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을 얻었다가 완쾌되면 우리 몸은 병에 대한 항체, 흔히 말하는 면역력을 가집니다. 면역력이 생기면 같은 병원체에 노출되어도 쉽게 병에 걸리지 않습니다. 그런데 예방접종을 하면 병에 걸리지 않고도 병에 걸렸던 사람처럼 항체가 형성되어 면역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아이는 출생 시 엄마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는 항체를 받아 태어나지만, 생후 6개월이면 대부분 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병원체에 쉽게 노출되고, 성인과 같은 병원체에 감염되더라도 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들의 경우 질병의 예방이 더욱 중요하며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각 시기에 맞아야 하는 예방접종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질병관리청에서는 국가 예방접종과 임시예방접종, 기타 예방접종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 해당내용은 2024년 기준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국가 예방접종은 국가가 권장하는 예방접종으로 접종 대상이 되는 모든 사람에게 접종해야 하는 백신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만 12세 이하 소아를 대상으로 18종의 백신에 대해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을 시행하여 감염병 예방을 위해 꼭 필요한 예방접종 서비스를 비용 부담 없이 가까운 지정 의료기관 및 전국 보건소에서 무료로 접종 받을 수 있도록 국가에서 예방접종 비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부 백신의 경우 지원되는 연령이 다릅니다(A형 간염/Hib, 폐렴구균/사람유두종바이러스/인플루엔자)
결핵(BCG, 피내접종)
B형간염(HepB)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DTaP)
파상풍/디프테리아(Td), 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Tdap)
폴리오(IPV)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DTaP-IPV)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DTap-IPV/Hib)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ib)
폐렴구균(PCV)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수두(VAR)
A형간염(HepA)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IJEV), 일본뇌염 약독화 생백신(LJEV)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인플루엔자(IIV)
로타바이러스(RV) 감염증
국가가 감염별 발생의 급격한 증가나 신종 전염병 발생을 예방하기 위하여 임시로 시행하는 예방접종으로 2009년 신종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그 예로 볼 수 있습니다.
기타 예방접종은 국가예방접종 대상 백신 외에 의료기관에서 유료로 접종받을 수 있는 예방 접종입니다.
결핵(BCG, 경피접종)
수막구균(MCV4)
대상포진(HZV)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소아마비(폴리오)-B형간염-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DTaP-IPV-HepB-Hib)
일본뇌염 약독화 생백신(이모젭)
사람유두종바이러스감염증(HPV 9가)
영아 및 유아 1. 보호자는 아이를 허벅지 위에 앉힙니다. 2. 아이의 한쪽 팔을 보호자의 등 쪽으로 나오게 하고, 부모의 한쪽팔로 아기의 상체를 감싸 안습니다. 3. 아이의 다른 팔은 보호자의 팔과 손으로 잡습니다. 4. 아이의 양쪽 다리는 보호자의 허벅지 사이에 끼고 보호자의 다른 팔로 지지합니다. |
|
초등학교 저학년 1. 아이를 보호자의 무릎에 앉게 하거나, 보호자가 앉은 채로 바로 앞에 아이를 서게 합니다. 2. 아이를 보호자의 팔과 손으로 감싸 안습니다. 3. 양쪽 다리는 보호자의 허벅지 사이에 끼고 움직이지 않도록 지지합니다. |