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데오크레건조시럽20%(테오필린)

데오크레건조시럽20%(테오필린)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업체명,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표준코드
제품명 데오크레건조시럽20%(테오필린)
성상 백색의 분말 또는 입상으로 딸기향이 있는 건조시럽제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전문의약품
허가일 2003-03-25
품목기준코드 200302202
표준코드 8806526047008, 8806526047015, 8806526047022, 8806526047039, 8806559001800, 8806559001817, 8806559001824, 8806559001831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이 약 100그램중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테오필린 20.0 그램 KP

첨가제 : 에틸셀룰로오스,결정셀룰로오스카멜로스나트륨,D-만니톨,산화티탄,시트르산수화물,아스파탐,히드록시프로필셀룰로오스,스트로베리미크론H-80301,탤크

첨가제 주의 관련 성분: 아스파탐

첨가제주의사항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다음 질환의 기도폐쇄 장애에 의한 호흡곤란 등 여러 증상의 완화 : 기관지천식, 천식기관지염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테오필린으로서 보통 소아 1회 체중 kg 당 4~8 mg을 1일 2회 아침 및 취침 전에 경구 투여한다. 또한 연령, 증상, 합병증 등을 고려해서 결정하고, 임상증상 등 확인하여 적절히 증감한다.

이 약은 보통 투여 시 물에 현탁하여 투여하는데 과립 자체를 투여할 수도 있다.

연령별 1회 투여량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6개월~1세 미만 체중 kg 당 3 mg

1~15세 미만 체중 kg 당 4~5 mg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경고

1) 혈중농도가 매우 높은 경우 중증의 이상반응(경련, 심실상빈맥)이 나타날 수 있다.

2) 이 약에 함유되어 있는 인공감미제 아스파탐은 체내에서 분해되어 페닐알라닌으로 대사되므로, 페닐알라닌의 섭취를 규제할 필요가 있는 유전성질환인 페닐케톤뇨증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 1일 허용량제한

아스파탐 함량을 WHO권장량(40mg/kg/1일)이하로 조정(가능한한 최소량 사용)할 것.

60kg 성인 : 1일 최대복용량 2.4g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이나 이 약의 구성성분 또는 다른 잔틴계 약물에 심각한 이상반응이나 그 병력이 있는 환자

2) 위·십이지장궤양 환자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

3.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간질 환자(중추자극작용에 의해 발작을 일으킬 수 있다.)

2)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갑상선기능항진에 따른 대사항진, 카테콜아민의 작용을 증강시킬 수 있다.)

3) 급성 신장염 환자(신장에 대한 부하를 높이고, 요단백이 증가할 수 있다.)

4) 울혈심부전 환자(이 약의 청소율이 저하되어, 혈중농도상승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혈중농도측정 등의 결과에 따라 감량한다.)

5) 간장애 환자(이 약의 청소율이 저하되어, 혈중농도상승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혈중농도측정 등의 결과에 따라 감량한다.)

6) 소아, 고령자

7) 저산소혈증 환자

8) 심장질환 환자(비대심장근육병, 빈맥성 부정맥, 심근경색 등)

9) 고혈압환자

10)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4. 이상반응

1) 쇼크 : 유사한 약(아미노필린 주사액)에 의해 쇼크가 발생한 적이 있다는 보고가 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이상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

2) 과민반응 : 홍반(다형삼출홍반 등), 혹은 때때로 발진, 가려움, 드물게 두드러기가 나타날 수 있다

3) 정신신경계 : 중추신경계 흥분, 불안, 저림, 불수의운동, 근긴장항진이 나타날 수 있다. 때때로 신경과민(흥분, 불쾌감, 초조), 불면, 어지러움, 진전, 이명, 손의 마비감, 드물게 두통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과량투여에 의해 때때로 혼수, 경련 또는 의식장애 등이 계속되는 급성뇌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항전간제의 투여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4) 순환기계 : 심계항진, 얼굴홍조, 빈맥, 얼굴창백, 부정맥(심실기외수축 등), 혈압저하, 순환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5) 소화기계 : 상복부통, 트림, 토혈, 소화불량(가슴쓰림), 딸꾹질, 혹은 때때로 설사, 복통, 복부팽만감, 위자극, 구역, 구토, 식욕부진 등이 나타날 수 있다.

6) 비뇨기계 : 단백뇨, 빈뇨가 나타날 수 있다.

7) 대사 : 드물게 혈청요산치 상승이 나타날 수 있다.

8) 호흡기계 : 빈호흡이 나타날 수 있다.

9) 간장 : LDH, γ-GTP 상승, 혹은 때때로 ALT, AST, 알칼라인포스파타제(ALP)의 상승, 드물게 황달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확인되는 경우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

10) 근·골격계 : 드물게 횡문근융해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무력감, 근육통, CPK 상승 등에 주의하고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 횡문근융해증에 의한 급성 신부전의 발현에 주의한다.

