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상세정보

프라임메트로니다졸정500밀리그램(수출용)

프라임메트로니다졸정500밀리그램(수출용)

기본정보

의약품정보 - 성상,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전문/일반, 허가일, 품목기준코드, 표준코드
제품명 프라임메트로니다졸정500밀리그램(수출용)
성상 미황색의 원형 정제
업체명
위탁제조업체 (주)한국코러스제약
전문/일반 전문의약품
허가일 2015-01-22
품목기준코드 201500344
표준코드

생동성 시험 정보

생동성시험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약품상세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

1정 (566밀리그램) 중

원료약품 및 분량 - 원료약품 및 분량으로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의 정보를 제공
순번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비교
1 메트로니다졸 500.0 밀리그램 KP

첨가제 : 프리젤라티나이즈드전분,황색4호,스테아르산마그네슘,전분글리콜산나트륨,옥수수전분,미결정셀룰로오스,포비돈

첨가제 주의 관련 성분: 황색4호

첨가제주의사항

효능효과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트리코모나스증

2. 혐기성균 감염증 : 복부내감염증(복막염, 복부내농양, 간농양 등), 피부 및 피부조직 감염증, 부인과 감염증(자궁내막염, 자궁실질내막염, 난관, 난소농양 등), 세균성 패혈증, 골 및 관절 감염증, 중추신경계 감염증(뇌종양, 뇌수막염 등), 하기도 감염증(폐염, 농흉, 폐농양 등), 심내막염, 수술후 감염증의 예방

3. 아메바증

용법용량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트리코모나스증 : 메트로니다졸로서 보통 성인 1회 250mg 1일 2회 10일간 경구투여한다.

2. 혐기성균 감염증

1) 치료 : 이 약으로서 보통 성인 1회 500mg씩 1일 3-4회 경구 투여한다. 1일 최대량은 4g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고, 일반적으로 7~10일간 치료한다.

2) 수술후 예방 : 이 약으로서 보통 성인 초회 1-2g, 다음부터 1회 250mg씩 1일 3회 경구투여한다. 보통 수술후 7일간 투여한다.

3. 아메바증 : 이 약으로서 보통 성인 1회 750mg을 1일 3회 5~10일간 경구 투여한다.

*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사용상의주의사항 PDF다운로드 XML다운로드 HTML다운로드

1. 경고

1) 설치류 동물실험에 종양이 발생한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불필요한 사용을 금한다.

2) 코케인 증후군 (Cockayne syndrome) 환자에서 메트로니다졸 함유 제제의 전신적 투여 시 치명적인 결과를 동반한 중증의 간독성/급성 간 부전의 급성 발생이 보고되었다. 이러한 환자에서는 다른 대체 치료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에만 신중한 유익성/위험성 평가 후 이 약을 사용해야 한다. 이 약의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간 기능 검사를 수행해야 하고, 치료 기간 동안 및 치료 종료 후에도 간 기능이 정상 범위 안에 있거나 베이스라인 수치에 도달할 때까지 간 기능 검사를 수행해야 한다. 치료 기간 동안 간 기능 수치가 급격하게 증가할 경우, 이 약의 투여를 중단해야 한다. 코케인 증후군 환자는 간 손상의 증상이 나타나는 즉시 의사에게 보고하고, 이 약의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 및 이미다졸 유도체에 과민반응 환자

2) 혈액질환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3) 기질적 신경계 질환 환자

4) 임신 첫 3개월이내의 임부

5) 미졸라스틴을 투여중인 환자

6) 이 약은 디설피람을 병용 중인 알코올 중독 환자의 정신병적 반응과 관련 있었다. 2주 이내 디설피람을 복용한 환자에게 이 약을 투여해서는 안 된다.

7) 이 약은 복부경련, 구역, 구토, 두통, 홍조를 포함한 알코올에 대한 디설피람유사반응과 관련 있었다. 이 약의 투여기간 중 및 투여 후 최소 3일 동안은 알코올의 섭취를 중단한다.

3.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신장애 환자

2) 간장애 환자

3) 이 약은 황색4호(타르트라진)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이 성분에 과민하거나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한다.

4. 이상반응

1) 과민반응 : 발진, 가려움, 홍조, 두드러기, 발열, 혈관부종, 다형홍반,드물게 아나필락시 쇽이 나타날 수 있다. 농포진이 드물게 관찰되었다.

2) 소화기계 : 췌장염이 나타날 수 있다. 구강점막염, 미각장애, 식욕부진, 구역, 구토, 위부불쾌감,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3) 혈액계 : 호중구 감소, 무과립구증, 혈소판감소증이 나타날 수 있다.

