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법용량

1. 용법

이 약은 피하로만 투여되어야 하며, 정맥으로 투여되어서는 안 된다. 이 약의 지속적 작용은 이 약물이 피하 조직으로 주입되는데 기인하므로 통상의 피하주사 용량을 정맥 주사할 경우에는 심각한 저혈당증을 초래할 수 있다.

이 약은 복부, 대퇴부 또는 삼각근에 피하주사로 투여하며, 지방이영양증 및 국소 피부 아밀로이드증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주사 부위는 정해진 범위 내에서 한 부위에서 다음 부위로 순환되어야 한다. 지방이영양증 또는 국소 피부 아밀로이드증의 부위에는 주사하지 않는다.

이 약은 인슐린 주입 펌프에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이 약은 1일 1회 하루 중 어느 때나 환자 마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투여하는 것이 권장되며, 용량 및 투여 시기는 개인별 반응에 따라 조절되어야 한다.

투여시간의 탄력성

필요시 환자는 보통의 투여 시간 전 또는 후 3 시간 이내에 투여할 수 있다.

환자가 투여하는 것을 잊어버린 경우 자주 혈당을 확인하도록 하며, 다음 번 원래 일정대로 1일 1회 투여를 재개한다. 환자들은 잊은 용량을 보충하기 위해 2 배의 용량을 투약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이 약을 제 1형 당뇨병 환자에게 투여하는 경우, 식사 시 인슐린 요구량을 충족시키기 위해 속효성 또는 초속효성 인슐린과 같이 사용되어야 한다.

이 약은 제 2형 당뇨병 환자에게 다른 혈당강하제와 함께 투여할 수 있다.

이 약물의 역가는 단위(unit, U)로 나타낸다. 이 단위는 이 약에만 해당되는 단위이며 다른 인슐린 유사체 제제의 역가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단위 또는 IU와 동일하지 않다.

이 약은 프리필드 펜으로, 1 단위씩 조절할 수 있으며 한 번의 주사로 최대 80 단위까지 투여할 수 있다.

● 용량 표시창에는 이 약이 주사되는 단위가 표시된다. 용량의 재계산은 필요하지 않다.

● 약액을 프리필드 펜 카트리지에서 주사기로 꺼내지 않아야 한다.

● 환자에게 바늘을 재사용하지 않도록 지시해야 한다. 매 주사시마다 새로운 멸균 바늘을 사용하여야 한다. 바늘의 재사용은 바늘이 막힐 위험을 증가시켜 용량 부족 또는 과량 투여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매 주사 마다 새로운 멸균 바늘을 사용하여 오염 및 감염 위험을 최소화한다.

● 질병 전파의 위험이 있으므로, 바늘을 매번 교체하는 경우에도 환자 개인마다 각자의 펜을 사용해야 한다.

2. 용량

개시

제 1형 당뇨병 환자 : 이 약은 식사 인슐린과 함께 하루 한번 투여되어야 하고 개별 용량 조절이 필요하다.

제 2형 당뇨병 환자 : 권장 시작 용량은 0.2 단위/kg 이며, 이후 개별로 용량을 조절한다.

인슐린 글라진과 이 약의 전환

인슐린 글라진 100단위/mL와 이 약은 생물학적으로 동등하지 않으므로 직접적인 상호 전환은 가능하지 않다.

● 인슐린 글라진 100단위/mL에서 이 약으로의 전환은 단위 대 단위로 이루어질 수 있으나 목표 혈당 범위에 도달하기 위해 더 높은 용량이 필요할 수 도 있다.

● 이 약으로부터 인슐린 글라진 100단위/mL로 전환할 때 저혈당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용량이 감소되어야 한다.

다른 기저 인슐린 제제로부터 이 약으로의 전환

중간형 또는 지속형 인슐린에서 이 약으로 전환 시, 이 약의 용량 조절이 필요할 수 있으며 병용 투여하는 다른 혈당강하제들(추가 속효성 인슐린 또는 초속효성 인슐린 유사체의 용량과 투여 시기, 또는 비인슐린 혈당강하제의 용량)의 조절도 필요할 수 있다.

● 1 일 1 회 투여하는 기저 인슐린 제제에서 이 약으로 변경 시 이전 기저 인슐린 용량에 기초하여 단위-대-단위로 변경할 수 있다.

● 1 일 2 회 투여하는 기저 인슐린 제제에서 이 약으로 변경 시 이 약 최초 권장 용량은 중단되는 기존의 기저 인슐린 전체 1 일 용량의 80% 이다.

약물의 전환 시기 및 초기 투여 몇 주 동안은 주의 깊은 혈당 모니터링이 권장된다.

대사 조절이 향상되고 그 결과로 인슐린에 대한 감수성이 증가되면 용량을 적절히 조절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환자의 체중 또는 생활 패턴의 변화, 하루 중 투여 시기의 변경 또는 저혈당이나 고혈당에 대한 민감도를 증가시키는 기타 환경 하에서는 용량 조절이 필요할 수 있다.

이 약에서 다른 기저 인슐린 제제로의 전환

약물의 전환 시기 및 초기 투여 몇 주 동안은 주의 깊은 혈당 모니터링과 함께 의학적 감독이 권장된다.

변경하고자 하는 제제의 처방 정보를 참조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