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상의주의사항

1. 경고

이 약을 포함하는 안트라사이클린계 약물로 치료한 유방암 환자에게서 속발성 급성 골수성 백혈병이 보고되었다. 난치성 속발성 백혈병의 발병률은 DNA를 손상시키는 항악성종양제와의 병용투여 환자, 세포독성약물로 이전 치료를 심하게 받은 환자, 안트라사이클린의 용량이 차츰 증가되는 환자에게서 빈번하게 나타난다.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심기능 이상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2) 이 약에 중증의 과민반응의 병력이 있는 환자

3) 다른 안트라사이클린계 약물 등 심독성이 있는 약물에 의한 이전 치료가 한계량(염산독소루비신으로는 총투여량이 체표면적당 500mg/m2, 염산다우노루비신으로는 총 투여량이 체중당 25mg/Kg 등)에 도달한 환자(심근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4) 중증의 간기능 장애 환자

5) 전신 감염증 환자

6) 임부 및 수유부

7) 이전의 항암 화학요법 또는 방사선 요법으로 인한 골수 억제 환자

3.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간장애 환자(이상반응이 증강될 수 있다.)

2) 신장애 환자(이상반응이 증강될 수 있다.)

3) 골수기능 억제 환자(이상반응이 증강될 수 있다.)

4) 감염증을 합병하고 있는 환자(골수기능억제에 의해 감염을 악화시킬 수 있다.)

5) 고령자

6) 수두 환자(치명적인 전신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7) 다른 안트라사이클린계 약물 등 심독성을 가진 약물의 전치료력이 있는 환자(심근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8) 전신상태가 나쁜 환자

4. 이상반응

1) 순환기계 : 때때로 심전도이상, 빈맥, 부정맥, 또는 울혈성 심부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한다.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휴약 또는 중지한다. 특히 다른 안트라사이클린계 약물 등 심독성이 있는 약물에 의한 전 치료력이 있는 증례에 투여하는 경우에는 충분히 주의한다.

2) 혈액계 : 범혈구 감소, 백혈구 감소, 혈소판 감소, 호중구 감소를 수반한 골수억제, 빈혈, 때때로 출혈 경향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3) 과민반응 : 때때로 발진, 드물게 홍반, 발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4) 간장 : 간기능 이상(AST, ALT상승 등)이 나타날 수 있다.

5) 신장 : 때때로 신기능 이상(BUN상승 등)이 나타날 수 있다.

6) 소화기계 : 식욕부진, 구역, 구토, 구내염, 설사, 탈수, 또한 때때로 식도염, 위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7) 피부 : 중증의 탈모, 피부염, 또한 때때로 색소침착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8) 정신신경계: 때때로 권태감, 저림, 동통, 두통, 이통, 이명, 불면, 의식장애, 지각이상(구내이상감)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9) 비뇨기계 : 때때로 빈뇨, 혈뇨가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방광내 주입요법에 의해서 빈뇨, 배뇨통, 방광염, 혈뇨, 단백뇨, 요침사이상(尿沈渣)(적혈구ㆍ백혈구 증가) 등의 방광자극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유사화합물(염산독소루비신)의 투여에 의해 위축 방광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다.

10) 호흡기계 : 유사화합물(염산독소루비신)의 투여에 의한 폐전이가 있는 증례의 치료 중 호흡곤란, 기흉, 혈흉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다.

11) 기타 : 치료개시 후 5~10일에 나타나는 구강점막을 포함하는 점막염, 발열, 비가역적인 무월경, 조기폐경, 무정자증, 때때로 안면부종, 드물게 오한, 혈압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12) 국내 시판 후 수집된 중대한 이상사례 분석·평가 결과 확인된 이상사례는 다음과 같다. 다만, 이로써 곧 해당성분과 다음의 이상사례 간에 인과관계가 입증된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 호흡기계 : 폐렴

5. 일반적 주의

1) 이 약은 진단 및 처치시설이 갖추어진 기관에서 항악성종양제 화학요법의 경험이 있는 의사의 감독 하에 투여해야 한다.

2) 이 약은 매우 유독하므로 분말과 용액 모두 주의하여 취급하고 투여해야 한다. 가루나 증기를 흡입하거나 피부 또는 눈과 같은 점막에 닿았을 때 눈의 경우 즉시 물로 충분히 씻어낸 후 안과 진찰을 받아야 하고 피부 접촉시 15분 이상 충분한 물로 씻어야 한다.

3) 골수기능억제, 심근장애 등의 심각한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임상검사(혈액검사, 간ㆍ신기능검사, 심기능검사 등)를 실시하는 등 환자의 상태를 충분히 관찰한다.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감량, 휴약 등의 적절한 조치를 한다. 또한 장기투여 시 강하고 지속적인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신중히 투여한다.

