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벡세로프리필드시린지(수막구균B군흡착백신(유전자재조합,외막소포))

벡세로프리필드시린지(수막구균B군흡착백신(유전자재조합,외막소포))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업체명,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표준코드
제품명 벡세로프리필드시린지(수막구균B군흡착백신(유전자재조합,외막소포))
성상 흰색-유백색의 액이 무색투명한 시린지에 든 주사제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전문의약품
허가일 2022-05-19
품목기준코드 202202108
표준코드 8806500032501, 8806500032518, 8806500032525
허가심사유형 신약(생물학적제제)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1프리필드시린지(0.5 밀리리터) 중-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재조합수막구균B군NHBA융합단백질(rp287-953,숙주:E.coli BL21(DE3), 벡터:ΔG287NZ-953-K) 50 마이크로그램 별규
2 재조합수막구균B군NadA단백질(rp961c, 숙주:E.coli BL21(DE3), 벡터:961cL-K) 50 마이크로그램 별규
3 재조합수막구균B군fHBP융합단백질(rp936-741, 숙주:E.coli BL21(DE3), 벡터:936-741-K) 50 마이크로그램 별첨규격(전과동)
4 수막구균B군NZ98/254균주외막소포(OMV, 균주:N.meningitidis NZ98/254) 25 마이크로그램 별첨규격(전과동)

첨가제 : 히스티딘,수산화알루미늄,주사용수,염화나트륨,백당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생후 2개월 이상에서 Neisseria meningitidis B군에 의한 침습성 수막구균 질환의 예방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투여 일정 및 용량

첫 접종 시 연령

기초접종

기초접종 간격

추가접종

생후 2개월 ~ 5개월의 영아a

1회 0.5mL씩 총 3회 접종

최소 1개월

필요.

생후 12개월 ~ 15개월 연령에서 마지막 기초접종 시점과 최소 6개월의 간격을 두고 1회 추가접종b

1회 0.5mL씩 총 2회 접종

최소 2개월

생후 6개월 ~ 11개월의 영아

1회 0.5mL씩 총 2회 접종

최소 2개월

필요.

생후 12개월 ~ 24개월 연령에서 마지막 기초접종 시점과 최소 2개월의 간격을 두고 1회 추가접종b

생후 12개월 ~ 23개월의 영아

1회 0.5mL씩 총 2회 접종

최소 2개월

필요.

마지막 기초접종 시점과 12개월 ~ 23개월의 간격을 두고 1회 추가접종b

만 2세 이상의 소아 및 성인*

1회 0.5mL씩 총 2회 접종

최소 1개월

-

생후 2개월 이상의 연령에서 접종을 시작한다. 생후 8주 미만의 영아에서 이 백신의 안전성과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b 이 외의 추가접종 필요성 및 그 시점은 확립되지 않았다.

*  만 50세 이상 성인에서의 자료는 없다.

2. 투여 방법

이 백신은 근육 내 깊게 주사한다. 생후 12개월 미만의 영아의 경우 대퇴부 전외측에, 그 이상의 연령의 경우 상완 삼각근 부위에 접종하는 것이 권장된다.

다른 백신과 동시에 접종할 경우, 주사부위를 다르게 한다.

이 백신은 정맥주사, 피하주사, 또는 피내주사 해서는 안 되며, 다른 백신과 동일한 주사기에서 혼합되어서는 안 된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이 백신의 주성분, 첨가제, 또는 이 백신의 이전 접종에 과민증이 있는 자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다른 백신과 마찬가지로, 급성 중증 열성 질환이 있는 자는 이 백신의 접종을 연기해야 한다. 그러나 감기와 같은 경미한 감염으로 인해 접종이 연기되어서는 안 된다.

3.   약물이상반응

1)   안전성 프로파일 요약

이 백신의 안전성은 이 백신을 최소 한 번 접종 받은 10565 명의 시험대상자(생후 2개월 이상의 연령)가 참여한 10개의 무작위 대조 임상시험을 포함한 17개의 연구를 통하여 평가되었다. 이 백신을 접종 받은 대상자들 중에서, 6837명은 만 2세 미만 영아, 1051명은 만 2세 ~ 만 10세 소아, 2677명은 만 11세 이상 소아 및 성인이었다. 영아 기초접종을 이 백신으로 접종 받은 시험대상자들 중에서 3285명이 생후 12개월 ~ 24개월에 추가접종을 받았다.

임상시험에서 관찰된 만 2세 미만의 영아들에게서 가장 흔한 국소 약물이상반응은 주사부위의 압통 및 홍반이었으며, 전신 약물이상반응은 발열 및 자극 과민성이었다.

