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법용량

1. 권장 용법, 용량

라파티닙은 1일 용량을 나누어 투여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라파티닙은 최소 식사 1시간 전 또는 최소 식사 1시간 후에 복용하여야 한다. 개개 환자에서의 변동성을 최소화시키기 위하여 식사와 관련하여 라파티닙의 투여를 표준화시켜야 한다 (예, 라파티닙을 항상 식사 1시간 전에 투여한다).

복용을 잊은 경우에 다음날 2배의 용량을 투여해서는 안 된다. 질환 진행 또는 수용불가한 독성이 발생할 때까지 이 약 투여를 지속한다.

카페시타빈과 병용 투여: 21일을 주기로 1일~21일째에 라파티닙 1,250mg(이 약 5정)을 1일 1회 투여하고, 1일~14일째에는 카페시타빈 2,000mg/m2/일(약 12시간 간격으로 1일 2회 경구 투여)을 병용 투여한다. 카페시타빈은 식사 후 30분 이내에 투여한다.

트라스투주맙과 병용투여: 라파티닙 1,000mg(이 약 4정)을 1일 1회 지속적으로 투여한다.

정맥투여(IV) 부하 용량으로, 트라스투주맙을 4mg/kg을 투여한 후 매주 2mg/kg을 정맥투여(IV)한다.

아로마타제 저해제와 병용 투여: 라파티닙 1,500mg(이 약 6정)을 1일 1회 지속적으로 투여한다.

병용 투여하는 아로마타제 저해제의 용법용량은 각 약물의 허가사항을 참고한다.

2. 용량 조절 지침

심장 관련 : 좌심실 박출률 감소가 미국 국립 암학회(National Cancer Institute, NCI)의 이상반응 표준 용어 기준(Common Terminology Criteria for Adverse Events, CTCAE) 3등급 이상이거나 좌심실 박출률이 해당 의료 기관에서 정한 정상 하한치 미만으로 떨어진 환자에서는 이 약의 투여를 중단하여야 한다. 좌심실 박출률이 정상으로 회복되고 환자가 관련 증상을 보이지 않는 경우 최소 2주 후에 감소된 용량(트라스투주맙과 병용 투여 시 750mg/일, 카페시타빈과 병용 투여 시 1,000mg/일, 아로마타제 저해제와 병용 투여 시 1,250mg/일)으로 이 약 투여를 재개할 수 있다.

간장애 : 간 기능 변화가 중증인 환자의 경우 이 약의 투여를 중단해야 하며 환자에게 재투여 해서는 안 된다. 중등증 또는 중증 간장애 환자에서는 이 약에 대한 노출이 증가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투여해야 한다. 간장애 환자에서의 용량 조절 지침에 대한 자료는 불충분하다. 중증 간장애 환자에게 750mg/일까지(HER2 과발현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의 경우) 또는 1000mg/일까지(호르몬 양성, HER2 과발현 전이성 유방암의 경우) 용량을 감소한 경우 곡선하면적(AUC)이 정상 범위에 들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 용량으로 감소시키는 것을 고려하여야 한다. 그러나 중증 간장애 환자에게 이 용량으로 용량을 조절하여 투여한 임상 자료는 없다.

강력한 CYP3A4 저해제와의 병용 투여 : 이 약을 강력한 CYP3A4 저해제(예, 케토코나졸, 이트라코나졸, 클래리트로마이신, 아타자나비어, 인디나비어, 네파조돈, 넬피나비어, 리토나비어, 사퀴나비어, 텔리트로마이신, 보리코나졸)와 병용 투여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자몽도 라파티닙의 혈장 농도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라파티닙에 대한 약동학 연구에 근거하면 강력한 CYP3A4 저해제와 병용 투여해야만 하는 환자의 경우 라파티닙 용량을 500mg/일까지 감소시키면 저해제가 없는 경우에 관찰된 라파티닙의 AUC 범위에 들 것으로 예상되므로 500mg/일까지 용량을 감소시키는 것을 고려하여야 한다. 그러나 강력한 CYP3A4 저해제를 투여 받고 있는 환자에서 라파티닙의 용량을 500mg/일으로 조절하여 투여한 임상 자료는 없다. 강력한 CYP3A4 저해제 투여가 중단되면, 약 1주간의 휴약 기간을 둔 후 이 약을 허가된 용량까지 증량한다.

강력한 CYP3A4 유도제와의 병용 투여 : 이 약을 강력한 CYP3A4 유도제(예, 덱사메타손, 페니토인, 카르바마제핀, 리팜핀, 리파부틴, 리파펜틴, 페노바르비탈, 세인트 존스 워트)와 병용 투여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라파티닙에 대한 약동학 연구에 근거하면 강력한 CYP3A4 유도제와 병용 투여해야만 하는 환자의 경우, 환자의 내약능에 따라 라파티닙의 용량을1250mg/일부터 4500mg/일까지(HER2 과발현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의 경우) 또는 1500mg/일부터 5500mg/일까지(호르몬 양성, HER2 과발현 전이성 유방암의 경우) 단계적으로 증량하여야 한다. 라파티닙을 이 용량으로 투여할 경우 유도제가 없는 경우에 관찰된 라파티닙의 AUC 범위에 들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 용량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강력한 CYP3A4 유도제를 투여 받고 있는 환자에서 이 조절된 용량으로 라파티닙을 투여한 임상 자료는 없다. 강력한 CYP3A4 유도제 투여가 중단되면, 라파티닙을 허가된 용량까지 감량한다.

간질성 폐질환/폐렴: NCI CTCAE 3등급 이상의 폐 증상이 있는 환자에서는 이 약 투여를 중단해야 한다.

기타 독성 : NCI CTCAE에서 정하는 2등급 이상의 독성을 나타내는 환자의 경우 이 약 투여의 중단 또는 일시 중단을 고려할 수 있고, 독성이 1등급 이하로 개선되면 트라스투주맙과 병용 투여 시 1,000mg/일, 카페시타빈과 병용 투여 시 1,250mg/일, 아로마타제 저해제와 병용 투여 시 1,500mg/일 용량으로 투여를 재개할 수 있다. 독성이 재발하면 좀더 낮은 용량(트라스투주맙과 병용 투여 시 750mg/일, 카페시타빈과 병용 투여 시 1,000mg/일, 아로마타제 저해제와 병용 투여 시 1,250mg/일)으로 이 약 투여를 재개한다

이 약과 병용 투여하는 약물의 용량 조절, 투여 금기 및 안전성 정보를 포함하는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각 약물의 허가 사항을 참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