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법용량

이 약의 적절한 용량은 각 환자별로 신중하게 결정되어야 한다.

○ 이 약의 초기권장 용법/용량은 칼시트리올로서 주 3회, 0.5 ㎍(체중 kg당 약 0.01 ㎍)을 격일 투여한다. 이 약은 IV bolus로, 혈액투석 종료시 카테터를 통해 투여할 수 있다. 생화학적 검사치 및 임상증상에 만족할만한 반응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 2∼4주 간격으로 0.25∼0.50 ㎍을 증량한다. 대부분의 혈액투석 환자는 주 3회, 0.5∼3.0 ㎍(체중 kg당 0.01∼0.05 ㎍)의 용량으로 효과를 나타낸다.

○ 용법관련 주의사항

1) 용량결정을 위한 적정기간 중 혈청 칼슘과 인 수치를 주 2회 이상 측정해야 한다. 단, 혈청 칼슘수치가 기준치 상한을 0.5 mg/dL 초과한 경우에는 별도로 측정빈도를 높이고(주 1회 이상), 감량 등도 고려하여 신중히 투여한다. 또한, 혈청 칼슘수치가 기준치 상한을 1 mg/dL 초과하는 경우에는 즉시 휴약한다. 휴약에 의해 혈청 칼슘수치가 기준치까지 저하되었는지 확인한 후, 휴약전의 투여량을 참고하여 감량 등을 고려해 투여를 재개한다. 저알부민혈증(혈청 알부민수치 < 4.0 g/dL)의 경우에는 보정수치를 지표로 사용할 것을 권한다.

- 보정 칼슘수치 산출방법 :

보정 칼슘수치(mg/dL) = 혈청 칼슘수치(mg/dL) - 혈청 알부민수치(g/dL) + 4.0

2) 궁극적으로는 치료에 대한 반응으로 감소하는 부갑상선호르몬(PTH) 수치에 따라 약물의 투여량을 감소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과도한 PTH의 저하를 나타내는 경우에는 고칼슘혈증이 발현되기 쉽다). 권장되는 용량조정방법은 다음과 같다.

PTH 수치

투여용량

변함없거나 약간 증가

투여량 증가

<30% 감소

투여량 증가

>30%, <60% 감소

현재 투여량 지속

>60% 감소

투여량 감소

정상 상한치의 1.5~3배

현재 투여량 지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