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엑소덤패취(니코틴)(수출명:Exoderm)

엑소덤패취(니코틴)(수출명:Exoderm)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업체명,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표준코드
제품명 엑소덤패취(니코틴)(수출명:Exoderm)
성상 이 약은 반투명한 점착성 물질을 황갈색의 폴리에스테르필름의 알루미늄박층과 부직포가 합지된 면에 도포하고 고체면에 방출보호막을 덮은 패취제이다.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일반의약품
허가일 2010-04-30
품목기준코드 201003177
표준코드 8806744002407, 8806744002414, 8806744002421, 8806744004609, 8806744004616, 8806744004623, 8806744004708, 8806744004715, 8806744004722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엑소덤패취 10 (3.15 × 3.2 cm, 10 ㎠, 0.323 g), 엑소덤패취 20 (4.15 × 4.85 cm, 20 ㎠, 0.646 g), 엑소덤패취 30 (4.65 × 6.5 cm, 30 ㎠, 0.969 g) 중 - 엑소덤패취10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니코틴 19.000 밀리그램 별첨규격(전과동)

첨가제 : 실리코나이즈드폴리에스테르필름,아크릴계점착용액,폴리에스테르필름,지방족계탄화수소수지,부직포,유동파라핀,스티렌이소프렌스티렌블럭공중합체,디부틸히드록시톨루엔

엑소덤패취 10 (3.15 × 3.2 cm, 10 ㎠, 0.323 g), 엑소덤패취 20 (4.15 × 4.85 cm, 20 ㎠, 0.646 g), 엑소덤패취 30 (4.65 × 6.5 cm, 30 ㎠, 0.969 g) 중 - 엑소덤패취20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니코틴 38.000 밀리그램 별첨규격(전과동)

첨가제 : 스티렌이소프렌스티렌블럭공중합체,디부틸히드록시톨루엔,유동파라핀,실리코나이즈드폴리에스테르필름,아크릴계점착용액,부직포,폴리에스테르필름,지방족계탄화수소수지

엑소덤패취 10 (3.15 × 3.2 cm, 10 ㎠, 0.323 g), 엑소덤패취 20 (4.15 × 4.85 cm, 20 ㎠, 0.646 g), 엑소덤패취 30 (4.65 × 6.5 cm, 30 ㎠, 0.969 g) 중 - 엑소덤패취30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니코틴 57.000 밀리그램 별첨규격(전과동)

첨가제 : 지방족계탄화수소수지,폴리에스테르필름,부직포,디부틸히드록시톨루엔,스티렌이소프렌스티렌블럭공중합체,실리코나이즈드폴리에스테르필름,아크릴계점착용액,유동파라핀

e약은요 정보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수정일자 : 2021-01-29

"e약은요"는 일반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이해하기 쉬운 의약품 정보 제공을 위해 마련된 의약품개요정보입니다.
의약품에 관한 모든 내용을 담고 있지 않으며 자세한 사항은 현 화면의 상세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정보는 법적 효력을 가지는 것이 아닙니다.

이 약의 효능은 무엇입니까?

이 약은 금연시 보조 요법제로 사용합니다.

이 약은 어떻게 사용합니까?

성인 1일 1회 1매씩 털이 없는 신체부분(엉덩이, 팔안쪽 등)에 부착하되, 매일 부착부위를 바꾸어 사용합니다.

니코스탑-30은 일반적으로 하루 담배 20개비 이상 흡연가에게 적용하고 니코스탑-20은 하루 20개비까지의 흡연가에게 적용합니다.

니코스탑-10은 마지막 단계에 니코틴 보충을 감소시키는데 적용합니다.

심한 흡연가의 경우 니코스탑-30으로 시작하고 그 다음에는 니코스탑-20, 그리고 마지막으로 니코스탑-10의 순서로 각각 4주동안 적용합니다.

보통 흡연가의 경우 니코스탑-20을 8주동안 적용하고, 그 후 니코스탑-10을 4주간 적용합니다.

치료는 3개월을 초과하지 마십시오.

이 약을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은 무엇입니까?

이 약 사용 중에 담배를 계속 피우면 니코틴에 의하여 심혈관 부작용이 더 자주, 더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완전히 금연한 환자만 사용하십시오.

이 약의 사용상 주의사항은 무엇입니까?