4) 안트라사이클린계 약물 미치료예에서, 이 약의 총투여량이 900mg/m2(체표면적)을 초과하면 울혈성심부전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한다.

5) 전치료 등에 의해 900mg/m2 이하의 총투여량에서도 울혈성 심부전이 야기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다른 안트라사이클린계 약물 등 심독성이 있는 약물에 의한 전치료력이 있는 환자, 심장부 혹은 종격에 방사선 요법을 받은 환자 및 이 약의 총투여량이 650mg/m2을 초과하는 환자에 대해서는 신중히 심기능 검사를 한다.

6) 안트라사이클린으로 유도된 심근질환은 지속적 QRS감소, 수축시간간격(PEP/LVET)의 정상한계이하의 증가와 주입분획의 감소이다. 이 약을 투여받은 환자의 심기능모니터링은 매우 중요하므로 심전도, 심장초음파, 심장조영술같은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심기능검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필요시 방사선핵 혈관조영술에 의해 주입분획을 측정한다.

7) 백혈구 감소와 호중구 감소가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투여 후 10~14일 사이에 최저점에 도달하고 21일 후에 정상수치로 되돌아오며 고용량에서 더 중증이다. 매우 드문 경우, 심지어 고용량에 도달한 경우라도 혈소판 감소(<100,000 혈소판/m3)가 나타날 수 있다.

8) 감염성 및 출혈성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주의한다.

9) 소아 및 생식 가능한 연령의 환자에 투여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성선에 대한 영향을 고려한다.

6. 상호작용

1) 투여 전 심장부 또는 종격에 방사선 조사를 하거나 안트라사이클린계 약물 등 잠재적인 심독성이 있는 다른 항악성종양제와 병용하는 것에 의해 심근장애가 증강될 수 있으므로 환자의 상태를 충분히 관찰하여 감량하는 등 용량에 주의한다.

2) 다른 항악성종양제 또는 방사선 조사와의 병용에 의해, 골수기능 억제 등의 이상반응이 증강될 수 있으므로 병용투여 시 환자의 상태를 관찰하여 감량하는 등 용량에 주의한다.

3) 메토트렉세이트 등의 간독성 약물과 병용투여 시 간손상이 증강될 수 있다.

4) 설폰아미드 또는 특정 이뇨제 등의 요산배설저해제와 병용투여 시 고뇨산혈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7.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동물실험에서 태자독성이 보고되었으며, 또한 안트라사이클린계의 다른 항악성종양제에서도 동물 실험에서 기형발생이 보고되었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 대해서는 투여하지 않는다.

2) 동물실험에서 유즙 등으로의 이행이 보고되었으므로 수유부에 투여하는 경우에는 수유를 중지시킨다.

8.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에 투여하는 경우에는 이상반응의 발현에 주의하고 신중히 투여한다.

9. 과량투여시의 처치

1) 증상 : 급성 심근변성, 협심증 및 심근경색을 포함한 중증 심부전, 과립구 감소, 10일 이후부터 혈소판 감소 등의 중증의 골수억제, 중증 점막염 및 장괴사, 간독성이 나타날 수 있다.

2) 처치 : 보조요법으로서 2일 이후 G-CSF투여, 예방항생물질 투여, 창자오염제거, 혈소판 대체, 중증 점막염 및 창자괴사시 비경구적 영양공급, 강제이뇨, 투석 및 약용탄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10. 적용상의 주의

1) 피하 또는 근육주사 하지 않는다.

2) 복강내에 투여하면 장관의 유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복강내 투여는 피한다.

3) 정맥주사에 의해 혈관통, 정맥염, 혈전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사부위, 주사방법 등에 충분히 주의하고 주사속도는 가능한 천천히 한다. 또한 동일부위에의 반복투여에 의해 혈관의 경화가 나타날 수 있다.

4) 정맥주사 시 약액이 혈관외로 유출되면 주사부위에 동통, 화끈거림, 염증, 종창, 괴사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점적의 측관을 이용하는 등 약액이 혈관외로 유출되지 않도록 투여한다.

11. 기타

1) 이 약의 요중 배설에 의해 요가 적색으로 되는 경우가 있다.

2) 랫트의 신생자에 피하투여한 실험에서 발암성이 보고되었다.

3) 세균 등에 대한 돌묽은 변이 유발성이 인정되었다.

4) 이 약과 다른 항악성종양제를 병용투여한 환자에서 급성백혈병(전백혈병상을 수반하는 경우가 있다.), 골수형성이상증후군(MDS)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