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젬퍼리주(도스탈리맙)

젬퍼리주(도스탈리맙)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업체명,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표준코드
제품명 젬퍼리주(도스탈리맙)
성상 투명 내지 연한 유백광을 띠고 무색 내지 노란색이며 눈에 보이는 입자가 없는 액이 무색투명한 바이알에 든 주사제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전문의약품
허가일 2022-12-14
품목기준코드 202204498
표준코드 8806500032709, 8806500032716
허가심사유형 신약(유전자재조합의약품 및 세포배양의약품)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1바이알(10 밀리리터) 중-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도스탈리맙 500 밀리그램 별규 (숙주: CHO DG44세포, 벡터: pcDNA3.3-LC-N-285, pOptivec-HC-D-285)

첨가제 : 폴리소르베이트 80,주사용수,염화나트륨,시트르산수화물,L-아르기닌염산염,시트르산나트륨수화물

첨가제 주의 관련 성분: L-아르기닌염산염

첨가제주의사항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새로 진단된 진행성 또는 재발성 불일치 복구결함 (mismatch repair deficient, dMMR)/고빈도 현미부수체 불안정 (microsatellite instability-high, MSI-H) 자궁내막암이 있는 성인 환자의 치료로서 백금 기반 화학요법과의 병용요법

2. 이전 백금기반 전신 화학요법의 치료 중이거나 치료 후 진행을 나타낸 재발성 또는 진행성 불일치 복구결함 (mismatch repair deficient, dMMR)/고빈도 현미부수체 불안정 (microsatellite instability-high, MSI-H) 자궁내막암이 있는 성인 환자의 치료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화학요법과의 병용요법

이 약을 화학요법과 병용하여 투여하는 경우 병용 약제에 대한 전체 허가사항을 참조한다(임상시험 정보 항도 참조).

병용요법으로서 권장 용량은 6주기 동안 이 약 500mg을 매 3주마다 30분에 걸쳐 정맥 주입하며 투여한다. 이후에는 이 약 1000mg을 매 6주마다 30분에 걸쳐 정맥 주입하며 투여한다.

화학요법과 병용 시의 투여 용량이 표 1에 제시되어 있다.

표 1. 화학요법과 병용 시의 투여 용량

a 같은 날 화학요법 전에 이 약을 투여한다.

이 약은 질병이 진행되거나 허용되지 않는 독성이 나타날 때까지 권장 용량과 일정에 따라 투여할 수 있다.

단독 요법

권장용량

4주기 동안 이 약 500mg을 매 3주마다 30분에 걸쳐 정맥 주입하며 투여한다. 이후에는 이 약 1000mg을 매 6주마다 30분에 걸쳐 정맥 주입하며 투여한다.

표 2. 단독 요법 시의 투여 용량

이 약은 질병이 진행되거나 허용되지 않는 독성이 나타날 때까지 권장 용량과 일정에 따라 투여할 수 있다.

환자 선별

이 약을 투여하고자 하는 경우 검증된 시험방법(예, IHC, PCR 또는 NGS)으로 고빈도-현미부수체 불안정성(MSI-H, microsatellite instability high) 또는 불일치 복구 결함(dMMR, mismatch repair deficient) 종양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용량 조절

용량 감량은 권장하지 않는다. 다만, 약물이상반응을 관리하기 위해서 이 약의 투여를 보류하거나 중단할 수 있다.

이상반응을 관리하기 위한 권장 조정사항은 아래 [용량조절 권장사항]표에 있다. 면역관련 이상반응과 주입관련 이상반응 관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사용상의 주의사항에 기술되어 있다.

[용량조절 권장사항]

면역관련 이상반응

중증도 등급

용량 조절

결장염

2 또는 3

투여 중지. 중증도 등급 0 또는 1로 회복 시 재 투여.

4

영구 투여 중단.

간염

2등급 (아스파라긴산 아미노전이효소(AST) 또는 알라닌

아미노전이효소(ALT)가 정상 상한치(ULN)의 3배 초과~5배로 상승하거나 총 빌리루빈이 정상 상한치의 1.5배 초과~3배로 상승하는 경우)

투여 중지. 중증도 등급 0 또는 1로 회복 시 재 투여.

3 등급 이상 (AST 또는 ALT가 정상 상한치의 5배를 초과하거나 총 빌리루빈이 정상 상한치의 3배를 초과하는 경우)

영구 투여 중단 (하단의 예외사항 참조)*.

제1형 당뇨 (T1DM)

3 또는 4 (고혈당)

투여 중지. 혈당이 적절히 유지되고, 임상적, 대사적으로 안정적인 환자에게 재 투여.

뇌하수체염 또는 부신 부전

2, 3 또는 4

투여 중지. 중증도 등급 0 또는 1 로 회복 시 재 투여. 적절한 호르몬 치료 중에도 재발 또는 악화된 경우 영구 중단.

갑상선 저하증 또는 갑상선 항진증

3 또는 4

투여 중지. 중증도 등급 0 또는 1로 회복 시 재 투여.

폐염증

2

투여 중지. 중증도 등급 0 또는1로 회복 시 재 투여. 중증도 등급2로 재발 시 영구 중단.

3 또는 4

영구 투여 중단.

신장염

2

투여 중지. 중증도 등급 0 또는 1로 회복 시 재 투여.

3 또는 4

영구 투여 중단.

