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레이보우정50밀리그램(라스미디탄헤미숙신산염)

레이보우정50밀리그램(라스미디탄헤미숙신산염)

레이보우정50밀리그램(라스미디탄헤미숙신산염) 낱알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모양, 업체명,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표준코드 , 기타식별표시 , 첨부문서
제품명 레이보우정50밀리그램(라스미디탄헤미숙신산염)
성상 밝은 회색의 타원형 필름코팅정제
모양 타원형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전문의약품
허가일 2022-05-11
품목기준코드 202201945
표준코드 8806429066700, 8806429066717
허가심사유형 신약
기타식별표시 식별표시 : ID010332 장축크기 : 9.0mm 단축크기 : 5.0mm 두께 : 3.3mm
첨부문서
* 첨부문서는 수집된 자료로 허가사항과 다를 수 있습니다.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1정(120.8 밀리그램) 중-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라스미디탄헤미숙신산염 57.824 밀리그램 별규 라스미디탄(으)로서 50 밀리그램

첨가제 : 크로스카르멜로오스나트륨,컬러믹스쳐회색(85F275013),스테아르산마그네슘,미결정셀룰로오스,전호화전분,라우릴황산나트륨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전조증상을 수반하거나 수반하지 않는 편두통의 급성치료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이 약은 편두통 예방 목적으로는 복용하지 않는다.

○ 성인

이 약의 권장 복용량은 필요에 따라 경구로 1회 50mg, 100mg 또는 200mg이다.

24 시간 내에 한 번을 초과하여 복용해서는 안 되며, 이 약 복용 후 8 시간 이내에 운전 또는 기계 작동을 해서는 안 된다.

동일한 편두통 발작에 이 약의 두 번째 투여는 효과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동안 평균 4회를 초과하는 편두통 발작에 대한 투여 시의 안전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이 약은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다.

신장애 환자

신기능에 따라 용량을 조절할 필요는 없다.

간장애 환자

경증 또는 중등도의 간 장애가 있는 환자(Child-Pugh A 또는 B)에는 용량 조절이 필요하지 않다. 이 약은 중증 간 장애 환자(Child-Pugh C)에서 연구되지 않았으며 이러한 환자에게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 또는 이 약의 첨가제에 대해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

2) 중증 간장애 환자(Child-Pugh C)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 환자

2) 알코올 또는 다른 CNS 억제제와 병용하는 환자

3)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4) 고령자

3. 이상반응

이 약의 안전성은 1회 이상의 용량의 이 약을 받은 4,878명의 환자에서 평가되었다. 편두통 성인 환자에 대한 2개의 위약 대조 3상 임상시험(시험 1 및 2)에서, 총 3,177명의 환자가 이 약 50, 100 또는 200mg을 투여받았다. 이 두 시험에서 이 약 치료 환자의 약 84%는 여성, 78%는 백인, 18%는 흑인, 18%는 히스패닉 또는 라틴 민족이었다. 시험 시작 시 평균 연령은 42.4 세 (18 세 – 81 세)였다.

장기 안전성 시험에서 12개월까지 간헐적으로 투약하는 2,030명의 환자에 대해 장기 안전성을 평가했다. 이 중 평균적으로 한 달에 두 번 이상의 편두통 발작이 나타난 환자에서 728명의 환자가 3 개월 이상 100mg 또는 200mg에 노출되었고, 동일 용량에 대하여 361명의 환자가 6 개월 이상, 180명의 환자가 12 개월 이상 노출되었다. 해당 임상시험의 200mg 투여군에서 14% (1039명 중 148명) 및 100mg 투여군에서 11% (991명 중 112명)가 이상반응으로 시험을 중단하였으며 중단으로 이어지는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어지러움이었다.

위약 대조 임상시험(시험 1 및 시험2)에서 이 약을 투여한 환자 중 2 % 이상 발생하고 위약 대비 더 빈번하게 발생하는 이상반응은 아래의 표와 같이 나타났다. 가장 흔한 이상반응(5% 이상)은 어지러움, 피로, 지각 이상, 진정이다.

이상반응

이 약50mg

(N = 654명)

%

이 약 100mg

(N = 1265명)

%

이 약 200mg

(N = 1258명)

%

위약

(N = 1262명)

%

어지러움

9

15

17

3

피로a

4

5

6

1

지각 이상b

3

7

9

2

진정c

6

6

7

2

오심 및/또는 구토

3

4

4

2

근육 쇠약

1

1

2

0

a 피로는 무력증 및 권태감 관련 이상반응을 포함한다.

b 지각 이상은 구강 지각 이상, 감각 저하와 구강 감각 저하 관련 이상반응을 포함한다.

c 진정은 졸림 관련 이상반응을 포함한다.

