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사용되는 일반의약품 정보

상세정보

많이 사용되는 일반의약품 상세정보 테이블 :: 제목, 내용 정보 제공
제목 기침/가래약(진해거담제)
내용

기침/가래 약 (진해거담제) 
 
진해거담제는 호흡기도의 분비물인 가래를 제거하고 기침을 진정시켜주므로 기침약으로 흔히 사용됩니다. 기침이 심할 경우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와 적정한 습도조절을 통해 기도가 촉촉히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담배는 기침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므로 금연하도록 합니다. 진해거담제에는 암브록솔(Ambroxol), 브롬헥신(Bromhexine), 아세틸시스테인(Acetylcysteine), 에르도스테인(Erdosteine) 등이 있습니다.  

 

1. 이 약은 무슨 약입니까?  
 기침을 억제하고 가래를 없애주는 약입니다. 
 
2. 이 약은 어떻게 적용합니까?  
정해진 용법, 용량대로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복용하도록 합니다. 
 
3. 이 약을 사용하기 전에 이런 사항은 미리 의사나 약사에게 알려주세요.  
위, 십이지장 궤양이 있는 경우
소아 혹은 고령자, 허약자의 경우
이전에 이 약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었던 경우
임산부나 수유부인 경우


4. 이 약을 사용하는 동안 특별히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입니까?  
-항히스타민제를 함유한 진해거담제의 경우 복용 후 졸음이 올 수 있으므로 자동차 운전이나 위험한 기계류를 조작하는 경우 특별히 주의하도록 합니다.
-술은 인체의 면역력을 약화시킬 뿐만 아니라 이 약의 독성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음주를 삼갑니다.
-하루 8잔 이상의 충분한 물을 드시고 기관지에 자극적인 맵거나 가루로 된 음식류를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습도가 낮은 겨울철의 경우 주무시기 전 젖은 수건이나 가습기를 사용하여 실내습도를 적절히 유지시켜주도록 합니다.
-여러 번 사용해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을 경우에는 약의 사용을 그만두고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5. 이 약의 이상반응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발진, 피부가 붉게 변함, 구역질, 구토, 식욕부진, 어지러움 등이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의사나 약사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6. 이 약을 사용하는 동안 주의해야 할 약물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다른 약물, 영양제, 한약 등을 복용하는 경우 의사 또는 약사에게 알리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