생후 2, 4, 6개월에 백신을 접종 받은 영아를 대상으로 수행한 임상시험에서 발열(≥38°C)의 발생률은 일상적으로 접종하는 백신들(7가 폐렴구균 접합, 디프테리아, 파상풍, 정제 백일해, B형 간염, 불활화 폴리오 및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b형 항원 함유)을 이 백신과 동시 접종했을 때 69% - 79% 였고, 일상적으로 접종하는 백신을 단독 접종했을 때 44% - 59% 였다. 해열제를 사용한 비율도 이 백신과 일상적으로 접종하는 백신을 동시 투여한 경우 더 높았다. 이 백신을 단독으로 투여한 경우, 발열의 발생률은 임상시험 기간 동안 영아에게 일상적으로 접종하는 백신들을 투여한 경우와 유사하였다. 발열은 대부분 백신 접종 하루 만에 사라졌으며 예측 가능한 양상을 보였다.

만 11세 이상 소아와 성인에서 관찰된 가장 흔한 국소 약물이상반응은 주사부위 통증이었으며, 전신 약물이상반응은 권태, 및 두통이었다.

백신 접종 일정을 진행하는 동안 약물이상반응의 발생률 또는 중증도가 증가하지 않았다.

2)   임상시험

임상시험에서 보고된 백신접종과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 약물이상반응(기초접종 또는 추가접종 후)을 발생 빈도 별로 제시하였다.

보고된 약물이상반응은 다음 빈도 용어를 따른다.

- 매우 흔하게 (very common): ≥1/10

- 흔하게 (common): ≥1/100 및 <1/10

- 때때로 (uncommon): ≥1/1,000 및 <1/100

- 드물게 (rare): ≥1/10,000 및 <1/1,000

- 매우 드물게 (rare): <1/10,000

만 10세 이하 영아 및 소아

①   대사 및 영양 장애

- 매우 흔하게: 식이 장애

②   각종 신경계 장애

- 매우 흔하게: 졸림, 비정상적 울음, 두통

- 때때로: 발작(열성 경련 포함)

③   각종 혈관 장애

- 때때로: 창백(추가접종 후에는 드물게)

- 드물게: 가와사키 증후군

④   각종 위장관 장애

- 매우 흔하게: 설사, 구토(추가접종 후에는 때때로)

⑤   피부 및 피하 조직 장애

- 매우 흔하게: 발진(생후 12개월~23개월의 영아) (추가접종 후에는 때때로)

- 흔하게: 발진(영아 및 만 2세~만 10세의 소아)

- 때때로: 습진

- 드물게: 두드러기

⑥   근골격 및 결합 조직 장애

- 매우 흔하게: 관절통

⑦   전신 장애 및 투여 부위 병태

- 매우 흔하게: 열(≥38°C), 주사부위 압통(주사부위 사지를 움직일 때의 울음으로 정의된 중증의 주사부위 압통 포함), 주사부위 홍반, 주사부위 종창, 주사부위 경화, 과민성

- 때때로: 열(≥40°C)

만 11세 이상 소아 및 성인

①   각종 신경계 장애

- 매우 흔하게: 두통

②   각종 위장관 장애

- 매우 흔하게: 오심

③   근골격 및 결합 조직 장애

- 매우 흔하게: 근육통, 관절통

④   전신 장애 및 투여 부위 병태

- 매우 흔하게: 주사부위 통증(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없는 상태로 정의된 중증의 주사부위 통증 포함), 주사부위 종창, 주사부위 경화, 주사부위 홍반, 권태

3)   시판 후 조사

임상시험에서 보고된 사항 이외에 이 백신이 시판된 이후 전세계의 자발적 보고 등으로 입수된 약물이상반응들도 함께 나열되어 있다. 자발보고 집단의 크기는 불확실하기 때문에 해당 약물이상반응들의 빈도를 항상 확실하게 추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만 10세 이하 영아 및 소아

①   각종 면역계 장애

- 알레르기 반응 (아나필락시스 반응 포함)

②   각종 신경계 장애

- 저긴장성-저반응성 삽화, 수막 자극(백신 접종 직후 목 강직 또는 광선공포증(photophobia)과 같은 수막 자극의 증상들이 산발적으로 보고된 바 있다. 해당 증상들은 가볍고 일시적이었다.)

③   전신 장애 및 투여 부위 병태

- 주사 부위 반응(주사부위 사지의 광범위한 종창, 주사부위 또는 그 주변의 수포 및 주사부위 결절을 포함하며 한 달 이상 지속될 수도 있다.)

④   혈액 및 림프계 장애

- 림프절 병증

만 11세 이상 소아 및 성인

①   각종 면역계 장애

-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 반응 포함)

②   각종 신경계 장애

- 실신 또는 주사로 인한 혈관 미주 신경 반응, 수막 자극(백신 접종 직후 목 강직 또는 광선 공포증(photophobia)과 같은 수막 자극의 증상들이 산발적으로 보고된 바 있다. 해당 증상들은 경증으로 일시적이었다.)