이 약을 투여한 환자의 2% 미만에서 발생하지만 위약 투여 환자보다 더 빈번하게 발생하는 이상반응은 다음과 같다.

: 현훈, 협응 장애, 기면, 시각 장애, 이상한 느낌, 덥거나 추운 느낌, 두근거림, 불안, 떨림, 안절부절, 수면 교란과 이상한 꿈을 포함한 수면 이상, 근육 연축, 사지 불편감, 인지 변화, 혼돈, 다행감, 흉부 불편감, 언어 이상, 호흡 곤란 및 환각

이 약을 투여한 환자에서 혈관 부종, 발진 및 광민감성 반응을 포함한 과민성 반응이 발생하였다. 임상 시험에서 이 약을 투여한 환자의 0.2%에서 과민성이 보고되었으나, 위약 투여 환자에서는 보고되지 않았다. 중대하거나 중증 과민성 반응이 발생하면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고 이 약의 투여를 중단해야 한다.

이 약의 투여로 인해 심박수 감소와 혈압 증가가 나타날 수 있다.

∙ 심박수 감소 : 이 약은 평균 5 - 10 bpm의 심박수 감소와 관련 있는 반면 위약은 평균 2 – 5 bpm의 감소와 관련 있다. 심박수를 낮추는 다른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를 포함하여 이러한 변화에 내약성이 없는 환자에서 이 약을 투여한 후 심박수를 평가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 혈압 증가 : 이 약은 단회 투여로 혈압을 증가시킬 수 있다. 고령자가 아닌 건강한 자원자에서 활동성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 기준선으로부터 위약 투여군은 투여 1시간 후 평균 1mmHg 증가한 대비 이 약 200mg 투여군은 평균 2 - 3mmHg 증가하였다. 65 세 이상의 건강한 자원자에서 활동성 수축기 혈압 기준선으로부터 위약 투여군은 투여 1시간 후 평균 4mmHg 증가한 대비 이 약 200mg 투여군은 평균 7mmHg 증가하였다. 투여 2시간 후에 위약 대비 이 약에 의한 평균 혈압의 증가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 약은 허혈성 심장 질환 환자에서 잘 연구되지 않았다. 이러한 변화가 용인되지 않을 수 있는 환자에 이 약을 투여한 후 혈압을 평가하는 것을 고려한다.

국내에서 실시된 가교시험

국내에서 실시한 3상 임상시험에서 280명의 환자에게 이 약을 투여하였을 때,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어지러움(25.7%), 졸림(4.8%), 무력증(4.3%), 근육 쇠약(3.7%), 피로(3.2%), 감각 저하(2.7%)등의 순이었다.

국내 임상시험에서 중대한 이상반응은 발생하지 않았으며, 대부분 경증이었다. 조사된 이상반응 중 3% 이상의 빈도로 발생한 이상반응은 아래의 표와 같이 나타났다.

 

이 약 50mg

(N = 90명)

%

이 약 100mg

(N = 97명)

%

위약

(N = 93명)

%

어지러움

18.9

32.0

1.1

졸림

2.2

7.2

0

무력증

3.3

5.2

0

근육 쇠약

3.3

4.1

0

피로

3.3

3.1

0

감각저하

2.2

3.1

1.1

4. 일반적 주의

1) 이 약은 편두통으로 진단된 환자에게만 투여한다.

2) 이 약은 유의한 운전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운전에 관한 임상시험에서, 이 약 50 mg, 100 mg 또는 200 mg 투여량의 단회 투여는 피험자의 운전 능력을 유의하게 저하시켰다. 또한, 위약 대비 이 약의 단회 투여군에서 투여 후 8시간에서의 졸음이 더 많이 보고되었다. 이 약을 복용한 후 최소 8시간 동안 자동차 운전 또는 기계 작동과 같은 완전한 정신 각성이 필요한 잠재적으로 위험한 활동을 하지 않도록 한다. 해당 사항을 따를 수 없는 환자는 이 약을 복용해서는 안 된다. 처방자와 환자는 환자가 자신의 운전 능력과 이 약으로 인한 손상 정도를 평가하지 못할 수 있음을 알고 있어야 한다.