탈락성 피부 병태 (예: SJS, TEN, DRESS)

의심

모든 등급에 대해 투여 중지. 확진 되지 않고 중증도 등급 0 또는 1로 회복 시 재 투여.

확진

영구 투여 중단.

심근염

1, 2, 3 또는 4

영구 투여 중단.

중증 신경학적 독성 (근육 무력 증후군/중증 근육 무력증, 길랭-바레 증후군, 뇌염, 횡단성 척수염)

1

투여 중지. 중증도 등급 0으로 회복 시 재 투여.

길랭-바레 증후군의 경우, 영구 투여 중단.

2, 3 또는 4

영구 투여 중단.

주요 장기와 관련된 기타 면역 관련 이상반응

3

투여 중지. 중증도 등급 0 또는 1로 회복 시 재 투여.

4

영구 투여 중단.

중증도 등급1 이하로 감소한 이후 재발한 면역 관련 이상반응 (폐염증 제외, 상기 참조)

3 또는 4

영구 투여 중단.

다른 이상반응

중증도 등급

용량 조절

주입관련 이상반응

2

투여 중지. 중지 1시간 이내에 회복 시 처음 주입 속도의 50% 속도로 재 투여하거나, 전처치로 증상 회복 시 재 투여 가능. 적절한 전처치에도 중증도 등급2로 재발 시 영구 투여 중단.

3 또는 4

영구 투여 중단.

중증도 등급은 미국 국립암연구소의 Common Terminology Criteria for Adverse Events (CTCAE) 버전 5.0에 따른다.

* 간 전이 환자 중 치료 시작과 함께 AST 또는 ALT의 중증도가 2등급인 경우, AST 또는 ALT가 기저치 대비 50% 이상 증가하고 일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투여 중단해야 한다.

투여 방법

이 약은 정맥주입용으로만 사용한다. 이 약을 정맥주입 펌프를 사용하여 30분 동안 정맥 주입한다.

이 약은 일회성 정맥주사(intravenous push 또는 bolus injection)해서는 안 된다.

투여하기 전의 이 약의 희석 방법은 사용상의 주의사항 11. 적용상의 주의 항을 참고한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환자용설명서(RMP) 전문가용설명서(RMP)

1.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이 약 및 그 구성 성분에 과민증인 환자

2. 약물이상반응

1) 임상시험에서 보고된 약물이상반응

GARNET 임상에서 재발성 또는 진행성 자궁내막암 또는 기타 고형 종양이 있는 60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단독요법으로서 이 약의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환자들은 4주기 동안 매 3주마다 이 약 500mg 용량을 투여받고 나서 이후 매 6주마다 1000mg을 투여받았다.

RUBY 임상에서 새로 진단된 진행성 또는 재발성 자궁내막암 환자 241명을 대상으로 화학요법과의 병용요법으로서 이 약의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환자들은 6주기 동안 매 3주마다 이 약 500mg 용량을 투여받고 나서 이후 매 6주마다 1000mg을 투여받았다.

GARNET 임상에서 이 약을 단독요법으로 투여한 환자와 RUBY 임상에서 화학요법과 병용하여 이 약을 투여받은 환자에서 관찰된 이상반응은 표 1에 열거되어 있다. 다양한 유형의 항암 요법과 병용하여 이 약을 투여받은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다른 임상시험에서 확인된 추가적인 이상반응 또한 표 1에 포함되어 있다.

이 약 또는 병용요법 구성 성분의 단독 투여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진 약물이상반응은 이러한 반응이 병용요법을 이용한 임상시험에서 보고되지 않았더라도 이들 의약품을 병용하는 치료 중에 발생할 수 있다.

이 약을 병용 투여할 때는 투여 시작 전에 각각의 병용요법 구성 성분에 대한 허가사항을 참조한다.

이상 반응은 기관계 및 빈도별로 나타나 있다. 빈도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매우 흔하게 (very common, ≥1/10); 흔하게 (common, ≥1/100~<1/10); 흔하지 않게 (uncommon, ≥1/1,000~<1/100); 드물게 (rare, ≥1/10,000~<1/1,000); 매우 드물게 (very rare; <1/10,000); 빈도 불명(유효 자료에서는 추정할 수 없음).

표 1: 이 약으로 치료받은 고형암 환자들의 이상반응

기관계 분류

단독요법

병용요법

혈액 및 림프계 장애

매우 흔하게: 빈혈

흔하지 않게: 자가 면역성 용혈성 빈혈

 

내분비 장애

매우 흔하게: 갑상선 저하증a

흔하게: 갑상선 항진증, 부신 부전

흔하지 않게: 갑상선염c, 뇌하수체염d

매우 흔하게: 갑상선 저하증b

흔하게: 갑상선 항진증, 부신 부전

흔하지 않게: 갑상선염

대사 및 영양 장애

흔하지 않게: 1형 당뇨병, 당뇨성 케톤산증

흔하지 않게: 제1형 당뇨병

신경계 장애

흔하지 않게: 뇌염, 중증 근육 무력증

흔하지 않게: 근육 무력 증후군e

눈 장애

흔하지 않게: 포도막염f

흔하지 않게: 포도막염

심장 장애

 

흔하지 않게: 심근염g

호흡기, 흉곽 및 종격 장애

흔하게: 폐염증g

흔하게: 폐염증

위장관 장애

매우 흔하게: 설사, 오심, 구토

흔하게: 결장염i, 췌장염j, 위염k

흔하지 않게: 식도염

흔하게: 결장염k

흔하지 않게: 췌장염, 면역 매개 위염e, 위장관 혈관염e

간담도 장애

흔하게: 간염l

 

