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법용량

프레드니솔론과 병용하여 이 약 25mg/m2을 매 3주마다 1시간 동안 정맥 주입한다. 프레드니솔론은 이 약을 투여하는 동안 1일 10mg을 지속적으로 경구투여한다.

용량조절

1) 이 약을 투여 받은 환자에서 독성이 나타날 경우 용량 조절은 다음과 같이 권장된다.

독성

용량 변경

G-CSF를 포함한 적절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3 등급 이상의 호중구 감소증이 1주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

호중구 숫자가 1,500 cells/mm3를 초과할 때까지 치료를 중단하고, 이 약의 용량을 20 mg/m2으로 감량한다. 이차 예방을 위해 G-CSF를 투여한다.

열성 호중구 감소증 또는 호중구감소성 감염

개선 또는 완치된 후 호중구 숫자가 1,500 cells/mm3를초과할 때까지 치료를 중단하고, 이 약의 용량을 20 mg/m2으로 감량한다. 이차 예방을 위해 G-CSF를 투여한다.

적절한 치료, 수액 및 전해질 보충에도 불구하고 3 등급 이상의 설사 또는 지속적인 설사가 발생하는 경우

개선 또는 완치될 때까지 치료를 중단하고, 이약의 용량을 20 mg/m2으로 감량한다.

2등급을 초과하는 말초 신경병증

개선될 때까지 치료를 중단하고, 이 약의 용량을 20 mg/m2으로 감량한다.

이 약을 20 mg/m2으로 감량한 후에도 이러한 반응이 지속될 경우 투여를 15 mg/m2으로 추가 감량하거나 중단을 고려한다. 용량 20 mg/m2이하를 투여한 환자에 대한 자료는 제한적이다.

2) 간장애 환자

- 경증 (1 x ULN < 총빌리루빈 ≤ 1.5 x ULN 또는 AST > 1.5 x ULN) : 20 mg/m2 으로 감량한다.

- 중등도 (1.5 x ULN < 총빌리루빈 ≤ 3.0 x ULN) : 중등도 간장애 환자에서의 최대 내약용량인 15 mg/m2 를 초과하지 않는다. 이 용량의 유효성 자료는 제한적이다.

- 중증 (총빌리루빈 > 3 x ULN) : 투여하지 않는다.

전치료

이 약 투여 시 발현될 수 있는 위험 및/또는 중증의 과민성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전치료를 해야 한다. 이 약의 투여 최소 30분 전에 다음의 약물을 정맥 투여한다.

-   항히스타민 (덱스클로르페니라민 5 mg 또는 디펜히드라민 25 mg 또는 이와 동등한 항히스타민),

-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덱사메타손 8 mg 또는 이와 동등한 스테로이드),

-    H2 길항제 (라니티딘 50 mg 또는 이와 동등한 H2 길항제)

구토 예방이 권장되며, 필요한 경우 경구 또는 정맥 주입으로 투여할 수 있다.

<주사용액 조제법>

이 약의 주사용액 조제 및 투여 시 PVC 주입 용기와 폴리우레탄 주입 세트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주사용액 조제 전에 본 조제법 전체를 주의 깊게 읽어야 한다. 이 약은 투여 전에 다음의 조제법에 따라 두 번 희석해야한다.

이 약의 본액 바이알(카바지탁셀 60mg/1.5mL)과 용매 바이알에는 조제 과정 중 발생하는 용액 손실을 보전하기 위하여 과량의 약물이 들어있다(본액 및 용매의 충전용량 각각 카바지탁셀 73.2mg/1.83mL과 5.67mL). 용매 바이알에 들어있는 전량의 용매로희석해야 카바지탁셀 10 mg/mL을 포함하는 pre-mix 용액을 조제할 수 있다.

수액 조제를 위하여 다음의 두 단계의 희석 과정은 반드시 멸균 조건하에서 수행해야 한다.

이 약의 본액 바이알은 적절히 보관했을 때, 투명한 노란색에서 황갈색의 점성이 있는 용액이다.

1.      Pre-mix 용액의 조제

1) 본액 바이알 및 함께 제공되는 용매 바이알을 육안으로 검사한다. 약액은 투명해야 한다.

2) 용매 바이알을 뒤집어 비스듬히 기울이고 주사바늘이 부착된 주사기를 이용해 무균조작으로 용매 전량을 뽑는다.

3) 용매 전량을 본액 바이알에 주입한다. 주사 바늘을 본액 바이알의 내벽으로 향하게 하고 천천히 주입하여 거품을 최소화 한다.

4) 주사기를 제거한 후, 두 용액이 완전히 혼합되도록 적어도 45초간 손으로 용액을 상하로 부드럽게 뒤집어 반복적으로 섞는다. 흔들어 섞지 않도록 한다.

5) 생성된 거품이 소거되도록 용액을 몇 분간 방치한 후, 용액이 균질하고 눈에 보이는 입자가 없는지 확인한다. 약 5분간 방치 후에도 거품이 지속되는 것은 정상이며, 조제 과정을 지속하기 전에 모든 거품을 없앨 필요는 없다.

6) Pre-mix 용액은 카바지탁셀 10mg/mL(최소 추출용량 6mL) 를 함유하고 있으며, 즉시 수액 조제에 사용되어야 한다 (30분 이내).

예를들어, 카바지탁셀로서 45mg 용량은 4.5mL의 pre-mix 용액에 해당한다. 처방 용량의 투여를 위해 1바이알 이상의 pre-mix 용액이 필요할 수 있다.

2.     수액 조제

1) 무균조작으로 눈금이 있는 주사기 (calibrated syringe)에 Pre-mix 용액을 적량 취한다.

2) 0.9% 생리식염수 또는 5% 포도당 용액으로 PVC 재질이 아닌 멸균된 250mL 용기에서 희석한다. 이 약의 용량이 65mg을 넘는다면, 부피가 더 큰 용기를 사용하여 이 약의 농도가 0.26mg/mL를 넘지 않도록 한다. 이 약의 최종 희석 농도는 0.10 mg/mL와 0.26 mg/mL 사이가 되도록 한다. 이 약은 다른 어떠한 약물과도 혼합해서는 안된다.

Pre-mix 용액 조제 후 바이알 내벽에 거품이 남을 수 있기 때문에 pre-mix 용액 추출 시 주사바늘을 중간에 위치시킨다.

3) 주사기를 제거하고 수액이 완전히 혼합되도록 부드럽게 손으로 용기를 뒤집어 섞어준다.

4) 수액은 실온에서 8시간 (1 시간의 주사 시간 포함) 또는 냉장 보관 시 총 24시간 (1시간의 주사 시간 포함) 이내에 사용해야 한다.

5) 수액이 과포화될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결정이 생성될 수 있다. 이 경우 사용하지 말고 폐기한다.

6) 이 약의 투여 전에 육안으로 입자 확인 및 변색 여부를 관찰해야 하며, Pre-mix 용액 또는 수액이 변색되거나 침전물이 생길 경우 폐기해야 한다.

7) 사용하지 않은 용액은 폐기해야 한다.

<투여방법>

최종 조제된 수액은 구멍 크기가 0.22 마이크로미터인 직렬 필터를 사용하여 실온에서 1시간 동안 정맥으로 주입하여 투여한다. 수액은 즉시 사용해야 하지만, 실온에서 8시간 (1시간의 주사 시간 포함) 또는 냉장 조건에서 총 24시간 이내 (1시간의 주사 시간 포함)까지 보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