3) 이 약은 어지러움 및 진정을 포함한 중추신경계(CNS) 억제를 유발할 수 있다. 이 약이 진정, 기타 인지 이상반응, 신경 정신학적 이상반응 및 운전 장애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알코올 또는 다른 CNS 억제제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 이 약을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이 약을 복용한 후 최소 8시간 동안 완전한 정신 각성이 필요한 운전 및 기타 활동을 하지 않도록 환자에게 경고해야 한다.

4) 임상 시험에서 세로토닌 증후군과 관련된 다른 약물은 복용하지 않은 이 약의 투여 환자에서 세로토닌 증후군과 일치하는 반응이 보고되었다. 세로토닌 증후군은 이 약과 세로토닌 약물 [예 :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억제제(SNRI), 삼환계 항우울제(TCA) 및 모노아민옥시다제(MAO) 억제제]의 병용투여 시 발생할 수 있다. 세로토닌 증후군의 증상은 정신 상태 변화 (예 : 초조, 환각, 혼수), 자율 불안정 (예 : 빈맥, 불안정한 혈압, 고열), 신경근 증상 (예 : 반사 항진, 협응 장애) 및 위장관 증상 및 징후 (예: 구역, 구토, 설사)를 포함할 수 있다. 증상의 발병은 대개 새로운 또는 더 많은 투여량의 세로토닌 약물을 투여한 후 수 분에서 수 시간 내에 발생한다. 세로토닌 증후군이 의심되면 이 약을 중단해야 한다.

5) 급성 편두통 약물 (예: 에르고타민, 트립탄, 오피오이드 또는 이러한 약물의 병용요법을 매월 10일 이상 투여)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두통이 악화될 수 있다(즉, 약물 과용 두통). 약물 과용 두통은 편두통과 같은 일상적인 두통 또는 편두통 발작 빈도의 현저한 증가로 나타날 수 있다. 과용 약물의 중단 및 금단 증상(두통의 일시적 악화를 포함)의 치료를 포함한 환자의 해독이 필요할 수 있다.

6) 남용 가능성 임상시험의 다수 약물 사용자(poly-drug user)(N=58)에서 이 약의 단회 경구 치료용량(100, 200mg)과 치료용량 초과량(400mg)을 알프라졸람(2mg) 및 위약과 비교하였다. 이 약의 모든 용량에서 위약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약물 선호" 점수가 보고되었으며, 이는 이 약이 남용 가능성이 있음을 나타낸다. 알프라졸람 대비 이 약을 투여 받은 대상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약물 선호" 점수를 보고하였다. 남용 가능성 임상시험에서 다행감은 이 약 200 mg, 400 mg 및 알프라졸람 2mg(43-49%)에서와 비슷한 정도로 발생했다. 이완감은 이 약의 어떠한 용량 (7-11%)보다 알프라졸람 (22.6%)에서 더 많은 대상자에서 나타났다.

2상 및 3상 임상시험에서 이 약의 치료 용량에서 위약 대비 더 큰 다행감 및 환각의 이상반응을 일으킨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러한 이상반응은 낮은 빈도 (환자의 약 1%)로 발생한다. 환자의 약물 남용 위험성에 대해 평가하고 라스미디탄 오용 또는 남용의 징후가 있는지 관찰해야 한다.

7) 건강한 사람에게 라스미디탄 200mg 또는 400mg을 7일 동안 매일 투여하고 갑자기 중단한 경우 신체적 금단증상이 관찰되지 않았다.

5. 상호작용

1) 중추신경계(CNS) 억제제 : 이 약과 알코올 또는 다른 CNS 억제제의 병용 투여는 임상 시험에서 평가되지 않았다. 이 약이 잠재적으로 진정, 다른 인지 및/또는 신경정신과적 이상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알코올 또는 다른 CNS 억제제와 함께 사용될 경우 이 약은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2) 세로토닌성 약물 : 이 약과 세로토닌을 증가시키는 약물 (예: SSRI, SNRI, TCA, MAO 억제제, 트라조돈 등), 덱스트로메토르판 또는 천연치료제(예: St. John's Wort)의 병용 투여는 세로토닌 증후군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세로토닌을 증가시키는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는 주의해서 이 약을 사용해야 한다.

