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상의주의사항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중증의 간기능장애 환자

2) 고령자

3. 부작용

1) 간장 : 때때로 AST, ALT, γ-GTP, LDH, ALP의 상승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2) 신장 : 때때로 BUN·혈청크레아티닌의 상승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투여를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3) 혈액 : 때때로 백혈구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4) 과민증 : 때때로 발진, 가려움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5) 순환기계 : 때때로 안면홍조, 열감, 심계항진, 결막충혈, 빈맥, 드물게 흉통 등이 나타날 수 있다.

6) 정신신경계 : 때때로 어지러움, 기립성 조절장애, 두통, 두중감, 마비감, 졸음 등이 나타날 수 있다.

7) 소화기계 : 때때로 구역, 구토, 위부불쾌감, 복부팽만감, 변비, 구갈, 식욕부진, 가슴쓰림, 복통,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다.

8) 기타 : 드물게 여성형 유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또한 때때로 전신권태감, 무력감, 숨이참, 부종, 빈뇨, 발한, 혈청총콜레스테롤,요산, 트리글리세라이드의 상승이 나타날 수 있다.

4. 일반적 주의

1) 칼슘길항제의 투여를 급격히 중지하는 경우에는 증상이 악화되었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휴약하는 경우에는 천천히 감량하며 충분히 관찰한다. 또한, 환자에게 의사의 지시없이 복약을 중지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2) 이 약의 투여에 의해 드물게 과도한 혈압강하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감량 또는 휴약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3) 혈압강하작용에 의해 어지러움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고소작업이나 자동차운전 등 위험이 수반되는 기계조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5. 상호작용

1) 이 약을 다른 혈압강하제와 병용투여하는 경우에는 작용이 증가될 수 있으므로 신중히 투여한다

2) 다른 칼슘길항제(니페디핀 등)에서 디곡신의 혈중농도를 상승시켰다는 보고가 있다.

3) 다른 칼슘길항제(니페디핀 등)에서 시메티딘과의 병용투여에 의해 작용이 증가되었다는 보고가 있다.

6. 임부에 대한 투여

동물실험에서 임신기간 및 분만시간이 지연된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에는 투여하지 않는다.

7. 수유부에 대한 투여

모유중으로의 이행이 보고되어 있으므로 수유중에는 투여를 피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수유를 중단한다.

8. 고령자에 대한 투여

일반적으로 고령자에서의 과도한 혈압강하는 바람직하지 않으므로(뇌경색등이 나타날 수 있다.) 저용량에서 투여를 시작하는 등 환자의 상태를 관찰하면서 신중히 투여한다.

9.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사용경험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