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법용량

1. ALK 검사

이 약을 투여하고자 하는 경우, 치료 시작 전에 ALK 양성 상태를 평가해야 한다. ALK 양성 진단 시험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동 의약품의 사용에 적합하게 허가된 체외진단용 의료기기를 사용하여 평가한다.

ALK 양성 비소세포폐암의 평가는 활용되는 특정 기술에 대해 숙련도가 입증된 실험실에서 검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2. 권장용량

이 약에 대해 권장되는 용량 및 용법은 다음과 같다:

• 처음 7일 동안 90 mg 1일 1회 경구투여;

• 처음 7일 동안의 내약성이 좋은 경우, 용량을 180 mg 1일 1회로 증량한다.

질병이 진행되거나 관리 불가능한 독성이 발생될 때까지 이 약의 투여를 지속한다.

이상반응이 아닌 다른 이유로 14일 이상 이 약의 투여를 중단한 경우, 이전의 용량으로 증량하기 전에 90 mg 1일 1회 7일동안 투여로 치료를 재개한다.

이 약은 음식과 함께 또는 공복 상태에서 투여가 가능하다. 정제를 부수거나 씹어서는 안 되고, 그대로 삼켜야 한다.

이 약의 투여를 빠트리거나 복용 후 구토하더라도 추가 용량을 투여해서는 안 되며, 계획된 다음 투여시간에 해당 용량을 복용해야 한다.

3. 용량조절

이 약의 용량 감량은 표 1에 요약되어 있다.

표 1: 권장 용량 조절 수준

용량

감량 단계

1차 감량

2차 감량

3차 감량

90 mg 1일 1회

60 mg 1일 1회 투여

영구 중지

해당 없음

180 mg 1일 1회

120 mg 1일 1회 투여

90 mg 1일 1회 투여

60 mg 1일 1회 투여

이상반응으로 용량을 감량한 이후, 이 약을 증량하면 안 된다. 환자가 60 mg 1일 1회 용량에 내약성이 없다면 투여를 영구 중단한다.

이상반응 관리를 위한 이 약의 용량조절 관련 권고사항은 표 2에 요약되어 있다.

표 2: 이상반응에 대한 권장 용량 조절에 대한 권고사항

이상반응

중증도*

용량 변경

간질성 폐질환

(ILD, Interstitial Lung Disease)

/폐렴

1등급

-새로운 폐 증상이 투여 시작 후 처음 7일 이내에 발생한 경우 이 약의 투여를 보류하고 기저상태로 회복된 후, 동일한 용량으로 투여를 재개하며, ILD/폐렴이 의심되는 경우 용량을 180 mg으로 증량해서는 안 된다.

-새로운 폐 증상이 투여 시작 후 처음 7일 이후에 발생한 경우 이 약의 투여를 보류하고 기저상태로 회복된 후, 동일한 용량으로 투여를 재개한다.

-ILD/폐렴이 재발한 경우 이 약의 투여를 영구 중단한다.

2등급

-새로운 폐 증상이 투여 시작 후 처음 7일 이내에 발생한 경우 기저상태로 회복될 때까지 이 약의 투여를 보류한다. 표 1에 따라 다음 단계의 낮은 용량으로 투여를 재개하며, ILD/폐렴이 의심되는 경우 용량을 증량해서는 안 된다.

-새로운 폐 증상이 투여 시작 후 처음 7일 이후에 발생한 경우 기저상태로 회복될 때까지 이 약의 투여를 보류한다. ILD/폐렴이 의심되는 경우 표 1에 따라 다음 단계의 낮은 용량으로; 그렇지 않은 경우, 동일한 용량으로 투여를 재개한다.

-ILD/폐렴이 재발한 경우 이 약의 투여를 영구 중단한다.

3등급 또는 4등급

이 약의 투여를 영구 중단한다.

고혈압

3등급 고혈압 (SBP ≥ 160 mmHg 또는 DBP ≥ 100 mmHg, 의학적 중재 요구, 항고혈압제 2개 이상 투여, 또는 이전보다 집중적 치료 요함)

-이 약의 투여를 보류하고 고혈압이 1등급(SBP<140 mmHg 및 DBP<90 mmHg) 이하로 회복된 후, 표 1에 따라 다음 단계의 낮은 용량으로 투여를 재개한다.

