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법용량

(정제)(캡슐제)

성인 : 글리클라짓으로서 1일 40~80mg으로 시작하며, 1일 1~2회 경구투여한다. 이후 환자의 혈당량을 최적으로 조절하기 위해서는 상태에 따라 1일 최고 320mg까지 2회로 나누어 투여할 수 있다. 1회 투여 시 160mg을 초과하여서는 안 된다. 투여 용량은 반드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조절되어야 한다. 비만환자 또는 이 약 투여만으로 적절한 반응을 나타내지 않는 환자의 경우 부가적인 치료가 요구될 수 있다.

(서방정)

성인 : 글리클라짓으로서 1일 1회 30~120mg을 혈당치에 따라 용량을 조절하여 아침에 경구투여 한다.

약물복용을 잊은 경우라도, 다음날의 복용량을 증량하지 않는다.

다른 혈당강하제와 같이 복용하는 경우에는 환자개인의 대사반응(혈당, 당화 혈색소)에 따라 용량을 조절해야 한다.

* 초기용량

초기추천용량은 1일 30mg이다.

- 혈당조절이 만족스럽다면, 이 용량을 유지용량으로 투여한다.

- 혈당조절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적어도 1개월 간격으로 1일 60, 90, 120mg으로 점차적으로 증량할 수 있다. 약물투여 15일 이후에도 혈당이 감소하지 않는다면, 약물투여 2주째 말부터 용량을 증량시킨다. 1일 최대 120mg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 글리클라짓 80mg에서 글리클라짓 서방정 30mg으로 대체투여하는 경우 글리클라짓 80mg에 안정화되어 있는 환자인 경우에는 "글리클라짓 80mg=글리클라짓 서방정 30mg"이라는 원칙하에 약물을 투여한다.

* 다른 경구혈당강하제에서 글리클라짓 서방정 30mg으로 대체투여하는 경우 이전 혈당강하제의 용량 및 반감기를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는 어떠한 과도기적 휴약기간 없이 대체투여가 가능하므로, 1일 이 약 30mg으로 시작하여 각 환자의 대사반응에 따라 "초기용량"부분에서 언급한 대로 점차적으로 증량하면서 용량을 증량시킨다.

반감기가 긴 설폰요소계 혈당강하제로부터 대체하는 환자의 경우에는 두 약물의 부가적 영향으로 인한 저혈당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수일간의 휴약기간이 필요하다.

* 다른 경구혈당강하제와의 병용투여

이 약은 비구아니드계, α-글리코시다제 저해제 또는 인슐린과 병용투여가 가능하다.

* 65세 이상 환자 및 신부전 환자

이 약은 65세 이하 및 정상적 신장기능을 가진 환자에서의 투여방법과 동일하게 처방 될 수 있다.

* 저혈당 위험이 있는 환자

- 저영양 또는 영양실조 상태

- 중증 또는 중등도의 대상성 내분비질환(뇌하수체전엽 기능부전, 갑상선저하, 코르티코트로핀 기능부전)

- 장기간 및/또는 고용량의 코르티코이드 요법의 중단

- 중증의 혈관질환(중증의 관상성 심장질환, 중증의 경동맥질환, 산재성 혈관질환)

→ 1일 최소용량 30mg으로 투여개시 할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