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한올토미포란주500밀리그램(세프부페라존나트륨)

한올토미포란주500밀리그램(세프부페라존나트륨)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표준코드
제품명 한올토미포란주500밀리그램(세프부페라존나트륨)
성상 백색내지 담황색의 분말이 든 바이알제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일동제약(주)
전문/일반 전문의약품
허가일 1993-03-15
품목기준코드 199300472
표준코드 8806556031206, 8806556031213, 8806556031220, 8806556031237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1 바이알 중,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세프부페라존이수화물 528.5 밀리그램 별규 세프부페라존무수물로서 500mg (역가)

첨가제 : 탄산수소나트륨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 유효균종

폐렴연쇄구균, 대장균, 시트로박터, 클레브시엘라, 엔터로박터, 세라티아, 프로테우스 불가리스, 프로테우스 미라빌리스, 모르가넬라 모르가니, 프로비덴시아 레트게리, 인플루엔자균, 박테로이드

○ 적응증

- 패혈증, 감염성 심내막염

- 만성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감염 시), 폐렴, 폐농양, 농흉

- 신우신염, 방광염

- 담낭염, 담관염

- 자궁부속기염, 자궁내감염, 골반사강염, 자궁주위조직염, 바토린선염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 성인 : 세프부페라존으로서 1일 1~2g(역가)을 2회로 분할하여, 정맥 또는 점적 정맥주사한다.

○ 소아 : 1일 체중 Kg당 40~80mg(역가)을 2~4회로 분할하여 정맥 또는 점적 정맥주사한다.

○ 난치성 또는 중증감염증 : 성인 1일 4g(역가), 소아 1일 체중 Kg당 120mg(역가)까지 증량할 수 있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이 약의 조제법>

정맥주사 시는 주사용수, 생리식염 주사액, 포도당 주사액에 용해하여 천천히 주사한다. 또한 보액에 가하여 점적 정맥주사 할 수도 있다 다만, 점적 정맥주사용의 보액으로 주사용수는 사용하지 않는다(등장액이 아님.).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이 약의 성분에 쇽의 병력이 있는 환자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이 약 또는 세펨계 항생물질에 과민반응의 병력이 있는 환자에는 투여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부득이 투여할 경우에는 신중히 투여한다.

2) 페니실린계 항생물질에 대해 과민반응의 병력이 있는 환자

3) 본인 또는 부모, 형제에 기관지천식, 발진, 두드러기 등의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기 쉬운 체질을 가진 환자

4) 중증의 신장애 환자

5) 경구섭취가 불량한 환자 또는 비경구 영양의 환자, 고령자, 전신상태가 나쁜 환자(비타민 K 결핍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한다.)

3. 이상반응

1) 쇽 : 드물게 쇽 증상을 일으킬 수 있고, 아나필락시양 반응(호흡곤란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불쾌감, 구내이상감, 천명, 어지러움, 변의, 이명, 발한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2) 과민반응 : 발진, 두드러기, 홍반, 가려움, 발열 등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

3) 소화기계 : 드물게 위막성대장염 등의 혈변을 수반하는 중증 대장염이 나타날 수가 있다. 복통, 잦은 설사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즉시 투여를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또 때때로 설사, 드물게 구역, 구토,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4) 호흡기계 : 다른 세펨계 항생물질에서 드물게 발열, 기침, 호흡곤란, 흉부 X선 이상, 호산구 증가를 수반하는 간질성 폐렴, 호산구성 폐침윤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 같은 증상이 발현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코르티코이드 투여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5) 혈액계 : 때때로 과립구 감소, 호산구 증가, 또한 드물게 혈소판 감소, 적혈구 감소, 범혈구 감소가 나타날 수 있어 발열, 인후통, 피하, 점막출혈 등이 나타나면 혈액검사를 하고 이상이 인정된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 또한 다른 세펨계 항생물질(세팔로틴나트륨, 세팔로리딘 등)에서 용혈성 빈혈이 나타난다는 보고가 있다.

6) 간장 : 때때로 AST, ALT, ALP, LDH, 빌리루빈 등의 상승이 나타날 수 있다.

7) 신장 : 드물게 급성 신부전 등의 중증 신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검사를 하는 등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인정된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

8) 피부 : 스티븐스-존슨증후군이 일어날 수가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인정된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 또한 다른 세펨계 항생물질에서 독성표피괴사용해가 나타난다는 보고가 있다.

9) 균교대증 : 드물게 구내염, 칸디다증이 나타날 수가 있다.

10) 비타민결핍증 : 드물게 비타민 K 결핍증상(저프로트롬빈혈증, 출혈경향 등), 비타민 B군 결핍증상(설염, 구내염, 식욕부진, 신경염 등)이 나타날 수 있다.

11) 기타 : 드물게 두통, 권태감이 나타날 수가 있다.

4. 일반적 주의

1) 이 약의 사용에 있어서 내성균의 발현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감수성을 확인하고 치료 상 필요한 최소 기간만 투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쇽 등의 반응을 예측하기 위해 충분히 문진하고 사전에 피부반응시험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쇽 발생에 대비하여 구급 처치를 해 두고 투여 후에는 환자를 안정한 상태에서 충분히 관찰한다.

4) 음주에 의해 홍조, 구역, 심계항진, 다한,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으므로 투여기간 중 또는 투여 후 적어도 1주간은 음주를 피한다.

5. 상호작용

1) 푸로세미드 등의 이뇨제와 병용투여 시 신장애가 증가될 수 있으므로 신중히 투여한다.

2) 알코올과 복용시 홍조, 구역, 심계항진, 다한,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다.

6. 임부에 대한 투여

임신 중 투여에 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게는 치료 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한다.

7. 소아에 대한 투여

미숙아, 신생아 및 유아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투여하지 않는다.

8. 고령자에 대한 투여

고령자인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점에 주의하여 용량 및 투여간격에 주의하는 등 환자의 상태를 관찰하고 신중히 투여한다.

1) 일반적으로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어 이상반응이 발현하기 쉽다.

2) 비타민 K 결핍으로 출혈경향이 나타날 수 있다.

9. 임상검사치에의 영향

1) 테스테이프 반응을 제외한 베네딕트 시약, 펠링시약, 클리니테스트에 의한 요당검사에서 위양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2) 직접 쿰스시험에 양성으로 나타날 수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10. 적용상의 주의

1) 이 약은 정맥주사로만 투여한다.

2) 정맥 내 대량 투여에 의해 혈관통, 혈전성 정맥염, 작열감을 일으킬 수가 있으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 주사액의 조제, 주사부위, 주사방법 등에 대해서 충분히 주의하고 그 주사속도는 가능한 천천히 한다.

3) 용해 후는 가능한 신속하게 사용한다.

11. 기타

어린 랫트에 피하 주사한 실험에서 정소위축, 정자형성억제 작용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다.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15도씨 이하보관, 밀봉용기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24 개월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10바이알, 50바이알
보험약가 655603121 ( 4322원-2022.01.01~)
ATC코드
J01DC13 (cefbuperazone)

생산실적(단위 : 천원)

생산실적 - 년도, 생산실적
년도 생산실적
2022 1,156,350
2021 2,356,902
2020 4,343,253
2019 5,286,462
2018 5,696,597

변경이력

변경이력 -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1 변경일자2012-07-16 변경항목제품명칭변경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