3) 심장 박동 강하제 : 이 약은 심박수 감소와 관련이 있다. 약물 상호 작용 시험에서 이 약 200 mg을 프로프라놀롤 투여에 추가할 경우, 프로프라놀롤 단일제 투여군의 심박수(평균 최대 19 bpm) 대비 분당 평균 5 bpm씩 심박수를 감소시켰다. 이 정도의 심박수 감소가 문제가 될 수 있는 경우 심박수를 낮추는 병용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에서는 주의해서 이 약을 사용해야 한다.

4) P-glycoprotein(P-gp) 수송체 기질 : 기질 혈장 농도의 작은 변화가 심각한 독성(예: 디곡신)을 유발할 수 있는 P-gp 기질과 이 약의 병용 투여는 권장되지 않는다.

6. 임부, 수유부, 소아, 고령자에 대한 투여

1) 임부 : 임부에 대한 이 약의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 비임상시험에서 동물에 대한 발달 독성(태자 이상 발생률 증가, 배태자 사망률 증가, 태자 체중 감소)이 관찰되었으며, 이는 랫드보다 크거나 토끼보다 적은 임상적으로 관찰된 모체 노출에서 발생했다.

∙ 동물 데이터

임신한 랫드에게 라스미디탄(0, 100, 175 또는 250 mg/kg/일)을 기관 발생 전반에 걸쳐 경구 투여 시, 중간 용량 및 고용량에서 골격 변화가 증가하고 고용량에서 태자 체중이 감소하였다. 고용량은 모체 독성과 관련이 있다. 랫트에서의 배태자 발생에 대한 이상반응에 대한 무영향 용량(100 mg/kg/일)에서의 혈장 노출(AUC)은 사람의 MRHD(최대 권장 용량)에서 혈장 노출 대비 대략 10 배였다.

임신한 토끼에게 라스미디탄(0, 50, 75 또는 115 mg/kg/day)을 기관 발생 전반에 걸쳐 경구 투여 시, 기형(골격 및 내장), 골격 변화 및 배태자 사망률 증가, 모체독성과 관련된 최고 용량에서 태자 체중 감소 등이 나타났다. 토끼에서 배태자 발생에 대한 이상반응에 대한 무영향 용량(75 mg/kg/일)에서의 혈장 노출(AUC)은 사람의 MRHD에서 의 혈장 노출보다 적었다.

랫드에게 임신 및 수유 기간 동안 라스미디탄(0, 100, 150 또는 225 mg/kg/일)을 경구 투여 시, 모체 독성 및 분만 지연과 관련된 최고 용량에서 사산 및 신생아 사망률이 증가하였다. 출생전·후 발생에 대한 이상반응에 대한 무영향 용량(150 mg/kg/일)에서의 혈장 노출(AUC)은 사람의 MRHD에서의 혈장 노출 대비 약 16 배였다.

2) 수유부 : 모유 내 라스미디탄의 존재, 모유를 먹은 유아에 대한 라스미디탄의 영향, 또는 모유 생산에 대한 라스미디탄의 영향에 대한 데이터는 없다. 라스미디탄을 경구 투여한 랫트에서 모체 혈장의 약 3 배 수준의 라스미디탄 및 대사체가 모유로 분비되었다.

모유 수유의 발달 및 건강상의 이점은 이 약에 대한 모체의 임상적 필요와 이 약 또는 기저 모계 상태로부터 모유 수유중인 유아에 대한 잠재적 이상반응과 함께 고려해야 한다.

3) 소아(18세 미만) : 소아 환자에서의 안전성 및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4) 고령자(65세 이상) : 임상시험에서 65세 이상 환자(이 약 19%, 위약 2%)에서 65세 미만 환자(이 약 14%, 위약 3%) 보다 어지러움이 더 자주 발생했다. 65세 이상 환자에서 65세 미만 환자에 비해 더 크게 수축기 혈압이 증가하였다. 이 약의 임상 시험에는 65세 이상의 환자가 젊은 환자 대비 유효성 차이가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수의 환자가 포함되지 않았다. 다만, 임상 약리학 시험에서 고령자 피험자에서 이 약 노출에 대한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은 관찰되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노인 환자에 대한 용량 선택은 투여 용량 범위의 낮은 용량에서 시작하고, 간, 신장 또는 심장 기능의 감소 빈도가 더 높고, 동반 질환이나 다른 약물 치료의 빈도가 더 높은 것을 반영하여 신중히 투여해야 한다.

7.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도록 주의한다.

2) 30℃ 이하 실온에서 보관한다.

3)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는 것은 사고원인이 되거나 품질 유지 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주의한다.

