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사용되는 일반의약품 정보

상세정보

많이 사용되는 일반의약품 상세정보 테이블 :: 제목, 내용 정보 제공
제목 금연보조제
내용

금연보조제 (껌, 트로키, 패취제 등)

 

흡연은 심혈관질환, 폐암 및 만성폐쇄성폐질환 등 여러 가지 심각한 질병을 유발하며, 흡연자가 비흡연자에 비해 이러한 질환에 걸릴 확률이 훨씬 높습니다. 또 흡연은 중독성이 잇으며, 끊기가 대단히 어려울 수 잇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 등 보건당국에서는 담배에 함유된 니코틴이 중독성을 유발한다고 발표하였으며, 흡연자는 점차적으로 신체적∙정신적으로 니코틴 의존성이 생기게 됩니다. 성공적인 금연을 위해서는 이러한 의존성을 극복하여야 하고, 이러한 금단증상을 완화할 수 잇도록 니코틴껌, 트로키, 패취제 등과 같은 니코틴 보조제를 사용하는 것이 금연에 도움이 될 수 잇습니다.

 

1. 이 약은 무엇입니까?
금연보조제로서 흡연량을 감소시키며, 담배를 끊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이 약은 어떻게 사용합니까?
 사용량 및 사용기간은 환자의 니코틴 의존성 정도에 따라 다르며, 사용 전 반드시 첨부문서를 잘 읽고, 정해진 용법 용량에 따라 사용합니다.
 금연 시도자는 금연보조제(껌, 트로키, 패치 등)을 사용하는 동안 완전히 금연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완전한 금연을 유지하기 위해 흡연 충동이 잇을 때마다 제품을 사용합니다.

 

* 니코틴 껌

 흡연 충동이 있을 때마다 껌을 한 개씩 30분 동안 천천히 씹도록 합니다. 통상 하루에 씹는 껌의 개수는 8~12개 혹은 그 이하이며, 하루 총 사용량이 15개를 넘지 않도록 합니다. 흡연에 대한 욕구가 점차 감소되면 1인 사용하는 껌의 개수를 줄읷 수 잇습니다.
 용량에 따라 다르지만 3~6개월 갂의 사용으로서 충분합니다. (혹은 아예 삭제?) 니코틴 껌 4mg 사용자의 경우, 치료의 금단증상이 생길 때 2mg 껌으로 대체하여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 니코틴 껌 씹는 방법:
1. 껌 1개를 입안에 넣고 수초 갂격으로 천천히 씹습니다.
2. 강한 맛이나 약간의 얼얼한 느낌이 느껴질 때까지 씹은 후, 강한 맛이나 얼얼한 느낌이 진정될 때까지 껌을 잠시 입술 밑이나 볼 안에 둡니다.
3. 다시 같은 방법으로 천천히 껌을 씹었다가1~2분간 중단하는 것을 반복합니다.
4. 이와 같은 방법으로 30분간 계속 씹습니다.
5. 껌의 맛에 익숙해지면, 필요에 따라 씹는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 니코틴 트로키제(알약) 
 흡연 충동을 느낄 때, 이 약 1개를 입안에 넣고 천천히 빨아서 사용합니다. 초기에는 이 약 1정을 매 1~2시간 갂격으로 사용합니다
 통상 1인 8~12정 사용하며 첨부문서에 표시된 1읷 최대 사용개수를 넘지 않도록 합니다.

 

* 트로키제(알약) 사용 방법:
1. 트로키제 1개를 입안에 넣고 수초 간격으로 강한 맛이 느껴질 때까지 천천히 빱니다.
2. 이후 잇몸과 볼 사이에 약을 두었다가 맛이 약해지면 다시 같은 방법으로 반복해서 빨도록 합니다.
3. 약을 빠는 방법은 각 개인에게 적합하게 맞추고 위와 같은 방법을 반복하여 약이 완전히 녹을 때까지 약 30분간 천천히 빨아서 사용합니다. .

 

* 니코틴 패취
 성인 1인 1회 1매씩 털이 없는 신체부위(엉덩이, 팔 안쪽 등)에 부착하되, 매읷 부착부위를 바꾸어 줍니다. 되도록이면 매일 같은 시간에 부착하도록 합니다.
 일반적으로 치료는 총 기간이 6개월을 넘지 않도록 합니다.

 

3. 이 약을 사용하기 전에 이런 사항은 미리 의사·약사에게 알려 주세요
 이전에 이 약의 주성분 및 구성성분에 대한 이상반응을 경험한 경우
 위염, 위궤양 및 십이지장궤양 홖자
 폐색성 동맥질환, 협심증, 심부젂, 심귺경색, 고혈압 등 심혈관계 질홖 홖자
 노인, 신장 및 간장 기능이 저하된 홖자
 당뇨병, 갑상선기능항진증 홖자 및 의치를 한 흡연자

 

4. 이 약을 사용하는 동안 특별히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입니까?
 금연보조제는 완젂히 금연하기로 결심한 흡연자만 사용합니다.
 이 약 사용 중에 담배를 계속 피우면 니코틴에 의하여 심혈관 영향을 포함한 이상반응이 더 자주, 그리고 더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잇으므로 이 약 사용 중에는 완젂히 금연해야 하며, 추가로 다른 니코틴 대체요법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 이 약 여러 개를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 심각한 과용량의 증상을 나타낼 수 잇으므로 여러 개를 동시에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 껌 제제의 경우 간혹 불쾌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천천히 씹도록 하며 껌이 보철 및 틀니에 달라붙거나 드문 경우에 손상시킬 수 잇습니다
 껌 및 트로키제를 커피, 산성음료, 청량음료 등과 동시에 사용하면 니코틴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이 약을 사용하기 전에는 물 이외의 다른 음료를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이 약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 최근 3개월 내에 심장마비가 잇었거나 중증의 협심증 또는 부정맥, 젂신고혈압 등 중증의 심혈관계 질환 환자
 급성 뇌졸중 등 뇌혈관성 질환이 잇는 홖자
 임부, 수유부, 18세 미만의 소아 및 청소년
 비흡연자 및 일시적 흡연자

 

5. 이 약의 이상반응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 원칙적으로 이 약은 흡연으로 읶한 것과 유사한 이상반응을 나타냅니다

 비정상적 심장박동이나 빠른 맥이 나타나거나 니코틴 과용량 사용 시 나타나는 오심, 구토, 어지러움, 설사 또는 무력감이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사용을 중지하고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합니다. 
 패취제를 사용할 때 피부에 홍반(붉은 반점), 가려움증, 부종, 발진 등이 나타날 수 잇는데 이때는 약의 사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약사와 상담합니다.
 껌을 사용할 때 구강이나 치아, 또는 턱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사용을 중단합니다.
 이 약의 주성분인 니코틴은 어린이에게 심각한 중독증상을 일으킬 수 있고, 치명적읷 수 잇으므로 반드시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6. 이 약을 사용하는 동안 주의해야 할 약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 다른 약물, 영양제, 한약 등을 사용하는 경우 의사∙약사에게 알립니다.
 금연으로 인하여 테오필린, 와파린, 에스트로젠 등의 약물용량 조젃이 필요할 수 잇고, 인슐린의 체내 흡수가 증가될 수 있으므로 의사∙약사에게 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