11) 혈액계 : 빈혈, 순수적혈구혈액부전(PRCA)이 나타날 수 있다.

12) 기타 : 원형탈모증, 고혈당증, ADH 부적합분비 증후, 부종, 권태감, 관절통, 사지통, 저칼륨혈증, 저림(입, 혀주위) 때때로 발한 드물게 코피가 나타날 수 있다.

5. 일반적 주의

1) 이 약에 의한 이상반응은 혈중농도의 상승에 의한 경우가 많으므로 혈중농도의 모니터링을 적절히 하고 환자 개개인에 적합한 투여계획을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바이러스 감염, 간·신장기능 장애, 55세 이상(특히 남자, 만성 폐질환), 심부전 및 고열이 지속되는 환자 등에서는 이 약의 혈장 청소율이 감소할 수 있으므로 독성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3) 유효용량까지 증량한 환자에서 이 약을 재증량 및 임상적 평가없이 다른 서방형 잔틴계 약물로 변경하지 않도록 한다.

4)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감량 또는 중지하고 이 약의 혈중농도를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소아 특히 영·유아에게 투여할 경우 보호자 등에게 발열 시에는 일시 감량 또는 중지 등의 대응을 미리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 소아는 일반적으로 자각증상을 호소하는 능력이 떨어지므로, 투여 시 보호자에게 환아의 상태를 충분히 관찰하고 이상이 있는 경우 신속하게 주치의에게 연락하는 등의 적절한 대응을 하도록 주의를 준다.

6. 상호작용

1) 다른 잔틴계 약물 또는 중추신경계흥분제와의 병용투여 시 과도한 중추신경자극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약물과는 병용투여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며 부득이하게 병용투여 하는 경우에는 감량하는 등 신중히 투여한다.

2) 에리트로마이신, 클래리트로마이신, 멕실레틴염산염, 베라파밀염산염, 노르플록사신, 인터페론, 트리아세틸올레안도마이신, 트리암시놀론, 시메티딘, 에녹사신, 시프로플록사신, 토수플록사신, 오플록사신, 티클로피딘염산염, 알로푸리놀, 이프리플라본, 프로프라놀롤, 경구용 피임약, 록시트로마이신, 피페미드산 삼수화물, 시클로스포린, 티아벤다졸, 아미오다론염산염, 딜티아젬염산염, 카비마졸, 디설피람, 플루코나졸, 이소니아지드, 메토트렉세이트, 프로파페논염산염, 니자티딘, 옥스펜티필린, 빌록사진염산염, 파주플록사신메실산염, 프룰리플록사신, 아시클로버, 발라시클로버염산염 등과 병용투여 시 이 약의 청소율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이상반응을 방지하기 위하여 감량이 필요할 수 있다.

플루복사민과 병용투여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며, 부득이하게 병용투여 하는 경우에는 이 약의 용량을 1/2로 감량하고 혈중농도를 주의 깊게 모니터링한다.

3) 페노바르비탈, 리팜피신, 란소프라졸, 아미노글루테티미드, 이소프레날린, 모라시진, 설핀피라존, 리토나버와 등과 병용투여 시 이 약의 혈중농도가 저하될 수 있으므로 신중히 투여한다.

4) 페니토인, 카르바마제핀과 병용 시 서로의 혈중농도를 저하시킨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이 약은 정상상태의 페니토인 혈중농도를 저하시킬 수 있다.

5) 다음의 교감신경효능제(β-효능제)과 병용투여 시 이상반응이 증강될 수 있으므로 신중히 투여한다.

: 이소프로테레놀염산염, 클렌부테롤염산염, 툴로부테롤염산염, 테르부탈린황산염, 프로카테롤염산염수화물 등

6) 이 약의 투여로 β2-효능제, 스테로이드제, 이뇨제 및 저산소혈증으로 인한 혈청칼륨치 저하작용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중증 천식 환자의 경우에는 특히 주의하고 혈청칼륨치를 모니터링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7) 아데노신, 벤조디아제핀계, 할로탄, 로무스틴 및 리튬과 병용투여 시 약리학적 상호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투여한다. 할로탄과의 병용에 의해 부정맥 등의 이상반응이 증강하는 경우가 있으며 연속병용에 의해 이 약의 혈중농도가 상승하는 경우가 있다.

8) β-효능제, 글루카곤 및 기타 잔틴계 약물과의 병용투여 시 이 약의 효과가 증강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에페드린과의 병용투여는 독성작용의 발현을 증가시킬 수 있다.

9) 갑상선 질환 및 관련 치료제는 이 약의 혈중농도를 변화시킬 수 있다.