피부 및 피하 조직 장애

매우 흔하게: 발진m, 소양증

매우 흔하게: 발진n, 건성 피부

근골격 및 결합 조직 장애

흔하게: 근육통

흔하지 않게: 면역-매개 관절염, 류마티스성 다발 근육통, 면역 매개 근육염

흔하지 않게: 면역 매개 관절염, 근육염o

신장 및 요로 장애

흔하지 않게: 신장염p

 

전신 장애 및 투여 부위 병태

매우 흔하게: 발열

흔하게: 오한

매우 흔하게: 발열

흔하지 않게: 전신성 염증 반응 증후군o

임상 검사

매우 흔하게: 아미노 전이 효소 증가q

매우 흔하게: 알라닌 아미노전이효소 증가,  아스파르트산 아미노전이효소 증가

손상, 중독 및 시술 합병증

흔하게: 주입 관련 반응r

 

갑상선 저하증 및 자가 면역성 갑상선 저하증을 포함

b 갑상선 저하증 및 면역-매개 갑상선 저하증 포함

c 갑상선염 및 자가 면역성 갑상선염을 포함

d 뇌하수체염 및 림프구성 뇌하수체염을 포함

e 이 약 병용 투여 관련 진행 중인 눈가림 임상에서 보고되었음; 추정된 빈도 범주

f 포도막염 및 홍채 섬모체염을 포함

g 이 약 병용 투여 관련 진행 중인 눈가림 임상에서 보고된 심근염(화학요법과 병용) 및 면역-매개 심근염 포함; 추정된 빈도 범주

h 폐염증, 간질성 폐 질환 및 면역-매개 폐 질환을 포함

i 결장염, 소장 결장염, 면역-매개 소장 결장염을 포함

j 췌장염 및 급성 췌장염을 포함

k 이 약 병용 투여 관련 진행 중인 임상에서 보고된 결장염(화학요법과 병용) 및 장염을 포함

l 간염, 자가 면역성 간염 및 간세포 용해를 포함

m 발진, 반상 구진 발진, 홍반, 반상 발진, 소양성 발진, 홍반성 발진, 구진 발진, 다형성 홍반, 피부 독성, 약물 발진, 독성 피부 발진, 탈락성 발진 및 유사 천포창을 포함

n 발진, 반상 구진 발진을 포함

o 이 약 병용 투여 관련 진행 중인 임상에서 보고

p 신장염 및 간질성 신세뇨관염을 포함

q 알라닌 아미노 전이 효소 증가, 아스파르트산 아미노 전이 효소 증가, 아미노 전이 효소 증가 및 고아미노 전달 효소 혈증을 포함

r 주입 관련 반응 및 과민증을 포함

2) 면역원성

GARNET 임상에서 이 약을 단독요법으로 투여한 환자 384명에서 항-약물 항체(ADA)를 검사하였고, 이 약 투여로 나타난 ADA 생성률은 2.1%였다. 중화항체는 환자의 1.0%에서 검출되었다.

화학요법과의 병용 투여는 이 약의 면역원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RUBY 임상에서 화학요법과 병용하여 이 약을 투여받았고 ADA의 존재를 평가할 수 있었던 225명의 환자 중, 이 약 투여로 나타난 ADA 또는 투여로 나타난 중화 항체가 생성된 경우는 없었다.

항-도스탈리맙 항체를 생성한 환자에서 이 약의 약동학적 특성, 유효성이나 안전성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3. 일반적 주의

1) 면역관련 약물이상반응

이 약을 투여받은 환자에서 중증이거나 치명적일 수도 있는 면역관련 약물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면역관련 약물이상반응은 일반적으로 약을 투여하는 동안 나타나나, 치료를 중단한 후에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면역관련 약물이상반응은 다양한 기관 및 조직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하나 이상의 신체 계통에 동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면역관련 약물이상반응을 초기에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면역관련 약물이상반응의 징후 및 증상에 대해 환자를 관찰해야 한다.  간, 신장 및 갑상선 기능 검사를 포함한 혈액학적 및 임상 화학적 검사는 주기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면역관련 이상반응 의심 증례에 대해서는 전문가 검토의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약물이상반응의 중증도를 근거로 하여 이 약의 투여를 중지하거나 영구 중단하고 코르티코스테로이드 (프레드니손 (prednisone) 1~2 mg/kg 또는 상응하는 약물) 투여나 다른 적절한 치료제가 투여되어야 한다(아래 사항 및 용법용량 참조). 0 또는 1등급으로 개선되면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점감 요법을 실시하고 1개월 또는 그 이상 지속해야 한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사용으로 면역관련 이상반응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 다른 전신 면역억제제의 투여를 고려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 내분비병증에 대한 호르몬 대체요법을 고려할 수 있다.

[용량 조절 권장사항] 표에 명시되지 않은 경우, 면역관련 3등급 약물이상반응이 재발하거나, 면역관련 4등급 약물이상반응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이 약의 투여를 영구 중단해야 한다(호르몬 대체요법으로 조절되는 내분비병증 제외).

가. 면역관련 폐염증

이 약을 투여한 환자에서 폐염증이 보고된 바 있다(2. 약물이상반응 참조). 폐염증의 징후 및 증상에 대해 환자를 관찰해야 한다. 폐염증이 의심되는 경우 방사선영상 검사를 실시한다. 면역관련 폐염증이 발생한 경우, 이 약의 투약을 보류하거나 중단할 수 있으며 코르티코스테로이드로 관리할 수 있다(용법용량 참조).