-재발한 경우 이 약의 투여를 보류하고 고혈압이 1등급 이하로 회복된 후, 표 1에 따라 다음 단계의 낮은 용량으로 투여를 재개하거나 영구 중단한다.

4등급 고혈압 (생명을 위협하는 결과를 초래, 긴급한 중재 요구됨)

-이 약의 투여를 보류하고 고혈압이 1등급(SBP<140 mmHg 및 DBP<90 mmHg) 이하로 회복된 후, 표 1에 따라 다음 단계의 낮은 용량으로 투여를 재개하거나 영구 중단한다.

-4등급 고혈압이 재발한 경우 이 약의 투여를 영구 중단한다.

서맥

(분당심박수<60bpm)

증상성 서맥

-무증상성 서맥 또는 안정 심박수가 60 bpm 이상으로 회복될 때까지 이 약의 투여를 보류한다.

-서맥의 원인이 되는 병용약물이 확인되어 이 병용약물을 투여 중단하거나 용량 조절한 경우, 무증상성 서맥 또는 안정 심박수가 60 bpm 이상으로 회복되면 동일한 용량으로 이 약의 투여를 재개한다.

-서맥의 원인이 되는 병용약물이 확인되지 않거나, 원인이 되는 병용약물을 투여 중단하거나 용량 조절하지 않은 경우, 무증상성 서맥 또는 안정 심박수가 60 bpm 이상으로 회복되면 표 1에 따라 다음 단계의 낮은 용량으로 투여를 재개한다.

생명을 위협하는 결과를 초래, 긴급한 중재 요구됨

-원인이 되는 병용약물이 확인되지 않은 경우 이 약의 투여를 영구 중단한다.

-원인이 되는 병용약물이 확인되어 이 약물을 중단하거나 용량을 조절한 경우, 무증상성 서맥 또는 안정 심박수가 60 bpm 이상으로 회복되면 표 1에 따라 다음 단계의 낮은 용량으로 투여를 재개하고, 임상적 필요에 따라 자주 모니터링 한다.

-재발한 경우 이 약의 투여를 영구 중단한다.

시각장애

2등급 또는 3등급

이 약의 투여를 보류하고 1등급 또는 기저상태로 회복된 후, 표 1에 따라 다음 단계의 낮은 용량으로 투여를 재개한다.

4등급

이 약의 투여를 영구 중단한다.

크레아틴

인산분해효소(CPK)상승

2등급 이상의 근육통 또는 근육 약화를 동반한 3등급 또는 4등급 CPK 상승 (>5.0 × ULN)

이 약의 투여를 보류하고 1등급 (≤2.5×ULN) 이하의 CPK 상승 수준 또는 기저상태로 회복된 후, 동일한 용량으로 투여를 재개한다.

2등급 이상의 근육통 또는 근육 약화를 동반한 3등급 또는 4등급 CPK 상승이 재발한 경우, 이 약의 투여를 보류하고 1등급 (≤ 2.5 × ULN) 이하의 CPK 상승 수준 또는 기저 상태로 회복된 후, 표 1에 따라 다음 단계의 낮은 용량으로 투여를 재개한다.

리파아제

또는

아밀라제 상승

3등급 리파아제 또는 아밀라제 상승

(>2.0 × ULN)

이 약의 투여를 보류하고 1등급 (≤1.5×ULN) 이하 또는 기저상태로 회복된 후, 동일한 용량으로 투여를 재개한다.

4등급 리파아제 또는 아밀라제 상승

(>5.0 x ULN) 또는

3등급 상승의 재발

이 약의 투여를 보류하고 1등급 (≤1.5×ULN) 이하 또는 기저상태로 회복된 후, 표 1에 따라 다음 단계의 낮은 용량으로 투여를 재개한다.

