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테즈파이어오토인젝터주(테제펠루맙)

테즈파이어오토인젝터주(테제펠루맙)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업체명,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표준코드
제품명 테즈파이어오토인젝터주(테제펠루맙)
성상 투명 내지 유백색인, 무색 내지 연한 노란색 액체가 충전된 무색투명한 프리필드시린지가 오토인젝터에 장착된 주사제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전문의약품
허가일 2023-12-21
품목기준코드 202303399
표준코드 8806507014104, 8806507014111
허가심사유형 신약(유전자재조합의약품 및 세포배양의약품)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1 오토인젝터(1.91밀리리터) 중,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테제펠루맙 210 밀리그램 별규 숙주: CHO CS9 벡터: pDC323-TSLPlc, pDC324-TSLPhc

첨가제 : 주사침,폴리소르베이트80,아세트산무수물,L-프롤린,수산화나트륨,주사용수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기존 치료에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는 12세 이상 중증 천식 환자의 추가 유지 치료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성인 및 청소년 (12세 이상)

권장 용량

이 약 210 mg을 4주마다 피하 주사한다.

투여 누락

투여가 누락된 경우에는 가능한 빨리 해당 용량을 투여한다. 그 이후, 환자는 일반적인 투여일에 투여를 재개할 수 있다. 이미 다음 투여 시기가 된 경우에는 예정된 대로 투여한다.

투여 방법

이 약은 피하 주사로 투여한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환자용설명서(RMP)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테제펠루맙 또는 첨부문서에 기재된 이 약의 첨가제에 대해 과민증인 환자

2. 이상사례

1) 안전성 프로파일의 전반적인 요약

중증 천식 환자에 대한 임상시험에서, 치료 중에 가장 흔하게 보고된 이상사례는 관절통과 인두염이었다.

2) 약물이상반응

총 665명의 중증 천식 환자가 2건의 52주 임상시험에서 이 약을 적어도 한 번 투여 받았다.

약물이상반응 (ADR)은 MedDRA 기관계 대분류 (SOC)에 따라 정리되었다. 각 SOC 내에서, 대표 용어는 빈도가 감소하는 순에 이어 중대성이 감소하는 순으로 배열되어 있다. 이상사례 발생 빈도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매우 흔하게 (≥1/10), 흔하게 (≥1/100 ~ <1/10), 흔하지 않게 (≥1/1,000 ~ <1/100), 드물게 (≥1/10,000 ~ <1/1,000), 매우 드물게 (<1/10,000), 빈도불명 (이용 가능한 자료로부터 추정할 수 없음).

표 1                    약물이상반응

MedDRA SOC

MedDRA 용어

테제펠루맙

빈도

감염 및 기생충 감염

인두염*

흔하게

피부 및 피하 조직 장애

발진

흔하게

근골격 및 결합 조직 장애

관절통

흔하게

전신 장애 및 투여 부위 병태

주사 부위 반응

흔하게

 

* 인두염은 다음의 대표 용어군으로 정의되었다: 인두염, 세균성 인두염, 연쇄상 구균 인두염 및 바이러스 인두염.

발진은 다음의 대표 용어군으로 정의되었다: 발진, 소양성 발진, 홍반성 발진, 반상-구진 발진, 반상 발진.

3) 선택된 이상사례에 대한 설명

① 주사 부위 반응

통합 안전성 집단에서, 주사 부위 반응 (예, 주사 부위 홍반, 주사 부위 종창, 주사 부위 통증)은 테제펠루맙 210 mg 피하 주사를 4주마다 (Q4W) 투여 받은 환자에서 3.8% 비율로 발생한 것과 비교하여 위약을 투여 받은 환자에서는 3.1%였다.

3. 일반적 주의

1) 이 약을 급성 천식 악화의 치료에 사용하지 않는다.

치료 시작 후 천식이 조절되지 않거나 악화되는 경우 의사와 상의하도록 환자에게 알려야 한다.

이 약으로 치료 시작 후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갑자기 중단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적절한 경우,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용량은 의사의 감독 하에 단계적으로 감량해야 한다.

2) 과민반응

이 약 투여 후 과민반응 (예, 아나필락시스, 발진)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반응은 투여 후 수 시간 이내에 발생할 수 있으나, 일부 경우 발생이 지연될 수 있다 (즉, 수 일).