나. 면역관련 결장염

이 약은 면역관련 결장염을 일으킬 수 있다(2. 약물이상반응 참조). 결장염의 징후 및 증상에 대해 관찰하고, 이 약의 투약을 보류하거나 중단할 수 있으며, 지사제와 코르티코스테로이드로 관리할 수 있다(용법용량 참조).

다. 면역관련 간염

이 약은 면역관련 간염을 일으킬 수 있다(2. 약물이상반응 참조). 임상평가 후 필요시 간기능 검사를 주기적으로 수행하고 이 약의 투약을 보류하거나 중단할 수 있으며 코르티코스테로이드로 관리할 수 있다(용법용량 참조).

라. 면역관련 내분비병증

이 약 투여 환자에서 갑상선 저하증, 갑상선 항진증, 갑상선염, 뇌하수체염, 1형 당뇨병, 당뇨성 케톤산증, 부신 부전을 포함한 면역관련 내분비병증이 보고된 바 있다(2. 약물이상반응 참조).

갑상선 저하증 및 갑상선 항진증

이 약을 투여한 환자에서 면역관련 갑상선 저하증 및 갑상선 항진증(갑상선염 포함)이 발생하였고, 갑상선 항진증에 이어 갑상선 저하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치료 전 및 치료하는 동안 주기적으로 갑상선 기능검사를 통해 환자를 관찰해야 한다. 면역관련 갑상선 저하증 및 갑상선 항진증(갑상선염 포함)은 용법용량에 권장된 바에 따라 관리해야 한다.

부신 부전

이 약을 투여한 환자에서 면역관련 부신 부전이 발생하였다. 부신 부전의 임상적 징후 및 증상에 대해 환자를 관찰해야 한다. 유증상 부신 부전에 대해서는 용법용량에 권장된 바에 따라 환자를 관리해야 한다.

마. 면역관련 신장염

이 약은 면역관련 신장염을 일으킬 수 있다(2. 약물이상반응 참조). 신기능 변화에 대해 환자를 관찰하고 이 약의 투약을 보류하거나 중단할 수 있으며 코르티코스테로이드로 관리할 수 있다(용법용량 참조).

바. 면역관련 발진

이 약을 투여한 환자에서 유사 천포창을 포함한 면역관련 발진이 보고된 바 있다(2. 약물이상반응 참조). 발진의 징후 및 증상에 대해 환자를 관찰해야 한다. 탈락성 피부 병태는 용법용량에 권장된 바에 따라 환자를 관리해야 한다. PD-1 억제제로 치료한 환자에서 스티븐스-존슨 증후군 또는 독성 표피 괴사 용해가 보고된 바 있다.

과거에 다른 면역관련 항암제 투여시 중증 또는 생명을 위협하는 피부 이상반응을 경험한 환자에게는 이 약 투여시 주의해야 한다.

사. 기타 면역관련 약물이상반응

다른 잠재적 면역관련 약물이상반응이 발생할 수도 있다. 임상시험에서 단독요법으로서 이 약 투여시 1% 미만에서 보고된 중요한 면역관련 약물이상반응으로는 뇌염, 자가면역 용혈성 빈혈, 포도막염, 홍체섬모체염이 있다. 면역관련 약물이상반응의 징후 및 증상을 관찰하고 용법용량에 권장된 바에 따라 관리해야 한다.

시판 후 PD-1 억제제로 치료받은 환자에서 고형 장기 이식 거부가 보고된 바 있다. 이 약의 치료는 고형 장기 이식 수혜자의 거부 반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이러한 환자들의 경우 이 약 치료의 유익성 대비 발생 가능한 장기 거부 반응의 위험성을 고려해야 한다.

PD-1/PD-L1 차단 항체치료 전 또는 후 동종이형 조혈모세포이식(HSCT)을 받는 환자에서 치명적인 기타 중대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식 관련 합병증으로는 초급성 이식편대숙주질환(GvHD), 급성 GvHD, 만성 GvHD, 정맥폐쇄성 간질환, 스테로이드 치료가 필요한 비감염성 열성 증후군이 있다. 이러한 합병증은 PD-1/PD-L1 차단 항체치료와 동종이형 조혈모세포이식 사이에 중재 요법을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나타날 수 있다. 이식관련 합병증의 증거에 대해 환자를 면밀하게 추적 관찰하고 신속하게 중재해야 한다. 동종이형 조혈모세포이식 전후에는 PD-1/PD-L1 차단 항체치료의 유익성 대비 위해성을 고려해야 한다.

2) 주입 관련 반응

이 약은 중증의 주입 관련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2. 약물이상반응 참조). 중증 (3등급) 또는 생명을 위협하는 (4등급) 주입 관련 반응이 나타난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치료를 영구 중단해야 한다(용법용량 참조).

4. 상호작용

이 약에 대한 약물상호작용 시험을 수행하지 않았다.