③   피부 및 피하 조직 장애

- 발진

④   전신 장애 및 투여 부위 병태

- 열, 주사부위 반응(주사부위 사지의 광범위한 종창, 주사부위 또는 그 주변의 수포 및 주사부위 결절을 포함하며 한 달 이상 지속될 수도 있다.)

⑤   혈액 및 림프계 장애

- 림프절 병증

의심되는 약물이상반응의 보고

허가 후 의심되는 이 백신의 약물이상반응에 대한 보고는 이 백신의 유익성-위험성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하므로 중요하다. 의료진은 약물이상반응 보고 시스템을 통해 의심되는 약물이상반응에 대한 보고하는 것이 요구된다.

4.   일반적 주의

1)   일반적 주의

이 백신은 정맥주사, 피하주사, 피내주사 또는 혈관내 주사해서는 안 된다.

모든 백신 주사제와 마찬가지로, 백신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 사례가 일어날 경우를 대비하여 적절한 의학적 치료와 감독이 항상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주사침 주입에 대한 심인성 반응으로, 백신 접종과 관련된 혈관 미주 신경 반응(실신)을 포함한 불안 관련 반응, 과다 환기 또는 스트레스 관련 반응들이 발생할 수 있다. 실신으로 인한 상해를 방지하기 위한 절차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근육 내 투여가 금기인 혈소판 감소증이나 다른 응고장애가 있는 사람에게는 잠재적 유익성이 투여로 인한 위험성보다 명백하게 높을 경우를 제외하고 이 백신을 투여해서는 안 된다.

다른 백신과 마찬가지로, 모든 접종자에게 예방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이 백신은 발생하고 있는 모든 수막구균 B군 균주에 대한 예방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지는 않는다.

다른 많은 백신과 마찬가지로, 의료진은 만 2세 미만 영아 및 소아에서 백신 접종 후 체온 상승이 발생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백신 접종 시 및 접종 직후에 해열제의 예방적 사용은 백신 접종 후 발생하는 발열 반응의 발생률 및 강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

면역 억제 요법, 유전적 장애, 또는 다른 원인들로 인하여 면역력이 약화된 환자에서 능동 면역에 대하여 감소된 항체 반응을 나타낼 수 있다.

가족성 보체 결핍증(예, C3 또는 C5 결핍)이 있는 사람 및 말단 보체 활성화를 억제하는 치료(예, 에쿨리주맙)를 받는 환자들은 이 백신 접종 후 항체를 가지게 되어도 Neisseria meningitidis B군에 의한 침습성 질환의 위험이 높을 수 있다.

만 50세를 넘는 성인에서 이 백신의 안전성과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으며, 만성 질환자에 대한 자료는 제한적이다.

만 2세 이상의 소아 및 성인 중 수막구균 질환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추가접종을 고려할 수 있다.

초미숙아(재태기간 28주 이하 출생) 및 호흡기 미성숙증(respiratory immaturity)의 병력이 있었던 대상에서는 기본접종 시 무호흡에 대한 잠재성 위험성과 48-72시간 동안 호흡 모니터링 필요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에 해당하는 영아들에게도 이 백신 접종으로 인한 유익성이 높기 때문에, 백신 접종을 하지 않거나 연기되어서는 안 된다.

주사기의 주사침 덮개는 천연 고무 라텍스를 함유할 수 있다.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가능성은 매우 낮지만, 의료진들은 과거에 라텍스에 과민증을 보였던 환자들에게는 투여 전 유익성과 유해성을 판단할 필요가 있다.

이 백신의 제조공정 초기에 사용되는 카나마이신은 제조공정 후기 단계를 거치면서 제거된다. 만약 잔류할 경우, 이 백신 완제의약품에 존재하는 카나마이신 함량은 1회 용량 당 0.01㎍ 미만이다. 카나마이신에 과민한 자에서 이 백신의 안전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2)   운전 및 기계사용에의 영향

이 백신은 운전 및 기계사용 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평가되지 않았다. 그러나 약물 이상 반응에 언급된 몇몇 이상반응은 일시적으로 운전 및 기계사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5.   상호작용

1)   다른 백신과의 사용

이 백신은 다음의 단가(monovalent) 또는 혼합 백신과 동시에 접종할 수 있다: 디프테리아, 파상풍, 정제 백일해,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b형, 불활화 폴리오, B형 간염 혼합 백신(인판릭스 헥사(DTPa-HBV-IPV+Hib)), 7가 폐렴구균 접합 백신(프리베나), 홍역, 유행성 이하선염, 풍진, 수두 혼합 백신(프리오릭스 테트라) 및 수막구균 A, C, W, Y 접합 백신(멘비오).