8. 전문가를 위한 정보

1) 약리작용

(1) 작용 기전

라스미디탄은 5-HT1F 수용체에 높은 친화도로 결합한다. 라스미디탄은 5-HT1F 수용체에서 작용제 효과를 통해 편두통 치료에 치료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추정되지만, 정확한 기전은 알려져 있지 않다.

(2) 약력학

심장 전기 생리학: 최대 권장 일일 복용량의 두 배 용량에서 이 약은 임상적으로 의미있는 정도로 QTc 간격을 연장하지 않다.

2) 약동학적 정보

(1) 흡수, 분포, 대사, 제거

① 흡수 : 경구 투여 후, 라스미디탄은 Tmax 중앙값 1.8 시간으로 빠르게 흡수된다. 편두통 환자에서 라스미디탄의 흡수 또는 약물 동태학은 편두통 발작 동안과 발작 사이 기간 동안 차이가 없었다.

라스미디탄의 고지방 식사와의 투여는 평균 라스미디탄 Cmax 와 AUC를 각각 22% 및 19% 증가시키고 Tmax 중앙값을 1시간 지연시킨다. 이러한 노출 차이는 임상적으로 유의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라스미디탄은 유효성 입증 임상시험에서 음식에 관계없이 투여되었다.

② 분포: 라스미디탄의 사람 혈장 단백질 결합은 대략 55% ~ 60%이며, 15 ~ 500 ng/mL 의 농도와 무관하다.

③ 제거: 라스미디탄의 기하 평균 소실반감기(t ½)는 대략 5.7 시간이었다. 매일 투여하는 경우 라스미디탄의 축적이 관찰되지 않았다. 라스미디탄은 주로 대사를 통해 제거되며, 주요 경로는 케톤 환원이다. 신장을 통한 배설은 라스미디탄 제거의 비주요 경로이다.

④ 대사: 라스미디탄은 주로 비 CYP 효소에 의해 간 및 간외 대사된다. 다음과 같은 효소(MAO-A, MAO-B, 플라빈모노옥시제나제 3(FMO-3), CYP450 환원 효소, 잔틴 산화 효소, 알코올 탈수소 효소, 알데히드 탈수소 효소 및 알도케토환원효소)는 라스미디탄의 대사에 관여하지 않는다. 라스미디탄의 대사체 M7(피페리딘 고리에서의 산화) 및 M18(M7 및 M8 경로의 조합)는 약리학적으로 비활성인 것으로 간주된다.

⑤ 배설: 소변에서 변하지 않은 라스미디탄의 회수는 낮았으며 투여량의 약 3% 였다. 소변에서 대사체 S-M8은 투여량의 약 66%를 차지했으며, 투여 후 48시간 이내의 회수에서 대부분을 차지했다.

(2) 특정 인구

① 나이, 성별, 인종/민족 및 체중: 집단 약동학 (PK) 분석에 기초하여, 연령, 성별, 인종/민족 및 체중은 라스미디탄의 약동학(Cmax 및 AUC)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따라서 연령, 성별, 인종/민족 또는 체중에 따라 용량 조정이 필요하지 않다.

② 고령자 : 임상 약리학 시험에서 65세 이상 대상자에게 라스미디탄 투여 시 45세 이하 대상자 대비 AUC(0-∞)가 26% 높았고, Cmax는 21% 높았다. 이러한 노출 차이는 임상적으로 유의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③ 신장애 : 임상 약리학 시험에서, 중증의 신장애가 있는 피험자 (eGFR<30 mL/min/1.73 m2)에 대한 라스미디탄의 투여는 정상 신기능을 가진 대상자에 비해 AUC(0-∞)가 18% 더 높고 Cmax가 13% 더 높았다. 신기능에 따라 용량을 조정할 필요는 없다.

④ 간장애 : 임상 약리학 시험에서, 경증 및 중등도의 간 손상이 있는 대상자 (각각 Child-Pugh Class A 및 B)는 정상 간기능을 가진 대상자와 비교하여 각각 11% 및 35% 높은 라스미디탄 노출[AUC(0-∞)]을 나타냈다. Cmax는 경증과 중등도 간장애 환자에 비해 각각 19% 및 33% 더 높았다. 이러한 노출 차이는 임상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예상된다. 라스미디탄의 사용은 중증 간장애 대상자에서 연구되지 않았다.