5.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임부

이 약의 임신 중 투여에 관한 안전성은 확립되지 않았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게는 투여하지 않는다. 또한 여성에게 태아에 대한 잠재적 위험을 알려야 한다. 임부에서의 이 약의 사용에 관한 자료는 없다. 이 약에 대한 동물에서의 생식 및 발생 시험은 수행된 바 없으나, 이 약의 작용 기전을 근거로 할 때, 이 약은 임부에게 사용되었을 때 태아에게 위해를 가할 수 있다. 동물시험 결과, PD-L1 신호전달을 차단하면 태아에 대한 모체의 면역 관용이 저해되어 태아 소실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람 면역글로불린(IgG4)는 태반 장벽을 통과한다고 알려져 있어, 이 약이 모체 내의 태아에게 전달될 가능성이 있다.

2) 피임

가임 여성은 이 약을 투여받는 동안과 마지막 투여 4개월 후까지 효과적인 피임법을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3) 수유

이 약이 모유에 존재하는지, 모유 수유를 받는 영아 또는 모유 생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려진 바는 없다. 이 약은 인간화 IgG 단클론 항체이며 그 기전을 근거로 할 때 모유 수유를 받는 영아에게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이 약으로 치료를 시작하기 전, 그리고 마지막 투여 후 4개월까지 수유를 중단하도록 권고해야 한다.

4) 수태능

이 약에 대한 수태능에 대한 자료는 없다.

6.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 및 18세 미만 청소년에서 이 약의 안전성 및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7. 고령자에 대한 투여

65세 이상의 환자에서 용량 조절은 필요하지 않다. 75세 이상의 환자에서 이 약을 사용한 임상자료는 제한적이다.

8. 신장애

경증 또는 중등증 신장애 환자에서는 용량 조절이 필요하지 않다. 중증 신장애 환자에 대한 자료는 제한적이며 말기 신부전 환자에 대한 자료는 없다.

9. 간장애

경증 간장애 환자에서는 용량 조절이 필요하지 않다. 중등증 환자에 대한 자료는 제한적이며, 중증 간장애 환자에 대한 자료는 없다.

10. 과량투여시의 처치

이 약의 과량투여에 대한 정보는 없다. 과량투여가 의심되는 경우 약물이상반응의 징후나 증상에 대해 환자를 관찰하고 적절한 대증치료를 즉시 시작해야 한다.

11. 적용상의 주의

1) 조제 및 희석 방법

투여하기 전에 이 약 바이알을 육안으로 검사하여 이물과 변색 여부를 확인한다. 이 약은 투명 내지 연한 유백광을 띠고 무색 내지 노란색의 액이다. 육안 확인 시 이물이 확인되면 바이알을 폐기한다.

이 약은 조제 및 희석시 디(2-에틸헥실) 프탈레이트(di(2-ethylhexyl) phthalate, DEHP), 에틸렌 비닐 아세테이트, 폴리에틸렌(polyethylene, PE),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PP) 또는 폴리올레핀 혼합물(PP+PE)을 포함하거나 또는 포함하지 않은 폴리염화비닐(polyvinyl chloride, PVC)로 만든 정맥주입용 수액백 (IV백) 및 폴리프로필렌(PP)으로 만든 주사기를 사용할 수 있다.

이 약 500 mg 투여를 위해, 바이알 1개로부터 이 약 10 mL를 취해 0.9% 생리식염주사액 또는 5% 포도당주사액을 함유한 정맥주입용 수액백에 넣는다. 희석 용액의 최종 농도는 2 mg/mL~10 mg/mL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 바이알로부터 이 약의 특정 용량(ml)을 정맥주입용 수액백 (IV백)의 희석액에 추가하기 전에 정맥주입용 수액백 (IV백)의 희석액에서 특정 용량(ml)만큼 제거해야 한다.

- 예를 들어, 250 mL 희석제 정맥주입용 수액백 (IV백)에 최종 농도가 2 mg/mL가 되게 하려면 250 mL 정맥주입용 수액백 (IV백)에서 희석제 10 mL를 빼내야 한다. 그 후, 바이알로부터 이 약 10 mL를 취해 정맥주입용 수액백 (IV백)에 넣는다.

이 약 1,000 mg 투여를 위해, 바이알 2개로부터 각각 이 약 10 mL를 취해 (총 20 mL를 취해) 0.9% 생리식염주사액 또는 5% 포도당주사액을 함유한 정맥주입용 수액백에 넣는다. 희석 용액의 최종 농도는 2 mg/mL~10 mg/mL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 바이알로부터 이 약의 특정 용량(ml)을 정맥주입용 수액백 (IV백)의 희석액에 추가하기 전에 정맥주입용 수액백 (IV백)의 희석액에서 특정 용량(ml)만큼 제거해야 한다.

- 예를 들어, 500 mL 희석제 정맥주입용 수액백 (IV백)에 최종 농도가 2 mg/mL가 되게 하려면 500 mL 정맥주입용 수액백 (IV백)에서 희석제 20 mL를 빼내야 한다. 그 후, 바이알 2개로부터 각각 이 약 10 mL를 취해(총 20 mL) 정맥주입용 수액백 (IV백)에 넣는다.

천천히 위아래로 뒤집어서 희석 용액을 섞는다. 최종 주입백을 흔들지 않는다. 바이알에 남아있는 미사용 분획은 폐기한다.

2) 같은 주입 라인을 통해 다른 의약품과 병용해서는 안 된다.

3) 튜빙(tubing)은 폴리비닐클로라이드(PVC), 백금 경화 실리콘 또는 폴리프로필렌(PP)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피팅(fitting)은 폴리비닐클로라이드(PVC) 또는 폴리카보네이트로 만들어져야 하며, 바늘은 스테인리스강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이 약의 투여 중에는 0.2 um in-line 폴리에테르설폰(PES) 필터를 사용해야 한다.