임상시험에서 인판릭스 헥사(DTPa-HBV-IPV+Hib), 프리베나, 프리오릭스 테트라, 멘비오를 이 백신과 동시 접종했을 때의 항원 반응이 단가 또는 혼합 백신 단독으로 투여했을 때와 비교하여 비열등함을 보였으며, 이를 통해 이 백신이 동시에 접종한 단가 또는 혼합 백신의 면역반응에 영향을 주지 않음이 관찰되었다. 단, 불활화 폴리오 바이러스 2형과 폐렴구균 혈청형 6B는 임상시험마다 일관성이 없는 면역 반응 결과를 나타냈으며, 백일해의 pertactin(PRN) 항원에 대하여 더 낮은 항체가가 관찰되었지만, 해당 자료들은 임상적으로 유의한 면역 간섭을 의미하지 않는다. 또한, 이 백신과 프리오릭스 테트라(MMRV)의 동시 접종 시 첫 번째 접종 후 수두 항원에 대한 혈청전환(seroconversion)에 대해서 비열등성을 나타냈지만(≥ 1.25 gpELISA units/mL), 혈청보호(seroprotection)(≥ 5 gpELISA unit/mL)에서는 비열등성이 입증되지는 않았다. 단, 두 그룹 간 차이의 임상적 의미는 알려지지 않았다.

상기 명시되어 있는 백신들과 동시 접종 시, 열, 주사부위 압통, 식이 습관의 변화, 및 과민성(irritability)의 빈도가 높게 나타남에 따라, 가능한 한 접종 시기를 달리 하는 것을 고려한다. 아세트아미노펜의 예방적 사용은 이 백신 또는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백신의 면역반응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열의 발생률 및 중증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 아세트아미노펜 이외의 다른 해열제 사용이 면역반응에 미치는 영향은 연구되지 않았다.

상기 기술된 백신 이외의 다른 백신과 이 백신을 동시에 접종하는 것은 연구되지 않았다.

다른 백신과 이 백신을 동시에 접종할 경우, 주사부위를 달리해야 한다.

6.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임부

임부에게 이 백신의 사용에 대한 임상자료는 충분하지 않다.

임부에게 미칠 잠재적 위험은 확인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부에게 백신 접종을 결정하기 전에 유익성-위험성을 반드시 평가하여야 한다.

암컷 토끼의 짝짓기 29일, 15일, 및 1일 전과 임신 7일 및 20일에 이 백신 0.5mL를 투여한 독성 연구를 통해 모체나 태자에 미치는 독성에 대한 증거가 없고, 임신, 모체 행동, 암컷의 수태능 또는 출생 후 29일까지 이유기 전 발달에 대한 부작용, 태자 기형이나 변형은 관찰되지 않았다.

2)   수유

수유 중 모체 및 영아에 미치는 이 백신의 안전성 정보는 없다. 수유 중 백신 접종을 결정하기 전에 유익성-위험성을 반드시 평가하여야 한다.

백신 접종을 받은 토끼의 경우 29일간 수유하는 동안 어미나 새끼에게 어떠한 이상 반응도 나타나지 않았다. 수유 전 백신 접종을 한 어미에서 이 백신은 면역원성을 나타냈고, 그 새끼에서도 항체가 검출되었지만 유즙 중 항체 농도는 측정되지 않았다.

3)   수태능

사람의 수태능에 대한 자료는 없다.

동물 연구에서 암컷의 수태능에 미치는 영향은 없었다.

7.   특수 환자 집단

보체 결핍, 무비증, 또는 비장 장애를 가진 소아

3상 임상시험에서 만 2세에서 17세까지의 보체 결핍자(40명), 무비증 또는 비장 장애 환자(107명) 및 이와 연령이 동일한 건강한 시험대상자 (85명)을 대상으로 이 백신을 2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하였다. 보체 결핍자, 무비증 또는 비장 장애 환자들은 2회 접종 일정 1개월 후 hSBA ≥1:5인 비율은 fHbp 항원에 대해서 87% 및 97%, NadA 항원에 대해서 95% 및 100%, PorA P1.4 항원에 대해서 68% 및 86%, NHBA 항원에 대해서 73% 및 94%였으며, 이는 면역 억제된 환자들에서의 면역 반응을 나타낸다. hSBA ≥1:5인 건강한 시험대상자의 비율은 fHbp 항원에 대해서 98%, NadA 항원에 대해서 99%, PorA P1.4 항원에 대해서 83%, NHBA 항원에 대해서 99%였다.

8.   과량투여시의 처치

과량투여에 대한 경험은 제한적이다. 과량투여 시, 생체 기능의 모니터링 및 가능한 대증요법 처치가 권장된다.

9.   적용상의 주의

사용 전, 주사기를 잘 흔들어 균질한 현탁액으로 만든다.

