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법용량

성인:

심한 또는 중등도의 구토유발성 항암화학요법으로 인한 구역 및 구토를 예방하기 위하여 이 약과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및 5-HT3 길항제의 권장용량은 각각 표1과 표2와 같다.

이 약은 화학요법 치료 첫째 날에만 화학요법제가 투여되기 30분 전에 20~30분에 걸쳐 정맥 주입한다.

표1. 심한 구토유발성 항암화학요법으로 인한 구역 및 구토의 예방을 위한 권장 용량

 

1일

2일

3일

4일

이 약

150mg 정맥투여

-

-

-

Dexamethasone**

12mg 경구투여

8mg 경구투여

8mg씩 1일 2회 경구투여

8 mg씩 1일 2회 경구투여

Ondansetron

하단 참조

-

-

-

** 1일에는 화학요법 30분 전에 투여하고, 2일에서 4일까지는 아침에 투여한다. (3일과 4일은 저녁에도 투여함) 투여량은 약물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조절한다.

적정 용법용량을 위하여 5-HT3 길항제의 허가사항을 참조할 것. 임상시험에서는 ondansetron을 32 mg IV 로 1일 화학요법 30분 전에 투여하였다. 그러나 이 용량(32mg)은 더 이상 ondansetron 권장 용량이 아니다.

표2. 중등도 구토유발성 항암화학요법으로 인한 구역 및 구토의 예방을 위한 권장 용량

 

1일

이 약

150mg 정맥투여

Dexamethasone*

12mg 경구투여

Ondansetron†

하단 참조

* 1일 화학요법 30분 전에 투여한다. 투여량은 약물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조절한다.

† 적정 용법용량을 위하여 5-HT3 길항제의 허가사항을 참조할 것.

이 약의 조제법

1. 거품을 방지하기 위해 생리식염수가 바이알 벽을 따라 흐르도록 유의하면서 생리식염수 5mL을 무균상태로 바이알에 주입한다. 바이알을 가볍게 흔든다. 심하게 흔들거나 생리식염수를 바이알에 급속히 주입하지 않는다.

2. 145mL의 생리식염수가 든 주입백을 무균상태로 준비한다.

3. 바이알에 있던 전량을 생리식염수로 무균적으로 옮겨 총량이 150mL가 되도록 한다 (최종 농도 1mg/mL). 가볍게 2~3회 흔든다.

재현탁된 최종 약물 용액은 실온(25℃ 이하)에서 24시간 동안 안정하다.

주사 용액은 투여 전 이물 및 변색 여부를 육안으로 관찰하여야 한다.

이 약 조제에 하트만액 및 젖산 링거액 등 2가 양이온(예, Ca2+, Mg2+)이 함유된 액을 사용할 수 없다. 이 약과의 물리적 화학적 적합성이 확립된 것 외의 용액으로 이 약을 재현탁, 혼합해서는 안 된다.

고령자, 중증의 신장애 환자(CrCl < 30mL/min), 또는 혈액 투석을 받는 말기의 신장 질환자에게 용량을 조절할 필요가 없다.

경증 내지 중등도의 간장애 환자(Child-Pugh score 5~9)에게 용량을 조절할 필요는 없다. 중증의 간장애 환자(Child-Pugh score > 9)에 대한 임상 자료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