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법용량

- 광선각화증의 치료를 위해서는 광역학 치료 1 session이 요구된다. 치료받은 부 위는 3개월 후 평가하여 필요시 2차 session을 반복한다.

- 기저세포암과 보웬병의 치료를 위해서는 1주일 간격으로 2차례의 session이 요구된다.

이 약을 바르기 전 병소의 인설과 가피를 제거하고 표면을 거칠게 만든다. 결절성 기저세포암의 경우 병소가 표피 케라틴층으로 덮여있다면 이 층도 제거한다.

종양 물질이 외부로 노출되어 있다면 종양 경계부위 이상은 절개하지 말고 살짝만 제거한다.

스파툴라를 이용해 이 약을 약 1mm 두께로 병소 및 주변 정상피부 5 - 10mm까지 펴 바른 후 약 3시간 동안 밀봉 드레싱을 해 놓는다.

드레싱을 제거하고 병소를 식염수로 닦아낸 다음 병소에 570 - 670nm의 연속 스펙트럼 파장의 적외선을 총 광량 75J/cm2 세기로 조사한다. 축적된 포르피린을 동등 정도로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다른 좁은 스펙트럼의 적외선도 사용될 수 있다. (총 광량 37J/cm2) 병소 표면의 광선 강도는 200mW/cm2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열, blue light, 자외선 조사를 최소화하기 위해 적절한 필터와 반사경을 갖춘 규격 램프만을 사용해야 하며 올바른 광량이 조사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광량은 광선 필드의 크기, 램프와 피부 표면 사이의 거리, 조명 시간과 같은 요소에 의해 결정되며, 이러한 요소들은 램프 유형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램프의 사용설명서 내용을 따르도록 한다. 적절한 검출기가 있다면 조사된 광량을 모니터한다.

환자와 시술자 모두 광원에 따른 안전 지침을 준수해야 한다. 광선 조사 동안에는 환자와 시술자 모두 광선 스펙트럼에 따라 적절한 보호용 고글을 착용하여야 한다.

병소 주위의 건강한 피부는 조사하는 동안 따로 보호하지 않아도 된다.

병소가 여럿인 경우 함께 한번에 치료할 수 있다.

병소의 반응은 3개월 후에 평가할 수 있으며 기저세포암과 보웬병의 경우 조직학적 생검을 통해 반응을 확인하는 것이 권고된다. 만일 이 평가에서 광선각화증, 기저세포암, 보웬병 병소가 완치되지 않았다면 재치료 할 수 있다. 기저세포암과 보웬병은 정밀하고 장기적인 임상 모니터링이 권고되며 필요시 조직학적 검사를 병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