이 백신을 접종하기 전 이물 및 변색이 있는지 육안으로 확인해야 한다. 이물 및/또는 물리적 성상의 변화가 관찰된 경우에는 이 백신을 접종하지 않는다.

주사침은 포장 안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근육 내 주사에 적절한 주사침을 선택한다.

10.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이 백신은 다른 의약품과 혼합하여 사용해서는 안 되며, 다른 의약품과의 혼합에 대한 적합성 자료는 없다.

냉장(2~8℃)보관하며, 동결되어서는 안 된다. 빛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원래의 포장에 보관한다.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이 백신을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는 것은 사고원인이 되거나 품질 유지 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이를 주의한다.

11. 전문가를 위한 정보

1)   약리작용 정보

①   작용 기전

이 백신의 접종 목적은 백신 항원인 NHBA, NadA, fHbp 및 PorA P1.4(OMV 성분에 존재하는 면역 우세 항원)을 인식하는 항체 생산을 촉진시켜 침습성 수막구균 질환(IMD,  Invasive Meningococcal  Disease)을 예방하는 것이다.

2)   임상시험 정보

①   유효성

이 백신의 유효성은 임상 시험을 통해서 평가되지 않았다. 백신 유효성은 각 항원에 대한 혈청 항체 유도 반응을 통해서 추론되었다.

②   면역원성

백신에 있는 NadA, fHbp, NHBA 및 PorA P1.4 항원에 대한 혈청 살균 항체 반응은 4개의 수막구균 B군 표준 균주를 이용하여 평가되었다. 각 표준 균주에 대한 살균 항체는 사람 혈청을 보체 공급원으로 사용하는 혈청살균분석법(hSBA-human Serum Bactericidal Assay)을 통해 측정되었다. NHBA 표준 균주를 사용한 자료는 모든 백신 접종 일정에 대해 얻지는 못했다.

대부분의 기초접종 면역원성 임상시험은 무작위배정, 대조, 다기관 시험으로 수행되었다. 면역원성은 영아, 소아 및 성인에 대하여 평가되었다.

영아 및 소아에서의 면역원성

영아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이 백신을 생후 2, 4, 6개월 또는 생후 2, 3, 4개월에 3회 접종 후 생후 12개월에서 15개월 사이에 추가접종하였다. 혈청은 백신접종 전, 3차 접종하고 1개월 후(표1 참조) 및 추가접종하고 1개월 후에(표2 참조)에 채취되었다. 연장 연구에서 추가접종하고 1년 후(표2 참조)에 면역반응 지속성을 평가하였다. 생후 2개월~5개월의 영아에게 2회 또는 3회 접종 후 추가접종을 했을 때의 면역원성은 다른 임상시험에서 평가되었다. 모집 시 생후 6개월~8개월인 영아들에 대한 2차 접종 후 면역원성도 다른 임상시험을 통해서 기록되었다(표 3 참조).

이전에 백신을 접종 받지 않은 영아는 생후 12개월~23개월에 2회 접종한 다음, 2차 접종하고 1년 후에 항체 지속성을 평가하였다(표3 참조).

생후 2개월~5개월 영아에서의 면역원성

3회 기초접종 후 추가접종 일정:

이 백신을 생후 2, 3, 4개월 또는 생후 2, 4, 6 개월에 3회 접종 1개월 후에 나타난 면역원성 결과는 표1에 요약되어 있다. 3차 접종 1개월 후의 수막구균 표준균주에 대한 살균 항체 반응은 두 종류의 백신 접종 일정 모두에서 항원 fHbp, NadA 및 PorA P1.4에 대해 높게 나타났다. 항원 NHBA에 대한 살균 반응은 2, 4, 6개월 접종 일정에 따라 백신을 접종한 영아에서 높게 나타났으나 2, 3, 4개월 접종 일정에서는 면역원성이 더 낮게 나타냈다. 이 접종 일정에서 항원 NHBA에 대한 감소된 면역원성의 임상적 결과는 알려지지 않았다.

표1. 이 백신을 생후 2, 3, 4개월 또는 2, 4, 6개월에 3회 접종 1개월 후의 혈청 살균 항체 반응

항원

 

임상시험 V72P13

2, 4, 6 개월

임상시험 V72P12

2, 3, 4 개월

임상시험 V72P16

2, 3, 4 개월

fHbp

% seropositive*

(95% CI)

N=1149

100% (99-100)

N=273

99% (97-100)

N=170

100% (98-100)

hSBA GMT**

(95% CI)

91

(87-95)

82

(75-91)

101

(90-113)

NadA

% seropositive

(95% CI)

N=1152

100% (99-100)

N=275

100% (99-100)

N=165

99% (97-100)

hSBA GMT

(95% CI)

635

(606-665)

325

(292-362)

396

(348-450)

PorA P1.4

% seropositive

(95% CI)

N=1152

84% (82-86)

N=274

81% (76-86)

N=171

78% (71-84)

hSBA GMT

(95% CI)

14

(13-15)

11

(9.14-12)

10

(8.59-12)

NHBA

% seropositive

(95% CI)

N=100

84% (75-91)

N=112

37% (28-46)

N=35

43% (26-61)

hSBA GMT

(95% CI)

16

(13-21)

3.24

(2.49-4.21)

3.29

(1.85-5.83)

* % seropositive = hSBA ≥ 1:5인 대상자의 백분율.

