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상의주의사항

1. 일반적 주의

본 의약품은 사람혈청알부민이 포함되어 있다.

사람혈청 또는 혈청에서 파생된 의약품이 사람의 신체에 투여될 때, 이론상 위험은 적을 것으로 보이지만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이러한 병원체에 의해 감염될 수 있는 위험을 줄이기 위하여, 환자 및 투여 부위의 관리, 제조 공정 및 바이러스 제거/비활성화 공정에 적절한 분석 방법을 포함하는 특정 공정이 요구된다.

치료되는 질병의 특성으로 인해 약물 투여 후 운전 및 기게 작동하는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할 수는 없다.

1) 뇌성(소아)마비

보툴리눔 톡신 치료법은 표준 치료법과 관련하여 연구된 국소적 발작에 사용되며 표준치료법을 대체하지 않는다. 보툴리눔 톡신은 관절의 제한된 움직임을 영구적으로 개선하는 효과로 보이지는 않는다.

2) 미간주름

임상연구 3상에서 안면 신경마비, 눈꺼풀 안검하수증 증상, 얼굴 리프팅 및 영구 임플란트와 같은 미간 부위의 치료 이력 또는 치료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상처를 가진 환자의 경우에는 만족스러운 개선효과는 없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항에 대해 안내를 해야한다. 보툴리눔 톡신의 투여 간격은 3개월 이상이어야 하며, 최소유효 용량(dose)을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

3) 근육 경련성

보툴리눔 톡신은 오직 전형적인 표준 치료와 관련하여 연구된 국소적 경련 치료에만 사용된다. 보툴리눔 톡신은 일정한 제한에 영향을 받는 관절의 운동 범위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이지 않다.

2. 경고

이 약의 유효성분은 보툴리눔균에 의해 생산되는 보툴리눔 A 형 독소이므로 사용상의 주의를 숙지하고 용법/용량을 엄수하여야 한다. 권장되는 투여량과 투여 횟수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 이 약을 처음 투여 받는 환자에게는 최저 권고 용량을 적용해야 한다.

이 약의 안전성과 유효성은 제품의 적절한 보관, 적정 용량의 선택, 적절한 재구성 및 숙달된 투여 기술 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사시, 상지 또는 하지 경직, 경부 근긴장이상의 치료를 위해 이 약을 투여하는 경우, 표준 근전도기법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요구된다.

이 약을 투여하는 의사는 관련된 신경근과 구조적 해부학, 이전의 수술 또는 질병으로 인한 해부학적 변화 등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1) 상호대체 불가능

보툴리눔 독소 제제마다 독소 함유량이 다를 수 있으므로 한 제품의 단위(unit)는 다른 제품의 단위로 변환될 수 없다.

2) 독소 효과의 원거리 확산

보툴리눔 독소가 주사 부위에서 다른 부위로 퍼져 무기력, 전반적인 근력 쇠약, 겹보임, 눈꺼풀 처짐, 삼킴곤란, 발성장애, 말더듬증, 요실금, 호흡곤란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위 증상은 투여 후 수시간에서 수주 내에 발생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삼킴곤란이나 부어오름, 호흡근 약화에 따른 호흡곤란 등의 증상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경련성 뇌성마비 치료를 받은 어린이가 특히 고위험군에 속하나 경련성 뇌성마비나 다른 증상을 치료한 어른의 경우도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어린이의 경련성 뇌성마비 치료와 같은 허가되지 않은 사용 및 허가된 적응증에 관하여, 경부근긴장이상 및 경직 치료에 사용된 투여량 또는 더 낮은 용량을 투약했을 때 위와 같은 이상반응이 보고되었다. 환자는 부어오름, 언어장애, 호흡곤란 등이 발생한다면 즉시 진료를 받아야 한다.

