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상의주의사항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이 약에 과민증 환자

2. 부작용

1) 투여직후 일시적인 가벼운 자극감이 나타날 수 있다.

2) 비만성 표재성 각막염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이러한 증상 발현시 필요 최소량을 사용하며 적절한 처치를 한다.

3) 때때로 결막염(낭포성, 알레르기성 등), 각막궤양, 결막미란, 안검염, 일시적인 자극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이러한 증상발현시 투여를 중지한다

4) 과민증 : 접촉피부염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

3. 일반적 주의

1) 7일간 투여시 개선의 기미가 보이지 않거나 증상이 악화되면 다른 치료방법을 찾는다.

2) 투여 완료전에도 부작용의 발현에 주의하고 되도록 장기투여는 피한다.

3) 치료중에는 콘택트렌즈의 착용을 피한다.

4.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임신 초ㆍ중기에 투여시 기형발생위험 및 태아 독성은 없으나 임신 말기 재발성 포진에 장기 투여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다.

2) 이 약 1회 200mg 1일 5회 경구투여시 모유내 농도가 혈장 중 농도의 0.6-4.1배에 달할 수 있다. 이 경우 모유내 함유량이 1일 체중 kg당 0.3mg으로서 포진에 걸린 신생아에 투여량인 1일 체중 kg당 30mg에 훨씬 못 미치나 수유부의 경우 주의한다.

5.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

6. 적용상 주의

1) 점안용으로만 사용한다.

2) 점안시 용기의 입구가 직접 눈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3)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될 수 있는 한 공동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4) 개봉후 1개월 이내에 사용한다.

7. 저장상의 주의사항

1) 소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2) 직사일광을 피하고 되도록(습기가 적은)서늘한 곳에(밀전하여) 보관한다[괄호내는 필요시에 기재한다.].

3) 오용을 막고 품질의 보존을 위하여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