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법용량

1. 용량

정기적으로 수혈을 받는 환자에서, 이 약으로의 치료는 농축적혈구 약 20unit(100mL/kg과 동등) 수혈이후 또는 임상모니터링결과 만성 철분축적의 임상증거가 있을 때(혈청페리틴 > 1000μg/L 또는 간내철분농도 > 2mg Fe/g dry weight)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용량을 mg/kg으로 계산하여 이와 가장 근접한 함량의 정제를 통째로 사용하여야 한다.

이 약은 엑스자이드확산정과 비교하여 높은 생체이용률을 가지기 때문에 낮은 함량으로 조정되었다. 현재 엑스자이드확산정으로 킬레이트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가 이 약으로 바꾸어 치료할 경우에는, 엑스자이드확산정보다 30% 적은 용량으로 계산하여 이와 가장 근접한 함량의 정제를 사용해야 한다. 기존 확산정제에서 이 약으로 변경하는 경우 투여용량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아래의 용량변환표를 참고하여 정확한 용량이 투여되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엑스자이드확산정과 이 약 엑스자이드 필름코팅정, 두 제형 간 상응하는 권장 용량은 다음 표와 같다.

 

엑스자이드

확산정

엑스자이드

필름코팅정

수혈

 

혈청 페리틴 수치

개시 용량

20 mg/kg/일

14 mg/kg/일

농축적혈구 약 20 unit (100mL/kg과 동등)

또는

> 1000 μg/L

대체

개시 용량

30 mg/kg/일

21 mg/kg/일

농축 적혈구 14 mL/kg/개월을 초과 (성인에서 매달 4 unit 초과)

10 mg/kg/일

7 mg/kg/일

농축 적혈구 7 mL/kg/개월 미만 (성인에서 매달 2 unit 미만)

데페록사민으로 잘 조절되는 환자

데페록사민 용량의 1/2

데페록사민 용량의 1/3

 

모니터링

 

매 월

목표 범위

 

500-1000 μg/L

조정 단계

(3-6개월 마다)

용량 증량

 

> 2500 μg/L

5-10 mg/kg/일. 최대 40 mg/kg/일

3.5-7 mg/kg/일. 최대 28 mg/kg/일

용량 감소

 

<2500 μg/L

30mg/kg/일을

초과하여

투여하는

환자대상으로

목표에 도달할 때

까지

5-10 mg/kg/일

감량

21mg/kg/일을

초과하여

투여하는

환자대상으로

목표에 도달할 때

까지

3.5-7 mg/kg/일 감량

최대 용량

40 mg/kg/일

28 mg/kg/일

   

투약 중단 고려

 

< 500 μg/L

또한, 데페록사민, 엑스자이드확산정 및 엑스자이드필름코팅정 사이의 용량 변환은 다음 표를 참고한다.

데페록사민 (잘 조절되는 경우)

엑스자이드확산정

엑스자이드필름코팅정

10 mg/kg

5 mg/kg

3.5 mg/kg

20 mg/kg

10 mg/kg

7 mg/kg

30 mg/kg

15 mg/kg

10.5 mg/kg

40 mg/kg

20 mg/kg

14 mg/kg

50 mg/kg

25 mg/kg

17.5 mg/kg

60 mg/kg

30 mg/kg

21 mg/kg

해당 없음

35 mg/kg

24.5 mg/kg

해당 없음

40 mg/kg

28 mg/kg

1) 개시용량

이 약의 추천개시용량은 1일 1회, 1회 14mg/kg이다.

21mg/kg/일의 개시용량은 농축 적혈구 14mL/kg/개월을 초과하여 수혈받고 있고(성인에서 매달 4unit 초과), 철분 과부하의 감소가 필요한 환자에서 고려될 수 있다.

7mg/kg/일의 개시용량은 농축 적혈구 7mL/kg/개월 미만을 받고 있고(성인에서 매달 2unit 미만), 철분 농도를 유지하여야 하는 환자에서 고려될 수 있다.

데페록사민치료에 이미 잘 반응하는 환자에서, 이 약의 개시용량은 데페록사민 용량의 1/3에 해당하는 용량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1주일마다 5일동안 데페록사민 40mg/kg/일 또는 동등한 용량을 투여받던 환자는 이 약 14mg/kg/일 용량으로 투여가 시작될 수 있다.)