(3) 약물 상호 작용 시험

① 라스미디탄이 다른 약물에 영향을 줄 가능성

∙ 약물 대사 효소: 라스미디탄은 CYP2D6의 시험관 내 억제제이지만 다른 CYP450효소의 활성을 유의하게 억제하지는 않았다. 알려진 민감한 CYP2D6 기질인 덱스트로메토르판의 노출에 대한 라스미디탄의 영향의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은 라스미디탄이 CYP2D6을 임상적으로 유의한 억제할 가능성이 없음을 나타낸다. 라스미디탄, M7, S-M8 및 [S, R]-M18은 모노아민옥시다제 A (MAO-A)의 가역적 또는 시간 의존적 억제제가 아니다. 라스미디탄을 매일 투약해도 각각 CYP3A, CYP1A2 및 CYP2C9의 기질인 미다졸람, 카페인 또는 톨부타마이드의 PK를 변화시키지 않았다. 라스미디탄과 수마트립탄, 프로프라놀롤 또는 토피라메이트와의 병용투여는 이들 의약품의 노출에서 임상적으로 의미있는 변화를 초래하지 않았다.

∙ 약물 수송체: 건강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한 약물상호작용 임상시험에서 다비가트란(P-gp 기질)과 이 약 200mg의 병용투여는 다비가트란의 전신 노출 AUC 및 Cmax를 각각 25% 및 22% 증가시켰다. 이 약 200mg과 로수바스타틴(BCRP 기질)의 병용투여는 로수바스타틴의 노출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라스미디탄은 시험관 내에서 OCT1을 억제한다. 그러나, 라스미디탄 및 수마트립탄 (OCT1 기질)을 이용한 약물-약물 상호 작용 시험에서, 수마트립탄 PK의 변화는 관찰되지 않았다. 라스미디탄은 신장 유출 수송체 MATE1 및 MATE2를 시험관 내에서 억제한다.

② 다른 약물이 라스미디탄에 영향을 줄 가능성

∙ 약물 대사 효소: 라스미디탄은 주로 비 CYP 효소에 의해 간 및 간 외 대사를 거친다. 따라서, CYP 억제제 또는 유도제가 라스미디탄 약동학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낮다. 라스미디탄과 수마트립탄, 프로프라놀롤, 또는 토피라메이트의 임상 시험은 유의한 약물 상호 작용의 가능성을 보이지 않았다.

∙ 약물 수송체: 라스미디탄은 P-gp의 시험관 내 기질이다.

3) 임상시험 정보

(1) 편두통

편두통의 급성 치료에서 이 약의 유효성은 두 개의 무작위, 이중 눈가림, 위약 대조 시험에서 입증되었다[시험 1 (NCT02439320) 및 시험 2 (NCT02605174)]. 이 시험은 국제 두통 장애 분류 (ICHD-II) 진단 기준에 따라 전조증상이 있거나 없는 편두통 병력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했다. 환자의 평균 연령은 42 세 (18 - 81세)였으며 주로 여성 (84%), 백인 (78%)이었다. 환자의 22%가 편두통 예방약을 복용하고 있었다. 시험1은 이 약 100 mg (n=744), 200 mg (n=745) 또는 위약 (n=742)으로 시험2는 이 약 50 mg (n=750), 100 mg (n=754), 200 mg (n=750) 또는 위약 (n=751)으로 환자를 무작위 배정하였다. 환자들은 시험약을 복용한지 2시간 후에 환자는 구제약을 복용하도록 허용되었다. 그러나 오피오이드, 바비트레이트, 트립탄 및 에르고트는 시험 약물 투여 후 24시간 이내에 허용되지 않았다.

1차 유효성 분석은 편두통 발생 후 4시간 이내에 중등도 내지 중증의 통증의 편두통을 치료한 환자에서 수행되었다. 이 약의 유효성은 시험 1 및 2에서 위약과 비교하여 2시간에서의 통증 해소 및 2시간에서의 성가심 증상 (MBS) 해소에 대한 효과에 의해 확립되었다. 통증 해소는 중등도 또는 중증 두통의 통증 없음으로 감소로 정의되고 MBS해소는 자가 식별된 MBS (빛공포증, 소리공포증, 또는 메스꺼움)의 부재로 정의된다. MBS를 선택한 환자 중 가장 많이 선택된 MBS는 빛공포증 (54%), 메스꺼움 (24%), 소리 공포증 (22%)이었다.

두 시험 모두에서, 이 약 투여 후 2시간 시점에서의 통증 해소 및 MBS 해소를 달성한 환자의 백분율은 위약을 투여받은 환자와 비교하여 모든 용량에서 이 약을 투여받은 환자에서 유의하게 더 높았다(표 1 참조).

