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페데아주(이부프로펜)

페데아주(이부프로펜)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업체명,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표준코드
제품명 페데아주(이부프로펜)
성상 무색 내지 미황색 액이 무색투명한 유리앰플에 든 주사제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전문의약품(희귀)
허가일 2011-06-22
품목기준코드 201103928
표준코드 8806597008809, 8806597008816, 8806597008823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1 앰플(2ml) 당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이부프로펜 10 밀리그램 EP

첨가제 : 트로메타몰,염화나트륨,수산화나트륨,25%염산,주사용수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임신기간이 34주 미만인 조산아에서 혈역학적으로 유의한 동맥관 개존증의 치료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정맥으로만 주입한다. 이 약을 사용한 치료는 숙련된 신생아 전문의의 감독 하에 신생아 중환자실에서만 실시되어야 한다.

치료 과정으로서, 24시간 간격으로 3회 정맥 주입한다.

초회 주입은 생후 6시간 이후에 실시되어야 한다.

이부프로펜 용량은 아래와 같이 체중에 따라 조절한다:

- 초회 주입 : 10mg/kg

- 2, 3회 주입 : 5mg/kg

만일 동맥관이 최종 주입 후 48시간에 막히지 않거나, 다시 열린다면, 위의 3회 투여 2차 과정을 실시할 수 있다.

만일 2차 치료 후 상태가 변화되지 않는다면, 동맥관 개존증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주입 방법:

이 약은 가급적 희석하지 않은 상태로 15분에 걸쳐 주입하여야 한다. 만일 필요하다면 9mg/mL(0.9%) 생리식염주사액 또는 50mg/mL(5%) 포도당 주사액으로 주입 용량을 조절할 수 있다. 남은 액은 폐기한다.

총 주입량에는 총 1일 투여 수액량을 고려한다.

만일 첫 투여 또는 두 번째 투여 후 무뇨 또는 소변감소 증상이 나타난다면, 다음 투여는 뇨 배출이 정상수준으로 회복될 때까지 보류되어야 한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경고

이 약 투여 전, 혈역학적으로 유의한 동맥관개존증을 발견하고 폐동맥고혈압과 동맥관의존성 선천성 심장질환을 배제하기 위하여 적절한 심장초음파검사가 실시되어야 한다.

임신기간이 28주 미만인 조산아에서 생후 첫 3일 내에 예방적 사용(생후 6시간 이내개시)은 폐 및 신장 이상반응 증가와 관련이 있었기 때문에, 이 약은 예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특히 폐동맥고혈압과 함께 중증의 저산소증이 첫 투여 1시간 이내에 3명의 신생아에게서 보고되었고, 흡입 산화질소 치료 후 30분 이내에 회복되었다.

이부프로펜은 시험관 내에서 알부민 결합 부위로부터 빌리루빈을 대체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조산아에서 빌리루빈뇌병증의 위험이 증가될 수 있다. 그러므로 뚜렷한 비결합 고빌리루빈혈증 신생아에게 이부프로펜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 약물(NSAID)로써, 이부프로펜은 감염의 일반 증상 및 증후를 은폐할 수 있으므로 감염이 있을 때에는 이 약은 주의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조직 자극 가능성 및 혈관밖유출을 피하기 위하여 주의하여 투여하여야 한다.

이부프로펜은 혈소판 응집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조산아는 출혈 증상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여야 한다.

이부프로펜은 아미노글리코사이드류의 소실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이부프로펜과 병용 투여 시 혈청 수치에 대한 엄격한 감시가 권고된다.

신장 및 위장관계 기능 모두에 대한 주의 깊은 모니터링이 권고된다.

임신기간이 27주 미만인 조산아에서, 동맥관 폐쇄율은 권장 요법에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이 약은 아래 증상을 가진 신생아에 사용하지 않는다.