12.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다른 용기에 옮겨 담는 것은 사고 원인이 되거나 품질유지 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이를 주의한다.

2~8℃의 냉장고에서 보관한다.

얼리지 않는다.

차광하기 위해 조제할 때까지 원래의 포장에서 보관한다.

희석 후 즉시 사용하지 않은 경우 바이알의 개봉부터 투여 종료 시점까지 2~8℃에서 24시간 동안, 상온(25℃까지)에서 6시간 동안 안정하다. 냉장한 경우에는 투여하기 전에 희석 용액을 실온이 되도록 해야 한다.

보존제가 들어있지 않으므로, 이 의약품은 보관 기간 이후에는 사용해서는 안 된다.

배합금기 연구 자료가 없으므로, 본 의약품은 절대로 다른 의약품과 혼합해서는 안 된다.

13. 전문가를 위한 정보

1) 약리작용 정보

이 약은 안정적인 중국햄스터 난소 (CHO) 세포에서 생산한 항-세포예정사 단백질-1 (PD-1) 면역글로불린G4 (IgG4)의 인간화 단일클론항체 (mAb)이다.

이 약은 T세포 표면의 PD-1 수용체와 결합하여 종양세포의 PD-L1, PD-L2이 결합하는 것을 방해함으로서 항종양 면역을 활성화한다.

유전적 동계 마우스 종양모형에서는 PD-1을 차단했을 때 종양 성장의 감소를 확인하였다. PD-1 결합 및 IL-2 생산능 분석시 투여 간격 내내 수용체 점유율이 유지됨을 확인하였다.

2) 약동학적 정보

단독요법으로서 그리고 화학요법과의 병용 요법으로서 이 약의 약동학을 평가했다.

단독요법으로서 또는 화학요법과의 병용 요법으로서 이 약의 약동학은 자궁내막암 환자 546명을 포함하여 다양한 고형 종양 환자 869명의 집단 약동학 분석을 근거로 한다. 이 약의 약동학은 대략 용량 비례적이다. 이 약은 단독요법의 권장용량(500 mg을 매 3주마다 4주기 동안 정맥주사로 투여 후 1000 mg을 매 6주마다 투여) 또는 화학요법과 병용 시의 권장용량(500 mg을 매 3주마다 6주기 동안 정맥주사로 투여, 이후 매 6주마다 1000mg 투여)으로 투여시 항정 상태는 초기 투여의 약 2배의 축적(Cmin 기준)을 보였으며, 말단 반감기와 일치했다. 단독요법으로서 및/또는 화학요법과 병용 시 이 약의 노출이 유사했다.

가. 흡수

이 약은 정맥내 경로로 투여하므로 완전한 생체이용이 가능하다.

나. 분포

이 약의 항정상태의 분포용적은 약 5.81L (CV% 14.9%)이다.

다. 대사

이 약은 수용체 매개 세포내 함입을 통하여 리소좀에 의해 펩타이드, 아미노산 등으로 이화될 것으로 예측한다.

라. 제거

항정상태에서의 평균 청소율은 0.00681 L/h (CV% 30.2%)이며, 반감기(t1/2)는 23.2일 (CV% 20.8%)이다.

이 약 청소율은 이 약을 화학요법과 병용 투여했을 때 7.8% 더 낮을 것으로 추정되었다. 이 약 노출에 대한 유의미한 영향은 없었다.

마. 선형성/비선형성

노출 (최대농도 [Cmax]와 농도-시간 곡선하면적인 [AUC0-tau] 및 [AUC0-inf] 모두)는 1 ~10 mg/kg의 범위에서 용량 비례적이었다.

바. 특별 모집단

집단 약동학 분석 결과, 연령 (범위: 24~86세), 성별 또는 인종, 민족, 또는 종양 유형은 이 약의 청소율에 대해 임상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 또한, 신장애(경증~중등증) 및 간장애(경증)환자에서 정상기능 환자와 비교시 이 약의 청소율에 유의한 차이는 관찰되지 않았다.

3) 임상시험 정보

RUBY: 새로 진단된 진행성 또는 재발성 자궁내막암 치료에 사용되는 병용요법에 대한 무작위배정 대조 시험

새로 진단된 진행성 또는 재발성 자궁내막암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다기관, 무작위배정, 이중 눈가림, 위약 대조 제3상 시험인 RUBY에서 카보플라틴-파클리탁셀과 병용하는 이 약에 대한 유효성 및 안전성을 조사하였다.

환자들은 무작위 배정되어(1:1) 매 3주마다 6주기 동안 이 약 500mg + 카보플라틴 AUC 5mg/mL/min과 파클리탁셀 175mg/m2를 투여받고 나서 이후 매 6주마다 이 약 1000mg을 투여받았거나(n = 245), 6주기 동안 매 3주마다 위약 + 카보플라틴 AUC 5mg/mL/min과 파클리탁셀 175mg/m2를 투여받고 나서 이후 매 6주마다 위약을 투여받았다(n = 249). 무작위배정은 MMR/MSI 상태, 이전 외부 골반 방사선치료 및 질병 상태(재발성, 새로 진단된 진행성 3기 또는 새로 진단된 진행성 4기)에 따라 층화되었다.