2) 용량 조정

혈청페리틴은 매달마다 모니터링하고, 이 약의 용량은 필요시 혈청 페리틴의 변동에 따라 3-6개월마다 조정할 것을 추천한다. 용량은 3.5-7mg/kg씩 단계적으로 조정될 수 있으며, 이는 환자의 반응 및 치료 목표 (철 부하의 유지 또는 감소)에 따라 개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21mg/kg의 용량으로 충분히 조절되지 않는 환자 (예를 들면, 혈청 페리틴 수치가 지속적으로 2500μg/L를 초과하며, 시간에 따른 감소 경향이 보이지 않는 경우)에서는, 28mg/kg까지 용량 증량이 고려될 수 있다. 1일 28mg/kg을 초과하는 용량의 사용경험이 제한적이므로, 1일 28mg/kg을 초과하는 용량은 추천되지 않는다.

혈청 페리틴이 목표 수치 (보통 500-1,000μg/L 범위)에 도달한 환자는 수치를 목표 범위에서 유지하고 과도한 킬레이션 (overchelation)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용량을 3.5-7 mg/kg씩 단계적으로 감량하는 것을 고려하여야 한다. 혈청페리틴이 수차례 연속측정에서 500μg/L미만이면 이 약의 투여는 중단되어야 한다. 요중 철분배설은 투여 모니터링을 위한 적절한 파라미터는 아니다.

3) 신장애 환자

이 약은 연령에 따른 적절한 정상범위의 상한치 보다 높은 혈청 크레아티닌 수치를 보이는 환자에게는 주의하여야 한다. 병용약 투여, 탈수 또는 중증 감염 등 신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는 부가적인 위험 요소를 가진 환자에서는 특히 주의하여야 한다. 신장애 환자에 대한 추천 개시용량은 일반적인 성인 환자에서와 동일하다. 혈청 크레아티닌은 모든 환자에 대해 매달마다 모니터링 되어야 하며 필요한 경우 1일 용량을 7mg/kg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

크레아티닌 청소율 60ml/min 미만의 환자에게 투여하지 않는다. 데페라시록스 필름코팅정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안전성비교임상(ICL670F2201)시험결과 데페라시록스 확산정 대비 필름코팅정제군에서 신장관련 이상반응이 더 많이 발생하였으며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기존 확산정제에서 필름코팅정으로 전환하는 경우 보다 면밀한 신장기능 모니터링이 요구된다.

4) 간장애 환자

중등도 간장애 환자 (Child-Pugh B)의 개시용량은 약 50%까지 감소시키며, 중증 간장애 환자 (Child-Pugh C)에는 투여하지 않는다. 경증(Child-Pugh A) 또는 중등도 간장애 환자(Child-Pugh B)에서는 용량 조절이 필요할 수 있는 유효성과 이상반응 발현을 면밀히 모니터링해야 한다. 모든 환자에서의 간기능은 치료 개시 전, 투약 첫 달에는 2주마다, 그 이후에는 매달마다 모니터링 되어야 한다.

5) 소아 및 청소년 환자

2세에서 6세미만의 소아에서의 노출은 성인에서보다 더 낮다. 따라서 성인에서의 필요량보다 더 고용량이 요구될 수 있다. 하지만 개시용량은 성인에서와 동일해야 하며 이후에는 개인별로 조절되어야 한다. 치료에 대한 환자의 반응을 평가하고 과도한 킬레이션을 방지하기 위하여 혈청 페리틴을 매달 측정하는 것이 권장된다. 용량을 계산할 때, 시간에 따른 소아 환자의 체중 변화를 고려하여야 한다.

이 약은 2세 미만의 소아에서의 효능 및 안전성에 대한 자료가 불충분하기 때문에 이에 해당하는 소아에게는 투여하지 않는다.

6) 고령 환자

고령 환자에 대한 추천 용량은 성인 환자에서와 동일하다. 임상시험에서, 고령의 환자는 젊은 환자보다 이상반응의 빈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므로(특히, 설사), 용량 조정이 요구될 수 있는 이상반응에 대하여 면밀하게 모니터링 하여야 한다.

2. 용법

이 약은 가능하면 매일 동일한 시간에, 음식물섭취 적어도 30분 이전에 공복상태에, 또는 가벼운 식사와 함께 1일 1회 복용해야 한다. 이 약은 물과 함께 통째로 삼켜야 한다. 정제를 삼키기 어려운 환자는 이 약을 부수어 요거트나 사과 퓨레 같은 부드러운 음식에 뿌려 전체를 복용해야 한다. 이 약은 부순 즉시 완전히 복용해야 하며, 추후 복용을 위해 보관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