과민반응이 발생한 경우, 임상적으로 필요한 적절한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3) 중대한 감염

흉선 간질 림프포이에틴(Thymic stromal lymphopoietin, TSLP)을 차단하면 이론적으로 중대한 감염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위약 대조 연구에서 테제펠루맙 사용 시 중대한 감염의 증가는 관찰되지 않았다. 기존에 중대한 감염이 있었던 환자는 테제펠루맙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치료해야 한다. 환자가 테제펠루맙 치료를 받는 동안 중대한 감염이 발생한 경우, 중대한 감염이 치료될 때까지 테제펠루맙 치료를 중단해야 한다.

4) 중대한 심장 사건

장기 임상시험에서 위약과 비교하였을 때 테제펠루맙으로 치료받은 환자에서 중대한 심장 이상반응의 수치적 불균형이 관찰되었다. 테제펠루맙과 이러한 사건 사이의 인과 관계는 확립되지 않았고 이러한 사건의 위험이 있는 환자 집단도 확인되지 않았다.

환자에게 심장 질환을 암시하는 징후 또는 증상(예: 흉통, 호흡 곤란, 권태감, 현기증 또는 실신)에 대해 알려야 하며, 그러한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즉시 의료 조치를 받아야 한다. 환자가 테제펠루맙 치료를 받는 동안 중대한 심장 사건이 발생한 경우, 급성 사건이 안정화될 때까지 테제펠루맙 치료를 중단해야 한다.

중대한 심장 사건이나 중대한 감염이 발생한 환자의 재치료에 대한 데이터는 없다.

5) 기생충 (연충) 감염

TSLP는 일부 연충 감염에 대한 면역학적 반응에 관여할 수 있다. 연충 감염이 알려진 환자는 임상시험 참여에서 제외되었다. 이 약이 연충 감염에 대한 환자의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기존 연충 감염 환자는 이 약으로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연충 감염을 치료해야 한다. 환자가 이 약으로 치료를 받는 동안 연충에 감염되고 항연충 치료에 반응하지 않을 경우, 감염이 해결될 때까지 이 약 치료를 중단한다.

6) 운전 및 기계 조작 능력에 대한 영향

이 약은 운전이나 기계 조작 능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거나 영향이 거의 없다.

4. 상호작용

공식적인 약물 상호작용 시험은 수행되지 않았다.

이 약을 투여 받는 환자에서는 약독화 생백신 사용을 피해야 한다.

병용 투여되는 천식 약물의 약동학에 대한 테제펠루맙의 임상적으로 관련 있는 영향은 예상되지 않는다. 집단 약동학 분석에 근거할 때, 일반적으로 병용 투여되는 천식 약물 (류코트리엔 수용체 길항제, 테오필린/아미노필린 및 OCS 포함)은 테제펠루맙의 청소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5.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임신

임상 시험에서의 임신 중 노출에 대한 자료는 약물 관련 위해성 정보를 제공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사이노몰거스 원숭이에서 수행된 출생 전후 발달 시험에서, 최대 300 mg/kg/주의 테제펠루맙을 임신 초기부터 분만 시까지 정맥 내 (IV) 투여한 후, 모체 건강, 임신 결과, 배태자 발달 또는 신생자 발달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은 관찰되지 않았다 (12.4) 비임상 정보 참조).

테제펠루맙과 같은 인간 IgG 항체는 태반 벽을 통과하므로, 이 약은 모체로부터 발달 중이 태아로 전달될 수 있다.

임부에 대하여 예상되는 유익성이 태아에 대한 잠재적 위해성보다 크지 않은 한 이 약을 임신 중에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2) 모유 수유

테제펠루맙이 사람의 모유로 분비되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나 IgG 항체는 사람의 모유 중에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모유 수유 중인 소아에 대한 위해성을 배제할 수 없다.

수유 중단 또는 이 약의 사용 중단은 소아에 대한 모유 수유의 유익성 및 유해성과 수유부에 대한 치료의 유익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3) 생식능력

사람에서의 생식능력 자료는 없다. 동물시험은 수태능에 대한 테제펠루맙 치료의 부정적인 영향을 보이지 않았다 (12.4) 비임상 정보 참조).

6. 소아에 대한 투여

12세 미만 소아에서 이 약의 안전성 및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7. 고령자 (65세 이상)에 대한 투여

65세 이상 고령 환자에 대하여 용량 조절은 필요하지 않다 (12.2) 약동학적 정보 참조).