(1) 생명을 위협하는 감염

(2) 활동성 출혈(active bleeding), 특히 두개내 또는 위장관 출혈

(3) 저혈소판혈증 또는 응고 결함

(4) 유의한 신기능 장애

(5) 충분한 폐 또는 전신 혈액 혈류량을 위해 동맥관의 개방이 필요한 선천성 심장질환(예: 폐동맥판폐쇄증, 중증의 팔로증후군(TOF), 중증의 대동맥협착증)

(6) 알려진 또는 의심되는 괴사소장대장염

(7) 이부프로펜 또는 기타 첨가제에 과민반응

3. 이상반응

이 약에 대한 임상시험과 이부프로펜 관련 문헌에서 조산아 약 1000명에 대한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이부프로펜의 직접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동맥관개존증의 혈역학적 결과와 관련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조산아에서 보고된 이상반응 연관성은 평가하기 어렵다.

보고된 이상반응은 아래와 같으며, 기관계 및 빈도별로 구분되어 있다. 빈도는 매우 흔함>1/10), 흔함(>1/100, <1/10), 흔치않음(>1/1000, <1/100)으로 정의된다.

혈액 및 림프계 장애

매우 흔함 : 저혈소판증, 호중성백혈구감소증

신경계 장애

흔함 : 뇌실내출혈, 뇌실주위 백질연화증

호흡기계, 흉부, 종격장애

매우 흔함 : 기관지폐형성이상

흔함 : 폐출혈

흔치 않음 : 저산소혈증

위장관계 장애

흔함 : 괴사소장대장염, 장천공

흔치 않음 : 위장관계 출혈

빈도 불명1) : 위천공

신장, 비뇨기 장애

흔함 : 소변감소증, 체액저류, 혈뇨

흔치 않음 : 급성 신부전

조사

매우 흔함 : 혈중 크레아티닌 증가, 혈중 나트륨 감소

1) 시판 후 보고된 이상반응

임신기간이 35주 미만인 175명의 조산아를 대상으로 한 임상 치료 시험에서, 수태 후 주령(PCA)이 36주일 때 기관지폐형성이상 발병률은 인도메타신이 13/81(16%)이고 이부프로펜은 23/94(24%)였다.

생후 첫 6시간 동안 이 약을 예방적으로 투여한 임상시험에서, 폐동맥고혈압과 함께 중증의 저산소증이 임신기간 28주 미만의 3명의 신생아에게서 보고되었다. 이는 첫 투여 1시간 이내에 발생하였고 흡입성 산화질소 치료 후 30분 이내에 회복되었다.

4. 상호작용

NSAID로서 이부프로펜은 아래 약물과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1) 이뇨제 : 이부프로펜은 이뇨제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이뇨제는 탈수 환자에서 NSAIDs의 신독성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2) 항응고제 : 이부프로펜은 항응고제의 효과와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3) 코르티코스테로이드 : 이부프로펜은 위장관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4) 산화질소 : 두 의약품 모두 혈소판 기능을 억제하기 때문에, 병용사용은 이론적으로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5) 기타 NSAIDs : 1가지 이상의 NSAID의 병용투여는 이상반응 위험 증가 때문에 피해야 한다.

(6) 아미노글리코사이드류 : 이부프로펜은 아미노글리코사이드류의 제거를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병용투여 시 신독성과 내이독성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5. 임부, 수유부, 가임여성, 고령자에 대한 투여

해당사항 없음

6. 과량투여 시 처치

조산아에서 이부프로펜 정맥주입과 관련한 과량투여가 보고된 바 없다.

그러나 경구용 이부프로펜을 투여 받은 영아 및 소아에서 과량투여가 기술되고 있다 : CNS 우울증, 발작, 위장관계 장애, 서맥, 저혈압, 무호흡, 신장 기능 이상, 혈뇨가 관찰되었다.