10) 인플루엔자 백신이 이 약의 작용을 증강시키는 것에 관한 상반된 보고가 있으므로 상호작용이 나타날 수 있음에 유의한다.

11) 케타민염산염 : 경련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고 이상이 나타날 경우 항전간제의 투여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12) 자피르루카스트 : 이 약의 중독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상반응에 주의하고 이상이 확인될 경우 감량 또는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또한 자피르루카스트의 혈중농도가 저하할 수 있다.

13) 디피리다몰 : 디피리다몰의 작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

14) 라마트로반 : 라마트로반의 혈중농도가 상승할 수 있다.

15) 리루졸 : 리루졸의 작용을 증강(이상반응 발현)시킬 위험이 있다.

16) 담배 : 금연(금연보조제인 니코틴 제제 사용 시를 포함)에 의해 이 약의 중독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상반응이 확인되는 경우는 감량 또는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17) St John’s Wort : 이 약의 대사가 촉진되어 혈중농도가 저하할 위험이 있으므로 이 약을 투여하는 경우 St John’s Wort를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7.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동물실험(마우스, 랫트, 토끼)에서 기형발생이 보고되었고 또한 임부에서 태반을 통과하여 태아로 이행하여 신생아에서 구토, 신경과민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한다.

2) 수유부에서 모유 중으로 이행되고, 영아에게 신경과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수유를 중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8. 소아에 대한 투여

1) 저체중출생아, 신생아, 6개월 미만의 영아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6개월 미만의 영아에서는 청소율이 감소되어 혈중농도가 상승할 수 있다.).

2) 2세 미만의 열성경련이나 간질 등의 경련성 질환이 있는 소아에게는 원칙적으로 권장하지 않는다.

3) 소아, 특히 영·유아는 성인에 비해 경련을 일으키기 쉽다. 또한 청소율이 변동하기 쉬우므로 이 약의 혈중농도를 모니터링 하는 등 신중히 투여한다. 또한 다음의 소아에게는 신중히 투여한다.

(1) 간질 및 경련의 병력이 있는 소아(경련을 유발할 수 있다.)

(2) 발열 증상이 있는 소아(이 약의 혈중농도 상승이나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9. 과량투여시의 처치

1) 증상 : 이 약의 혈중농도 상승에 따라 소화기계 증상(특히 구역, 구토, 복통)이나 정신신경계 증상(두통, 불면, 불안, 흥분, 경련, 헛소리, 의식장애, 혼수 등), 심혈관계 증상(빈맥, 심실빈맥, 심방세동, 혈압저하 등), 저칼륨혈증 그 외에 전해질이상, 호흡촉진, 횡문근융해증 등의 중독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2) 처치 : 과량투여시의 처치에는, 이 약의 제거, 발현된 중독증상에 대한 대증요법이 있다. 소화관 내에 남아있는 이 약의 제거와 최토, 위세척, 하제의 투여, 약용탄의 경구투여 등이 있고, 이 약의 제거와 윤액(輪液)에 의한 배설 촉진, 약용탄의 경구투여, 약용탄의 흡착제로 하는 혈액관류, 혈액투석 등이 있다. 또한, 이 약의 혈중농도가 저하되어도 조직에 분포된 이 약에 의한 혈중농도가 다시 상승하는 경우가 있다.

10. 적용상의 주의

1) 조제 시 : 다른 약물과 배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발열 시 일시감량 또는 중지하는 등 투여량 조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2) 현탁 후에 신속히 복용하도록 지도한다.

11.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2)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는 것은 사고원인이 되거나 품질 유지 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이를 주의한다.

12. 기타

이 약 투여에 의해 대장균과 하등동물에서 변이원성이 나타난다는 보고가 있다.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도움말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 - 단일/복합,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단일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테오필린 DUR유형 임부금기 제형서방정,서방성필름코팅정,서방성당의정,서방성다층정,서방성장용필름코팅정,캡슐,서방성캡슐제, 펠렛,서방성캡슐제, 정제펠렛,경질캡슐제, 서방성장용성펠렛,시럽,건조시럽제, 산제,건조시럽용 과립제 금기 및 주의내용 2등급 비고
단일/복합단일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테오필린 DUR유형 효능군중복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1~30℃)보관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6 개월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200그램/병
보험약가 652604703 ( 380원-2016.01.01~)
ATC코드
R03DA04 (theophylline)

생산실적(단위 : 천원)

생산실적 - 년도, 생산실적
년도 생산실적
2022 468,074
2021 118,072
2020 174,307
2019 415,004
2018 476,961

변경이력

변경이력 -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1 변경일자2020-06-01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2 변경일자2012-01-28 변경항목효능효과변경
순번3 변경일자2012-01-28 변경항목용법용량변경
순번4 변경일자2012-01-28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