8. 신장애 및 간장애 환자에 대한 투여

신장애 또는 간장애 환자에 대하여 용량 조절은 필요하지 않다 (12.2) 약동학적 정보 참조).

9. 과량투여시의 처치

임상시험에서, 천식 환자에게 280 mg까지의 용량을 2주마다 (Q2W) 피하 주사 또는 700 mg까지의 용량을 4주마다 (Q4W) 정맥 내 (IV) 투여했을 때 용량-관련 독성의 증거는 없었다.

테제펠루맙 과량 투여에 대한 특별한 치료법은 없다. 과량 투여 발생 시, 환자를 상황에 따라 적절히 모니터링하며 지지 요법으로 치료한다.

10. 적용상의 주의

1) 이 약은 단회 사용만을 위한 제품이다.

2) 이 약 주사액은 개별 사용을 위한 멸균 프리필드시린지/오토인젝터로 공급된다. 이 약은 흔들면 안 되고 얼리면 않는다. 차광한다.

3) 피하 주사 방법을 교육받은 후 환자가 이 약을 자가주사하거나 환자의 간병인이 이 약을 투여할 수 있다. 환자 및/또는 간병인은 이 약을 사용하기 전에 “사용 지침”에 따라 이 약의 준비 및 투여에 관하여 적절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4) 이 약은 허벅지 또는 배꼽 주변 2인치 (5 cm)를 제외한 복부에 주사해야 한다. 의료 전문가 또는 간병인이 주사를 투여하는 경우, 상완에도 투여할 수 있다. 환자가 팔에 자가주사해서는 안 된다. 이 약을 압통이 있거나, 멍들었거나, 홍반성이거나, 경화된 피부 부위에 주사하지 않는다. 각 주사 시마다 주사 부위를 바꾸는 것이 권장된다.

5) 투여 전에, 냉장에서 제품 상자포장 채로 꺼내어 실온이 되도록 둔다. 이는 일반적으로 60분이 소요된다.

6) 투여 전에 이 약을 이물 및 변색에 대하여 육안으로 확인한다. 이 약은 투명 내지 유백색인, 무색 내지 연한 노란색이다. 액체가 탁하거나 변색되었거나 큰 입자 또는 이물질이 포함된 경우 이 약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7) 프리필드시린지/오토인젝터를 이용한 이 약의 준비 및 투여에 대한 추가정보 및 설명은 ‘사용 지침’을 참고한다.

8) 사용하지 않은 의약품이나 폐기물은 관련 현지 요건에 따라 폐기되어야 한다.

9) 적합성 연구가 없는 경우, 이 약을 다른 의약품과 절대 혼합하지 않는다.

11.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2) 냉장 (2°C - 8°C) 보관한다. 이 약은 최대 30일 동안 실온 (20°C - 25°C)에서 보관할 수 있다. 냉장에서 꺼낸 후, 이 약은 30일 이내에 사용하거나 폐기한다.

3)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는 것은 사고원인이 되거나 품질 유지 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 프리필드시린지/오토인젝터는 차광을 위해 원래 포장상태로 보관한다.

4) 동결하지 않는다. 흔들지 않는다. 열에 노출하지 않는다.

12. 전문가를 위한 정보

1) 약리작용 정보

① 작용 기전

테제펠루맙은 인간 TSLP에 높은 친화력으로 결합하여 이형이량체 TSLP 수용체와의 상호작용을 방지하는 항-TSLP, 인간 단클론 항체 (IgG2λ)이다. 상피 세포-유래 사이토카인인 TSLP는 천식 염증 연쇄반응에서 상류 위치를 차지하며 천식에서 기도 염증의 시작과 지속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TSLP는 기도 장벽 표면에서 면역을 조절하여, 수지상 세포 및 기타 선천적 및 후천적 면역 세포에 영향을 미치고, 하류 염증 과정과 기관지 과다 반응을 유도한다. TSLP는 또한 기도 구조 세포 (예, 섬유모세포 및 기도 평활근)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도 나타났다. 천식에서 알레르기 및 비-알레르기 유발인자 모두가 TSLP 생산을 유도한다. 테제펠루맙으로 TSLP를 차단하면 염증과 관련된 광범위한 바이오마커 및 사이토카인 (예, 혈중 호산구, IgE, FeNO, IL-5, 및 IL-13)이 감소된다.