표 1 : 시험 1 및 2의 투여 후 편두통 유효성 평가변수

 

시험 1

시험 2

이 약 100mg

이 약 200mg

위약

이 약 50mg

이 약 100mg

이 약 200mg

위약

투여 후 2 시간 시점에서의 통증 해소

대상자 수

498

503

515

544

523

521

534

반응자%

28.3

31.8

15.3

28.3

31.4

38.8

21.0

위약과의 차이(%)

13

16.5

 

7.3

10.4

17.8

 

p-값

<0.001

<0.001

 

0.006

<0.001

<0.001

 

투여 후 2 시간 시점에서의 성가심 증상 (MBS) 해소

대상자 수

464

467

480

502

491

478

509

반응자%

41.2

40.7

29.6

40.8

44.0

48.7

33.2

위약과의 차이(%)

11.6

11.1

 

7.6

10.8

15.5

 

p-값

<0.001

<0.001

 

0.014

<0.001

<0.001

 

또한, 이 약 투여 후 2시간 시점에서 중등도 또는 중증에서 경증 또는 없음으로의 편두통 감소로 정의되는 통증 완화가 평가되었다 (표 2 참조).

표 2 : 시험 1 및 2의 투여 후 편두통 효능 추가 평가변수

 

시험 1

시험 2

이 약 100mg

이 약 200mg

위약

이 약 50mg

이 약 100mg

이 약 200mg

위약

투여 후 2 시간 시점에서의 통증 완화

대상자 수

498

503

515

544

523

521

534

반응자 %

54

55.3

40.0

55.9

61.4

61.0

21.0

위약과의 차이(%)

14.0

15.3

 

10.8

16.3

15.9

 

a 통증 완화의 분석은 기술적이며 제1종 오류에 대해 제어되지 않았다.

그림 1은 시험 1 및 2에서 투여 후 2시간 이내에 편두통 통증 해소를 달성한 환자의 백분율을 나타낸다.

그림 1: 시험 1 및 2 통합에서 투여 후 2시간 이내에 편두통 해소를 달성한 환자의 백분율

a 50mg 군은 시험2에만 포함되었다.

그림 2는 시험1 및 2에서 2시간 이내에 MBS 해소를 달성한 환자의 백분율을 나타낸다.

그림 2: 시험1 및 2 통합에서 투여 후 2시간 이내에 MBS 해소를 달성한 환자의 백분율

a 50mg 군은 시험2에만 포함되었다.

(2) 운전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 기반 운전 시뮬레이션을 사용한 무작위, 이중 눈가림, 위약 및 활성 대조, 5주기 교차 시험에서 90명의 건강한 자원자(평균 연령 34.9 세)에 이 약 50 mg, 100 mg, 200 mg, 알프라졸람 1 mg 및 위약을 투여한 후 90분 후에 운전 능력을 평가하였다. 혈중 알코올 농도가 0.05%인 집단에서 설정된 검증된 역치를 사용하여 운전 능력을 평가하였다. 1차 결과 측정은 주행 성능 척도인 SDLP (Standard Deviation of Lateral Position)의 위약과의 차이였다. 투여 후 90분에 모든 용량의 시험약에서 컴퓨터-기반 시뮬레이션된 운전능력의 용량-의존적 손상이 관찰되었다.

67명의 건강한 자원자(평균 나이 32.8세)에 대해 평균 SDLP를 1차 평가변수로 사용하여 컴퓨터 기반 시뮬레이션 운전 성능을 평가한 별도의 무작위 배정, 이중 눈가림, 위약 및 활성 대조, 4주기 교차 시험에서 이 약 100mg 또는 200mg을 투여한 후 8, 12 및 24시간에 운전 능력을 평가하였다. 디펜히드라민 50mg을 양성 대조군으로 사용하였다. 평균 SDLP는 이 약 100 또는 200 mg의 투여 후 8시간 이상에서 운전 장애에 대한 역치에 도달하지 않았다.

(3) 국내 가교 임상시험

한국인을 대상으로 무작위, 이중눈가림, 위약대조 시험을 실시하였다. 전조증상이 있거나 없는 편두통 환자 294명이 이 약 50 mg (n=98), 100 mg (n=100) 또는 위약 (n=96)으로 무작위 배정되었다. 환자들은 시험약 복용 2시간 후부터는 구제약을 복용하도록 허용되었다. 그러나 시험 약물 투여 후 24시간 이내에 오피오이드, 바비트레이트, 트립탄 및 에르고트 복용은 허용되지 않았다.