시험의 주요 적합성 기준은 국제 산부인과학회(FIGO) 새로 진단된 진행성 3기 또는 4기 질환으로, 여기에는 RECIST v.1.1에 따라 평가 가능하거나 측정 가능한 질환이 존재하는 3A~3C1기 질환, 영상 검사상의 평가 가능하거나 측정 가능한 질환의 존재와 관계없이 암육종, 투명 세포, 장액성 또는 혼합 조직(10% 이상의 암육종, 투명 세포 또는 장액성 조직 포함)이 있는 3C1기 환자, 평가 가능하거나 측정 가능한 질환의 존재와 관계없이 3C2기 또는 4기 질환이 포함되었다. 또한 본 시험에는 방사선 치료나 수술만으로 또는 이러한 방법의 병용으로 치유될 가능성이 낮은 일차 재발성 자궁내막암 환자가 포함되었다. 여기에는 일차 재발성 질환이 있고 전신 항암요법을 받은 적이 없거나 이전에 신보조/보조 전신 항암요법을 받았고 치료 완료 후 6개월 이상 지난 후에 질환이 재발 또는 진행된(일차 재발성) 환자가 포함되었다. 치료는 최대 3년 동안 또는 허용되지 않는 독성이나 질병 악화가 발생할 때까지 또는 연구자가 결정할 때까지 계속되었다. 치료는 환자가 임상적으로 안정 상태이고 연구자가 판단했을 때 임상적 이익을 얻고 있다고 간주된 경우 3년 넘게 또는 질병 악화 이후에도 계속되었다. 종양 상태에 대한 평가를 제25주까지 매 6주마다, 제52주까지 매 9주마다 그리고 그 이후에는 매 12주마다 실시하였다.

일차 유효성 결과 측정값은  RECIST v1.1에 따라 연구자가 평가한 무진행생존(PFS) 및 전체 생존(OS)이었다. 이차 평가변수에는 눈가림된 독립중앙검토(BICR) 및 RECIST v1.1에 따른 연구자 평가를 통해 평가한 객관적 반응률(ORR) 및 반응 지속기간(DOR), 그리고 치료 무작위배정 시점부터 연구 치료 후 일차 후속 항암요법 중 진행에 대한 평가일 또는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중 먼저 발생한 시점까지의 시간으로 정의되는 PFS2가 포함되었다.

유효성 결과는 표 2 및 그림1에 제시되어 있다.

표 2: RUBY에서 자궁내막암 환자에 대한 유효성 결과

평가변수

dMMR/MSI-H 모집단a

이 약 + 카보플라틴-파클리탁셀

(N=53)

위약 + 카보플라틴-파클리탁셀

(N=65)

일차 평가변수

무진행 생존(PFS)

 

 

        중앙값(개월)(95% CI)a

도달하지 않음

7.7(5.6, 9.7)

        사례 발생 환자 수(%)

19(35.8)

47(72.3)

        위험비(95% CI)c

0.28(0.16, 0.50)

        p-값b

<0.0001

        12개월 시점 PFS 확률(95% CI)d

63.5

(48.5, 75.3)

24.4

(13.9, 36.4)

        24개월 시점 PFS 확률(95% CI)d

61.4

(46.3, 73.4)

15.7

(7.2, 27.0)

전체 생존(OS)e

 

 

        중앙값(개월)

도달하지 않음

도달하지 않음

        사례 발생 환자 수(%)

7(13.2)

24(36.9)

        위험비(95% CI)c

0.30(0.13, 0.70)

        p-값b

NAe

        12개월 시점 OS 확률 (95% CI)d

90.1

(77.8, 95.7)

79.6

(67.5, 87.6)

        24개월 시점 OS 확률 (95% CI)d

83.3

(66.8, 92.0)

58.7

(43.4, 71.2)

이차 평가변수

객관적 반응률(ORR)f

 

 

        베이스라인 시 평가 가능한 질환이 있는 참여자 수(n)

49

58

        ORR, n(%)

        (95% CI)

38(77.6)

(63.4, 88.2)

40(69.0)

(55.5, 80.5)

        완전 반응률, n(%)

15(30.6)

12(20.7)

        부분 반응률, n(%)

23(46.9)

28(48.3)

반응 지속기간(DOR)f, g

 

 

        반응자 수(n)

38

40

        중앙값(개월)(95% CI)h

도달하지 않음

5.4(3.9, 8.1)

       지속기간 6개월 이상인 환자, n(%)

28(73.7)

18(45.0)

     지속기간 12개월 이상인 환자, n(%)

22(57.9)

7(17.5)

PFS 2

 

 

        중앙값(개월)(95% CI)h

NE

22.0(13.4, NE)

        위험비

        (95% CI)c

0.37(0.19, 0.73)

       24개월 시점 PFS2 확률(95% CI)d

76.6(61.4, 86.5)

48.3(34.7, 60.6)

CI: 신뢰구간; NA = 해당 없음; NE = 추정할 수 없음

a 추적관찰 중앙값이 25개월인 유효성 데이터(cut-off date 2022년 9월 28일).

b 층화된 로그 순위 검정에 기반한 단측 p-값.

c 층화된 Cox 회귀 모델 기반.

d Kaplan-Meier 분석에 의함.

E OS는 전체 모집단에만 국한된 일차 평가변수이다.

f RECIST v1.1에 따라 연구자가 평가함.

g 부분 또는 완전 반응을 보인 환자.

h Brookmeyer 및 Crowley 분석에 의함.