② 약력학

혈중 호산구, 염증성 바이오마커 및 사이토카인에 대한 효과

임상시험에서 테제펠루맙 210mg을 4주마다 피하 투여하면 위약에 비해 혈중 호산구 수, FeNO, IL-5 농도, IL-13 농도 및 혈청 IgE 농도가 기준치보다 감소했다. 이들 지표는 더 천천히 감소하는 IgE를 제외하고는 치료 2주 후 거의 최대 억제에 가까웠다. 이러한 효과는 치료 전반에 걸쳐 지속되었다.

기도 점막하층의 호산구에 대한 영향

임상시험에서 테제펠루맙 210mg을 4주마다 피하 투여한 결과, 점막하 호산구 수치는 위약군에서 25% 감소한 데 비해 8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감소는 베이스라인 염증성 바이오마커와 관계없이 일관되게 나타났다.

③ 면역원성

시험 2에서, 52주 시험 기간 동안 테제펠루맙을 권장 투여 용법으로 투여 받은 환자 527명 중 26명 (4.9%)에서 임의의 시점에서 항약물 항체 (ADA)가 검출되었다. 이러한 26명의 환자 중, 10명 (테제펠루맙으로 치료받은 환자의 1.9%)에서 치료 후 발생 항체가 발생했고 1명 (테제펠루맙으로 치료받은 환자의 0.2%)에서 중화 항체가 발생했다. ADA 역가는 전반적으로 낮았고 종종 일과성이었다. 약동학, 약력학, 유효성 또는 안전성에 대한 ADA의 영향에 관한 근거는 관찰되지 않았다.

2) 약동학적 정보

2.1 mg ~ 420 mg 용량 범위에서 SC 투여 후 테제펠루맙의 약동학은 용량에 비례했다.

① 흡수

단회 SC 투여 후, 대략 3 ~ 10일 내에 최대 혈청 농도에 도달했다. 집단 약동학 분석에 근거하여 추정된 절대 생체이용률은 약 77%였다. 다른 주사 부위 (복부, 허벅지 또는 상완)에 투여 시 생체이용률에서 임상적으로 관련 있는 차이는 없었다.

② 분포

집단 약동학 분석에 근거할 때, 체중이 70 kg인 사람에 대한 테제펠루맙의 중앙 및 말초 분포 용적은 각각 3.9 L 및 2.2 L였다.

③ 대사

테제펠루맙은 신체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단백분해 효소에 의해 분해되고 간 효소에 의해 대사되지 않는 인간 단클론 항체 (IgG2λ)이다.

④ 배설

인간 단클론 항체로서, 테제펠루맙은 세포 내 이화작용에 의해 제거되며 표적-매개 제거에 대한 근거는 없다. 집단 약동학 분석에서, 테제펠루맙에 대하여 추정된 청소율은 체중이 70 kg인 사람의 경우 0.17 L/d였다. 소실 반감기는 대략 26일이었다.

⑤ 특수 집단

연령, 성별, 인종

집단 약동학 분석에 근거할 때, 연령, 성별 및 인종은 테제펠루맙의 약동학에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체중

집단 약동학 분석에 근거할 때,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노출이 더 낮은 것과 관련이 있었다. 그러나 노출에 대한 체중의 영향은 유효성이나 안전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용량 조절은 필요하지 않다.

소아 환자

집단 약동학 분석에 근거할 때, 성인과 12~17세 청소년 간에 테제펠루맙의 약동학 에서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연령-관련 차이는 없었다. 테제펠루맙은 12세 미만 소아에서 연구되지 않았다.

고령 환자 (65세 이상)

집단 약동학 분석에 근거할 때, 65세 이상 환자와 그보다 젊은 환자 간에 테제펠루맙의 약동학에서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두 건의 52주 위약 대조 임상시험에서 이 약에 노출된 천식 환자 665명 중 총 119명이 65세 이상이었다. 이 연령군에서의 안전성은 전체 시험 집단과 유사했다.

시험 2에서 이 연령군에서의 유효성은 전체 시험 집단과 유사했다. 시험 1에는 이 연령군에서의 유효성을 결정하기에 충분한 수의 65세 이상 환자가 포함되지 않았다.

신장애

테제펠루맙에 대한 신장애의 영향을 연구하기 위한 공식적인 임상시험은 수행되지 않았다. 집단 약동학 분석에 근거할 때, 테제펠루맙 청소율은 경증 신장애 (크레아티닌 청소율 60 ~ < 90 mL/min), 중등증 신장애 (크레아티닌 청소율 30 ~ < 60 mL/min) 및 정상 신기능 (크레아티닌 청소율 ≥ 90 mL/min) 환자에서 유사했다. 테제펠루맙은 중증 신장애 (크레아티닌 청소율 < 30 mL/min) 환자에서 연구되지 않았다; 그러나 테제펠루맙은 신장에서 제거되지 않는다.

