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법용량

(주사제)

1. 성인 : 중증 감염 시 토브라마이신으로서 1일 체중 Kg당 3mg(역가)을 3회 분할하여 정맥주사 또는 근육주사 한다.

생명이 위험한 감염일 경우에는 1일 체중 Kg당 5mg(역가)까지 3~4회 분할하여 투여할 수 있으며 증상이 개선되면 1일 체중 Kg당 3mg(역가)으로 감량해야 한다.

혈청 농도 측정없이 1일 체중 Kg당 5mg(역가)을 초과하여 투여하지 않는다.

2. 소아 : 1일 체중 Kg당 5mg(역가)을 3~4회 분할하여 정맥 또는 근육주사한다.

신생아(생후 1주일 미만) : 1일 체중 Kg당 4mg(역가)을 12시간마다 분할하여 투여한다.

치료기간은 보통 7~10일이며, 감염정도에 따라 치료기간을 연장할 수 있으나 이 경우 신장, 전정, 청각기능에 대해 관찰한다(신경독성 발생은 치료기간이 10일 이상일 경우 더 많이 나타난다.).

3. 신부전 환자

가능하면 이 약의 혈청 농도를 측정한다.

초회량으로 체중 Kg당 1mg(역가)을 투여한 후 2회 때부터는 감량하거나 투여간격을 연장하여 투여한다.

이 약의 혈청 농도를 직접 측정할 수 없을 때에는 크레아티닌청소율 또는 혈청크레아티닌 농도를 기초로 계산하며 환자의 상태를 관찰하면서 투여량을 조절한다. 단, 투석 중에는 이들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표 1>

1) 투여용량 감량(투여간격 8시간) : 크레아티닌청소율이 70mL/min 이하이거나, 혈청크레아티닌 농도를 알고 있는 경우, 투여량은 신기능 정상 환자의 투여량에 <표 1>의 해당 % 수치를 곱해서 산출한다.

환자의 항정상태의 혈청크레아티닌 농도를 아는 경우, 신기능 정상 환자의 용량을 혈청크레아티닌 농도로 나누면 대략적인 투여량을 계산할 수 있다.

2) 투여간격 연장(투여량은 정상 환자와 동일) : 환자의 크레아티닌청소율을 측정할 수 없고 환자의 상태가 안정되어 있을 경우, 투여간격은 혈청크레아티닌 농도에 6을 곱하여 얻은 시간 간격으로 투여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이 약의 조제법>

근육주사 시는 생리식염주사액, 주사용수 1.5mL에 녹여 사용한다.

정맥주사는 성인의 경우 투여량을 생리식염주사액 또는 5% 포도당 주사액 50~100mL에 희석하여 20~60분 동안 점적 정맥주사한다.

소아의 경우 희석액량을 비례적으로 감량한다. 20분 이내에 점적 정맥주사하면 혈청토브라마이신 농도가 12mg/mL를 넘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으며 다른 약물과 혼합투여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점안액)

경증에서 중등도의 감염의 경우, 4시간마다 감염부위에 1~2방울씩 점안한다. 중증 감염의 경우, 증상이 개선될 때까지 매 시간 2방울씩 점적하고, 점차 감량 중단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안연고)

경증에서 중등도의 감염의 경우, 1일 2~3회 약 1cm를 감염부위에 짜 넣는다. 중증 감염의 경우, 증상이 개선될 때까지 3~4시간마다 1cm를 감염부위에 적용하고, 점차 감량 중단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