이 약에 과민증 환자, 만성피부질환(건선, 만성피부염, 두드러기), 전신적인 피부질환, 과민성 피부염, 불안정 협심증, 협심증 악화, 최근 3개월 이내에 심근경색 경험자, 급성 경색증 후기, 중증의 심부정맥, 전신 고혈압, 말초혈관질환, 뇌혈관성 질환(급성 뇌졸중, 뇌혈관 이상) 환자, 임부 및 수유부, 18세 미만의 소아 및 청소년, 비흡연자 및 일시적 흡연자는 이 약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이 약을 사용하기 전에 고령자, 위염, 급성 위궤양, 폐색성 동맥질환, 안정형 협심증, 심부전, 비대상성 심부전, 심근경색, 심부정맥, 혈관경련,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 동맥혈관 바이패스 이식 또는 혈관성형술 환자, 신부전, 간부전, 당뇨병, 갑상선기능항진증, 크롬친화성세포종 환자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십시오.

여러 개를 동시에 사용하지 마십시오.

이 약을 사용하는 동안 주의해야 할 약 또는 음식은 무엇입니까?

파라세타몰, 카페인, 이미프라민, 옥사제팜, 펜타조신, 프로프라놀롤, 테오필린, 와파린, 에스트로겐, 리그노카인, 페나세틴, 인슐린, 아드레날린성 길항제(프라조신, 라베탈롤 등), 플레카이니드, 아드레날린성 효능제(이소프레날린, 페닐레프린 등), 프로폭시펜, 테오필린, 타크린, 클로자핀, 로피니롤과 함께 사용 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십시오.

이 약은 어떤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까?

홍반, 부종, 알러지, 피진, 헤르페스진, 가려움증, 두드러기, 여드름, 드물게 피부탈색이 나타나는 경우 사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십시오.

두통, 어지러움, 수면장애, 불안, 감정의 불안정, 초조, 비정상적인 꿈, 혼몽, 동요, 집중장애, 피로, 편두통, 연축, 하지경련, 혈압의 변화, 고혈압, 심계항진, 구역, 복부 동통, 소화불량, 변비, 설사, 구토, 위궤양, 연하 곤란, 배변 이상, 식욕증가, 감기 및 인플루엔자 증상, 기침, 인두염, 비염, 부비강염, 상부 호흡기증상, 기관지염, 호흡곤란, 미각도착, 시야이상, 월경곤란증, 근육통, 관절통, 치통, 배통, 흉통, 동통, 이통, 안면홍조, 국소부종, 체중증가, 구갈, 고창, 치은염, 갑상선 기능장애, 임파선 동통, 방광염, 발한증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약은 어떻게 보관해야 합니까?

습기와 빛을 피해 실온에서 보관하십시오.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십시오.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금연시 보조 요법제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성인 1일 1회 1매씩 털이 없는 신체부분(팔안쪽, 엉덩이 등)에 부착하되, 매일 부착부위를 바꾼다.

니코틴패취 30은 일반적으로 하루 담배 20개비 이상 흡연가에게 적용하고 니코틴패취 20은 하루 20개비까지의 흡연가에게 적용한다. 니코틴패취 10은 마지막 단계에 니코틴 보충을 감소시키는데 적용한다.

보통 다음 계획에 따라 적용한다.

- 심한 흡연가 : 니코틴패취 30으로 시작하고 그 다음에는 니코틴패취 20, 그리고 마

지막으로 니코틴패취 10의 순서로 각각 4주동안 적용한다.

- 보통 흡연가 : 니코틴패취 20을 8주동안 적용하고, 그후 니코틴패취 10을 4주간 적용한다.

치료는 3개월을 초과하지 말아야 한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경고

이 약은 완전히 금연하기로 결심한 환자에게만 투여해야 한다. 이 약 사용 중에 담배를 계속 피우면 니코틴에 의하여 심혈관 영향을 포함한 이상반응이 더 자주, 그리고 더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있다.