간장애

테제펠루맙에 대한 간장애의 영향을 연구하기 위한 공식적인 임상시험은 수행되지 않았다. IgG 단클론 항체는 주로 간 경로를 통해 제거되지 않는다; 간 기능 변화가 테제펠루맙의 청소율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는 예상되지 않는다. 집단 약동학 분석에 근거할 때, 베이스라인 간 기능 바이오마커 (ALT, AST 및 빌리루빈)는 테제펠루맙의 청소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3) 천식에서의 임상시험 정보

이 약의 유효성은 12세 이상 환자를 대상으로 한 52주의 무작위배정, 이중 눈가림, 평행군, 위약 대조 임상시험 두 건 (시험 1 [PATHWAY], 시험 2 [NAVIGATOR])에서 평가되었다. 두 건의 시험 모두에서, 환자들은 혈중 호산구 또는 기타 염증 바이오마커 (예, FeNO 또는 IgE)에 대한 최소 베이스라인 수치에 대한 요건 없이 등록되었다.

시험 1은 조절되지 않는 중증 천식 환자 (18세 이상) 총 550명을 테제펠루맙 70 mg SC Q4W, 테제펠루맙 210 mg SC Q4W, 테제펠루맙 280 mg SC Q2W 또는 위약 투여군에 무작위 배정한 52주 기간의 악화 시험이었다. 환자들은 이전 12개월 내에 경구용 또는 전신성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치료를 요하는 2회 이상의 천식 악화 또는 입원을 초래한 1회의 천식 악화 이력이 있어야 했다.

시험 2는 조절되지 않는 중증 천식 환자 (성인 및 12세 이상 청소년) 총 1061명을 테제펠루맙 210 mg SC Q4W 또는 위약 투여군에 무작위 배정한 52주 기간의 악화 시험이었다. 환자들은 이전 12개월 내에 경구용 또는 전신성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치료를 요하거나 입원을 초래한 2회 이상의 천식 악화 이력이 있어야 했다.

시험 1과 시험 2 모두에서, 환자들은 스크리닝 시 천식 조절 설문 6 (ACQ-6) 점수가 1.5점 이상이어야 했고, 베이스라인에서 폐 기능이 감소되어 있어야 했다 (기관지 확장제 이전 FEV1이 성인의 경우 예상치의 80% 미만, 청소년의 경우 예상치의 90% 미만). 환자들은 경구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 (OCS)를 병용하거나 병용하지 않고 중간 용량 또는 고용량 흡입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 (ICS)와 적어도 한 가지의 추가적인 천식 조절제로 정기적인 치료를 받고 있어야 했다. 환자들은 이 시험 기간 전반에 걸쳐 배경 천식 요법을 지속했다.

표 2                    천식 시험의 인구 통계학 및 베이스라인 특성

 

시험 1

N=550

시험 2

N=1059

평균 연령 (세) (SD)

52 (12)

50 (16)

여성 (%)

66

64

백인 (%)

92

62

흑인 또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

3

6

아시아인 (%)

3

28

히스패닉 또는 라틴계 (%)

1

15

흡연 이력 없음 (%)

81

80

고용량 ICS 사용 (%)

49

75

OCS 사용 (%)

9

9

이전 일년 동안의 평균 악화 횟수 (SD)

2.4 (1.2)

2.8 (1.4)

평균 천식 기간 (년) (SD)

17 (12)

22 (16)

평균 베이스라인 % 예상 FEV1 (SD) 

60 (13)

63 (18)

평균 기관지 확장제 후 FEV1 가역성 (%) (SD)

23 (20)

15 (15)

평균 베이스라인 혈중 EOS 수 (cells/µL) (SD)

371 (353)

340 (403)

알레르기 양성 상태 (%)*

46

64

평균 FeNO (ppb) (SD)

35 (39)

44 (41)

평균 ACQ-6 (SD)

2.7 (0.8)

2.8 (0.8)

* 알레르기 양성 상태는 FEIA 패널에 있는 비계절 공기 알레르기 항원에 대한 특이적인 양성 혈청 IgE 결과를 이용하여 정의됨.