3) 과민반응

아나필락시스, 혈청병, 두드러기, 연조직의 부종, 호흡곤란 등의 심각하거나 즉각적인 과민반응이 드물게 보고되었다. 아나필락시스의 한 예는 리도카인을 용제로 사용한 경우로서 원인물질이 신뢰성 있게 규명되지는 않았다. 이 약 투여 후 이러한 반응이 일어날 경우 투여를 중지하고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4) 신경근질환이 있는 경우

말초운동신경질환, 근위축성측삭경화증 또는 신경근접합부 질환(예, 중증근무력증, Lambert-Eaton 증후군)의 환자에서 전반적인 근육 약화, 겹보임, 눈꺼풀 처짐, 발성장애, 말더듬증 뿐만 아니라 보툴리눔 독소 제제의 통상적인 용량의 사용으로도 심한 삼킴곤란과 호흡곤란을 야기할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모든 보툴리눔 독소 제제는 삼킴장애 또는 호흡장애를 야기할 수 있다. 이미 삼킴장애 또는 호흡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 이러한 합병증에 더욱 취약하다. 삼킴곤란은 수개월 지속될 수 있으며, 충분한 영양 및 수분 섭취를 위하여 위영양관을 필요로 할 수 있다. 심한 삼킴곤란의 합병증으로 사망한 예가 보고된 바 있다.

보툴리눔 독소 제제의 치료는 부호흡근으로 기능하는 목 근육을 약화시킬 수 있으며, 이는 호흡기 장애로 인해 부호흡근에 의존하는 환자에게는 치명적인 호흡 기능 손실을 유발할 수 있다. 경부근긴장이상의 치료를 목적으로 흉쇄유돌근에 보툴리눔 독소 제제의 양쪽 주입을 요구하는 경우 삼킴곤란이 발생할 위험이 크다고 보고되었으므로, 양쪽 주입 시 주입 양을 제한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깨올림근에의 투여는 상기도 감염 및 삼킴곤란을 야기할 가능성이 있다.

5) 심혈관계 이상반응

다른 보툴리눔 독소 제제의 투여로 부정맥과 심근경색을 포함한 심혈관계의 이상반응이 드물게 보고되었고 몇몇은 치명적이었다. 이들 중 몇몇은 기존에 심혈관계질환을 포함한 위험요인을 갖고 있었다. 보툴리눔 독소와의 정확한 상관관계는 확인되지 않았다.

6) 사시 치료 시 눈뒤출혈

사시 치료에 다른 보툴리눔 독소 제제를 적용했을 때 눈 주변에 주사바늘이 관입하여 망막순환을 위태롭게 하는 눈뒤출혈이 일어나는 사례가 보고되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안와 압력을 낮추는 적절한 기구를 장치하는 것이 권고된다. 또한 주사바늘이 안구에 침투된 사례도 일어난다. 이런 상황을 진단하기 위해 검안경 검사법을 이용해야 한다. 하나 내지 그 이상의 외안근 마비를 유도하여 spatial disorientation, 이중시야, past-pointing을 일으킬 수 있다. 이환된 눈을 덮어주면 이런 증상들을 경감시킬 수 있다.

7) 본태눈꺼풀연축 치료 시 각막 노출 및 궤양 형성

안륜근에 보툴리눔 독소 제제를 주사하면 눈 깜박임이 감소하여 각막 노출, 지속적 상피 결함 및 각막 궤양을 일으킬 수 있으며 특히 얼굴신경(VII) 장애 환자군에게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전에 수술력이 있는 경우 각막 감각에 대한 신중한 검사가 이루어져야 하며, 하검 부위 주사를 피하면 안검외반의 위해를 감소시킬 수 있다. 어떠한 각막상피 결함이라도 철저한 치료가 필요하다. 처치 방법으로 보호용 점안제, 연고, 치료용 소프트렌즈, 안대 또는 다른 수단에 의한 눈가림 등이 있다.

8) 해부학적으로 취약한 구조 내 또는 주변에 주사

해부학적으로 취약한 구조 내 또는 주변에 주사 시 주의하여야 한다. 다른 보툴리눔 독소 제제의 침샘, 입-혀-인두 주변, 식도, 위에 주사 시 치명적인 결과를 포함한 중대한 이상반응이 보고되었다. 몇몇 환자들은 기존에 삼킴곤란 또는 유의한 쇠약을 가지고 있었다(이 주사부위들을 포함한 적응증들의 안전성과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흉곽부위에 다른 보툴리눔 독소제제의 주사 시 주사 과정과 연관된 기흉이 보고되었다. 폐 근접부위 특히 폐첨부에 주사 시 주의가 요구된다.