2.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사용하지 말 것

1) 이 약에 함유된 니코틴, 부형제 또는 박리(벗겨짐)막, 지지체, 접착제 등 이 약의 다른 구성성분에 과민성이 있는 환자

2) 건선(마른비늘증), 만성피부염, 두드러기와 같은 만성피부질환이 있는 환자, 전신적인 피부질환 환자 또는 과민성 피부염 환자

3) 불안정 협심증 또는 협심증 악화[프린즈메탈 협심증(Prinzmetal's angina : 변형성 협심증) 포함] 환자, 최근 3개월 이내에 심근경색을 경험한 환자, 급성 경색증 후기(post-infarction period) 환자, 중증(심한 증상)의 심부정맥 환자 등 임상적으로 관련이 있는 심부정맥 환자, 전신 고혈압 또는 말초혈관질환 등 중증(심한 증상)의 심혈관계 질환 환자

4) 급성 뇌졸중이나 최근 뇌혈관 이상이 있었던 환자 등 뇌혈관성 질환이 있는 환자

5) 임부

니코틴은 어떤 형태로도 임신 중일 때 투여되어서는 안된다. 니코틴은 태반을 통과하여 용량 비례적으로 태아의 호흡과 순환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동물시험에서 니코틴은 태자의 비특이적 성장 지연 및 골격계 이상을 야기하였다. 따라서 니코틴은 임산부에 투여되었을 때 태아에 해를 미칠 수 있다고 추정된다. 또한 흡연이 모체 및 태아의 건강에 미치는 해로운 영향은 맹백히 확립되어 있다. 그러므로 임산부는 니코틴 대체요법을 실시하지 않고 흡연을 중단하여야 한다.

6) 수유부

니코틴은 치료용량에도 모유 중으로 분비되어 유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이 약은 수유부에게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7) 18세 미만의 소아 및 청소년(안전성•유효성이 확립되지 않음)

8) 비흡연자 및 일시적 흡연자

3.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사용하기 전에 의사, 약사와 상의할 것

1) 위염 및 급성 위궤양 등 소화성궤양 환자

2) 폐색(닫혀서 막힘)성 동맥질환, 안정형 협심증, 심부전, 비대상성 심부전, 심근경색, 심부정맥, 혈관경련,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 동맥혈관 바이패스 이식 또는 혈관성형술 환자 등 심혈관계 질환 환자

3) 고령자(노인), 신•간부전(간기능상실) 환자 : 고령자(노인), 신•간부전(간기능상실) 환자에 대한 니코틴의 약물동력학은 연구되지 않았으나 니코틴이 광범위하게 대사되고 총 전신 청소율이 간혈류에 의존한다는 점에서 비추어 볼 때, 간장애가 약물의 동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청소율 감소), 중증(심한증상)의 신장애는 니코틴이나 그 대사물의 배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4) 당뇨병 환자(당뇨 환자는 흡연을 중단한 결과로서 인슐린 투여량의 감소가 필요할 수 있다.)

5) 갑상선기능항진증 또는 크롬친화성세포종 환자(니코틴이 부신(콩팥위샘)에서 카테콜아민의 분비를 일으킨다.)

4. 다음과 같은 경우 이 약의 사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 약사와 상의할 것

원칙적으로 이 약은 흡연으로 인한 것과 유사한 이상반응을 나타낸다.

이 약으로 도달되는 최고 혈중 니코틴 농도는 흡연시에 비해 낮고 상하변동이 적으므로, 이 약으로 치료 중 나타나는 니코틴 관련 이상반응은 흡연시보다 덜 뚜렷하며, 어지러움, 두통, 수면장애 등 일부 증상은 금연시의 금단 증상들과 구분하기 힘들다. 또한 금연과 관련하여 집중력 저하, 피로, 불안, 자극과민성, 식욕증가와 같은 다른 주관적 감각이 발생할 수 있다.

이 약의 주된 이상반응은 제제 적용 부위의 피부반응으로서, 패취 적용 부위의 홍반(붉은 반점) 또는 가려움증이었다. 약 20% 환자에서 투여 첫주 동안 경미한(가벼운) 국소 피부반응이 나타났다. 부종(부기), 작열감(화끈감), 수포, 피진(피부 발진) 또는 적용 부위의 조임 또한 보고되었으며, 이런 반응들은 대부분 완화했고 48시간 이내에 회복되었다. 좀 더 심한 경우에는 홍반(붉은 반점) 및 침윤이 1-3주까지 지속되었다. 중요한 피부반응은 치료개시 후 3-8주 사이에 발생되었고, 드문 경우 적용부위 이외에까지 확장되었다.

1) 중추신경계 : 두통, 어지러움, 수면장애, 불안, 감정의 불안정, 초조, 비정상적인 꿈, 혼몽(정신이 흐릿하고 가물가물함), 동요(안전부절), 집중장애, 피로, 편두통, 연축(수축과 이완), 하지(다리)경련이 나타날 수 있다.