ACQ-6, Asthma Control Questionnaire 6 (천식 조절 설문 6); EOS, Eosinophils (호산구); FEIA, Fluorescent enzyme immunoassay (형광 효소 면역분석); FeNO, Fractional exhaled nitric oxide (분획 호기 산화 질소); FEV1, Forced expiratory volume in one second (1초 강제 호기량); ICS, Inhaled corticosteroid (흡입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 IgE, Immunoglobulin E (면역글로불린 E); OCS, Oral corticosteroid (경구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 ppb, Parts per billion (10억분의 1); SD, Standard deviation (표준 편차).

아래에 요약되어 있는 결과는 권장 투여 용법인 테제펠루맙 210 mg SC Q4W에 대한 것이다.

① 악화

시험 1과 시험 2에 대한 일차 결과변수는 52주 동안 측정된 임상적으로 유의한 천식 악화 비율이었다. 임상적으로 유의한 천식 악화는 적어도 3일 동안 경구용 또는 전신성 코르티코스테로이드의 사용 또는 증량, 또는 1회의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데포 주사 및/또는 경구용 또는 전신성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사용을 요하는 응급실 방문 및/또는 입원이 필요한 천식 악화로 정의되었다.

시험 1과 시험 2 모두에서, 이 약을 투여받은 환자는 연간 천식 악화 비율이 위약에 비해 유의하게 감소했다 (표 3). 위약에 비해 이 약으로 치료받은 환자에서 응급실 방문 및/또는 입원을 요하는 악화의 횟수도 더 적었다. 또한, 위약에 비해 이 약을 투여 받은 환자 중 더 많은 비율이 치료 기간 52주 동안 천식 악화를 경험하지 않았다.

표 3                    시험 1과 시험 2에서 52주 동안 임상적으로 유의한 악화 비율

 

시험 1

시험 2

이 약

N=137

위약

N=138

이 약

N=528

위약

N=531

연간 천식 악화 비율

비율

0.20

0.72

0.93

2.10

비율 비 (95% CI)

0.29 (0.16, 0.51)

0.44 (0.37, 0.53)

p-값

<0.001

<0.001

입원/응급실 방문을 요하는 악화

비율

0.03

0.18

0.06

0.28

비율 비 (95% CI)

0.15 (0.04, 0.58)

0.21 (0.12, 0.37)

p-값

0.005*

<0.001*

입원을 요하는 악화

비율

0.02

0.14

0.03

0.19

비율 비 (95% CI)

0.14 (0.03, 0.71)

0.15 (0.07, 0.33)

p-값

0.017*

<0.001*

* 명목 p-값

시험 2에서 최초 악화까지의 시간은 위약에 비해 이 약을 투여 받는 환자에 대하여 더 길었다. 시험 1에서 유사한 결과가 관찰되었다.

② 폐 기능

베이스라인부터의 FEV1 변화가 시험 1과 시험 2에서 이차 결과변수로 평가되었다. 이 약은 시험 1과 시험 2 모두에서 베이스라인부터의 평균 FEV1 변화에서 위약에 비해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개선을 제공했다 (표 4).

표 4                    시험 1과 시험 2에서 52주에서의 기관지 확장제 전 FEV1의 베이스라인부터의 평균 변화

 

시험 1

시험 2

이 약

N=133*

위약

N=138*

이 약

N=527*

위약

N=531*

베이스라인부터의 LS 평균 변화 (L)

0.08

-0.06

0.23

0.10

위약 대비 LS 평균 차이 (L) (95% CI)

0.13 (0.03, 0.23)

0.13 (0.08, 0.18)

p-값

0.009

<0.001

* 적어도 1개의 베이스라인 수치 대비 변화가 있는 전체 분석 (FA)에 기여한 환자의 수

명목 p-값

시험 2에서, FEV1 개선은 빠르면 치료 시작 후 2주부터 관찰되었고 52주까지 지속되었다.

③ 환자 보고 결과

천식 조절 설문 6 (ACQ-6) 및 12세 이상에 대한 표준 천식 삶의 질 설문 [AQLQ(S)+12]에서 베이스라인부터의 변화가 시험 1과 시험 2에서 이차 결과변수로 평가되었다. 시험 2에 대한 결과는 표 5와 같다. ACQ-6 및 AQLQ(S)+12 개선은 이 약 투여 후 각각 빠르면 2주 및 4주부터 관찰되었고 두 시험 모두에서 52주까지 지속되었다.