9) 상지경직 치료 시 기관지염 및 상기도 감염

상지경직 치료를 위하여 다른 보툴리눔 독소 제제를 투여한 환자군에서 위약군에 비하여 기관지염이 빈번하게 보고되었다(시험군 3%, 위약대조군 1%). 성인 상지경직 환자를 대상으로 다른 보툴리눔 독소 제제를 투여했을 때 위약군에 비하여 보툴리눔 독소 투여군에서 상기도 감염이 빈번하게 보고되었다(시험군 2%, 위약대조군 1%). 폐기능이 감소된 환자에서 다른 보툴리눔 독소 제제로 상지경직을 치료했을 때 위약군에 비하여 보툴리눔 독소 투여군에서 상기도 감염이 보다 빈번하게 보고되었다(시험군 11%, 위약대조군 6%).

3. 금기사항

• 보툴리눔 톡신 제품 또는 제제 성분 중 하나에 과민한 환자

• 제안된 주사 부위에서 감염이 발생한 경우.

• 요로 감염 환자 또는 비뇨기 보유 또는 PVR(Post-void 잔류) 소변 체적 >200 mL 환자에서 CIC(Clean interrusor injection)를 일상적으로 수행하지 않는 경우

4. 약물 상호작용 및 병용금기

이 약 투여 후에 아미노글리코시드계 항생제 또는 근육ㆍ신경 전달을 방해하는 약물(큐라레계 화합물)과 병용 시 보툴리눔 독소 제제의 약효가 증가할 수 있으므로 병용 시 주의를 요한다. 아미노글리코시드계 항생제 또는 스펙티노마이신(spectinomycin)과의 계속적인 병용은 금기이다. 이 약 투여 환자에 폴리믹신(polymyxin),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 린코마이신(lincomycin)의 사용은 신중히 한다.

이 약 투여 후에 항콜린제를 복용할 경우 전신적으로 항콜린성 약효를 증가시킬 수 있다.

다른 보툴리눔 신경독소혈청형을 동시 또는 수개월 내에 투여한 경우의 효과는 알려지지 않았다. 이전에 투여한 보툴리눔 독소의 효과가 사라지기 전에 다른 보툴리눔 독소를 투여할 경우 신경근 쇠약이 과도하게 악화될 수 있다.

이 약 투여 후에 근이완제를 복용할 경우 근육 쇠약이 과도하게 악화될 수 있다.

5. 과다복용

과량투여 시의 증상은 주사 직후에는 분명하게 나타나지 않는다. 보툴리눔 독소 제제가 사고로 투여되거나 경구 섭취가 의심되는 경우, 국부적 또는 투여 부위에서 멀리 떨어진 근육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신적인 쇠약의 징후 및 증상이 나타나는지 수주 동안 의학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이런 환자들은 부가적인 의학적 평가가 고려되어야 하며 입원을 포함한 적절한 조치가 즉각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과량투여에 의해 구강인두와 식도의 근조직이 영향을 받았을 경우 흡인이 일어날 수 있으며 이는 흡인성 폐렴으로 발전할 수 있다. 호흡기 근육이 마비되거나 충분히 약화된 경우에는 회복될 때까지 삽관과 보조 호흡이 필요할 수 있다. 또한 기타 일반적인 지지 요법에 더하여, 기관절개술 그리고/또는 장기적인 기계적 인공호흡 등이 필요할 수 있다.

과량투여에 항독소를 처방할 수는 있으나 이는 항독소 투여 시점에 이미 명백히 발현된 독소의 근육 약화 효과를 가역적으로 되돌릴 수 없다.

6. 임부와 수유부에 대한 투여

임산부, 수유부에서 이 약을 사용할 때의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다.

7.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에서 이 약을 사용할 때의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다.

8. 노인에 대한 투여

65세 이상의 노인에서 이 약을 사용할 때의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다.

9. 발암성, 돌연변이원성, 생식 독성

동물에서 발암 잠재성 평가를 위한 장기 연구는 시행되지 않았다.

다른 보툴리눔 독소 제제에서 돌연변이원성은 발견되지 않았다.

다른 보툴리눔 독소 제제에서 생식 독성에 관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배 전날과 교배 당일에 수컷 또는 암컷 랫드에 보툴리눔 독소(4, 8, 16 Units/kg)를 근육 투여한 결과, 중 및 고용량(8, 16 Units/kg)을 투여한 수컷 랫드와 고용량(16 Units/kg)을 투여한 암컷 랫드에서 생식력이 감소되었다.