대량 투여(1000mg/kg 이상)는 혼수, 대사산증, 일시성 신부전을 유도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모든 환자는 통상적인 치료로 회복되었다. 한 건의 사망만이 보고되었다.: 469mg/kg의 과량 투여 후, 16개월 소아는 발작 및 치명적 흡인폐렴과 함께 무호흡적 삽화(apnoeic episode)가 나타났다.

이부프로펜 과량 투여 관리가 기본적으로 지지된다(primarily supportive).

7.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

모든 정맥용 제품과 마찬가지로, 앰플은 사용 전 용기 상태 및 미립자에 대한 육안 검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앰플은 일회용으로만 사용하며, 남은 액은 폐기한다.

이 약과 클로르헤시딘(chlorhexidine)은 적합하지 않으므로(not compatible) 앰플의 목 부위를 소독하기 위해 클로르헥시딘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사용 전 앰플 무균 처리를 위해서 60% 에탄올 또는 70% 이소프로필 알콜이 권고된다.

소독약으로 앰플의 목 부위를 소독할 때, 이 약과의 상호작용을 피하기 위해, 앰플을 개봉 전에 완전히 건조시킨다.

투여량은 체중에 따라 결정하며, 가급적 희석하지 않고 15분에 걸쳐서 정맥주입한다.

주입량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9mg/ml(0.9%) 생리식염주사액 또는 50mg/ml(5%) 포도당 주사액을 사용한다.

조산아에 주입하는 총 주입량은 총 1일 주입 체액량을 고려한다. 첫날 최대 80ml/kg/day 용량이 준수되어야 한다. 이는 점진적으로 증가되어 1-2주 이후에 최대 180ml/출생체중kg/day까지 증가되어야 한다.

이 약은 항생제 또는 이뇨제와 같은 산성용액과 접촉해서는 안 된다.

이 약 주입 전 후, 기타 산성 용액과의 접촉을 피하기 위해, 9mg/ml(0.9%) 생리식염주사액 또는 50mg/ml(5%) 포도당 주사액 1.5-2ml로 15분에 걸쳐 주입 선(infusion line)을 세척한다.

앰플 첫 개봉 후, 남은 액은 폐기한다.

미생물학적 관점에서, 이 약은 즉시 사용되어야 한다.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도움말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 - 단일/복합,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단일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이부프로펜[메토트렉세이트] DUR유형 병용금기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단일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케토롤락[이부프로펜] DUR유형 병용금기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단일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이부프로펜 DUR유형 임부금기 제형정제,캡슐,용액주사제,유화주사제,용액용분말주사제,서방성현탁액용분말주사제,용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현탁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서방성현탁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리포좀화현탁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현탁액주사제,서방성현탁액성주사제,좌제,산제,용액용산제,현탁액용산제,세립,용액용세립제,현탁액용세립제,과립제,서방성과립제,장용성과립제 ,용액용과립제,현탁액용과립제,서방성현탁액용과립제,발포과립제,액상시럽제,건조시럽용 과립제,경구용현탁액제,점이제, 현탁액용산제,현탁액제용주사용용제,직장용현탁액제,일반현탁분무제,정량현탁분무제,이식용현탁액제,점이현탁액제,유제,틴크제,전제,침제,레모네이드제,방향수제,주정제,피부액제,피부리니멘트제,도료,샴푸,경구용액제,질세정액,관류제,점이액제,혈액항응고보존액제,밀폐제용용액제,장기보존용액제,주사/피부단자시험용용액,방광내적용용액 금기 및 주의내용 2등급 비고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밀봉용기, 실온(1~30℃)보관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48 개월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10mg/2mL 앰플 x 4
보험약가 659700881 ( 151100원-2017.02.01~)
ATC코드
C01EB16 (ibuprofen)

수입실적(단위 : $) ※ 외환은행에서 제공한 년도별 평균환율 적용으로 인해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입실적 - 년도, 수입실적
년도 수입실적
2022 247,525
2021 156,529
2020 342,929
2019 337,771
2018 356,168

변경이력

변경이력 -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1 변경일자2019-03-26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