시험 2에서는 주간 평균 천식 증상 일지 (ASD) 점수도 이차 결과변수로 평가되었다.

표 5                    시험 2의 52주차에서 AQLQ(s)+12, ACQ-6 및 ASD 결과

 

N*

베이스라인부터의 LS 평균 변화

위약 대비 차이 (95% CI)

p-값

AQLQ(S)+12 총점

이 약

525

1.48

0.33

(0.20, 0.47)

<0.001

위약

526

1.14

ACQ-6 점수

이 약

527

-1.53

-0.33 (‑0.46, ‑0.20)

<0.001

위약

531

-1.20

ASD

이 약

525

-0.70

-0.11 (‑0.19, ‑0.04)

0.004

위약

531

-0.59

* 적어도 1개의 베이스라인 수치 대비 변화가 있는 전체 분석 (FA)에 기여한 환자의 수

④ 소아 집단

조절되지 않는 중증 천식이 있는 12세~17세 청소년 총 82명이 시험 2에 등록되었고 이 약 (n=41) 또는 위약 (n=41)으로 치료를 받았다. 위약에 비해 이 약으로 치료받은 청소년에서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연간 천식 악화 (비율 비 0.70; 95% CI 0.34, 1.46) 및 FEV1 (위약 대비 LS 평균 변화 0.17 L; 95% CI -0.01, 0.35) 개선이 관찰되었다. 청소년에서의 안전성 프로파일과 약력학적 반응은 전반적으로 전체 시험 집단과 유사했다.

4) 비임상 정보

사이노몰거스 원숭이에서의 전통적인 안전성 약리학 및 반복 투여 독성시험에 근거할 때 비임상 자료에서 사람에 대한 특별한 위험성은 없었다.

① 돌연변이원성 및 발암성

테제펠루맙은 단클론 항체이므로, 유전독성 및 발암성 시험이 수행되지 않았다.

② 생식 독성

발생 독성

사이노몰거스 원숭이에서 수행된 출생 전후 발달 시험에서, 최대 300 mg/kg/주의 테제펠루맙을 임신 초기부터 분만 시까지 IV 투여한 후, 모체 건강, 임신 결과, 배태자 발달 또는 신생자 성장 및 6.5개월까지의 발달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은 관찰되지 않았다. 모유 중 테제펠루맙 농도는 혈청 농도의 <1%였다. 모체와 새끼의 혈청 비 비교는 새끼로의 테제펠루맙 이행 중 대부분이 자궁 내 (in utero)에서 발생했으나 모유를 통한 이행을 배제할 수 없음을 시사했다. 모체 건강 또는 신생자 건강 및 발달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은 관찰되지 않았다.

③ 수태능

동물 시험에서 수컷 및 암컷의 수태능에 대한 영향은 직접적으로 평가되지 않았다. 6개월 반복 투여 독성시험의 일부로서 성적으로 성숙한 수컷 및 암컷 사이노몰거스 원숭이에서 대리 수태능 매개변수 (월경 주기, 정액 분석, 장기 중량 및 현미경학적 병리학)에 대한 검사가 수행되었다. 300 mg/kg/주까지의 용량을 SC 투여한 경우 이러한 매개변수에 대하여 테제펠루맙과 관련된 영향은 없었다.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밀봉용기, 차광하여 냉장(2-8°C) 보관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6 개월
재심사대상 재심사대상(6년) [2023-12-21 - 2029-12-20]
RMP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1 오토인젝터/상자(오토인젝터(1.91mL)) 주사침 1개
보험약가
ATC코드
R03DX11 ()

특허정보

특허정보 테이블 - 순번, 특허권등재자, 특허권자, 특허번호, 등재일자, 존속기간만료일자, 상세보기
순번 특허권등재자 특허권자 특허번호 등재일자 존속기간만료일자 상세보기
순번1 특허권등재자한국아스트라제네카(주) 특허권자암젠 인코퍼레이티드 특허번호 10-1597371-0000 등재일자2024-03-22 존속기간만료일자2028-09-09 상세보기 상세보기

관련검토서정보

관련검토서정보 테이블 - 순번, 제목, 첨부파일명, 다운로드
순번 제목 첨부파일명 다운로드
1 [신약] 테즈파이어오토인젝터주(테제펠루맙) (정보공개) 허가보고서_테즈파이어오토인젝터주(테제펠루맙).pdf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