10. 약물이상반응

1) 일반사항

이상반응은 일반적으로 주사 후 일주일 이내에 나타나며, 전반적으로 일시적이나 수개월 동안 지속될 수 있다. 주사 투여에 의해 국소적 통증, 감염, 염증, 압통, 부어오름, 홍반, 출혈/멍, 주사부위 당김, 주사부 종창, 주사부 열감, 주사부위 및 근린 근육의 긴장 항진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주사 바늘에서 야기된 통증 그리고/또는 불안감은 혈관미주신경 반응(예, 실신,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적절한 의학적 조치가 필요할 수 있다.

투여 부위 근육의 국소적 쇠약은 보툴리눔 독소의 예상되는 약리작용이지만, 인접 부위로의 퍼짐으로 인하여 인접 근육이 약화될 수 있다.

다른 보툴리눔 독소 제제의 임상에서의 이상반응

다른 보툴리눔 독소 제제를 이용한 임상에서 보고된 이상반응은 적응증별 발현율이 높은 순으로 다음과 같다.

- 방광 기능 장애 임상: 요로감염, 배뇨곤란, 요폐, 세균뇨, 혈뇨

- 만성 편두통 임상: 목 통증, 두통, 편두통, 안면 부전마비, 눈꺼풀 처짐, 근골격 강직, 근육 쇠약, 주사 부위 통증, 근육통, 근골격 통증, 기관지염, 근육 경련, 저혈압

- 상지경직 임상: 극도의 통증, 피로, 기관지염, 메스꺼움, 근육 쇠약

- 하지경직 임상: 관절통, 요통, 주사 부위 통증, 근육통, 상기도 감염

- 경부 근긴장이상 임상: 삼킴곤란, 상기도 감염, 목 통증, 두통, 기침, 독감 증상, 요통, 비염, 어지럼증, 고긴장, 주사 부위 쓰림, 무기력, 구강 건조증, 언어 장애, 열, 메스꺼움, 졸림, 경직, 무감각, 겹보임, 눈꼬리 처짐, 호흡곤란

- 일차성 액와부 다한증 임상: 주사 부위 통증, 출혈, 비엽액 발한, 감염, 인두염, 독감 증상, 두통, 열, 목 통증, 요통, 가려움증, 불안감

- 본태눈꺼풀연축 임상: 눈꺼풀 처짐, 표층 점상 각막염, 안구 건조증, 과민증, 찢어짐, 토끼눈증, 수명(photophobia), 안검외반, 각막염, 겹보임, 안검내반, 분산된 피부 발진, 눈꺼풀의 국소적 부어오름, 각막 노출, 지속적 상피 결함, 각막 궤양, 각막 천공, 중심 안면 마비, 실신, 중증근무력증의 악화

- 사시 임상: 눈꺼풀 처짐, 상, 눈뒤출혈

2) 시판 후 사용

다른 보툴리눔 독소의 승인 후 사용 중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반응은 크기가 불확실한 모집단에서 자발적으로 보고되기 때문에, 그 빈도를 신뢰성 있게 추정하거나 약물 노출에 대한 인과관계를 설정하는 것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다. 이러한 반응에는 복통, 눈썹탈락증, 거식증을 포함한 탈모, 거식증, 상완 신경 총병증, 퇴행성/근육 위축, 설사, 안구건조증, 다한증, 저자극, 국소적 근육 경련, 말초신경증, 말초신경증, 발기부전증, 피부염, 척추염 분화증 등이 있다.위, 위, 위, 이명, 그리고 시각 장애.

보툴리눔 독소로 치료한 후 가끔 난독증, 폐렴 및/또는 기타 유의미한 탈동성 또는 아나필락시스와 관련된 사망에 대한 자발적인 보고가 있었다.

또한 부정맥과 심근경색 등 심혈관 시스템과 관련된 부작용에 대한 보고도 있었으며, 일부는 치명적인 결과를 가지고 있다. 이 환자들 중 일부는 심혈관 질환을 포함한 위험 요소를 가지고 있었다. 이들 사건이 보툴리눔 톡신 주사와의 정확한 연관성은 규명되지 않았다.

새로운 발작이나 재발 발작도 보고되었는데, 전형적으로 이러한 사건을 경험하기 쉬운 환자에게서 나타난다. 이들 사건이 보툴리눔 톡신 주사와의 정확한 연관성은 규명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