌 비율은 14.29% (7명 중 1명)였다.

⑤ 유효성의 지속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제2상 임상시험의 추적 연구를 진행하였고, 이 약의 최종 투여 후 6개월 및 12 개월 시점 누공 상태를 확인하였다. 변형된 PP 분석군에 포함된 대상자 중 80% (30명 중 24명)가 이 약의 최종 투여 후 6개월 시 점까지, 79.31% (12개월까지 참여한 29명의 대상자 중 23명)가 최종 투여 후 12개월 시점까지 누공의 완전 막힘이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4) 비임상 정보

단회 및 반복투여 독성시험을 면역결핍 마우스에서 진행하였고, 진행된 모든 시험에서 이 약의 투여와 관련된 주목할만한 이상소견은 없었으며, 인체호환용량(HED; human equivalent dose) 대비 100배 이상의 용량 투여 시에도 종양원성은 관찰되지 않았다. 이 약의 무독성량은 단회 피하투여의 시험조건하에서 4.0x107 cells/head, 근육투여의 시험조건하에서 4.0x107 cells/head, 반복 근육투여 시험조건하에서 3.5x106 cells/head로 판단되었다. 이 약의 주성분이 DNA 또는 염색체 성분과 직접 작용할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유전독성시험은 수행하지 않았고, 일반독성시험 및 약동학시험 결과 투여된 이 약은 생식 기관에 분포되지 않았 기 때문에 생식발생독성시험은 수행하지 않았다. 이 약은 자가세포치료제로 면역원성시험은 수행하지 않았고, 국소내성 시험은 단회 및 반복투여독성시험에서 확인하였으며, 투여부위의 이상소견은 관찰되지 않았다.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기밀용기, 5~20℃ 보관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24 시간(제조시간으로부터 24시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1 밀리리터/바이알
보험약가 672000101 ( 13490000원-2021.08.24~)
ATC코드
A16A (OTHER ALIMENTARY TRACT AND METABOLISM PRODUCTS)

생산실적(단위 : 천원)

생산실적 - 년도, 생산실적
년도 생산실적
2022 143,665
2021 13,085

변경이력

변경이력 -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1 변경일자2022-07-28 변경항목사용상의 주의사항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