1차 유효성 분석은 중등증 및 중증의 편두통 발생 후 4시간 이내에 이 약을 복용한 환자에서 수행되었다. 위약과 비교하여 복용 후 2시간 시점에 통증 해소에 대한 효과를 외국 임상시험 결과와 비교하여 한국인에서 이 약의 효과가 외국인에서 확인된 효과와 유사함을 입증하였다. 통증 해소는 중등증 또는 중증의 편두통 통증이 평가 시점에 없음으로 감소된 경우로 정의된다.

표 3: 국내 임상시험에서 치료 후 편두통 유효성 평가 변수

 

이 약 100mg

이 약 200mg

위약

투여 후 2시간 시점에서의 통증 해소 (mITT군)

대상자 수

88

97

89

반응자%

19.3

28.9

16.9

위약과의 차이(%)

2.4

12.0

 

투여 후 2시간 시점에서의 성가심 증상 (MBS) 해소 (ITT군)

대상자 수

67

63

80

반응자%

67.2

71.4

60.0

위약과의 차이(%)

7.2

11.4

 

투여 후 2시간 시점에서의 통증 완화 (ITT군)

대상자 수

91

98

91

반응자%

63.7

67.4

49.5

위약과의 차이(%)

14.2

17.9

 

4) 독성시험 정보

(1) 발암성 : 라스미디탄을 26주 동안 최대 150 (수컷) 또는 250 (암컷) mg/kg/일의 용량으로 TgRasH2 마우스 또는 약 75 mg/kg/용량으로 랫트에게 경구 투여한 후 2년 동안 약물 관련 종양이 관찰되지 않았다. 랫트에서 시험된 최고 용량에서 혈장 노출 (AUC)은 200 mg/일의 최대 권장 사람 용량 (MRHD)에서 사람의 혈장 노출의 약 15 배였다.

(2) 유전독성 : 라스미디탄은 시험관 내 (박테리아 복귀돌연변이, 포유 동물 세포에서의 염색체 이상) 및 생체 내 (마우스 골수 미세 핵) 분석에서 음성이었다.

(3) 생식독성 : 수컷 (0, 100, 175 또는 200 mg/kg/일) 또는 암컷 (0, 100, 150 또는 200 mg/kg/일) 랫드에게 교배 전과 교배 중, 암컷에서 임신 7일차까지 계속된 라스미디탄의 경구투여는 수태능이나 생식 능력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시험된 최고 용량 (200mg/kg/일)에서의 혈장 노출 (AUC)은 MRHD에서 사람의 혈장 노출에 비해 대략 26 배였다.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1~30℃) 보관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6 개월
재심사대상 재심사대상(6년) [2022-05-11 - 2028-05-11]
RMP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2 정/상자(2정/PTP X 1),6 정/상자(2정/PTP X 3),12 정/상자(2정/PTP X 6),16 정/상자(2정/PTP X 8)
보험약가
ATC코드
N02CC08 ()

수입실적(단위 : $) ※ 외환은행에서 제공한 년도별 평균환율 적용으로 인해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입실적 - 년도, 수입실적
년도 수입실적
2022 4,843

변경이력

변경이력 -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1 변경일자2022-12-08 변경항목사용상의 주의사항

특허정보

특허정보 테이블 - 순번, 특허권등재자, 특허권자, 특허번호, 등재일자, 존속기간만료일자, 상세보기
순번 특허권등재자 특허권자 특허번호 등재일자 존속기간만료일자 상세보기
순번1 특허권등재자일동제약(주) 특허권자일라이 릴리 앤드 캄파니 특허번호 10-0985995-0000 등재일자2022-08-05 존속기간만료일자2024-08-29 상세보기 상세보기
순번2 특허권등재자일동제약(주) 특허권자코루시드 파마슈티컬즈 인코포레이티드 특허번호 10-1697801-0000 등재일자2022-08-05 존속기간만료일자2031-09-05 상세보기 상세보기

관련검토서정보

관련검토서정보 테이블 - 순번, 제목, 첨부파일명, 다운로드
순번 제목 첨부파일명 다운로드
1 [신약] 레이보우정50밀리그램(라스미디탄헤미숙신산염) 외 1품목 의약품품목허가보고서_레이보우정.pdf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