** GMT = geometric mean titer.

이 백신을 생후 2, 3, 4개월에 접종 후 8개월 시점 및 생후 2, 4, 6개월에 접종 후 6개월 시점(추가접종 전 시점)에서의 살균 항체 지속성 자료 및 이 백신을 생후 12개월에 4차 접종한 추가접종에 대한 자료는 표2에 요약되어 있다. 추가접종하고 1년 후의 면역반응 지속성 또한 표2에 요약되어 있다.

표2. 이 백신을 생후 2, 3, 4개월 또는 2, 4, 6개월에 기초접종 후 생후 12개월에 추가접종한 후의 혈청 살균 항체 반응

항원

 

2, 3, 4, 12 개월

2, 4, 6, 12 개월

fHbp

추가접종 전*

% seropositive** (95% CI)

hSBA GMT*** (95% CI)

N=81

58% (47-69)

5.79 (4.54-7.39)

N=426

82% (78-85)

10 (9.55-12)

추가접종 1개월 후

% seropositive (95% CI)

hSBA GMT (95% CI)

N=83

100% (96-100)

135 (108-170)

N=422

100% (99-100)

128 (118-139)

NadA

추가접종 전

% seropositive (95% CI)

hSBA GMT (95% CI)

N=79

97% (91-100)

63 (49-83)

N=423

99% (97-100)

81 (74-89)

추가접종 1개월 후

% seropositive (95% CI)

hSBA GMT (95% CI)

N=84

100% (96-100)

1558 (1262-1923)

N=421

100% (99-100)

1465 (1350-1590)

PorA P1.4

추가접종 전

% seropositive (95% CI)

hSBA GMT (95% CI)

N=83

19% (11-29)

1.61 (1.32-1.96)

N=426

22% (18-26)

2.14 (1.94-2.36)

추가접종 1개월 후

% seropositive (95% CI)

hSBA GMT (95% CI)

N=86

97% (90-99)

47 (36-62)

N=424

95% (93-97)

35 (31-39)

NHBA

추가접종 전

% seropositive (95% CI)

hSBA GMT (95% CI)

N=69

25% (15-36)

2.36 (1.75-3.18)

N=100

61% (51-71)

8.4 (6.4-11)

추가접종 1개월 후

% seropositive (95% CI)

hSBA GMT (95% CI)

N=67

76% (64-86)

12 (8.52-17)

N=100

98% (93-100)

42 (36-50)

* 추가접종 전 시점은 이 백신을 생후 2, 3, 4개월에 접종 후 8개월 시점 및 생후 2, 4, 6개월 접종 후 6개월 시점에서의 살균 항체의 지속성을 나타낸다.

** % seropositive = hSBA ≥ 1:5인 대상자의 백분율.

*** GMT = geometric mean titer.

2회 기초접종 후 추가접종 일정:

생후 2개월~5개월의 연령에서 2회의 기초접종(생후 3.5개월 및 5개월) 또는 3회의 기초접종(생후 2.5개월, 3.5개월, 및 5개월) 뒤 추가접종했을 때 이 백신의 면역원성은 추가적인 3상의 임상시험을 통해서 평가되었다. 혈청반응양성인 대상자(예, hBSA가 최소 1:4)들의 비율은 2차 접종 1개월 후 44%-100%, 3차 접종 1개월 후 55%-100%였다. 마지막 기초접종 6개월 이후의 추가접종 1개월 후 혈청반응양성인 대상자의 비율은 2회 접종 일정의 경우 87%-100%, 3회 접종 일정의 경우 83%-100%였다.

생후 6개월~11개월 및 생후 12개월~23개월 영아의 면역원성

생후 6개월~23개월 영아에서 2개월 간격을 두고 2회 접종한 후의 면역원성을 2건의 임상시험에서 평가하였고, 그 결과는 표3에 요약되어 있다. 2회 접종 일정의 생후 6개월~8개월의 영아 및 생후 13개월~15개월 영아에서 각 백신 항원에 대한 혈청반응 비율 및 hSBA GMT 수치는 높게 나타났고 서로 비슷하였다.

