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법용량

이 약은 경구흡입용으로만 사용하여야 한다.

1. 천식

이 약은 천식의 초기치료용은 아니며 용량은 질환의 중증도에 따라 개인별로 조절해야 한다. 이는 치료의 시작 시기뿐 아니라 용량 조절 시기에도 고려되어야 한다. 만일 환자가 복합제로서 가능한 용량 이외의 용량을 필요로 하는 경우 적절한 용량의 β2-효능제나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개개 성분의 흡입제로 처방받아야 한다.

이 약은 다른 흡입제의 베클로메타손 디프로피오네이트 보다 적은 용량에서 천식치료에 효과를 나타낸다. 따라서 이 약을 사용하기 전에 베클로메타손 디프로피오네이트을 포함하는 다른 흡입제를 사용하였던 환자의 경우, 적절한 용량을 의사와 상의해야한다.

이 약의 최적 투여량을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환자를 평가해야 하며, 의사나 약사의 조언없이 환자 임의로 투여량을 변경하지 않도록 한다. 또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최적효과를 위하여 매일 사용하도록 한다.

투여량은 증상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최소용량으로 한다. 이 약의 최소용량을 투여하여 천식 증상이 조절되면, 다음 단계로 흡입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단독요법을 시험해 볼 수 있다.

가. 유지요법(Maintenance therapy) :

1) 환자는 천식의 증상악화 또는 갑작스러운 천식 발작 치료에 대비해 항상 별도의 속효성 기관지확장제를 휴대하여야 한다.

2) 추천용량

성인 : 1회 1~2번을 1일 2회 경구 흡입한다.

1일 최대 흡입횟수는 4회이다

나. 증상완화요법을 포함한 유지요법(Maintenance and reliever therapy) :

1) 이 약은 유지요법으로 사용하고, 증상완화를 위하여 필요시 추가 흡입한다. 환자는 항상 구제요법을 위하여 이 약을 휴대하여야 한다.

2) 증상완화요법을 포함한 유지요법은 특히 이런 환자들을 위해 고려되어야 한다.:

• 천식이 충분히 조절되지 않고 증상완화요법이 필요한 환자

• 과거 의료적 개입이 요구되는 천식악화를 경험한 환자

3) 증상완화를 위하여 이 약의 흡입횟수가 높은 환자는 용량 관련 이상반응의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4) 추천용량

• 성인 : 1회 1번, 1일 2회(아침1회, 저녁 1회) 경구흡입한다.

• 환자는 증상에 따라 필요시 추가적으로 1회 흡입을 할 수 있다. 만약 증상이 몇 분 후에도 지속된다면, 추가적인 흡입이 요구된다.

• 1일 최대 흡입 횟수는 8회이다.

• 증상완화를 위한 1일 흡입횟수가 빈번한 환자는 의학적 조언을 구하고, 환자의 상태를 재평가하여, 유지요법을 재고하여야 한다.

2. 만성폐쇄성폐질환

ᆞ 성인 : 1회 2번을 1일 2회 경구흡입한다.

○ 소아

18세 미만의 소아에 대한 이 약의 안전성 및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 고령자

고령자에서 투여량을 조절할 필요가 없지만, 일반적으로 고령자는 생리적 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환자의 상태를 관찰하면서 신중히 투여한다.

○ 간장애 또는 신장애 환자

간장애 환자 또는 신장애 환자에서 이 약의 사용에 대한 자료는 없다. 그러나, 포르모테롤푸마르산염수화물은 주로 간의 대사를 받으므로 중증의 간경화 환자에게 투약할 경우에는 약물의 노출이 증가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