고혈당증

3등급(>250 mg/dL

또는>13.9 mmol/L)

또는 그 이상

최적의 의학적 조치에도 고혈당증이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는 경우 적절히 조절될 때까지 이 약의 투여를 보류하고, 표 1에 따라 다음 단계로 감량을 고려하거나, 이 약의 투여를 영구 중단한다.

간독성

3등급 이상 (>5 x ULN)으로 ALT 또는 AST가 상승하고, 동시에 1등급 이하 (≤2 x ULN)로 총 빌리루빈이 상승

-이 약의 투여를 보류하고, ALT 또는 AST가 기저상태 또는 1등급 이하 (≤3 × ULN)로 회복된 후, 표 1에 따라 다음 단계의 낮은 용량으로 투여를 재개한다.

2등급 이상 (>3 x ULN)으로 ALT 또는 AST가 상승하고, 동시에 2등급 이상 (>2 x ULN)으로 총 빌리루빈이 상승 (담즙 정체나 용혈은 없음)

-이 약의 투여를 영구 중단한다.

기타 이상반응

3등급

-이 약의 투여를 보류하고 기저상태로 회복된 후, 동일한 용량으로 투여를 재개한다.

-재발한 경우 이 약의 투여를 보류하고 기저상태로 회복된 후, 표 1에 따라 다음 단계의 낮은 용량으로 투여를 재개하거나 중단한다.

4등급

-1차 발생: 이 약의 투여를 보류하고 기저상태로 회복된 후, 표 1에 따라 다음 단계의 낮은 용량으로 투여를 재개하거나 영구 중단한다.

-재발한 경우 이 약의 투여를 영구 중단한다.

bpm = 분당 심박수; DBP = 이완기 혈압; SBP = 수축기 혈압; ULN = 정상 범위 상한 값

ALT = alanine aminotransferase; AST = aspartate aminotransferase

*미국 국립 암연구소의 이상반응 표준용어기준. 버전 4.0 (National Cancer Institute Common Terminology Criteria for Adverse Events v4)에 의거한 등급 분류 따름

4. 간장애 환자의 용량변경

경증 간장애 (Child‑Pugh Class A) 또는 중등증 간장애 (Child‑Pugh Class B) 환자에서 이 약의 용량 조절은 필요하지 않다. 중증 간장애 (Child‑Pugh Class C) 환자에서 이 약은 처음 7일 동안 60 mg 1일 1회의 감량된 용량으로 시작한 후, 120 mg 1일 1회로 투여하도록 권장된다.

5. 신장애 환자의 용량변경

경증 또는 중등증 신장애 (추정 사구체여과율 (eGFR) ≥ 30 mL/min) 환자에서 이 약의 용량 조절은 필요하지 않다. 중증 신장애 (eGFR < 30 mL/min) 환자에서 이 약은 처음 7일 동안 60 mg 1일 1회의 감량된 용량으로 시작한 후, 90 mg 1일 1회로 투여하도록 권장된다. 중증 신장애 환자는 처음 1주 동안 간질성 폐질환/폐렴을 암시할 수 있는 새로운 호흡기 증상 (예: 호흡곤란, 기침 등)의 발생 또는 악화를 면밀하게 모니터해야 한다.

6. CYP3A 억제제에 대한 용량변경

이 약의 치료 중 강력한 CYP3A 억제제의 병용투여를 피해야 한다. 강력한 CYP3A 억제제 병용투여가 불가피한 경우, 이 약의 1일 1회 투여용량을 약 50% (180 mg → 90 mg 또는 90 mg → 60 mg) 감량한다. 강력한 CYP3A 억제제를 중단한 후, 이 약은 강력한 CYP3A 억제제 투여 전 내약성이 있었던 용량으로 재개해야 한다.

이 약의 치료 중 중등도 CYP3A 억제제의 병용투여는 피해야 한다. 중등도 CYP3A 억제제의 병용투여가 불가피한 경우, 이 약의 투여용량을 약 40% (예, 180 mg → 120 mg, 120 mg → 90 mg 또는 90mg → 60mg) 감량한다. 중등도 CYP3A 억제제를 중단한 후, 이 약은 중등도 CYP3A 억제제 투여 전 내약성이 있었던 용량으로 재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