표3. 이 백신을 생후 6개월 및 8개월, 생후 13개월 및 15개월에 접종한 후의 혈청 살균 항체반응

항원

 

 

연령범위

생후 6개월~11개월

생후 12개월~23개월

백신 접종 시의 연령

6개월 및 8개월

13개월 및 15개월

fHbp

2차 접종 1개월 후

N=23

N=163

% seropositive* (95% CI)

100% (85‑100)

100% (98‑100)

hSBA GMT** (95% CI)

250 (173‑361)

271 (237‑310)

NadA

2차 접종 1개월 후

N=23

N=164

% seropositive (95% CI)

100% (85‑100)

100% (98‑100)

hSBA GMT (95% CI)

534 (395‑721)

599 (520‑690)

PorA P1.4

2차 접종 1개월 후

N=22

N=164

% seropositive (95% CI)

95% (77‑100)

100% (98‑100)

hSBA GMT (95% CI)

27 (21‑36)

43 (38‑49)

NHBA

2차 접종 1개월 후

 

 

N=46

% seropositive (95% CI)

63% (48‑77)

hSBA GMT (95% CI)

 

 

11 (7.07‑16)

* % seropositive = hSBA ≥ 1:4인 대상자의 백분율(생후 6개월~11개월)과 hSBA ≥ 1:5인 대상자의 백분율(생후 12개월~23개월).

** GMT = geometric mean titer.

만 2세~10세 소아의 면역원성

만 2세~10세의 소아에게 이 백신을 1개월 또는 2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했을 때의 면역원성은 초기 3상 임상시험 및 그에 대한 연장 연구를 통해서 평가되었다. 초기 임상시험에 대한 결과는 표4에 요약되어 있으며, 시험대상자들은 이 백신을 2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 받았다. 각 백신 항원에 대한 혈청반응 비율과 hSBA GMTs는 2회 접종 일정을 마친 소아에게서 높게 나타났다(표 4).

표 4. 만 2세-10세의 소아에게 0, 2 개월 접종 일정으로 2차 접종하고 1개월 후 혈청 살균 항체반응

항원

 

 

만 2세~5세의 연령

만 6세~10세의 연령

fHbp

% seropositive*

(95% CI)

N=99

100% (96-100)

N=287

99% (96-100)

hSBA GMT**

(95% CI)

140

(112-175)

112

(96-130)

NadA

% seropositive

(95% CI)

N=99

99% (95-100)

N=291

100% (98-100)

hSBA GMT

(95% CI)

584

(466-733)

457

(392-531)

PorA P1.4

% seropositive

(95% CI)

N=100

98% (93-100)

N=289

99% (98-100)

hSBA GMT

(95% CI)

42

(33-55)

40

(34-48)

NHBA

% seropositive

(95% CI)

N=95

91% (83-96)

N=275

95% (92-97)

hSBA GMT

(95% CI)

23

(18-30)

35

(29-41)

* % seropositive = hSBA ≥ 1:4인 대상자의 백분율(fHbp, NadA, PorA P1.4 항원의 표준 균주에 대한)과 hSBA ≥ 1:5인 대상자의 백분율(NHBA항원의 표준균주에 대한).

** GMT = geometric mean titer.

연장 연구에서 백신 접종 이력이 없는 소아에게 이 백신을 1개월 간격으로 접종하였으며, 2차 접종 1개월 후 높은 비율의 시험대상자가 혈청 양성으로 나타났다. 1차 접종에 대한 초기 면역 반응도 평가되었다. 균주들 간 혈청양성의 시험대상자의 비율(예, hSBA가 최소 1:4)은 1차 접종 1개월 후 46%-95%, 2차 접종 1개월 후 69%-100%를 나타냈다(표 5).

표 5. 만 2세-10세의 소아에게 0, 1 개월 접종 일정으로 2차 접종하고 1개월 후 혈청 살균 항체반응

항원

 

 

생후 35개월~47개월의 연령

만 4세~7세의 연령

만 8세~10세의 연령

fHbp

% seropositive*

(95% CI)

N=98

100% (96.3-100)

N=54

98% (90.1-99.95)

N=34

100% (89.7-100)

hSBA GMT**

(95% CI)

107

(84-135)

76.62

(54-108)

52.32

(34-81)

NadA

% seropositive

(95% CI)

N=98

100% (96.3-100)

N=54

100% (93.4-100)

N=34

100% (89.7-100)

hSBA GMT

(95% CI)

631

(503-792)

370.41

(264-519)

350.49

(228-540)

PorA P1.4

% seropositive

(95% CI)

N=98

100% (96.3-100)

N=54

100% (93.4-100)

N=33

100% (89.4-100)

hSBA GMT

(95% CI)

34

(27-42)

30.99

(28-49)

30.75

(20-47)

NHBA

% seropositive

(95% CI)

N=91

75% (64.5-83.3)

N=52

69% (54.9-81.3)

N=34

76% (58.8-89.3)

hSBA GMT

(95% CI)

12

(7.57-18)

9.33

(5.71-15)

12.35

(6.61-23)

* % seropositive = hSBA ≥ 1:4인 대상자의 백분율(fHbp, NadA, PorA P1.4 항원의 표준 균주에 대한)과 hSBA ≥ 1:5인 대상자의 백분율(NHBA항원의 표준균주에 대한).