그림 1: dMMR/MSI-H 자궁내막암 환자에 대한 연구자 평가에 따른 무진행 생존의 Kaplan-Meier 곡선(RUBY 시험)

GARNET: 백금 함유 요법으로 치료 중이거나 치료 후 진행을 나타낸 재발성 또는 진행성 dMMR/MSI-H 자궁내막암 환자

단독요법으로서 이 약의 유효성 및 안전성은 백금함유 요법으로 치료 중 또는 치료 후 진행성 또는 재발성 자궁내막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1상 용량 증량 연구인 다기관 비대조 다중 코호트 공개형 GARNET 시험에서 조사되었다.

GARNET 시험 중 코호트 A1에는 백금함유 요법으로 치료 중 또는 치료 후 진행을 나타낸 불일치 복구결함 (dMMR)/고빈도 현미부수체 불안정 (MSI-H) 자궁내막암 환자가 등록되었다.

환자는 이 약 500 mg을 매 3주마다 4주기 동안 투여한 다음 이 약 1000 mg을 매 6주마다 투여하였다. 이 약의 투여는 질병의 진행이 확인되거나 허용 불가능한 독성이 발생될때까지 치료를 지속하였다. 이 약의 투여는 최대 220주(51개월)이었고, 어느 용량이든 이 약을 투여받은 환자의 24%가 102주(2년)을 초과하여 치료를 지속하였다.

일차 유효성 평가지표는 고형 종양 반응평가 기준 (RECIST) v1.1에 따라 눈가림된 독립 중앙검토 (BICR)로 평가한 객관적 반응률(ORR)과 반응 지속기간(DOR)이었다. 이차 유효성 평가 지표는 BICR로 평가한 질병조절률(DCR), 무진행생존(PFS) 및 전체 생존(OS)이었다.

총 143명의 dMMR/MSI-H 자궁내막암 환자가 GARNET 시험에서 유효성에 대해 평가되었다.

환자군 특성은 다음과 같았다. 연령 중앙값 65세 (65세 이상은 52%); 백인 77%, 아시아인 3%, 흑인 3%; 미국동부 종양학 공동연구그룹 (ECOG) 수행상태 (PS) 0 (39%) 또는 1 (61%). 이전 치료법의 수 중앙값은 1로, 환자의 63%는 1차, 37%는 2차 이상이었다. 49명의 환자(34%)는 연구에 참여하기 전 신보조 또는 보조 요법 단계에서만 치료를 받았다.

유효성 결과는 표 3 및 그림2에 나타나 있다.

표 3. dMMR/MSI-H 자궁내막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GARNET 시험에서의 유효성 결과

평가변수

도스탈리맙(N=143)a

객관적 반응률 (ORR)

ORR (%)

(95% CI)

65 (45.5)

(37.1, 54.0)

반응 지속기간 (DOR)b

중앙값 (개월)

도달하지 않음

무진행생존 (PFS)c

중앙값 (개월)

(95% CI)

6.0 (4.1, 18.0)

12개월 시점의 PFS 비율

46.4 (37.8, 54.5)

전체생존 (OS)

중앙값 (개월)

(95% CI)

도달하지 않음

(25.7, NR)

12개월 시점의 OS 비율

71.4 (62.9, 78.3)

CI: 신뢰구간

a 중앙값 27.6개월의 추적 조사를 통한 유효성 결과 (cut-off date 2021년 11월 1일)

b 완전 또는 부분 반응을 보인 환자

c Kaplan-Meier 분석에 의함

그림 2: dMMR/MSI-H 자궁내막암 환자에 대해 RECIST v1.1, BICR에 따른 무진행 생존의 Kaplan-Meier 곡선(GARNET 시험) (N=143)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도움말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 - 단일/복합,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단일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도스탈리맙 DUR유형 수유부주의 제형용액주사제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밀봉용기, 냉장(2~8℃) 보관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6 개월
재심사대상 재심사대상(6년) [2022-12-14 - 2028-12-13]
RMP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1 바이알/상자(바이알(10 밀리리터))
보험약가 650003271 ( 3868840원-2023.12.01~)
ATC코드
L01FF07 (dostarlimab)

변경이력

변경이력 -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1 변경일자2024-03-07 변경항목효능·효과
순번2 변경일자2024-03-07 변경항목용법·용량
순번3 변경일자2024-03-07 변경항목사용상의 주의사항
순번4 변경일자2023-08-31 변경항목용법·용량
순번5 변경일자2023-08-31 변경항목사용상의 주의사항

특허정보

특허정보 테이블 - 순번, 특허권등재자, 특허권자, 특허번호, 등재일자, 존속기간만료일자, 상세보기
순번 특허권등재자 특허권자 특허번호 등재일자 존속기간만료일자 상세보기
순번1 특허권등재자(주)글락소스미스클라인 특허권자아납티스바이오, 아이엔씨. 특허번호 10-2243062-0000 등재일자2023-03-16 존속기간만료일자2035-10-25 상세보기 상세보기
순번2 특허권등재자(주)글락소스미스클라인 특허권자테사로, 인코포레이티드 특허번호 10-2606252-0000 등재일자2024-02-15 존속기간만료일자2038-01-09 상세보기 상세보기

관련검토서정보

관련검토서정보 테이블 - 순번, 제목, 첨부파일명, 다운로드
순번 제목 첨부파일명 다운로드
1 [신약] 젬퍼리주(도스탈리맙) 정보공개_허가보고서_글락소스미스클라인_젬퍼리주(도스탈리맙)_허가(신약)_최종.pdf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