2) 심혈관계 : 혈압의 변화, 고혈압, 심계항진(두근거림)이 나타날 수 있다.

3) 소화기계 : 구역, 복부(배부분) 동통(통증), 소화불량, 변비, 설사, 구토, 위궤양, 연하(삼키기)곤란, 배변 이상, 식욕증가가 나타날 수 있다.

4) 호흡기계 : 감기 및 인플루엔자 증상, 기침, 인두염, 비염(코염), 부비강염, 상부 호흡기증상, 기관지염,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다.

5) 피부 : 홍반(붉은 반점), 부종(부기), 알러지, 피진(피부 발진), 헤르페스진, 가려움증, 두드러기, 여드름, 드물게 피부탈색이 보고되었으며, 이러한 증상이 일어날 경우에는 치료를 중지한다.

6) 감각기계 : 미각도착(맛을 제대로 못느낌), 시야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

7) 기타 : 월경곤란증, 근육통, 관절통, 치통, 배통(등 통증), 흉통(가슴통증), 동통(통증), 이통(귀통증), 안면(얼굴)홍조, 국소 부종(부기), 체중증가, 구갈, 고창(북배), 치은염(잇몸염), 갑상선 기능장애, 임파선 동통(통증), 방광염, 발한(땀이 남)증가가 나타날 수 있다.

5. 기타 이 약의 사용시 주의할 사항

1) 이 약 여러 개를 동시에 붙이는 경우 심각한 과용량의 증상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여러 개를 동시에 사용하지 않는다.

2) 니코틴은 매우 독성 있는 물질이다. 성인 흡연자나 이 약으로 치료중인 성인에게 내약성(약에 대한 내성)이 있는 니코틴 용량일지라도 어린이에게는 중증(심한 증상)의 중독증상을 일으킬 수 있고, 치명적일 수 있다.

3) 상호작용

① 흡연가에서 관찰되는 효소 유도는 니코틴에 의한 것이 아니라 담배 연기 중에 함유된 타르화합물에 의한다. 즉, 금연하는 경우에는 이 약에 의해 니코틴이 보충된다 해도 병용(함께 복용)약물의 대사 및 약리적 효과면에서 정상화가 일어날 수 있다.

② 니코틴 대체요법의 실시와 관계없이 금연시 특정 병용(함께 복용) 약물의 약동학이 변할 수 있다.

- 금연시 용량 감소의 필요가 있는 병용(함께 복용)약물

ㆍ 파라세타몰, 카페인, 이미프라민, 옥사제팜, 펜타조신, 프로프라놀롤, 테오필린, 와파린, 에스트로겐, 리그노카인, 페나세틴(금연시 간 효소의 탈유도(deinduction)가 일어난다)

ㆍ 인슐린(금연으로 인슐린의 피하(피부밑)흡수가 증가된다)

ㆍ 프라조신, 라베타롤 등 아드레날린성 길항제(억제제)(금연시 순환 카테콜아민이 감소한다)

ㆍ 플레카이니드(흡연에 의하여 대사유도가 일어날 수 있다)

- 금연시 용량 증가의 필요가 있는 병용(함께 복용)약물

ㆍ 이소프레날린, 페닐레프린 등 아드레날린성 효능제(금연시 순환 카테콜아민이 감소한다)

ㆍ 프로폭시펜(흡연이 초회통과효과를 감소시켜 혈중농도를 증가시킨다)

- 금연과 관련된 다른 영향으로는 푸로세미드에 대한 이뇨반응 감소, H2 길항제(억제제)의 궤양 치료율 감소가 있다.

③ 교감 및 부교감신경계에 대한 니코틴의 다양한 약리적 효과로 인해 베타차단제의 작용이 여러면에서 영향을 받을 수 있다.

④ 흡연은 CYP1A2 활성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 금연 후 CYP1A2의 기질에 대한 클리어런스가 감소할 수 있다. 이로 인하여 일부 의약품의 혈장농도가 증가될 수 있으며, 치료영역이 좁은 약물(예, 테오필린, 타크린, 클로자핀, 로피니롤)의 경우 임상적으로 중요하다.