** GMT = geometric mean titer.

만 11세 이상 소아 및 성인에서의 면역원성

만 11세 이상 소아에 대한 임상시험에서는 1개월, 2개월 또는 6개월 간격을 두고 이 백신을 2회 접종하였고, 이에 대한 자료는 표6에 요약되어 있다. 성인에 대한 임상시험에서는 1개월 또는 2개월 간격을 두고 이 백신을 2회 접종한 데이터가 수집되었다(표7). 만 11세 이상 소아와 성인에서 1개월 또는 2개월 간격을 두고 2회 접종하는 백신 접종 일정 간에 면역반응은 유사하였다. 만 11세 이상 소아에서 6개월 간격을 두고 2회 접종하는 백신 접종 일정에서도 유사한 면역반응이 관찰되었다.

표 6. 만 11세 이상 소아에서 서로 다른 2회 접종 일정으로 접종하고 1개월 후 혈청 살균 항체반응

항원

 

0, 1 개월

0, 2 개월

0, 6 개월

fHbp

2차 접종 1개월 후

N=638

N=319

N=86

% seropositive*

(95% CI)

100%

(99‑100)

100%

(99‑100)

100%

(99‑100)

hSBA GMT**

(95% CI)

210

(193‑229)

234

(209‑263)

218

(157‑302)

NadA

2차 접종 1개월 후

N=639

N=320

N=86

% seropositive

(95% CI)

100%

(99‑100)

99%

(98‑100)

99%

(94‑100)

hSBA GMT

(95% CI)

490

(455‑528)

734

(653‑825)

880

(675‑1147)

PorA P1.4

2차 접종 1개월 후

N=639

N=319

N=86

% seropositive

(95% CI)

100%

(99‑100)

100%

(99‑100)

100%

(96‑100)

hSBA GMT

(95% CI)

92

(84‑102)

123

(107‑142)

140

(101‑195)

NHBA

2차 접종 1개월 후

N=46

N=46

% seropositive

(95% CI)

100%

(92‑100)

100%

(92‑100)

hSBA GMT

(95% CI)

99

(76‑129)

107

(82‑140)

* % seropositive = hSBA ≥ 1:4인 대상자의 백분율.

** GMT = geometric mean titer.

표 7. 서로 다른 2회 접종 일정으로 접종한 성인에서 2차 접종 후 혈청 살균 항체 반응

항원

 

0, 1 개월

0, 2 개월

fHbp

2차 접종 1개월 후

N=28

N=46

% seropositive*

(95% CI)

100%

(88-100)

100%

(92-100)

hSBA GMT**

(95% CI)

100

(75-133)

93

(71-121)

NadA

2차 접종 1개월 후

N=28

N=46

% seropositive

(95% CI)

100%

(88-100)

100%

(92-100)

hSBA GMT

(95% CI)

566

(338-948)

144

(108-193)

PorA P1.4

2차 접종 1개월 후

N=28

N=46

% seropositive

(95% CI)

96%

(82-100)

91%

(79-98)

hSBA GMT

(95% CI)

47

(30-75)

32

(21-48)

* % seropositive = hSBA ≥ 1:4인 대상자의 백분율.

** GMT = geometric mean titer.

NHBA 항원에 대한 혈청 살균 반응은 평가되지 않았다.

3) 비임상 정보

반복 투여 독성, 생식 및 발달에 대한 독성 시험 결과를 기반으로 했을 때 비임상 연구 자료는 사람에 대한 특별한 위험성을 나타내지 않았다.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밀봉용기, 냉장(2~8℃), 차광보관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6 개월
재심사대상 재심사대상(6년) [2022-05-19 - 2028-05-19]
RMP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1 프리필드시린지/상자(프리필드시린지(0.5mL)),10 프리필드시린지/상자(프리필드시린지(0.5mL))
보험약가
ATC코드
J07AH09 (meningococcus B, multicomponent vaccine)

관련검토서정보

관련검토서정보 테이블 - 순번, 제목, 첨부파일명, 다운로드
순번 제목 첨부파일명 다운로드
1 [신약] 벡세로프리필드시린지(수막구균B군흡착백신(유전자재조합,외막소포)) 정보공개_허가보고서(최종)_벡세로프리필드시린지(수막구균B군흡착백신(유전자재조합외막소포)).pdf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