4) 중추ㆍ말초 신경계 : 두통, 경련, 어지러움, 실신, 말초 감각 신경병증이 가끔 나타날 수 있다. 매우 드물게 뇌병증(예, 혼돈), 아급성 소뇌 증후군(예, 운동조화불능, 언어장애, 보행장애, 눈떨림, 떨림) 등이 보고된 바 있으며, 이는 투여 중단에 의해 회복될 수 있다.

5) 정신신경계 : 혼돈 및 환각증상을 포함한 정신장애, 우울한 기분이 나타날 수 있다.

6) 눈 : 복시, 근시와 같은 일시적인 시각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7) 간장 : 매우 드물게 가역적인 간효소수치 상승과 때때로 황달을 동반하는 담즙정체간염이 보고되었다.

8) 비뇨기계 : 배뇨장애, 방광염, 다뇨증, 요실금, 진한 소변색이 나타날 수 있다.

9) 생식기 : 치료 실시중에 칸디다 알비칸스에 의한 균교대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5. 일반적 주의

1) 혼돈, 졸음, 환각, 경련 또는 일시적인 시각장애의 위험이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운전 및 기계조작을 하지 않도록 환자에게 주의를 주어야 한다.

2) 10일이상 투여 시 정기적인 임상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이 약의 고용량 투여는 매독의 존재여부를 은폐할 수 있으므로 매독의 가능성이 있는 환자는 주의해야 한다.

6. 상호작용

1) 이 약은 알코올과 병용 시 복부경련, 구역, 구토, 두통, 홍조, 어지러움과 같은 디설피람 유사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투여기간 중 및 투여 후 3일간은 알코올의 섭취를 피한다.

2) 이 약과 디설피람을 병용하는 알코올 중독 환자에게서 정신병적 반응이 보고되었다. 2주 이내에 디설피람을 복용한 환자에 이 약을 투여해서는 안된다.

3) 와파린 및 다른 쿠마린계 항응고제의 작용을 증강시킬 수 있으므로, 이 약 치료 중 및 치료 후 8일까지 항응고제의 용량을 조절해야 한다.

4) 리튬의 혈중 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5) 페니토인이나 페노바르비탈은 이 약의 제거를 촉진할 수 있다.

6) 클린다마이신, 에리스로마이신, 리팜피신, 날리딕스산과 병용시 혐기성균 치료에 상승작용이 있다.

7) 사이클로스포린, 타크롤리무스의 혈중 농도를 높인다는 몇가지 사례보고가 있다.

8) 5-FU의 청소율을 감소시켜, 그 이상반응을 증가시킨다.

9) 콜레스티라민의 생체이용율을 감소시킨다.

10) 옥시테트라사이클린이 길항제로서 작용한다.

11) 이 약과 미졸라스틴을 병용투여시 심실운동 특히 토르사드 드 포인트(Torsade de pointes)에 대한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병용투여하지 않는다.

12) QT 간격을 연장시킬 가능성이 있는 약물과 함께 메트로니다졸을 투여했을 때 QT 연장이 보고되었다.

7.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랫트를 이용한 동물 실험에서는 사람투여량의 5배의 용량에서도 생식능력 및 태자에 나쁜 영향은 없었다. 마우스를 이용한 실험에서도 태자독성은 관찰되지 않았으나, 복강내 투여를 시행한 한 연구에서는 일부의 자궁내 사망이 관찰되었다.

2) 이 약은 태반장벽을 통과하여 태아순환계로 빠르게 들어간다. 임신중 투여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지 않았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게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한다.

3) 이 약의 성분은 모유로 이행되므로 치료 중에는 수유를 중단한다.

8. 과량투여시의 처치

특별한 치료방법은 없고, 위세척등 일반적인 처치를 시행한다. 12g까지는 경구복용해도 큰 문제없이 회복된다.

9.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2)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는 것은 사고원인이 되거나 품질 유지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이를 주의해야 한다.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도움말

의약품 적정 사용 정보 (DUR) - 단일/복합,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DUR유형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단일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미졸라스틴[메트로니다졸] DUR유형 병용금기 제형 금기 및 주의내용 비고
단일/복합단일 DUR성분(성분1/성분2..[병용성분]) 메트로니다졸 DUR유형 용량주의 제형정제 금기 및 주의내용 메트로니다졸 4그램그램 비고

재심사, RMP, 보험, 기타정보

재심사 /RMP / 보험 / 기타 - 저장방법, 사용기간,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 정보, 보험 약가
저장방법 차광기밀용기, 실온(1~30℃)보관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6 개월
재심사대상
RMP대상
포장정보 자사포장단위
보험약가

변경이력

변경이력 -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 변경일자 변경항목
순번1 변경일자2022-11-18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2 변경일자2021-08-31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순번3 변경일자2017-08-21 변경항목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top 이전 뒤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