⑤ 금연 후 CYP1A2에 의해 부분적으로 대사되는 다른 약물(예, 올란자핀, 클로미프라민, 플루복사민)의 혈장농도가 증가할 수 있다, 그러나 이를 입증하는 자료는 없으며, 이들 약물의 이러한 효과의 잠재적 임상적 유의성은 알려져 있지 않다.

4) 과량투여시의 처치

담배 연기는 일산화탄소, 타르 등 다른 독성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니코틴 독성을 흡연으로 인한 것과 직접적으로 비교할 수는 없다. 만성 흡연가들은 내약성(약에 대한 내성)의 증가로 인해 비흡연가에게 독성이 나타날 수 있는 니코틴 용량에도 견딜 수가 있다.

이 약 몇 개를 동시에 사용하거나 환자의 니코틴 의존성이 매우 낮을 때 또는 다른 형태의 니코틴을 동시에 사용할 때 니코틴 과용량의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경피 적용 후 느린 흡수는 니코틴 독성효과에 대한 내약성(약에 대한 내성)을 진행시킬 수 있다.

패취로부터 니코틴의 느린 방출 및 초회통과 대사로 인해 이 약을 씹거나 삼켰을 때 니코틴의 빠른 전신도달은 기대하기 어렵다.

① 급성중독

과량투여시의 증상 및 증후는 급성 니코틴 중독과 같다. 비흡연가에게서 급성중독증상은 창백증, 발한(땀이 남), 타액(침)분비 과다, 구역, 구토, 복부(배부분)경련, 복통(배아픔), 설사, 두통, 현기(어지러움)증, 청각 및 시각장애, 진전(떨림), 정신혼동, 근육쇠약, 신경반응장애 등이다. 고용량에서는 이러한 증상들 뿐 아니라 저혈압, 약하고 불규칙한 맥박, 순환부전, 경련, 허탈 및 호흡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치사량 적용시에는 경련, 그리고 말초 및 중추호흡마비 또는 드물게 심부전으로 인해 사망하게 된다.

② 니코틴의 급성 경구치사량은 약 0.5~0.75mg/kg으로, 성인에 있어 급성 최소 경구치사량은 40~60mg이다. 매우 소량의 니코틴도 어린이에게 위험하며, 치명적일 수 있는 중증(심한증상) 중독 증상을 야기할 수 있다. 어린이에게 있어 중독이 의심되면 즉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하여야 한다.

③ 처치

환자가 과용량의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에는 즉시 모든 니코틴 패취를 떼어내며 피부표면을 물로 씻은 후 건조시키고(비누는 사용하지 않는다), 대증적(증상에 대응하여) 치료를 실시한다. 피부에 축적된 니코틴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 약 제거 후에도 몇시간 동안 니코틴을 혈중으로 방출할 수 있다.

급성 니코틴 중독에 대한 다른 치료로는 호흡기 마비시 인공호흡, 정상체온 유지 및 저혈압과 심혈관성 쇼크에 대한 치료 등이 있다.

5) 알루미늄 또는 다른 금속물질을 지지체로 함유하고 있어 MRI 검사시 동 제제를 제거하지 않을 경우 부착부위에 화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MRI 검사 전 반드시 패취제를 제거할 것을 의약전문가와 상의한다.

6. 저장상의 주의사항

1) 매우 소량의 니코틴용량도 어린이에게 위험하며, 치명적일 수 있는 심한 중독증상을 야기 할 수 있으므로 이 약은 반드시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할 것

2) 직사일광을 피하고, 되도록 습기가 적은 서늘한 곳에 보관할 것

3) 오용(잘못 사용)을 막고 품질의 보존을 위하여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지 말 것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도움말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 - 단일/복합,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단일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니코틴 DUR유형 임부금기 제형로젠지,껌제,구강붕해정,경피흡수제,서방성경피흡수제,전류조절형서방성경피흡수제 금기 및 주의내용 2등급 비고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1~30℃)보관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6 개월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7매(1매/포*7EA)
보험약가
ATC코드
N07BA01 (nicotine)

생산실적(단위 : 천원)

생산실적 - 년도, 생산실적
년도 생산실적
2020 69,432
2019 264,415
2018 470,465

변경이력

변경이력 -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1 변경일자2013-08-28 변경항목용법용량변경
순번2 변경일자2013-04-30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3 변경일자2013-03-22 변경항목저장방법 및 유효기간(사용기간)변경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